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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정보] 클라라는 아직도 쓸만할까? 클라라 가이드 최신화!(V2)

엑셀로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5.01.14 15:33:03
조회 4655 추천 24 댓글 15
														


전에 클라라 가이드를 한번 쓴 적이 있었다.

이제 4개월이 지나 바뀐 정보들이 있으니, 정보 최신화를 위해 다시 써본다.


+디시로 글을 옮겨오느라 이미지가 잘린 게 많다...ㅠ 이미지가 있어 이쪽이 더 보기 편하니

이미지와 함께 보고 싶다면 여기서 읽어보도록 하자.

https://arca.live/b/hkstarrail/126113389


먼저 스킬부터 알아보자.


스킬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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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우리는 가족이니까

(강인성 감소 수치:10)


기본적으로 받는 피해 감소 10%를 보유하고, 

상대에게 피격 시 상대에게 '반격 표식'을 남기고 160%의 계수로 반격한다.

인게임 설명에는 누락되어 있는데 이 반격은 추가공격으로 취급된다.

'반격 표식'은 전투스킬에서 후술.


-> 클라라의 상징인 특성. 딜 매커니즘이 반격이라는 특성 덕분에 매우 수동적인 딜러이다.

때문에 클라라는 상대의 행동 수에 따라 DPS가 많이 변하는 편. 

또한 반격이 추가공격 판정이라, 클라라도 추공캐 취급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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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공격: 나도 도움이 되고 싶어

(강인성 감소 수치:10)


지정된 단일 적에게 100% 물리 피해를 가한다.

특별한 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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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 스킬: 스바로그 씨가 보고 있어

(강인성 감소 수치:10)


모든 적에게 120%의 피해를 주고, '반격 표식'이 걸려있는 적에게는 120%의 피해를 추가로 준다.

전투 스킬 발동 후 '반격 표식'은 해제된다.


-> 파멸 캐릭터 치고 매우 특이한 전투스킬인데, 파멸 캐릭터 중 유일하게 전투스킬이 전체 공격 판정이다.

또한 특성에서 나왔던 '반격 표식'은 여기서 쓰이는데, 

상대에게 특성으로 반격 시 이렇게 반격 표식이 걸리고

전투스킬로 조준 시 머리 위에 '반격 표식'이 뜬다.

표식이 있는 적에게 전투스킬 사용 시 240%의 계수로 변하게 된다.

이건 상당히 높은 계수인데, 어지간한 지식 캐릭터 궁극기 계수랑 맞먹는다.

이걸 클라라는 반격만 맞춰 놓으면 매턴 날리는 것.

생각보다 꽤 좋은 전투스킬이다.


추가로 반격표식은 디버프 취급인가요? 할 수 있는데, 아쉽게도 아니다.

그냥 해제불가일뿐, 디버프는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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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살기: 명령 아닌 약속

(필요 에너지:110)


필살기 발동 후 받는 피해가 25% 감소하고, 적에게 피격될 확률이 500% 증가한다.(2턴 지속)

또한 반격이 강화되어 2회동안 본인이 아닌 아군이 피격 되어도 반격이 나가고, 

반격이 확산 판정으로 바뀌며 주 목표에게 320%, 인접한 적에게 160%의 확산 피해를 입힌다.


->클라라의 핵심스킬. 강화된 반격은 2회 한정이지만, 받는 피해 감소와 피격 확률 증가는 2턴간 지속이다.

버프형 스킬이기 때문에, 필살기 피해 증가 같은 효과는 받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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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술: 승리를 위한 작은 대가

(강인성 감소 수치:20)


적을 바로 공격하며, 전투 진입 후 클라라가 적에게 피격될 확률이 500% 증가한다.(2턴 지속)

->클라라는 궁이 켜져야 어그로가 끌리는데, 초반 궁이 켜지기 전 어그로 문제를 해결해주는 비술이다.



행적1. 반격 딜이 30% 증가한다. 좋은 행적.


행적2. 피격 시 자신의 디버프를 해제하는 특성.

이 디버프 해제는 피격 즉시 적용되는 특성으로 반격보다 우선이다.

즉 속박에 걸림->디버프 해제->반격 이렇게 맞자마자 풀고 반격 하는 경우도 생긴다는 것.

꽤 체감이 잘 되는 행적으로 좋은 행적이다.



행적3. 제어류 디버프 저항 확률이 35% 증가한다.

따로 효과저항을 챙기지 않는 클라라의 특성 상, 크게 체감 되는 행적은 아니다.

다소 계륵같은 행적.



