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맵 70개를 합쳐봤어.
맵끼리 겹치는 부분들이 있어서 모드 순서에 주의해야해.
눈치깐 좀붕이들도 있을텐데 글씨 크기로 추천도를 나눈거니까 제일 글씨가 큰 맵은 걍 뭘 해도 넣길 추천함.
주관적인 추천도랑 좀비수 그리고 대략적인 맵설명도 할거니까 알아서 맵빼고 추가해.
목차
1. 겹치는 맵들
1-1. Big Bear Lake
1-2. Xonic's 메가 Mall
1-3. Blueberry
2. 맵 평점 및 짤막 설명
2-1. 명작
2-2. 대작
2-3. 수작
2-4. 평작 & 쫄작
2-5. 거점 전용맵
3. 맵 순서
4. 모음집
5. 예상 질문 간단 Q&A
1. 겹치는 맵들
1-1. Big Bear Lake 와 Delta Creek Munitions
리버사이드에서 7시 방향에 있음.
Big Bear Lake 모양만 봐도 알겠지만 TRELAI랑 겹침.
Trelai같은 명작을 포기할 순 없지. 그리고 Trelai는 맵전체에 철조망이 있어서 구성이 막 나쁘진 않음.
그리고 Delta Creek Munitions는 Big Bear Lake랑 겹침.
쓸모없는 산, 강 섹터가 짤리는 사소한 이슈니까 겹쳐도 됨.
1-2. Xonic's 메가 Mall 과 Chinatown
멀드로우에서 1시방향임.
Xonic's 메가 Mall과 한 섹터가 겹침.
Xonic's 메가 Mall도 맵전체에 철조망이 있어서 구성이 나쁘진 않음.
China town의 야시장, 중국집, 주택가등이 사라짐.
만약 China town을 살리고 Xonic's 메가 Mall의 아래 부속건물을 희생하고 싶다면 China town 뒤에서 Xonic's 메가 Mall을 불러오면 된다.
1-3. Blueberry와 Wilbore
내가 이걸 깜빡했더라구. 레이븐크릭 바로 위쪽이야.
사실 얘네가 겹치는건 개이득임. Wilbore 제작자가 뭔 심보인지 길을 폐차들로 막아놨는데 그 중 일부분을 Blueberry가 싹 아름답게 겹쳐 없애줌.
사라진 Wilbore 맵에는 산이랑 폐차로 막힌길밖에 없으니까 1도 문제될거 없어.
2. 맵 평점 및 짤막 설명
모든 맵은 주관적 평가이고 반박시 너님들 말이 맞음
순서는 뒤죽박죽이니까 ctrl+F를 이용하세요
※좀비 밀집도 (이하 좀밀도) 기준은 멀드로우, 웨포 상가단지의 좀밀도를 1.0으로 로즈우드를 0.5 기준으로 했고 보통 최고 좀밀도는 2.0이야.
2-1. 명작
명작은 오늘 좀보 구매한 좀린이도 추가해보라고 추천해줄만한 맵으로 뽑았어.
Raνen Creek ★★★★★ (좀밀도 0.4~0.6)
해
TRELAI ★★★★★ (좀밀도 1.2~1.5)
그냥 해
Fort Rock Ridge ★★★★★ (좀밀도 1.2~2.0)
군부대 맵 중 가장 퀄리티가 좋다.
좀밀도도 높고 총기류와 군용차량 스폰도 많다.
초반에 가기보단 알이 꽉 찬 상태로 가길 추천.
Cedar Hill ★★★★★ (좀밀도 1.2)
명작 중 유일하게 23년작품이다. 맵이 개 이쁘다.
이 맵리뷰하려다가 결국 전체 맵 리뷰까지 가버렸다.
꼭 넣어서 구경 한번 하고 창작마당 좋아요도 잊지말고 눌러줘라.
제작자가 자발적으로 맵만 만들게 평점으로 가스라이팅해야하니까
PITSTOP ★★★★★ (좀밀도 0.4~1.6)
드래그 레이싱하는 도시 컨셉인데 박람회도 재밌고 막힌 길 뚫는 재미가 있다. 차스폰이 많고 대형 총포상이 있다.
맵 디테일이 좋으니까 꼭 넣어라. 로즈우드와 멀드로우 사이를 막아버려서 잔잔한 바닐라에 활력을 준다.
