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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서브노티카 중요 팁과 파편위치 - 2018-01-28

그냥사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17.10.06 22:58:05
조회 111826 추천 85 댓글 40
														

정식버전 바뀐점



식물들의 회복 능력치 분배

 랜턴열매와 알뿌리나무가 최고의 효율을 보여줌


각종 파편들의 위치변경

 정식버전출시 이후에 더이상 파편위치를 바꾸지는 않을 것으로 보임

 한곳에서 스캔 설계도 완성이 가능하게 파편들이 뭉쳐짐

 더이상 한곳에서 33% 50%만 출현하여

 반쪽짜리 데이터로 설계도를 채우지 않아도 됨



전체적인 UI및 편의성 상승

 프라운슈트 드릴팔로 채굴한 광석은 자동으로 인벤토리에 추가됨.

 사이클롭스의 전체적인 능력치 상승

 사이클롭스 에너지효율모듈 +100%중첩효과 → +200% 중첩불가

 사이클롭스 수압내성k2 1500M→ 1700M

 대상을 앞에두고 칼로 바람을 가르던 현상 감소 (메론이 매우 잘 베어짐)



희귀자원의 소비량 상승

 니켈 남정석 등 소수만 있으면 더이상 필요없던 각종 희귀자원들의 소비량 증가

 현재 가장 소비량이 적은 자원은 유황



지역밸런스

 용암지대와 로스트리버 지역에서 일부자원을 제외한 대부분의 자원과 광석이 등장함

 더이상 바닥을 훑고다니지 않아도 특정포인트만 돌아도 대부분의 파편을 구할 수 있음



기타

 현무암 삭제

 보급품박스의 연료전지 드랍율 감소

 용암성에서 드릴팔없이도 남정석 획득가능






게임진행 팁




0. 시모스 사이클롭스 프라운슈트 위치 ( 정식버전 )


 0-1. 시모스


- 본체 : 620 -60 0 , 오로라호내부


- 모듈

 시모스수압내성모듈 : 오로라호내부


0-2, 사이클롭스


- 본체 ( 사이클롭스 선체, 함교, 엔진 )

 선체 : -1131 - 166 - 0729 파편외부

 함교 : -1131 - 166 - 0729 파편내부

 엔진 : +0390 -0020 -0190 ( 파편을 중심으로 넓게 펄쳐져있다 )


-모듈

 사이클롭스 도킹베이 수리 : -284 -250 -850 파편내부

 사이클롭스 수압보정기 : -284 -250 -850 파편내부

 사이클롭스 유인책 적재관 업그레이드 :  -865 - 430 -1420 파편외부

 사이클롭스 열반응로 : -865 - 430 -1420 파편외부

 사이클롭스 소나업그레이드 : -865 - 430 -1420 파편내부

 사이클롭스 방어막생성기 : -1131 - 166 - 729 파편내부

 사이클롭스 화재진압시스템 : -780 -200 -770 파편내부



0-3. 프라운슈트


-본체 : 오로라호내부( 오로라호 이외에도 있지만 파편크기가 1/20, 1/4 두가지로 나뉘어져 있다.)


-모듈

 프라운슈트 중력건 : -1131 - 166 - 729 파편외부 파편내부

 프라운슈트 어뢰팔 : -780 -200 -770 파편외부

 프라운슈트 드릴팔 : -284 -250 -850 파편외부 파편내부

 프라운슈트 갈고리팔(그래플러) : -284 -250 -850 파편내부


0-4. 제작과 업그레이드


 탈것 업그레이드콘솔 : 300 -70 400 파편내부

 탈것 제작기 : 300 -70 400 파편내부

 문풀 : -284 -250 -850 파편외부



1-1. 드릴팔은 1년전 패치로 인해서 드랍위치가 바뀌어서 플로터섬 아래쪽 잔해에 등장하게 된다.


 정확한 위치는 F1를 켰을때 나오는 좌표에서 -865 -430 -1420 ( 남쪽 865m, 깊이 430m, 서쪽 1420m )

- 2017년 10월 패치로 인해서 드릴팔 위치가 다시한번 바뀌었다.

한 위치에서 무더기로 나오던 드릴팔이 남쪽 잔해구역에 퍼져서 한개씩 나오도록 설정되었다.

즉 이전과는 다르게 한군데에서 한번에 드릴팔을 완성할 수가 없게 되었다.

