최고 랭크 플레일 때부터 최고 랭크 찍고 공략 써보고 싶었는데, 티아라 넣고도 wcs 19레벨에서 못올라가서 나만의 딕, 덱 부문을 빌어서 소원 이뤄보기로 함.
그만큼 실력도 모자란 부분이 있고, 모르는 카드도 많아서 이거 보고 더 잘하는 사람이 관심 가지게 되고 공략 만들어 주면 너무 고마울 것 같다. 종이뭉치 컨셉이 좋아서 항상 찾는 사람은 많은데 정작 공략은 별로 없더라.

목차
1. 테마 소개
2. 장단점
3. 카드 소개
4. 운용 방법
5. 고민해봤던 카드
6. 딕 구축
1. 테마 소개

상대방의 몬스터를 장착하는 의식/융합 카드군으로 어려서 유희왕보던 사람도 알고 마듀로 입문해서 인퓨 용병으로 쓰던 사람도 아는 사람이 많은 테마입니다.
테마에 속한 카드는 어둠속성/마법사족 몬스터로 이루어져 있고, 핵심 몬스터는 레벨 1 공격력 0 수비력 0이라는 특이한 조건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원하는 카드들 역시 형편없는 스텟을 가지고 있어 자체적으로 타점이 부족합니다.
엑조디아 카드와 저레벨, 어둠속성, 마법사족이라는 조건을 공유하기 때문에 범용 서치 카드는 크리터 정도 밖에 사용하지 못해서 전개력이 부족하지만, 지원하는 카드들이 의식의 소재로 사용되어도 괜찮도록 설계되어 덤핑을 활용하는 덱에서 용병 카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장단점
장점
어둠 / 마법사족 카드군으로 어둠의 유혹 등 괜찮은 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인 몬스터 소환 조건이 간단한 것에 비해서 효과가 보장되는 편입니다.
단점
자체적으로 서치 및 전개가 불가능합니다.
타점이 압도적으로 부족합니다. 이로 인해 결과물이 일소에 뚫려버리는 경우가 자주 있고 다른 덱과 섞어 사용하게 됩니다.
‘거신’ 같은 느낌입니다. 효과 무효화, 대상 지정 내성, 효과 내성, 마함 파괴, 바운스 전부 영향을 받습니다.
3. 카드 소개
메인 몬스터

새크리파이스
"환술의 의식"에 의해 의식 소환.
①: 1턴에 1번, 상대 필드의 몬스터 1장을 대상으로 하고 발동할 수 있다. 그 상대 몬스터를 장착 카드로 취급하여 이 카드에 장착한다(1장만 장착 가능).
②: 이 카드의 공격력 / 수비력은, 이 카드의 효과로 장착한 몬스터 각각의 수치가 되고, 이 카드가 전투로 파괴될 경우, 대신에 장착한 그 몬스터를 파괴한다.
③: 이 카드의 효과로 몬스터를 장착한 이 카드의 전투로 자신이 전투 데미지를 받았을 때, 상대도 같은 수치만큼의 효과 데미지를 받는다.
의식 카드로 나오기 때문에 종종 덱리에서 아예 제외되는 경우가 있는 카드
카드 자체는 레벨 1을 만족하면 되기 때문에 나오기 쉽고, 효과 발동하고 찍으면 상대는 효과를 막던가 몬스터가 먹히던가 결정해야 되기 때문에 소환만 한다면 돌파용으로 한 몫할 수 있습니다.

사우전드 아이즈 새크리파이스
"새크리파이스" + "천개의 눈을 가진 사교신"
①: 이 카드가 몬스터 존에 존재하는 한, 이 카드 이외의 필드의 몬스터는 표시 형식을 변경할 수 없으며, 공격할 수 없다.
②: 1턴에 1번, 상대 필드의 몬스터 1장을 대상으로 하고 발동할 수 있다. 그 상대 몬스터를 장착 카드로 취급하여 이 카드에 장착한다(1장만 장착 가능).
③: 이 카드의 공격력 / 수비력은, 이 카드의 효과로 장착한 몬스터 각각의 수치가 되고, 이 카드가 전투로 파괴될 경우, 대신에 장착한 그 몬스터를 파괴한다.
인스턴트 퓨전이 살아있을 때는 깜짝 돌파용으로 사용했지만 현재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소환할 자신만 있다면 능동적인 흡수와 필드 몬스터 공격 봉인을 할 수 있습니다.