Legacy 버전으로 넣지마라 제발. Legacy ㄴㄴㄴㄴㄴㄴ
Authentic Z를 요구하는데 이거 없어도 됨. 관련 아이템이 나오는거라 맵과는 상관 없음.
Rosewood Expansion ★★★★☆ (좀밀도 0.4~0.5)
아포칼립틱 디테일이 살아있고 가구점에서 예쁜 가구 터는 맛이 있다.
다른 맵의 텍스쳐를 망가뜨린다는 큰 단점이 하나 있어서 별 반개를 뺐다.
해결법은 내가 쓴 다른 글을 따라하면 된다.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pzom&no=157161
Eerie Country ★★★★★ (좀밀도 ~1.0)
디테일이 살아있고 이스터에그도 있는 맵.
짤은 빙산의 일각만 보일뿐 맵이 개크다.
그래서 정착하긴 힘들고 차 끌고 여행한다는 느낌 혹은 탐험하는 느낌으로 가는게 좋다.
Muldraugh Fire Department ★★★★★ (좀밀도 0.8)
멀드로우에 소방서와 총포상이 추가된다.
멀드로우 남쪽 주유소 근처에 있으며 이 지역의 좀비가 대폭 상승한다.
거점으로 좋다.
West Point Fire Department ★★★★★ (좀밀도 0.6)
웨포에 소방서, 비디오 가게, 우물딸린 연못가 집이 추가된다.
여기도 거점으로 좋고 좀비 수가 상승한다.
West Point Expansion ★★★★★ (좀밀도 0.4~0.9)
루이빌로 가는 길을 힘들게 하고 맵 자체도 잘 만들었다.
웨포스러움이 잘 살아있는 건물들과 주차장과 차량이 많다는 특징이 있다.
다만 그냥 추가하면 미니맵이 안 보이고 In game maps라는 모드를 넣어야 미니맵이 보인다.
그리고 West Point Expansion Road Fix도 필요로 한다.
2-2. 대작
Chinatown ★★★★☆
Chinatown Expansion ★★★★☆
(좀밀도 1.1~2.0)
둘이 한 몸인 맵이다.
중국뽕같은거 없이 아포칼립틱 분위기와 디테일을 잘 살렸다.
차를 타고 통과하려면 pitstop처럼 철거와 차량해체를 해야 한다.
좀비가 꽤 많이 나오지만 철조망에 가로막히기 때문에 총만 있으면 무리 없다.
이를 반대로 말하면 철조망 없는 곳에서 어그로 잘못 끌리면 GG.
차이나타운으로 막힌 길을 돌아가려면 진짜 개씹멀리 돌아가야하는데 호불호가 갈릴거 같아서 별반개 뺐다. 내 맘속엔 명작.
Blackwood ★★★★☆ (좀밀도 1.2)
아포칼립틱한 수준을 뛰어 넘고 항전을 하다가 폐허가 된 마을느낌을 물씬 준다.
길이 그냥 다 막혀있는데 모든 맵을 통틀어 가장 ㅈ같게 막혀있다. 극찬임. 그래서 극찬 점수 별 반개를 뺏다 ㅎㅎ
그리고 햄버거 공장을 꼭 찾아가라. 이 햄버거 정말 특별한 레시피가 있는데... 스포는 안 할테니 꼭 방문해보길
AshenWood ★★★★☆ (좀밀도 0.2)
아포칼립틱 뽕이 제대로 나는 디테일이 살아있는 맵.
누가 바닐라도 이렇게 리마스터 했으면 좋겠다.
좀비가 응애사이드급인게 아쉽다.
Petroville ★★★★☆ (좀밀도 0.5~1.7)
사실 명작급 아포칼릭틱 뽕이 넘치는 개지리는 맵이다.
건물 중복없이 직접 만든 맵이라서 아주 훌룡하다. 차도 많이 스폰되는 편.
다만 별 반개를 빼고 등급다운 시킨 이유는 과컨셉때문. 도로가 흙에 덮이고 길에 나무가 자라있는데
이건 솔직히 10년은 지나야하는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Utopia ★★★★☆ (좀밀도 1.2)
생각지도 않은 개작은 마을이 디테일 높게 잘만들었다.
아포칼립틱 갬성이 부족한게 흠이다. 명작갈 수 있었는데 ㄲㅂ
Shortrest County ★★★★☆ (좀밀도 0.6)
melos 텍스쳐를 만든 사람이 만들고 있는 맵이다.
