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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모드 오거나이저 2 사용법 ~ 개정판

ㅇㅇ(121.170) 2023.09.15 20:56:30
조회 33235 추천 22 댓글 23
														




스하!


옛날옛적에 폴갤에 썼던 글 리뉴얼 한다는 느낌으로 새로 써봤다.


이 글에서는 Mod Organizer 2에 대한 설명과 사용법을 안내할 것임.



0. 개념 설명: 왜 여러 모드 관리자 중에 Mod Organizer 2를 사용해야 하나?


MO2는 '가상화'를 사용해 구동된다. 이게 무슨 말이냐 하면, MO2에 등록된 모드 파일들은 절대 실제 게임 폴더 또는 파일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즉 스팀에서 업데이트를 하더라도 니가 추가한 모드 파일이 그로 인해 사라지는 일도 절대 없고, 반대로 니가 모드질을 하다가 뭔가를 잘못했다 하더라도 굳이 원본 게임을 삭제했다 재설치할 필요가 없어진다. 애초에 원본 게임 파일에 어떠한 변형도 가해진 적이 없으니까.


현재 다른 모드 관리자를 잘 쓰고 있다면 꼭 바꾸라고 말하지는 않겠다. 하지만 다른 모드 관리자들은 게임 폴더에 모드 파일을 실제로 복사하는 과정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 때문에 용량의 중복이나, (이젠 그럴 확률은 아주 적어졌지만) 오작동으로 인한 원본 게임 파일의 손상, 또는 모드 간의 덮어쓰기 오류가 생길 수 있다. 이러한 오작동은 MO2에서는 확률을 따지지 않고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


아, 그리고 mo2에 설치한 모드를 적용시키려면 앞으로도 계속 mo2를 통해서 게임 실행 파일을 선택하고 실행해야 한다. 그냥 스팀에서 바로 실행하거나 한다면 mo2의 모드들은 하나도 적용되지 않는다. 앞서 말했듯 모드 파일들은 단 하나도 실제 게임 폴더에 들어가지 않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더 긴 설명은 이 링크를 참조.



1. 설치


이 글이 수정된 2023년 11월 27일 기준으로 MO2의 정식 버전(2.5.0)이 스타필드를 공식 지원한다.


더 이상 MO2 개발자들의 디스코드에서 베타 버전을 받을 필요는 없다.


MO2 공식 배포 페이지는 이곳이다: https://www.nexusmods.com/skyrimspecialedition/mods/61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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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페이지로 가보면 이렇게 되어있는데, 먼저 ①에 링크가 걸려있는 두 가지 사전 필수 프로그램을 받아서 설치한다.


어지간히 게임을 해왔던 컴퓨터라면 이미 깔려있을 가능성이 높지만, 혹시 모르니 확인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MO2 설치 위치는 게임 본편과 같은 드라이브인 것이 가장 좋고, 설치 경로 중에 한글이 들어있으면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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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경로 중에 한글이 들어있다면 이런 식으로 오류가 발생한다.


그리고 MO2를 실행하기 전에 게임을 실행해서 적어도 한 번은 메인 메뉴를 보고 와라.


그러지 않으면 레지스트리 상의 문제가 생겨 간혹 MO2가 게임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일이 생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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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dOrganizer.exe를 처음 실행하면 이런 창이 표시될 것이다. 딱히 다른 이유가 없다면 Create a portable instance를 선택하기를 추천한다.


왜냐하면 포터블 인스턴스로 하면 모든 관련된 파일이 전부 MO2 폴더 안에 생성되기 때문에 관리가 편하기 때문이다.


global instance를 선택해도 문제는 딱히 없다. 다만 기본적으로 경로가 C드라이브 - 사용자 - (사용자 이름) - Appdata... 이렇게 찾아내기 힘든 곳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자신이 하나의 MO2로 여러 게임의 모드를 관리 중인 게 아니라면 딱히 추천할 이유가 없다. 또 여러 드라이브를 사용 중이라면 게임 본편과 다른 드라이브에 넣는 실수를 할 수도 있으니.