밀레니엄 아이즈 새크리파이스
"새크리파이스" + 효과 몬스터
①: 1턴에 1번, 상대 몬스터의 효과가 발동했을 때, 상대의 필드 / 묘지의 효과 몬스터 1장을 대상으로 하고 발동할 수 있다. 그 상대의 효과 몬스터를 장착 카드로 취급하여 이 카드에 장착한다.
②: 이 카드의 공격력 / 수비력은, 이 카드의 효과로 장착한 몬스터 각각의 수치만큼 올린다.
③: 이 카드의 효과로 장착한 몬스터와 원래의 카드명이 같은 몬스터는 공격할 수 없으며, 그 효과는 무효화된다.
리메이크 된 라투디까지 있는 메인 몬스터입니다. 새크리파이스와 아무 효과 몬스터 하나로 제약 조건이 널널하기 때문에 늪지의 마신왕, 늪지대의 마수왕, 파괴신 버사고 등을 넣으면 아무 몬스터 2개로 융합 소환이 가능합니다.
메인 몬스터 중 유일하게 상대 몬스터 효과 발동에 유발하여 발동하며, 전투 내성 효과를 얻지 못합니다. 대신 장착한 몬스터와 동일한 이름의 몬스터는 효과/공격이 봉인됩니다. 또한 유일하게 여러 장의 몬스터를 장착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단, 해당 카드는 효과 몬스터 대상이기 때문에 백룡, 블랙 매지션 상대로 일반 몬스터를 장착할 수 없습니다.

새크리파이스 아니마
토큰 이외의 레벨 1 몬스터 1장
이 카드명의 ①의 효과는 1턴에 1번밖에 사용할 수 없다.
①: 이 카드의 링크 앞의 앞면 표시 몬스터 1장을 대상으로 하고 발동할 수 있다. 그 앞면 표시 몬스터를 장착 카드로 취급하고 이 카드에 장착한다(1장만 장착 가능).
②: 이 카드의 공격력은, 이 카드의 효과로 장착한 몬스터의 공격력만큼 올린다.
1레벨 1링크로 메인 몬스터를 통해 간단히 소환할 수 있어 돌파용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황금의 사교신을 제외한 지원 카드의 효과를 받지 못합니다.
지원 카드

황금의 사교신
이 카드명의 ②의 효과는 1턴에 1번밖에 사용할 수 없다.
①: 자신 / 상대 턴에 1번, 발동할 수 있다. 상대의 패를 전부 확인한다. 이 카드의 카드명은 엔드 페이즈까지 "천개의 눈을 가진 사교신"으로 취급한다.
②: 이 카드가 제외되었을 경우, 또는 효과로 묘지로 보내졌을 경우, 상대 필드의 효과 몬스터 1장을 대상으로 하고 발동할 수 있다. 그 효과 몬스터를 자신 필드의 통상 소환할 수 없는 "새크리파이스" 몬스터 1장에 장착한다. 이 효과로 몬스터를 장착하고 있는 한, 그 공격력만큼, 장착 몬스터의 공격력을 올린다.
발동 시 상대 패를 확인할 수 있어, 예능용으로 마인드 크러시와 같이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일소권을 사용하고, 서치 불가능에 공/수 0으로 카드 자체의 밸류가 떨어지고 활용할 수 있는 상황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채용하지 않습니다.
2번 효과로 상대 몬스터를 장착할 수 있는데, 장착한 효과는 황금의 사교신의 효과로 장착했기 때문에 새크리파이스 카드의 장착 개수 제한에 걸리지 않으나 부가 효과를 발동시키지 않습니다. ( ex) 밀레니엄 아이즈 새크리파이스에 장착 시 몬스터 효과 무효화되지 않음 )
효과로 묘지 or 제외로 발동되기 때문에 의식 소환이나 후에 설명할 새크리파이스 퓨전 사용 시 2번 효과를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지원 카드 중에 ‘새크리파이스’ 몬스터 대상이기에 유일하게 새크리파이스 아니마를 지원합니다. 그래서 상대방이 코스모스나 차틈을 발동하고 있다면 일소 -> 아니마 링크 소환으로 상대방 1장을 지정하고 장착할 수 있습니다.