텍스쳐 제작자가 만들고 있는 맵이라 그런지 수준이 어나더레벨이다.
모든 맵 중 가장 퀄리티가 좋으니 눈호강은 확정.
단, 셀 4개 중 한 셀밖에 완성 안됐다. 때문에 추후에 업데이트시 청크 날리는 수고로움이 동반된다.
미완성인것과 엘리시움이라는 개듣보 텍스쳐팩을 지혼자 쓰려고 가져오는게 좀 꼬와서 감점됐다.
Riverside Fire Department ★★★★ (좀밀도 0.7)
소방서거점 중 여기가 가장 멋있다.
실내에 차가 5대 이상 들어가기 때문에 차 매니아들한테 완전 딱이다.
다만 리버사이드라서 위치가 너무 아쉬울 뿐.
Elysium Island ★★★★ (좀밀도 0.4)
아포칼립틱 분위기와 섬특유의 좁은 공간에 오밀조밀한 분위기가 있다.
파밍밸런스도 괜찮다. 좀비는 로즈우드정도 밀집도.
The museum ★★★★ (좀밀도 0.7)
박물관이다. 세기말에 박물관을 왜 갔는지 모르겠지만 좀비들이 좀 있다.
구경도 재밌고 떼와서 거점 장식도 가능하다.
그리고 지하엔 어떤 가구를 철거하면 나오는 비밀 문이 있고 따라 들어가면 비밀방이 있다! 헉!
Muldraugh Military Base ★★★★ (좀밀도 1.7)
높은 좀밀도를 갖지만 초반에 근접무기로 여길 닦고 총을 얻으면 초반에 꽤 수월하다.
총, 총알, 의약품이 많이 나온다. 군용차량은 그리 많지 않다.
Rosewood Military Hospital ★★★★ (좀밀도 0.2)
아포칼립틱한 병원 분위기를 잘 살렸다.
옛날맵이라서 사소한 버그가 있지만 플레이하고 즐기는데 지장없다.
Rosewood VHS & Gun Stores ★★★★ (좀밀도 0.5)
비디오샵과 총포상이 추가된다. 좀밀도도 증가해서 이제 로즈우드 남쪽으로 나가는 길이 쉽지는 않을거다.
Wilbore ★★★★ (좀밀도 0.4~1.0)
잘 만든 맵. 맵 입구가 폐차로 막혀있어서 진입이 어려운것 빼면 훌룡하다.
Blueberry ★★★★ (좀밀도 0.9~1.0)
잘 만든 맵. 거점으로 쓰기 좋은 요새화된 모텔이 있다.
Greenleaf ★★★★ (좀밀도 0.6~0.9)
미국 서부처럼 띄엄띄엄 건물이 있는 도시맵이다.
요새화된 나이트클럽이 있다. 거점으로 쓰려면 반겨주는 바니걸들과 인사 먼저 나눠야 한다.
카지노처럼 꾸민 건물안에는 독특한 아이템들이 많다. 거점 꾸밀때 꽤나 유용할 듯.
Grapeseed ★★★★ (좀밀도 1.2)
한 섹터에 나름 알차게 다 들어있다. 큰 특색은 없지만 위치가 좋아서 항상 털고 지나간다.
아포칼립틱한 길거리는 못 살렸지만, 생존자들이 살았을거로 추정되는 건물 2개가 있는데 거긴 아포칼립스 느낌을 잘 살렸다. 나는 항상 갈때마다 버스가 나와서 그런지 좀 호감있는 맵.
Overlook hotel ★★★★ (좀밀도 2.0)
대형 리조트식 호텔이다. 건물이랑 외부 조경을 기깔나게 꾸몄다. 작은 미로에는 보상도 있으니 한 번 가봐라.
Chestown ★★★★ (좀밀도 0.9)
여기도 건물이 각양각색으로 디테일이 살아있다.
아포칼립틱 갬성이 부족한게 단점.
Lake Ivy Township ★★★★ (좀밀도 0.2~0.4)
고즈넉한 마을 분위기덕에 어딜가도 운치 있으니 맘에 드는 장소에 직접 건축해서 거점 만들어도 좋은 곳이다.