물론 부득이하게 글로벌 인스턴스를 선택해야 한다면, 환경 설정에서 모드 파일들의 경로를 원하는 대로 다시 설정해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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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상적으로 인스턴스가 생성됐으면 처음에는 휑~할텐데, 가장 먼저 보기 메뉴 - 툴바 - 아이콘과 텍스트 보기를 설정할 것을 권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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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2 기본 화면의 버튼 구성은 대략 이러하다. translations를 같이 받았다면 환경설정에서 한국어를 지원하니까 문맹이 아니라면 뭐가 뭔지 대략 알 수 있을 것이다.


위 스샷은 처음 봤을 때 뭔지 잘 모를 것 같은 버튼 몇개에 대해서만 주석을 달았다.



2. Archive Invalidation


이게 무슨 외계어인가 하면, 기본적으로 베데스다 게임은 ini 파일에 미리 규정된 ba2 아카이브 파일과 루즈 파일만을 게임에 불러오게 되어있다.


Archive Invalidation은 불러올 대상 구문을 수정함으로써, 파일 이름을 일일히 규정할 필요 없이 (실제 또는 가상의) data 폴더에 대충 들어있기만 하면 그 파일을 불러오라고 시키는 역할을 한다.


상단 버튼 중 오른쪽 두번째 도구 아이콘을 클릭하고, INI Editor를 선택하고, StarfieldCustom.ini를 선택한 뒤, 아래의 구문을 복사해서 붙여넣어라.


[Archive]

bInvalidateOlderFiles=1

sResourceDataDirsFinal=

그리고 저장하면 끝.


추가로, 내문서의 ini 파일을 수정하라고 지시하는 모드가 있다면 전부 다 이 StarfieldCustom.ini에 수정하면 된다. Custom.ini에 기록된 내용이 항상 가장 마지막에 덮어 씌워지며 게임에 적용된다.


또, 내문서-mygames 쪽의 ini 파일은 이제 수정해도 아무런 효과가 없다. mo2는 별개의 ini를 불러오기 때문이다. 포터블 인스턴스로 실행 중이라면 MO2 폴더 - profile - default 이 폴더 안에 ini 파일들이 있다. 위의 ini editor가 아닌 이 폴더의 파일을 직접 수정해도 된다.



3. 넥서스와 연결


넥서스 계정 생성은 생략한다. 구글링해서 직접 찾아봐라. 모드질 하려면 무조건 넥서스 써야하니까 가입은 알아서 해라.


설정 - 넥서스 - 넥서스에 연결 버튼을 눌러라. 인터넷 창이 켜지며 한가운데에 Authorise 버튼이 표시될텐데, 누르면 된다.


정상적으로 연결되었으면 MO2가 한 번 재시작 될 것이다.



4. 모드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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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rfield Nexus - Mods and Community (nexusmods.com)


넥서스의 스타필드 페이지를 살펴보며, 받고 싶은 모드를 적당히 찾아 들어간다. 한 모드를 선택해서 들어가보면 대충 위와 같을 것이다.


가장 먼저, 기본 화면인 Description에 적혀있는 내용을 꼼꼼하게 읽어라. 이거 굉장히 중요하다. 이 모드를 업로드한 제작자가 해당 모드의 설치 및 작동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적어놨기 때문이다. 영어 할 줄 모르면 하다못해 번역기라도 돌려라.


이 디스크립션을 읽지 않고 다짜고짜 갤에다가 뇌 없는 질문을 올리는 무뇌아 핑프는 당장 뚝배기를 깨야 마땅하다.


디스크립션을 잘 읽었으면 Files 탭으로 향한다. 이 곳이 니가 실제로 모드 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는 곳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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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도 마지막으로 모더가 간략한 설명을 써놨으므로 읽으면 된다.