환술사 밀레니엄 아이즈
이 카드명의 ①②의 효과는 각각 1턴에 1번밖에 사용할 수 없다.
①: 이 카드를 패에서 버리고, 상대 필드의 효과 몬스터 1장을 대상으로 하여 발동할 수 있다. 자신 필드의, "아이즈 새크리파이스" 융합 몬스터 또는 "새크리파이스" 1장을 고르고, 그 효과에 의한 장착 카드로 취급하여 대상의 상대 효과 몬스터를 장착한다. 이 효과는 상대 턴에도 발동할 수 있다.
②: 필드에 "아이즈 새크리파이스" 융합 몬스터 또는 "새크리파이스"가 특수 소환되었을 경우에 발동한다. 묘지의 이 카드를 패에 넣는다.
새크리파이스 전용 패트랩입니다. 1번 효과로 프리 체인으로 상대 카드를 내 몬스터에 장착시킬 수 있습니다. 주로 상대가 효과를 발동하지 않고 돌파로 일소 -> 배틀페이즈 전투를 진행하는 경우나 퍼미션 카드를 상대로 강제로 효과를 쓰게 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2번 효과로 새크리파이스 의식 소환, 융합 소환 시 샐비지가 가능합니다. 1턴에 1장까지 가능하고, 비교적 소환 방법이 간단하기 때문에 미리 덤핑해두고 샐비지하는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샐비지 효과가 있어 의식 소환 시 릴리스 -> 새크리파이스 특소 -> 샐비지가 가능하여 의식 소환의 아드 소모를 줄일 수 있습니다.
‘필드’에 특수 소환이기 때문에 미러전에서 상대가 새크리파이스를 소환해도 회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환상마술사 노페이스
이 카드명의 ①②의 효과는 각각 1턴에 1번밖에 사용할 수 없다.
①: 이 카드가 패 / 묘지에 존재하고, 자신 필드의 앞면 표시의, "아이즈 새크리파이스" 융합 몬스터 또는 "새크리파이스"가 전투 / 효과로 파괴되었을 경우에 발동할 수 있다. 이 카드를 특수 소환한다.
②: 이 카드가 필드에서 묘지로 보내졌을 경우, 자신 묘지의, "아이즈 새크리파이스" 융합 몬스터 또는 "새크리파이스" 1장을 대상으로 하고 발동할 수 있다. 그 몬스터를 특수 소환한다.
소생 요원입니다. 묘지로 갈 경우 묘지에 있는 새크리파이스 몬스터를 1장 소생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어중간한 레벨 5이기 때문에 스텟에 비해 일반 소환 시 1장 어드밴스 소환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6레벨이 되지 않기 때문에 매지션즈 소울즈의 효과로 덤핑이 불가능합니다.
1번 효과 조건이 파괴되었을 경우로, 묘지로 보내거나 제외되면 특수 소환이 불가능합니다. 여담으로 인스턴스 퓨전 효과로도 소생되나 금제에 들어가서 사용할 수 없는 콤보가 되었습니다.
2번 효과는 ‘묘지로 보내졌을 경우’로 링크 소환, 코스트 등등 어떻게든 묘지로만 가면 새크리파이스 카드를 소생시킬 수 있습니다.