Over the River ★★★★ (좀밀도 1.1)
다리와 배를 통해 오버더리버로 가는 길은 재밌으나
오버더리버에 도착하면 스타디움말곤 볼만한 디테일이 없다.
군부대에서 총은 많이 나오고 좀비 밀집도도 높은 편.
Coryerdon Over the River road ★★★★ (좀밀도 0.3)
Over the River 와 Coryerdon을 이어주는 길로 알았으나 몇몇 건물과 마을까지 있다.
맵에 대형망치 드랍 확률을 상향하는 코드가 있으니 혹시 플레이하다가 다른 지역에서도 대형망치가 많이 나온다 하면 제보 부탁한다.
내가 확인한 바로는 금속 선반에서 드랍하게 코드가 짜여있고 이 맵 11시 쪽 창고에서만 잘드랍되는거 같은데 다른 오류를 유발하는지는 여러분들의 확인도 필요할거 같다.
Springwood ★★★★ (좀밀도 1.4~1.9)
2,3층 건물들이 많아서 좀비가 복사되더니 1.9까지 올라가더라.
건물을 위로 올려서 그런지 한 셀에 모든게 다 있다. 공원까지 만들어 놨더라.
미니 레이븐크릭 느낌인데... 어라 왜 경찰서 구조가 레이븐크릭에서 본거 같지?
Monmouth County ★★★★ (좀밀도 0.5~1.0)
상가 쪽은 디테일하게 잘만들었는데 주택가는 바닐라급 퀄리티를 보여준다.
자체 템, 자체 좀비가 있는데 순수하게 맵만 추가되는 버전도 추가해줬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자체 가방이 스킨입힌 군용가방인데 너무 잘드랍되니까 좀 그렇더라.
그리고 선행 모드 중 jigga's Green Fire 이거는 없어도 플레이 가능함. 특성추가하고 그런 모드라서 버그유발할 수도 있으니까 빼는걸 추천.
2-3. 수작
Little Township ★★★☆ (좀밀도 0.4)
아기자기하지만 마을도 건물내외부도 디테일한 맵.
별점 4점 주려다가 스팀댓글에 어떤 건물 2층 바닥이 없어서 떨어졌다는 댓글이 있어서 반개 뺐다. 난 어딘지 못 찾았다.
The Mall fixed ★★★☆ (좀밀도 1.0)
한국형 쇼핑몰이라고 보면된다. 되게 익숙한 구조더라.
노잼복붙기가마트만 보다가 이걸 보니까 디테일이 좋아서 넣었다.
Research Facility ★★★☆ (좀밀도 1.0~1.5)
연구소 확장버전으로 연구소 근처에 병원과 군사시설이 추가돼서 썰렁했던 연구소의 마굴력을 올려준다.
다만 딱히 템을 먹으러 가는 맵은 아니다. 거대한 창고라고 말해도 될 정도로 진짜 잡템, 창고템만 쏟아진다.
맵을 잘만들긴 했는데 너무 잘만들어서 길이 복잡하고 헷갈린다.
군용차량이 스폰 잘되고 긴 구름다리를 지나갈 때 재밌었다.
Fort Redstone ★★★ (좀밀도 0.3~0.6)
군사기지하면 좀비 개많은 던전이라고 여겨지는데 여긴 좀비가 로즈우드 수준이다.
템도 일부 건물에 몰빵된 느낌도 있고 다소 아쉬운 맵이다.
철거하면서 들어가야하는 컨셉은 재밌다.
Refordville ★★★ (좀밀도 1.0)
뭔가 구소련 느낌나는 독특한 맵이다.
건물 내외부는 나름 잘 만들었으나 길거리가 일본길거리처럼 깨끗해서 아포칼립틱 분위기가 다운되는게 단점.
창작마당 별점은 5개로 좋아하는 사람은 좋아하는 맵.
Southwood 2.0 ★★★ (좀밀도 0.3~0.6)
그냥 도시맵이다.
눈에 띄는 디테일은 없으나 잘만든 맵이고 주차장이 많아서 차가 많이 스폰되기에 추가할만 하다고 생각한다.
주택가가 거의 없고 상가, 공업단지만 있는게 단점이고 총이 다소 과도하게 스폰된다.
Big Bear Lake ★★★ (좀밀도 0.3~1.6)
호수 구경이 컨셉인 맵이라 그런지 외관은 정말 잘 만들었는데 건물 내부 디테일은 떨어진다.