돌파 효과

1돌파: 반격 표식이 한번 부여 시 영구 지속

2돌파: 필살기 사용 시 본인 공격력 30펴 상승

4돌파: 한번 피격 시 본인 턴 오기 전까지 받피감 30퍼

6돌파: 필살기 강화반격 횟수 1회 증가, 본인이 아닌 아군 피격 시에도 50퍼 확률로 반격


핵심 돌파는 1, 2, 6돌파이다.

1돌파는 쉽게 말해 한번 반격 하면 그 적이 죽을 때까지 전투스킬을 240퍼로 꽂을 수 있다는 뜻이다.


이렇게 클라라 스킬셋에 대해 간단히 알아봤다.

보면서 느꼈겠지만 운리와 비슷하다. 하지만 자힐기의 부재, 에충 행적의 부재 등

여러모로 운리의 하위호환이라는 느낌이 많이 들 것이다.


그럼 지금 클라라의 체급은 어느 정도 되는걸까? 

모든 엔드컨텐츠에서 한번 알아보자.


클라라 현 체급 알아보기




스펙은 여기에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staraiload&no=3350610


먼저 혼돈부터 알아보자. 영상은 25.01.06 업데이트 된 최신 혼돈 클리어 영상이다.

보통 접대 없이 1~2라클 정도 나오는 편이고, 돌파가 빠지면 3~4라클 정도 나온다고 보면 된다.

접대 없이 0라클은 매우 힘들다. 서폿이던 클라라던 풀돌은 들고 있어야 노려볼만 하다.

혼돈에서 체급은 클리어가 목적이면 나쁘지 않은 편이다. 덱과 유물을 갖췄다면 보통 클리어에는 큰 무리가 없다.

대신 반격캐 특성 상 몹 상성을 꽤 타는 편이고, 특히 한잔해 보스가 나오면 못 쓴다고 보면 된다...




스펙은 여기에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staraiload&no=3219652


다음은 허구이야기이다. 24.11.11 업데이트 된 허구 영상이다.

24.12.23 버전 허구가 너무 쉬워 체감이 안될 듯 싶어 전 버전 허구로 가져왔다.

여기가 클라라의 주무대이다. 3만점은 오토로도 나오고, 4만점도 쉽게 찍어주는 모습을 보여준다.

지금까지 클라라로 4만점 못 찍은 적이 없다.

쓰는 조합은 두가지인데, 위 영상처럼 클라라 하이퍼캐리로 깨는 것도 가능하고,

클라라/헤르타 조합으로도 가능하다. 보통 이 조합을 더 많이 쓴다.

클라라가 반격 한방으로 잡몹을 못 잡는다면, 헤르타와 같이 쓰도록 하자.

허구에서는 확실히 상위권 체급. 지식 캐릭터 제외하면 가장 체급이 높다.




스펙은 여기에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staraiload&no=3230770


마지막으로 종말의 환영이다. 24.12.09에 업데이트 된 최신버전이다.

3500점이면 적당한데? 라고 생각될 수 있지만, 이번 종말이 기믹이 특이했던 버전이라 그렇다.

종말은 기본적으로 격파 후 폭딜이 주 사이클인데, 클라라는 적을 격파시키면 오히려 반격을 못 넣어서 약해진다.

전투스킬도 선데이, 쌀숭이처럼 체력공유를 가진 보스가 아니라면 단일 상대로는 높은 딜량을 기대하기 힘들다.

특정 접대 기믹이 아니라면 추천하지 않는다. 클라라에게 불리한 엔드컨텐츠이다.


정리하면 허구>혼돈>>종말순으로 좋고, 허구는 현역, 혼돈은 평범, 종말은 안 쓰는 게 좋다.

전체적으로 보면 나쁘지 않은 수준이다. 상시캐치고는 괜찮은 편.

클라라 나왔는데 키워볼까? 혹은 애정캐인데 키워볼까? 하며 고민 중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


이 글을 읽고 키워볼까 생각되면 아래를 보면 된다. 밑에부터는 세팅법 및 파티원 추천이다.


유물 추천

대공/학자 22셋

ㄴ대공 2셋-추공 가피증 20퍼 / 학자 2셋-치확 8퍼 증가  

추천 유물세트1. 클라라가 항상 부족한 치확을 챙기기 쉬워진다.

세팅에 스트레스 받기 싫다면 베스트 유물이다.


대공/죄수(or격투왕, 거너, 용맹, 영웅) 22셋

ㄴ대공 2셋-추공 가피증 20퍼 / 죄수 2셋-공격력 12퍼 증가

추천 유물세트2. 두 유물이 같이 나오기에 파밍 효율이 좋고, 

격투 4셋과 비교 시 반격 대미지는 비슷하고 전투스킬 딜량이 조금 떨어지는 편.