새크리파이스 퓨전
이 카드명의 ①②의 효과는 각각 1턴에 1번밖에 사용할 수 없다.
①: "아이즈 새크리파이스" 융합 몬스터 카드의 융합 소재 몬스터를 자신의 패 / 필드 / 묘지에서 제외하고, 그 융합 몬스터 1장을 엑스트라 덱에서 융합 소환한다.
②: 자신 메인 페이즈에 묘지의 이 카드를 제외하고, 상대 필드의 효과 몬스터 1장을 대상으로 하여 발동할 수 있다. 자신 필드의, "아이즈 새크리파이스" 융합 몬스터 또는 "새크리파이스" 1장을 고르고, 그 효과에 의한 장착 카드로 취급하여 대상의 상대 효과 몬스터를 장착한다.
새크리파이스 전용 융합 마법입니다. 패 / 필드 / 묘지에서 발동하고 제외하기 때문에 새크리파이스 카드를 덤핑하고 이후 발동할 수 있습니다.
2번 효과는 카드를 제외하고 상대 카드를 장착하는 카드로 밀레니엄 아이즈 새크리파이스에 부족한 능동적인 효과 발동을 보완해줍니다.
4. 운용 방법

기본적인 운용 방법은 단순합니다.
1. 새크리파이스를 필드에 유지하면서 효과를 발동하고 밀레니엄 아이즈를 패트랩으로 사용합니다
2. 파괴 시 노페이스를 소생합니다
3. 노페이스로 새크리파이스를 소생하여 1번을 반복합니다
밀레니엄 아이즈 새크리파이스는 장착되어 있는 한 같은 이름의 몬스터는 무효화되기 때문에 상대방의 중요 축을 장착하여 상대방의 덱을 멈추게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로 인해 상대방 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전개하는 방법
새크리파이스를 필드에 다음과 같이 보통 소환합니다.
덤핑 카드군 활용
단순히 어리석은 매장을 활용해서 필요한 카드를 덤핑해두거나 느리지만 미래 융합 퓨처 퓨전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뵐러, 드롤 등을 채용한 후 퓨처 퓨전으로 퀸텟 매지션을 찍으면 필요한 카드 전체를 1장씩 덤핑할 수 있습니다.
낙인 융합 카드를 채용하는 경우, 지정해서 덤핑하기 때문에 패에 없는 필요한 카드를 골라 덤핑하면서 낙인 카드군의 카드로 필드에 결과물을 낼 수 있습니다.
티아라멘츠 카드를 사용하여 덤핑하고 티아라멘츠 자체의 효과로 융합하거나 퓨전 카드를 사용하여 소환합니다. 경우에 따라 0턴 새크리파이스를 뽑아 상대를 견제하는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3축 활용
데스가이드를 채용하는 경우, 크리터를 소환하여 아나콘다를 소환 -> 크리터로 새크리파이스 서치 -> 아나콘다로 새크리파이스 퓨전 발동이 가능합니다
버사고와 케루비니를 채용할 경우 데스가이드 루트에서 케루비니로 버사고를 덤핑하여 제스터 콩피로 아나콘다로 연결하거나 핸드의 퓨전 카드로 소환할 수 있습니다.
데스가이드가 아닌 사이코 휠더를 활용하거나 프레데터 플랜츠 스콜피온을 활용하여 전개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승리 플랜
기본적으로 상대의 중요 축을 막아서 말려죽이는 덱이지만 타점이 낮고, 자체적으로 아드를 보충하는 능력이 없기 때문에 장기전에 유리한 덱에게선 밀리는 모습을 보입니다. 하지만 어둠 속성 / 마법사족 단일 테마이기 때문에 코드 토커를 사용해서 마무리가 가능합니