엉뚱하게 맵에 표시 안되는 숲속에 버려진 군부대 내부 디테일이 좋더라.
트렐라이와 겹치고 Fort Benning 말곤 딱히 대체할 맵이 없어서 좀밀도 1.6 학살하거나 호수 드라이빙할 생각으로 억지로 넣은 맵이긴 하다. 트렐라이랑 안 겹치게 리메이크 했으면 ㅠ
이 맵이 맘에 안 들어서 뺄 좀붕이들은 Azakaela's Mountain Tiles도 같이 빼. 이 텍스쳐는 얘만 쓰거든.
Ekron ★★★ (좀밀도 0.3~0.4)
바닐라에 있는 마을에 살을 붙인 맵. 땅이 넘쳐나는 마당 넓은 미국스타일 집들이 있다.
근처가 농경지 평야라서 어울린다.
Orchidwood ★★★ (좀밀도 1.0)
중국친구들은 미로를 디게 좋아하나보다.
Southwood 2.0 만든 친구라서 스타일도 비슷하다.
눈에 띄는 디테일은 없으나 잘만든 맵이고 차가 많이 스폰되고 주택가가 부족한게 흠이다.
미로 보상을 포함하면 총기는 넉넉하게 주는 맵.
Weyhausen ★★★ (좀밀도 0.2)
맵은 잘 만들었는데 좀비 수나 마을 크기에 비해 큰 기가마트와 경찰서가 있다.
템 복사 맵이다. 좀린이 스타트 지역으로 나쁘지 않을거 같다.
Coryerdon ★★★ (좀밀도 1.7~2.0)
맵은 쏘소하나 좀비 스폰이 이상하다.
좀비 학살 챌린지용이나 리버사이드와 루이빌을 이어주는 길로 사용하길 추천.
대체적으로 좀밀도가 높은 맵이지만
리버사이드에서 들어가자마자 있는 주택 단지에 좀비가 없고, 일부 대저택 맵도 좀비가 없다.
제작자가 초반스타트용 마을과 거점용 집으로 삼으라고 좀비를 없앤거 같은데 길가다가 갑자기 좀비가 없어서 엥? 할 수도. 미로좋아하는 중국인답게 큰 미로가 있는데 모든 보상을 다 먹으면 밸붕급으로 개많이 준다.
그리고 그냥 통과하는 길로 사용할거면 최대한 북쪽으로 붙어서 가길 추천한다. 하지만 웨포로 가는 다리 근처 산쪽은 좀밀도 2.0을 보여준다. 빠르고 조용하게 돌파하지 않으면 숲에서 나오는 좀비들이랑 한무디펜스하다가 창문깨지고 죽기 쉽상
Anthem ★★★ (좀밀도 0.6)
주택가와 종류별로 하나씩 있는 조그마한 상가단지가 있다. 한 셀에 있을건 있는 다 있는 맵으로
초반 스타트로도 나쁘지 않을거 같다. 총은 거의 없는 수준.
Xonic's 메가 Mall ★★★ (좀밀도 2.7~ 4.4)
준나 큰 쇼핑 단지가 생긴다. 주차장과 부속건물까지 거대하다.
아래 부속 건물이 2.7 위쪽 메인 건물이 4.4다. 숫자만 들으면 어마무시한데 층수가 많아서 그런지 막 엄청나게 오진 않았다. 많긴 많다.
다른 맵들과 겹치는 민폐스러운 위치인게 단점이다.
이 맵을 빼고 Chinatown과 Linden을 이용해도 좋다.
Muldraugh - West outskirts Shipping Company ★★★ (좀밀도 0.15)
사실상 거점 맵인데 제작자가 군병원과 주유소도 같이 만들었다.
거점을 상당히 잘만들었고 위치도 맵 중앙이라 넣어봤다.
군병원까지 털면 총기가 꽤나 나와서 좀 OP 냄새 나긴한다.
Tugaland ★★★ (좀밀도 0.6~1.0)
고층건물렉이 살짝 있다. 바닥에 풀이 난것을 표현해서 아포칼립틱 분위기를 살렸다.
총이 다소 과하게 나오는 느낌. 쓸데없이 칸 많이 먹고 맵에 낙서해서 감점했다.