남쪽방향 700m↑좌표에 세군데의 잔해구역이 퍼져있는데 이 세곳에서 한개씩 나오도록 설정되었다.

즉 이전과는 다르게 조금 더 시간이 걸리는 셈.

세군데의 좌표는

- 865 - 430 -1420

-1131 - 166 - 729

- 284 - 250 - 850

참고로 프라운슈트의 또하나의 필수템인 그래플러 팔은 맵 최고 북쪽에 위치한 잔해에서 나오게 되었다.


- 프라운슈트 관련 위치는 0번에 정리함



1-2. 프라운슈트의 모든재료는 마운팀섬에서 5분안에 모두 구할 수 있다.

 프라운슈트에 필요한 모든 재료는 마운틴섬 외계인기지 바로 아래로 곧장 내려가면 200~400m사이의 수심에서 모두 나온다.

 아래는 마운팀섬에서 파밍한 재료사진과 '진행시간 3시간 50분' '게임시간 13일' 째에 완성한 프라운슈트.

 프라운슈트를 아주 빠르게 완성하면 10일안에 완성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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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이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자원은 동광석이다. 동광석은 시작위치 연안근처에 주로 나오고 석회암에서 나온다.

 참고로 석회암에서는 티타늄, 동광석 둘중 하나가 확률적으로 등장한다.


- 2017년 10월 최근 진행해본 결과 패치로 인해 석회암 리젠지역이 늘어나고, 석회암에서 나오던 납이 사암으로 이동하면서

 석회암 리젠지역 증가 + 채굴시 동광석 나올 확률 상승으로 인해서 동광석이 이전만큼 귀중한 자원이 아니게 되었음.

 하지만 여전히 소비량은 높은편. 가장 많이 활용되는 전자제품인 컴퓨터칩에 동광석이 두개가 소모되는 것이 바뀌지 않았음.

 리튬과 금광석 재료비중이 늘고, 사암 채굴시 금 은광석이 나올확률이 하락하면서 전체적인 자원밸런스가 어느정도 맞혀지는 모습.


또한 새로 등장한 씨 트리더가 한걸음 걸을때마다 일정시간동안 현무암이 생성되는데 씨 트리더만 따라댕기면서 자원을 수집해도

동광석이 남아돈다. 사이클롭스 끌고 씨 트리더 뒤꽁무니에서 열심히 30분만 파밍해도 엔딩볼때까지 쓰고도 남을 양의 광석 채집이 가능해짐.

(구리와 리튬이 4:1비율로 나옴)


- 정식버전 확인결과 씨트리더는 더이상 현무암을 주지 않고 셰일광석을 준다. 금 리튬 다이아몬드를 1:1:1 비율로 얻을 수 있다.




3. 시작하고 최대한 빨리 빌더를 만들어서 기지를 짓는 것이 좋다. 기지를 짓는데 들어가는 자원이 대부분 티타늄에 소량밖에 들어가지 않는다.

 참고로 다목적실도 필요없고 통로만 만들어도 통로에 소형락커와 화분을 지을 수 있기때문에 초반엔 통로만 지어놔도 생활에 필요한 모든 것들을

 설치할 수 있다.

 참고로 기지 확장때 내구도가 걱정된다면 보강판부터 추가해라 내구도를 무려 각각 7~14를 올려준다.




4. 금과 은은 적당량만 있으면 되므로 극초반 이후로는 굳이 파밍하러 다닐 필요없다. 기지에 10개가량 쌓여있다면 탐험마다 1~2개씩만 들고와도 충분하다.

보통 보관용량이 부족해서 이동하는데 시간을 대부분 쓰는데 그냥 금과 은 티타늄은 버리고 필요한 재료만 파밍해 오면된다.

멀리 탐험나갔을때 꼭 들고와야 할 것들은 동광석뿐이다. 중반 중요한 제작품에 들어가는 자원들인 니켈 차지석 우라니나니트 등은 어차피 소량밖에

필요하지 않기때문에 필요한 만큼 확보했다면 그냥 버리고 동광석, 석영 혹은 식량이나 더 챙겨오는게 오히려 낫다.


- 이제는 중반이후에는 꼭 은은 챙겨오도록 하자. 중반이후부터 금과 동은 대량으로 구할 방법이 널렸지만 은은 그렇지 못하다.