달크 -> 셀레네 -> 코드 토커 콤보가 가능하며, 여기서 새크리파이스는 마법사족이기 때문에 달크를 스킵하거나 셀레네로 소생이 가능합니다.
특히, 새크리파이스 몬스터는 카드명 제약이 없기 때문에
카드 장착 -> 셀레네 링크 소환 -> 소생 -> 카드 장착을 통해서 상대 필드를 2장 치우면서 액세스 코드 토커를 꺼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노페이스의 2번 효과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②: 이 카드가 필드에서 묘지로 보내졌을 경우, 자신 묘지의, "아이즈 새크리파이스" 융합 몬스터 또는 "새크리파이스" 1장을 대상으로 하고 발동할 수 있다. 그 몬스터를 특수 소환한다
2번 효과는 파괴가 아닌 묘지로 가는 것이 트리거이므로 셀레네로 노페이스를 소생한 뒤, 액세스 코드 토커를 소환하면 소생 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소생 효과와 액세스 코드 토커의 아래 효과를 통해서
이 카드의 효과의 발동에 대하여, 상대는 효과를 발동할 수 없다.
①: 이 카드가 링크 소환에 성공했을 경우, 이 카드의 링크 소재로서 묘지로 보내진 자신 묘지의 링크 몬스터 1장을 대상으로 하고 발동할 수 있다. 이 카드의 공격력은 그 몬스터의 링크 마커의 수 × 1000 올린다.
체인을 꼬게 되면 묘지의 방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이후 새크리파이스를 소환하여 필드 제거 및 타점 보완을 노리거나 밀레니엄 아이즈 새크리파이스로 상대방의 몬스터 효과를 막는 방법도 있습니다
새크리파이스의 활용
의식 새크리파이스를 사용하는 경우에 새크리파이스로 돌파를 시도할 수 있는데, 대상을 찍고 상대방 카드를 ‘장착’하기 때문에 파괴에 대한 트리거가 발동되지 않습니다. 상대 카드가 전투/효과 파괴 내성을 가지고 있더라도, 대상 지정 면역이 아니라면 상대 카드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밀레니엄 새크리파이스 카드와 다르게 일반 카드를 장착할 수 있는데, 뒷면 표시 카드가 여기 해당합니다. 뒷면 표시 카드를 장착하는 경우 0/0 카드로 취급하여 전투 데미지 공유와 전투 내성이 적용되기 때문에 자폭 공격으로 무승부를 노리는 경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밀레니엄 아이즈 새크리파이스는 상대 몬스터 효과 발동했을 때라는 조건이 붙지만, 몬스터 대상은 꼭 발동한 몬스터가 아니여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지정 가능한 대상은 필드 / 묘지가 됩니다.
예를 들어, 이전에 푸카맥을 소재로 하여 푸카맥을 의식 소환한 상대가 있었는데, 새크리파이스가 묘지의 푸카맥을 찍어서 장착하게 되면 상대 필드의 푸카맥은 대상 내성과 파괴 내성이 무효화됩니다. 같은 방법으로 묘지나 필드에서 도망갈 수 있는 카드의 경우에 적절한 대상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고민했던 카드
금화고양이
- 링크리보와 연계하여 매턴 카드 1장을 장착 파괴할 수 있습니다.
- LL 나이티 게일과 연계하여 아제우스에 탑승할 수 있습니다.
- 필드에 몬스터가 있다면 금화고양이 1장과 소생한 카드로 셀레네를 소환하여 코드 토커를 소환할 수 있습니다
패러사이트 퓨저너
- 새크리파이스를 대체하여 밀레니엄 아이즈 새크리파이스를 소환할 수 있습니다.
- 원 포 원과 연계하면 융합 없이 밀레니엄 아이즈 새크리파이스를 소환할 수 있습니다
매지션즈 소울즈
- 패에 잡힌 의식 마법이나 장착한 상대 몬스터를 묘지로 보내고 아드를 보충할 수 있습니다.
합체룡 티마이오스
- 카드군의 몬스터는 묘지에 가도 상관없고, 마법사족이므로 간단히 패에서 2800의 타점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자체 효과를 통해 밀레니엄 아이즈 새크리파이스를 소환할 수 있습니다.
- 일루전 오브 카오스로 서치할 수 있습니다.
프레데터 플랜츠 아나콘다 / 달링 코브라
- 데스 가이드와 달리 퓨전을 패로 서치하여 아나콘다로는 다른 결과물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 론 파이어 블로섬을 채용하여 초동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아드 소모가 빠르기 때문에 데스 가이드를 채용했습니다.
구속해방파
- 장착 카드 판정이므로 해깃처럼 사용할 수 있지만 너무 느리고 조건이 까다로워 채용하지 않았습니다.
의식의 준비 / 의식의 밑준비
- 의식 새크리파이스 채용 시 사용합니다.
- 상대 패트랩 체크나 아드 확보에 사용합니다.
멍멍이?!
- 새크리파이스 카드들이 대부분 1레벨이기 때문에 콩피나 금화고양이를 활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1레벨 카드 소환에 대한 일소권 사용으로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흑마술의 베일
- 어둠 속성 / 마법사족이기 때문에 손쉽게 묘지에서 소생할 수 있습니다.
- 같은 방법으로 마술사의 재현(2레벨 마법사족)에 포함되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매지션즈 퓨전
- 마법사족 공용 융합 마법으로 퀸텟 매지션 채용 시 정규 소환 방법으로 사용했습니다.
마법사족의 마을
- 밀레니엄 아이즈 새크리파이스가 몬스터를 막고 마무리로 마법을 막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루닉 나왔을 때 주로 사용했습니다.
융합 재생 지구
- 부족한 아드 보충을 가능하게 합니다.
- 융합 소재로 새크리파이스를 사용하고 엔드 페이즈에 다시 가져와 의식 소환으로 후속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초융합
- 딕들의 돌파카드
흑마족 부활의 관
- 필드에 노페이스가 있을 때 사용 시, 소생 1 + 새크리파이스 소생을 노릴 수 있습니다.
- 조건이 너무 한정되어 채용하지 않았습니다.
강제 종료
- 장착한 상대 카드를 묘지로 보내고 배틀 페이즈를 종료할 수 있습니다.
- 부족한 새크리파이스의 전투와 1장만 장착할 수 있는 단점을 보완해줄 수 있습니다.
- 서치 안되는 함정 카드로 너무 느려 채용하지 않았습니다.
6. 딕 구축
덱 구축은 모르는 부분이 많아 이렇게 구성했더니 어떤 느낌이 들었더라 하고 참고 정도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새크리파이스가 전개력이나 말림패가 될 확률이 높아 들어가지 않은 순수한 덱리가 더 강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피닉스