2-4. 평작 & 졸작
Finnegan Mental Asylum ★★☆ (좀밀도 1.5)
정신병원이라서 교도소 스타일로 지어졌고 뒤에 뜬금 군부대가 있다.
공포겜 아웃라스트가 생각나는 맵이었으나 건물이 너무 깨끗한게 단점. 아포칼립틱 점수 0.
로즈우드 군사병원처럼 만들었으면 좋았을텐데.
Cathaya Valley ★★☆ (좀밀도 0.8)
그냥 쏘쏘한 마을. 디테일은 나쁘지 않으나 개쪼만한 마을에 드럽게 큰 기가마트가 있어서 감점.
EVAC Muldraugh ★★☆ (좀밀도 0.2)
기차역으로 사람들이 탈출했다는 컨셉과 그에 걸맞게 급조된 철조망들과 텐트, 모래방벽까진 좋다.
그런데 리버사이드보다도 적은 좀밀도에서 총은 드럽게 많이 나오는 템밸런스 망한 맵이다.
그냥 컨셉자체를 높게 사줬다.
Glenport ★★☆ (좀밀도 0.4~1.0)
바닐라스러운 밋밋함이 있는 평범한 소형도시. 덕분에 맵에 렉이 없더라.
차가 많이 스폰되는 편. 웨포로 가는 길이 살짝 끊기긴 하나 갈 순 있다.
옛날 맵이라서 감점받은 아쉬운 맵인데 개발자가 다시 나타나 천천히 개발한다고 했으니 기대하는 의미에서 넣어봄.
Louisville Quarantine Zone ★★☆ (좀밀도 0.1)
루이빌 아래에 불탄 마을을 복원시켜준다.
딱 이정도 수준이기에 더 말할건 없고 오히려 불탄 마을이 아포칼립틱 하다고 느낄 사람들이 있기에 별은 2.5만 줬다.
Old's Military Airfield ★★☆ (좀밀도 0.8~1.6)
아이템 스폰이 살짝 꼬여있다. 여기서 이 템이 나오네? 여기서 이 템이 안나오네? 하는게 가끔 있다.
킹부러 의도한 건지 모르겠지만 난 불쾌했던 기억으로 남아서 감점함.
개방된 건물구조가 많아서 총소리 잘못 내면 저 좀밀도의 좀비가 모두 우르르 몰려온다.
활주로에 좀비말곤 아무것도 없어서 재미가 떨어졌다.
Delta Creek Munitions ★★ (좀밀도 1.2~2.0)
좀밀도 2.0의 어마무시한 좀비수를 자랑하지만 초입 부분과 저 멀리 숲속이 2.0이고 안쪽은 다소 평범한 밀집도에 물로 둘러 쌓여 있어서
사실상 입구만 닦으면 총복사 버그맵이다.
좀비 수만 잘 조절했다면 재밌을 맵이라 아쉬움만 남는다.
March Ridge Expansion ★☆ (좀밀도 0.8)
바로 옆에 연구실과 마치릿지를 연결하기 위해 만든 맵이라는데
마치릿지답게 복붙만 해놔서 재미도 감동도 없다. 그냥 있어서 넣었다.
C.O.N. Research & Testing Facility ★☆ (좀밀도 0.3)
바로 위 March Ridge Expansion과 연결된 연구소.
연구소라고 해놓고 가보면 준나 큰 편의점때문에 휴게소로 착각하는 장소다. 주차장에 차가 많다 정도가 장점?
Military Fuel Depot ★ (좀밀도 0.05~ 0.2)
좀비가 진짜 없다. 그런데 총은 준나 많이 나온다.
맵 디테일은 쏘쏘하나 템 밸런스가 망가진 맵.
뉴비들 총파밍 혹은 총알이 다 떨어졌을 때 쉽게 파밍할 수 있는 맵 정도로 사용될 수 있다.
Hyrule County ★ (좀밀도 0.5~2.1)
좀비 밀집도가 높은 셀로 주요도로를 막는 역할로 재미를 줄 순 있으나
어디서 본듯한 구조의 건물이 복붙돼어 있어서 디테일이 점수는 0인 맵이다.
복붙의 힘인지 총도, 의약품도, 물자도 많이 나오고 군용차량도 많이 스폰돼서 OP냄새난다.
큰 건물 몇개 들어가면 좀밀도가 2.7 이상까지도 치솟는다.