예시로 든 StarUI의 경우는 메인 파일 하나만 있지만, 모드에 따라 메인 파일이 여럿이거나 옵션 파일이 있는 등 다양한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이에 대한 설명은 앞서 Description에 모더가 작성해놨을 것이므로, 파일이 여럿이라서 뭘 받아야 할 지 모르겠다면 본인이 난독증 또는 ADHD에 해당하는지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아니면 업로더가 불친절하거나 ㅎㅎㅈㅅ!


아무튼 MO2와 넥서스를 연동해놨다면 Mod manager download를 선택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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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MO2 우측의 다운로드 탭에 알아서 파일이 다운로드 된다. 이것을 더블클릭해서 설치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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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드에 따라서 이렇게 멋들어지게 선택 옵션(fomod)을 구축해놓은 모드도 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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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면 심플하게 별다른 선택지 없이 설치되는 모드도 있다.


아무튼 정상적으로 설치했으면 좌측의 모드 목록에 뿅 하고 니가 방금 설치한 모드가 한 줄 나타날 것이다.


거기에서 왼쪽의 체크박스를 체크해야 모드가 활성화된 것이고, 활성화된 모드만이 실제 게임에 적용된다. 모드 목록에 있더라도 체크를 해제하여 비활성화된 모드는 게임에 적용되지 않는다.


만약 Mod manager download가 없이 Manual download 버튼밖에 없다면, 일단 압축파일을 적당히 알아서 니가 원하는 곳에 받아라. 그리고 상단 큰 아이콘 중 모드 설치를 누른 다음 해당 압축파일을 찾아가면 된다.



4-1. data의 내용물이 유효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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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2에서는 알아서 적절한 파일과 폴더를 인식하게 되어있는데, 위와 같이 경고창이 뜨지 않는 한 그냥 아무 생각 없이 설치하면 된다.


하지만 현재 극초창기인 스타필드 모드판의 특성상, txt 파일로 된 콘솔 명령어 묶음을 배포하는 모드가 많다. 이런 txt만 있는 모드의 경우 사실 제대로 된 모드의 구성 파일을 갖추지 않았기 때문에, mo2에서 이거 모드 맞노? 라고 물어보는 것이다.


이럴 땐 다시 디스크립션으로 돌아가서 모더가 뭐라고 써놨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일단 archive invalidation과 StarfieldCustom.ini에 관한 건 이미 했으니까 넘어가고,


파일을 1. 스타필드의 data 폴더 2. 내문서-starfield-mygames-starfield 여기에 넣으라고 써있는 것들은 mo2로 관리할 수 있는 것들이다. '적절한 폴더 구조'만 갖춰놓는다면 나머지는 mo2에서 알아서 처리할 것이다.


그런데 txt 파일은 data 폴더에 직행으로 꽂혀야 한다. 즉 위 화면에서 아무것도 건드리지 않고 설치한다면 data-starfield-betterrotation.txt 이렇게 될 것이므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data-betterrotation.txt 이런 식으로 구성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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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글재주가 없어서, 앞서 말한 내용을 이해하지 못해도 좋다. txt로만 구성된 모드의 경우 그냥 스샷을 따라해라.


txt 바로 위 폴더에 대고 우클릭, data 경로로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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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모습이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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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인, 그리고 무시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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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색 글씨로 표시되는데, 무시하고 체크박스만 체크하면 활성화되고 인게임 콘솔 명령창에서 'bat (txt 파일 이름)'을 입력하면 적용시킬 수 있다.


굳이 회색 글씨가 신경쓰인다면 우클릭-데이터 누락 표시 안함 이것만 누르면 된다. 실질적으로 달라지는 건 없고, 그냥 회색 글씨만 검정 글씨로 바꾸는 거다.



4-2. Root Builder


또 다른 경우는 data 폴더가 아닌 root 폴더, 즉 Starfield.exe가 존재하는 위치에 직접 파일을 넣으라고 지시하는 모드가 있는데, 이것은 mo2만으로는 관리하지 못한다.