어둠 속성 단일 테마로 어둠의 유혹으로 아드를 보충하고, 피닉스 가이로 타점과 저점을 노린 덱입니다.
비어있는 칸은 루닉 때 마법사족의 마을 같은 카드를 채용한 자리로, 현재 이시즈 파츠나 나오면서 덱 자체의 경쟁력이 떨어져서 수정을 멈춘 상태입니다.
디나이얼 가이를 통해 코드 토커로 가장 쉽게 링크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데스가이드가 일소권을 사용하면서 우라라, 뵐러, 포영, 증지 전부 맞기 때문에 패트랩에 대한 대응이 많이 부족합니다
낙인 융합

상검 / 낙융 때 사용한 덱리입니다.
낙인 융합을 사용한 방법으로 빙검룡을 통해 타점을 간단히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의식의 밑준비나 어둠의 유혹으로 우라라 체크가 가능하고, 코스트를 벌거나 패에 있는 새크리파이스 파츠를 루벨리온의 코스트로 사용 가능합니다.
새크리파이스를 전개할 카드가 없을 때, 낙인 융합을 통해서 빙검룡이나 새크리파이스 중 하나만 뽑게 되기 때문에 대부분 빙검룡을 소환하게 되면서, 새크리파이스 파츠를 소환하지 않는 결과물이 자주 나오게 됩니다.
티아라멘츠

이번 wcs에서 사용한 티아라멘츠입니다.
의식 새크리파이스를 사용하지 않고 늪지의 마수왕을 사용해서 밀레니엄 아이즈 새크리파이스 전개를 노렸습니다.
티아라멘츠 자체의 체급에 얹혀갈 수 있고, 덤핑량이 많은 경우 루루칼로스 + 밀레니엄 아이즈 새크리파이스를 노리거나 0턴에 새크리파이스를 소환해볼 수 있습니다.
이시즈 티아라가 낙인 융합과 달리 덤핑 시 덱 탑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순수 이시즈 티아라에 비해서 새크리파이스가 말림패로 작용하는 경우가 커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3줄 요약
1. 상대방 카드 장착 진짜 재밌다
2. 요즘 티어덱이 덤핑 융합이라 얹혀갈 수 있다
3. 근데 넣으면 순수보다 오히려 약해진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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