죄수는 같이 나오니 캐기 쉬워서 추천하는 것 뿐, 괄호 쳐놓은 유물에 더 좋은 게 있다면 그걸 끼면 된다.


장수 4셋

ㄴ2셋-HP 최대치 12% 증가 / 4셋-피격되거나 HP 소모 시 치확 8% 증가, 최대 2스택(2턴 지속)

치확 세팅 편의성을 보고 쓰는 세트. 2셋 효과도 클라라에게 생존력을 높여줘 유효옵이다.

다만 이제 학자 유물이 나와서 추천하기가 어려워졌다. 블레이드 유물을 그대로 클라라에게 줄 수 있다 정도.


시인 4셋

ㄴ2셋-양자 속성 피해 10퍼 증가 / 4셋-속도가 8% 감소. 전투 진입 전 캐릭터의 속도가 110/95 미만이면,

캐릭터의 치명타 확률이 20%/32% 증가한다. 캐릭터의 기억 정령에게도 동시에 적용된다.

25.01.11 새로 공개된 유물 세트. 옵션을 읽어보니 클라라에게도 사용 가능해서 적어둔다.

2셋 옵션은 버리고 4셋 옵션만 보고 쓰는 유물. 클라라는 기본 속도가 90이라 치확 32퍼를 확정으로 받을 수 있다.

이 유물 사용 시 몸통 주옵을 치명타 피해로 교체 가능해진다.


장신구 추천

살소토

치확 8% 증가, 필살기/추가공격 가피증 15퍼 증가.


도람 왕조

추공 발동 시 추공 가피증 5% 증가, 최대 5스택. 5스택 중첩 시 치명타 피해 25% 증가.


세팅 편의성은 살소토, 고점은 도람이다.

학자셋 유물 출시, 선데이 출시 등으로 치확 세팅이 쉬워져 이젠 살소토보다 도람을 추천하는 편이다.


+유물 주옵은

몸통-치명타 확률(시인 4셋 사용 시 치명타 피해)

다리-공격력

구체-물리 피해 증가

매듭-공격력 / 에너지 회복 효율


매듭은 공격력을 추천한다. 선데이 출시로 에너지 회복이 쉬워져 공퍼 매듭으로도 궁 회전율이 좋아졌다.
또 몹 체력 인플레와 상시 자체 체급 문제로 공격력 매듭을 안 끼면 딜량이 좀 밀린다. 

허구의 경우 로빈 반격 딜량이 충분하다면 에너지 매듭이 더 좋을 수 있다.


광추 추천

해 질 무렵 시작되는 춤



운리 전용광추이지만, 클라라에게도 종결 광추이다.

버릴 옵션이 없으며 치명타 옵션이 전무한 클라라에게 치피도 제공하여 상당히 좋다.

착용하고 클라라 필살기 시전 시 피격 확률이 82%가 되어 어지간하면 클라라가 피격된다.

있다면 무조건 줘야 하는 광추.



대체할 수 없는 것



클라라 전용광추. 자힐기가 없는 클라라에게 생존성을 높여준다.

다만 1재련 기준으로는 에이언즈 광추에 딜이 밀리고

2재련으로도 운리 전광 딜은 못 넘는다.

대체할 수 있는 것이니 굳이 무리해서 뽑지 말자.



닿을 수 없는 저편



블레이드 전용 광추. 클라라에게 부족한 치확을 챙겨주고,

HP 증가로 생존성도 올려준다.

피격 되거나 HP 소모 시 가피증 효과를 얻는데,

클라라가 궁 사용 후 아군 피격으로 반격이 나가면 가피증을 못 받는게 아쉬운 점.

있다면 껴주자. 세팅이 상당히 편해진다.




어떤 에이언즈의 몰락


시뮬 광추. 얻기도 쉽고, 대미지도 클라라 전광1재보다 살짝 더 높다.

무난하게 좋은 광추.



조합 추천

클라라/로빈/선데이/곽향

현재 최고점 조합이다. 중요도는 로빈>선데이>곽향 순.

아래 설명들과 대체 파츠들을 적어두겠다.


로빈

현재 가장 좋은 화합. 있고 없고가 클라라의 딜량에 엄청난 영향을 준다.

클라라가 반격캐인 특성 상 추공버프도 온전히 받고, 반격 횟수가 많아 로빈 에너지도 쉽게 채워 서로에게 좋다.