ProjectElevator랑 Agrotsar Farming Company를 요구하는데 없어도 맵에 이상없음.
빨리 이 지역에 다른 맵이 나오면 좋겠다.
Papaνille ★ (좀밀도 0.7)
작은 마을이라고 무시하지마라 특수부대 출신 주민들인지 좀밀도에 비해 총이 준나 많이 나온다.
템밸런스가 망가진 맵.
Park Rangers HQ 맵을 대신 넣을 수도 있으나 주변을 모드맵으로 꽉채웠더니 park가 없어져버려서 오히려 컨셉에 안 맞는게 단점.
2-5. 거점 전용맵
Ed's Auto Salvage
집에 주유기가 있어서 좀 OP인데 주유기만 빼면 평범한 거점맵정도 된다.
차고와 넓찍한 주차자리, 맵 중앙에 위치하는 등 상당히 잘만들었고 좋은 거점이다.
Barricaded Strip Mall Challenge
아포칼립틱 분위기를 살린 철조망으로 둘러 쌓인 요새컨셉인데 일부 철조망은 직접 손좀 봐야한다.
뒤에 강으로 이어지는 길목도 있어서 낚시도 수월하다. 주유기, 우물없는 정상적인 거점.
다만 이 거점은 여러분이 직접 닦아야 입성가능. 좀밀도 1.1정도
Fort Waterfront
모드 설명엔 안 써있으나 사실상 거점용 맵.
맵에서 총이 스폰되고 우물있고 주유기 있어서 OP 냄새남. 마네킹이 개많아서 좀 소름돋았다.
게다가 개 넓어서 딱히 거점 삼고 싶은 생각은 안 나더라. 멀티 인원 많으면 나쁘지 않을 수도?
모드 설명하려고 넣었지 난 뺄거다
The Compound
얘도 OP맵. 좀비 밀집도가 0이다. 대농장과 대저택 그리고 큰 차고지가 여러개 있다.
혼자살기엔 빡세고 멀티해야 유지될거다.
모드 설명하려고 넣었지 난 뺄거다
Breakpoint
얘도 OP맵. 넓게 바리케이드가 쳐져있고 농장에 주유기까지 생긴다.
Bunker: Last Minute Prepper
벙커라서 OP맵
McCoy's Bunker
벙커라서 OP맵
3. 맵순서
맵 순서도 보여줄께.
기존 세이브에 맵추가하고 순서바꾸려는 친구들도 있을 텐데 Trelai순서가 바뀌면 일부 가구가 사라지는 이슈가 몇몇 사람들한테 발생하니 주의해줘.
항상 백업해놓는거 잊지말구.
그리고 혹시나해서 한 번더 언급하는데
Rosewood Expansion은 텍스쳐파일 충돌을 일으키니까 꼭 아래 링크대로 해야 다른 모드맵 텍스쳐가 정상적으로 나오니까 명심.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pzom&no=157161





맵 추가 규칙은 텍스쳐를 요구하지 않는맵 > 텍스쳐파일 > 텍스쳐파일을 요구하는 맵 순서가 베이스이고
겹치는 맵들 로딩 순서를 조정했어.
그리고 맵은 앞에서 불러올수록 우선권이 있어. 쉽게 말하면 앞에서 여기 내자리하고 찜하면 뒤에 있는 친구는 그 자리를 못 쓰지.
뭐?
처음에 Azaka 텍스쳐랑 Simon 텍스쳐 있는데 저건 왜 저깄냐구?
아래로 내리는거 귀찮았던 나의 사소한 실수다...
--------------------------추가------------------------------
직접 스샷보고 넣느라 고생했던 좀붕이들한텐 미안. 맵 추가하는 좀 더 쉬운 방법을 찾아 왔어.
C:\Users\본인사용자명\Zomboid\Lua
경로에 있는 saνed_modlists.txt 파일을 열면 너가 저장한 모드리스트들이 있어.
여기에 아래 내용을 추가하는 방법을 이용하면 나랑 똑같은 순서로 적용될거 같아.