심지어 용암지대에서조차 석회암이 등장하면서 뒤로 갈수록 금은동 중에 은이 가장 희귀한 자원이 되어버렸다.

드릴팔을 빨리 입수해서 젤리동굴에 들어가 거대한 금광석을 캐면 금 리튬 고갈은 해결되는데

은은 다른 방법없이 열심히 사암스캐닝해서 캐는 방법이 가장 빠르다.

석회암에 포함되던 납이 사암에 포함되면서 은이 나올확률이 더욱 낮아지면서 발생한 현상.

하지만 은 자체가 워낙 쓰임새가 적기 때문에 크게 여의치는 않는 상황.


- 정식버전에서는 전체적인 자원밸런스가 많이 개선되었다.

 동의소비량은 감소하고 금과 은의 소비량이 증가하면서 세가지 자원 모두 중요해졌다.




5. 중반이후에 에나멜 유리가 소량 필요한데 이건 스토커한테 고철떨궈주면 얻는 스토커이빨로 만들 수 있다.

 스토커는 고철수집가인데, 플레이어를 따라오다가도 고철하나 떨궈주면 공격하지않고 고철을 줏어간다.

 고철떨궈주면 주워갈때 이빨을 하나씩 떨구니까 고철 몇개 챙겨가서 떨궈주고 챙겨오고 반복하다보면 금방 10~20개씩 모을 수 있다.




6. 초반에 배터리 연료전지가 부족하다 싶으면 오로라호 뒷편 바닥에 배터리 연료전지 물 식량 회복제가 널려있다.

 20분만 마음먹고 파밍해도 배터리 연료전지를 각각 5~10개가량 확보할 수 있다. 다만 근처에 리퍼레비아탄이 출몰하므로 조심해서 파밍하도록 하자.

 어차피 한방에 끔살당하진 않으므로 체력만 만땅으로 채우고 돌아다니면 죽을 염려는 별로 없다.


- 정식버전에서 아이템드랍율이 패치가 된건지 이전만큼 연료전지가 많이 나오지는 않게 되었다.

 하지만 여전히 배터리와 연료전지 각 5개이상씩은 구할 수 있다.

 오로라호 내부에서 배터리가 10개이상 드랍되므로 오로라호로 바로 직행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7. 죽으면 필수장비를 제외한 아이템을 대부분 잃어버린다. 하지만 죽은 위치를 기억해놨다면 다시가서 찾을 수 있다.

 죽을때 잃어버린 아이템을 대부분 떨구는 형식이라 죽은 위치만 기억해낸다면 다시가서 줏어올 수 있다.

 다만 남정석의 경우에는 버그인지 모르지만 바닥에 떨구면 없어지는 버그가 있어서 없어질 수 있으니 주의.




8. 초반 연안근처에 젤리동굴 입구가 있는데, 들어가지마라. 들어가봐야 초반에 필요한 물품은 거의 없다.

-담수화 장비가 젤리동굴 은신처에 있는데, 소독수가 새로 패치된 이후에는 담수장비를 쓸 이유가 거의 사라졌다.

소독수가 수분을 40->30으로 채워주게 바뀌었으나 표백제 하나당 2개씩 나오도록 조정받으면서

소금만 적당히 주워놓고 소독수를 만들면 물걱정은 없다고 보면된다.

어차피 식물을 키운 이후부터는 물소비가 거의 줄어들기 때문에 전기먹는 하마인 담수화장비가 필수는 아니게 된셈.


- 정식버전에서 다이아몬드와 리튬 자철석을 가장 빠르게 구하는 방법이 젤리동굴에서 소량 입수하는 방법이 있다.

 레이저절단기를 빠르게 만들고 싶다면 남아도는 티타늄을 이용해서 파이프를 연결해서 구하는 방법도 괜찮다.

 또한 초대형산소통과 다목적실을 바로 스캔할 수 있는 장소이기 떄문에 초반에 들르는 것도 괜찮은 방법.

 여전히 담수화 장비는 굳이 만들 필요 없다.



9. 필요한 전자제품을 만드는데 필요한 재료를 외우지 못해서 왓다갔다 할때가 많은데

 광석은 대부분 구리선으로 쓰이고, 금은 컴퓨터칩에 대부분 쓰이므로

 광석은 구리선으로 미리 만들어놓고, 컴퓨터칩도 여러개 미리 만들어 놓고

 패브리케이터 옆에 따로 보관해놓으면 제작시간을 줄일 수 있다.