로빈이 없다면 솔직히 클라라 쓰는 걸 그닥 추천하지 않는다.

미사여구가 필요 없는 최고의 화합. 어지간하면 껴주자.

대체 파츠: 없다. 비슷한 역할을 해주는 화합이 현재 아예 없다....

그냥 선데이 대체 파츠나 완매 중 남는 화합을 껴주자.

단 선데이/스파클 동시 기용은 크게 추천하지 않는다.

스파클 버프가 1.9턴이라 반격 때 두명 버프를 동시에 적용시키기 어렵다.



선데이

새로 바뀐 클라라 파츠. 스파클보다 높은 체급을 보여준다.

스파클에 정운을 합쳐놨다고 생각하면 된다. 치확 20퍼와 디버프 해제는 덤.

다시 한번 클라라 고점을 올려준 화합. 사이클은 스파클처럼 선클선클로 사용하면 된다.

단점은 스파클과 달리 로선로가 안 된다는건데, 곽향이 있다면 해결 가능하다.

방법은 곽향 소개 때 후술.


대체 파츠: 스파클, 정운, 토파즈


스파클

클라라에게 부족한 치확(전광 한정), 치피 세팅을 도와준다.

치피 버프는 반격에도 적용되어 클라라도 잘 사용 가능하다.

전투스킬 딜량도 유의미하게 바뀌고, 턴끌로 궁 가동률에도 도움을 준다.

로스로가 가능해 바로 로빈 궁을 키고 시작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

선데이가 없다면 여전히 핵심 파츠 중 하나.


정운

필살기가 중요한 클라라에게 궁 가동률을 높여주는 서폿.

단점은 정운 자체 버프량이 낮다. 특히 클라라 전투스킬 딜량, 빈도가 많이 낮아지게 된다.  


토파즈



위 종말의 환영처럼 보조딜이 필요할 때 사용하는 조합. 

추공 받피증은 클라라에게도 좋은 버프이고 클라라 반격으로 복순이 끌올도 된다.

잡몹 처리나 저금통 같이 반격이 힘든 몹을 잡을 때 도움이 많이 된다.



곽향

로빈 에충과 클라라 에충을 모두 지원해주어 현재 가장 잘 어울리는 풍요.

또한 선데이의 로선로가 안 되는 사이클을 해결해주는데,

로빈-곽향-선데이-곽향 순으로 사이클을 맞추면 바로 로빈 궁을 켤 수 있다.




이 영상 초반에 쓴 사이클이 그것이다.

과객 4셋이라면 곽향 피격이 없어도 전투스킬 사용으로 궁을 사용할 수 있다.

아니라면 피격을 1회 당해야 사용 가능하다.

이 사이클을 쓰고 싶다면 가급적이면 과객 4셋을 추천한다.

필자도 과객 4셋을 사용 중이다.


대체 파츠: 부현, 나찰, 어벤츄린


부현

클라라에게 부족한 치확 세팅을 도와주고, 클라라가 일점사 당하는 걸 방지해준다.

곽향보다 생존력은 훨씬 높다. 무난한 보존 캐릭터이다.

랜도의 선택 같은 피격확률 증가 광추를 쓰지 않도록 주의하자.


나찰

최초로 클나엔진이라는 조합이 생겼던 캐릭터. 결계 발동 후 반격 시 아군 회복이 가능해서

맞을수록 피가 차는 신기한 조합이다. 안정성은 탑급인 조합. 단점은 버프가 거의 없어 고점이 낮다.


어벤츄린

로빈 버프를 어벤츄린도 겸사겸사 쓴다는 정도 말고는 사실 큰 시너지는 없다.

그냥 어벤츄린 실드 밸류가 높아서 클라라 생존에 도움 되니 쓰는 조합.


이렇게 클라라에 대해 알아봤다. 전에 썼던 거 보충이라 금방 쓸 줄 알았는데, 지금 1시간 반째 수정 중이다....

궁금한 거 있으면 물어보고, 모두 클라라 잘 써보도록 하자.


+클라라 피격확률이 궁금하다면?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staraiload&no=2593978


+클라라 위치는 어디에 놔야 하나요?

루샤카를 사용 중이라면 1번, 아니라면 2,3번 중에 두면 된다.

클라라를 가운데 놓는 게 반격, 아군 에충에 유리하다.

가운데가 확산기에도 같이 피격 되기 쉽기 때문.

반대로 시뮬처럼 생존이 중요한 컨텐츠에서는 1번 자리에 두자.

1번 자리에서 확산기를 맞으면 두명만 맞게 되니 생존에 유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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