이때는 1. 정말로 실제 루트 폴더에 넣거나, 아니면 2. 이하에 설명할 Root Builder라는 추가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된다.


루트 빌더 링크: Kezyma's Root Builder for Mod Organizer at Skyrim Special Edition Nexus - Mods and Community (nexusmods.com)


이 파일은 모드 관리자로 받지 말고 메뉴얼로 받아라. 압축을 풀면 rootbuilder 폴더가 나올텐데, 그 폴더를 MO2 설치 폴더 - plugins 여기 넣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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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라는 대로 하고 나서 mo2를 껐다 키면 이렇게 도구 아래에 Root Builder가 생겼을 것이다.


이후로 루트 폴더에 직접 넣으라고 지시하는 모드가 있어도, MO2에 해당 모드를 설치한 뒤, 루트 폴더에 들어가야 할 내용물을 모드 폴더 안의 'root'(대소문자 무관) 폴더로 넣고서 활성화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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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보여주자면 위와 같다. '(모드 폴더) - Root' 이 안에 원래라면 실제 루트 폴더에 집어넣어야 할 파일을 넣으면 된다.


심지어 sfse 같은 중요한 것들에도 이게 먹힌다!


다만 sfse는 실행할 프로그램에 등록을 해야하므로 아주 약간의 추가 절차가 필요한데, 여기서 쓰면 이미 긴 글이 더 길어지니까 별도로 첨부하도록 하겠다.



5. 세퍼레이터와 모드 충돌


MO2의 꽃, 세퍼레이터다. 이게 뭐냐면 정리용 칸막이다. 모드를 여럿 관리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모드 간의 충돌 관리인데, 이것을 편하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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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퍼레이터는 이 버튼으로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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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실제로 사용 중인 인스턴스를 찍어봤다. 네모칸으로 표시한 게 세퍼레이터다. 세퍼레이터 관리에 정답은 없고, 가장 중요한 건 니가 알아보기 쉬운 것이다.


또 모드의 배열 순서(우선순위)는 굉장히 중요하다. 우선순위가 작은 것(0)부터 시작해서 오름차순으로 mo2가 가상의 data 폴더에 붙여넣기를 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예를 들어 우선순위 14인 A 모드와 우선순위 15인 B 모드가 똑같은 abc 파일을 수정한다면, 오직 나중 우선순위인 B 모드가 수정한 abc 파일만이 실행되는 게임에 적용된다. 바로 이것이 충돌이다.


그리고 당연히 기능 또는 분야가 유사한 모드일수록 이런 충돌이 생기기 쉽다. 세퍼레이터의 존재 이유가 이것이다. 유사한 모드를 묶어두면 이 모드가 저 모드와 충돌하는지를 손쉽게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다.


하지만 충돌이 무조건 피해야 할 대상인 건 아니다. 요컨대 업로더가 직접 '내 모드는 XX 모드보다 위/아래에 두고 덮어쓰여지게/덮어쓰게 하세요'라고 언급했다면 그렇게 일부러 충돌을 만들어두면 된다. 위 스샷의 Undelayed Menus와 StarUI가 바로 그 예시다.


모더가 굳이 언급하지 않은 경우에도 충돌이 항상 문제를 일으키는 건 아니다. 요컨데 케바케다. 일반적인 배열 원칙을 언급하자면, 건드리는 범위가 광범위하거나 다른 모드의 기반이 되는 모드일수록 위쪽에, 건드리는 범위가 좁거나 모드 내용이 겹치더라도 최종적으로 게임에 나타나게 하고 싶은 모드일수록 아래쪽에 두면 된다.







이 글은 이것으로 줄인다. 내가 글을 간결하게 쓰는 재주가 없어서 그렇지, mo2는 어려운 툴이 아니다. 오히려 여러 모드 관리자들 중에 가장 쉽고 직관적이라고 생각한다.


요컨대 내가 좆병신같이 써놨지만 실제로 해보면 대충 찰떡같이 알아서 굴러갈 것이라는 뜻이다. 겁내지 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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