10. 식량은 알뿌리나무와 마 or 얼룩메론과 마 두가지면 충분하다.

수분은 알뿌리나무가 원탑으로 좋은데 하나만 심어놓아도 칼로 베면 주는 샘플이 수분을 무려 10을 채워주고, 하나당 11(패치)  10개의 샘플을 주므로

뿌리 하나당 100 90의 수분치를 공급해준다. 마는 유분회복이 15인데 6개까지 주므로, 뿌리 하나당 75의 유분을 채워준다. (1개씩은 다시 심어야 하므로 제외)

공간활용측면에서는 마와 알뿌리 나무가 제일 좋고, 키우기도 제일 편하다.


식물이 나오는 위치는

 플로터섬 - 알뿌리나무 랜턴나무 마 얼룩메론

 마운틴섬 - 알뿌리나무


- 정식버전에서 다시한번 식물들의 밸런스 패치가 이루어지면서 가장 좋은 식물은 알뿌리나무와 랜턴나무로 압축되었다.

 알뿌리나무가 유수분 +8/10의 완벽한 밸런스를 갖추면서 알뿌리나무만을 단독으로 심어도 먹고 살기 충분하다.

 안 그래도 손이 많이가는 얼룩메론을 굳이 고집할 필요가 없어진셈.




12. 카라 치료를 위해 부화효소를 만들때, 여기저기 싸돌아 다니지 말고 선구자기지안의 순간이동기를 이용하면 된다.

 황제가 있는 주격리구역에 네군데의 순간이동기가 존재하는데

 각각 전구지대, 버섯나무지대, 미개발구역, 로스트리버 지역을 잇는다.

 부화효소에 필요한 재료들이 10월에 패치되면서 다섯가지가 필요한데 그중에 왕관은 황제가 있는 곳 바닥에 퍼져있고

 나머지 재료들 각각은 한개씩 순간이동 지점에서 구할 수 있다.

 로스트리버 지역을 제외한 세가지 샘플은 나가자 마자 바로 앞에 있어서 구할 수 있고

 로스트 리버 지역의 샘플은 로스트리버와 블러드켈프지역을 잇는 입구에 가면 구할 수 있다.


각각 나오는 위치는


 주격리구역 수족관 : 바다왕관 씨앗

 전구지대 : 망울산호 표본

 버섯나무지대 : 나무버섯 조각

 로스트리버 : 유령초 씨앗

 미개발지역 : 눈알식물 씨앗




13. 사이클롭스를 용암지대에 세워둿을때 라바라바가 귀찮다면 중력함정을 설치해라.

 주변에 중력함정만 2~4개만 설치해도 라바라바가 달라붙지 못하고 중력함정에 딸려간다.

 사이클롭스의 열충전모듈을 구했음에도 라바라바가 무서워서 용암지대에 못가면 무슨소용....

 이제 중력함정 설치하고 용암지대에서 맘껏 충전하면 된다.




14. 수중에서 공기가 부족하다면 자색뇌산호 바로 위에 있으면 산소수치가 다시 회복된다.

 깊은곳을 탐험할때 주변에 자색뇌산호가 있으면 그 위에 올라있으면 산소가 충전된다.

 회복속도는 5초당 30.


- 정식버전에서 대부분의 동굴마다 자색뇌산호가 등장하도록 패치되면서 뇌산호의 활용성이 높아졌다.

 동굴을 탐험할때는 뇌산호의 위치를 일단 확인해놓고 동굴을 탐험하다 뇌산호에서 산소를 충전하는 것이 더욱 빠른 파밍수단이 되었다.






버그관련 팁



1. 시모스나 프라운슈트가 지형 혹은 벽에 끼어서 움직이지 못할때는 척력건을 가져와서 밀어버리면 해결된다.

 가끔씩 벽에 끼어서 움직이지 못할때가 있는데 대부분 척력건으로 밀어내면 해결되는 문제.

 하지만 너무 깊숙히 파여버리면 척력건으로도 어쩔수가 없다..(버려)



2. 시모스나 프라운슈트에서 내릴때 선구자 기지에 붙여서 내리지 마라.