※아래 텍스트를 바로 넣지 말고 에이브이는 a와 v로 바꾸고, 메가는 대문자M과 ega로 바꿔줘야해. 에이브이는 두개 있으니까 둘다 바꾸고※
WithA2Maparr3:ModManager;modoptions;InGameMaps;AzaMountainTiles;simonMDsTiles;FantaStreetTiles_01;Trelai_4x4_Steam;coryerdon;BedfordFalls;CONRTF;Chestown;EerieCountry;EVAC_Muldraugh;FORTREDSTONE;Fort Rock Ridge;Glenport;InGameMaps_Glenport;lakeivytownship;LittleTownship;MRE;Muldraugh Fire Department;muldraughmilitarybase;Otr;OtrSR;RV_Interior_MP;R에이브이enCreek;Refordville;Riverside Fire Department;RosewoodVHSGunStores;WestPointExpansion;WPEFIX;InGameMaps_WestPointExpansion;West Point Fire Department;EdsAutoSalvage;Xonics 메가 Mall;Anthem;Barricaded Strip Mall Challenge;Breakpoint;Cathaya Valley;CorOTRroad;Louisville_Quarantine_Zone;military fuel depot;Orchidwood(official version);Pap에이브이ille;Southwood2.0;Springwood1;TheCompound;Tugaland;WeyhausenByCallnmx;BigZombieMonkeys_tile_pack;DylansTiles_Elysium;SkizotsTiles;tkTiles_01;Diederiks Tile Palooza;EN_Newburbs;EN_Flags;PertsPartyTiles;TryhonestyTiles;OujinjinTiles;melos_tiles_for_miles_pack;Onifurniture;DylansTiles;CedarHill;Elysium_Island;FinneganMentalAsylum;Fort Waterfront;Hyrule County;Utopia;pz_rosewoodexp_map;TheMallSouthMuldraughFIX;RMH;rbr;rbrA2;Ashenwood;LastMinutePrepperReloaded;Blueberry;wilboreky;Blackwood;Muldraugh-Westoutskirts ShippingCo;Grapeseed;Greenleaf;Militaryairport;NewEkron;Pitstop;McCoysBunker;TheMuseumID;OverlookHotel;Chinatown;Chinatown expansion;MonmouthCounty_new;Petroville;Shortrest_County;BBL;DeltaCreekMunitions;
4. 모음집
아 쓰바 언제 다 구독함 ㅡㅡ
그래서 모음집으로 준비해봤어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2962081050
5. 예상 질문 간단 Q&A
Q. 저렇게 맵 많이 넣으면 렉 안 걸림?
A. ㅇㅇ 안 걸림. 렉은 맵숫자가 아니라 시야에 보이는 사물 및 지형지물이 많을 때와 나무와 창문으로 시야 범위가 계속 바뀔 때 걸림. 그래서 다층 건물 빌딩 사이 + 조경으로 나무 준나 심은 곳에서 렉이 걸리지 맵 개수는 영향없음.
Q. 맵추가하고 싶은데 어디에 넣어야함?
A. 판단 안 서면 걍 맵 맨아래에 넣고, 맵이 겹쳐서 너가 넣은 맵이 안 나오면 그때 겹치는 애를 빼던가 하면 됨.
Q. 님은 저 맵 다 플레이 해봄?
A. ㄴㄴ 한 40%는 플레이 못 해봤고 걍 치트로 날아다니면서 맵확인만 했음.
Q. Fort Knox랑 Fort Benning 개유명한데 왜 없음?
A. Fort Knox는 맵 준나 큰데 건물 띄엄띄엄 만들고 그 사이에 디테일도 없는 허허벌판 맵이라 심심해서 없앰.
Fort Benning은 산속에 길없이 있는 군부대 컨셉인데 접근성이 븅신이라 넣어도 단 한 번을 안 가게 돼서 없앰.
Q. 좀밀도 2.0이 최대라면서 왜 2.0 넘는 맵들이 있음? 너 숫자 셀때 1 3 4 2 로 세냐?
A. 기본적으로 맵에 스폰되는 좀비는 최대 2.0이 맞음. 근데 게임 최적화때문인지 건물 내부 좀비는 바로 스폰 안 됨. 너가 그 건물 가까이 가거나 건물 내부를 창문등으로 들여다 볼때 그 때 리젠됨. 이러면 기본 스폰 + 내부 스폰을 합쳐서 2.0이 넘게 되는거임. 극단적인 예시가 Xonic's 메가 Mall인데 여긴 좀비가 기본 0마리임. 근데 너가 건물 가까이 가면 4.4까지 스폰됨. 스폰렉에 CPU가 비명을 지르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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