 외벽과 내벽사이가 비어있는 공간 취급이라, 선구자 기지에 붙여서 내리면 외벽과 내벽사이에 갇혀버린다.

 하지만 이를 이용해서 선구자기지 안을 미리 탐험해볼 수도 있다.

 벽과 벽사이에 갇히면 내부구조가 훤히 보이고 벽사이를 마음대로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기지내부가 훤히 들여다 보인다.

 다만 죽어서야 나올 수 있으므로 내리기전에 미리 저장부터하자.



3. 버그인지 모르지만 몬스터에게 맞아죽으면 아이템을 떨구지 않는다.

 이걸로 이제 집에서 멀리 떨어져 있을때 쉽게 집에 갈 수 있게 되었다.


-집에서 출발할때 인벤이 저장되서 저장된 시점의 아이템은 죽을때 떨구지 않는다고 한다. - 확인 O

하지만 언제든 바뀔 수 있는 사항이므로 그냥 최대한 죽지 말도록 하자.






기타



패치의 방향성이 꽤 괜찮게 진행되는 모습이다.

조합법과 관련해서 이전버전까지는 동광석으로 시작해서 동광석으로 끝나는 동광석 홀릭이었다면

낮은 테크에서는 좀더 단순하게바뀌었고

 해치 : 티타늄2 + 유리 => 티타늄2 + 석영

 소형로커 : 티타늄2 + 석영 => 티타늄2

 신호기 : 구리선 + 티타늄 => 은광석 + 티타늄


높은 테크에서는 점점 더 다양한 조합법을 요구하게 되면서 게임진행이 될수록 더욱더 생각하게 하는 구성을 짯다.

 원자로 : 티타늄 주괴2 + 납3 + 윤활제 => 플라스틸 주괴 + 고급배선 + 벤젠

 여과장치 : 티타늄2 => 티타늄3 + 구리선 + 에어로겔


이 것들 외에도 꽤 많은 제작품들의 조합법이 바뀌었다. (너무 많이 바껴서 서브노티카관련 위키들의 제작품 항목은 이제 보지 않는 것이 좋을정도)

전체적으로는 동광석과 티타늄의 소모는 줄어들었고, 희귀자원의 소모가 대폭 늘어났다. 특히 리튬과 니켈.

플라스틸 주괴에 들어가는 리튬의 양이 1->2 개로 늘어남.

파란유물은 남정석2개로 제작할 수 있게 되면서 드릴팔 없이는 게임진행이 불가능하게 바뀌었다.

(황제를 만나기 위해서는 파란유물의 추가제작이 필요한데 남정석은 드릴팔로 채굴해야만 얻을 수 있다)


- 이제 용암성에서 남정석 조각을 얻을 수 있게 되면서 드릴팔이 없어도 엔딩을 볼 수 있게 되었다.


제작법이 바뀜과 동시에 광석과 기타 재료의 분포위치도 엄청나게 달라졌다.

이제는 석회암을 모든지역에서 볼 수 있게 되었으며 납은 사암에서 구할 수 있고 현무암에서는 동광석과 리튬이 나오게 되었다.

작은덩어리의 니켈의 양이 늘어났다. 굳이 드릴로 캐지 않아도 꽤 많은 양을 모을정도.

젤리주머니와 알루미나 결정의 분포지역이 꽤 늘어나면서 더이상 로스트리버나 블러드켈프지역에 진입하지 않고도 쉽게 많은양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각종 제작템의 필수재료인 탁자산호조각을 로스트리버지역에서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사이클롭스의 모듈칸이 4칸에서 6칸으로 늘어났다.

하지만 사일런스모드의 전력소모가 엄청나게 늘어나고

방어막을 상시 킬수 있게 되었지만 피해를 흡수하는 대신에 전력이 말도 안될정도로 소모된다.

사일런스 모드는 정말 필요할때만 잠깐 키고 바로 꺼놓는게 좋다. 혹은 1단속도로 움직이고 사일런스 모드는 손도 안대는게 좋아 보인다.

개인적으로 이번 사이클롭스 패치는 너프라고 생각된다.



게임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

이 게임은 높은 그래픽, 좋은 스토리, 깔끔하고 간편한 UI등 이 갖추어진 갓겜의 요소가 있다.

또한 이 게임은 생존게임도 아니고 전투요소가 있는 것도 아니다.

자원수집, 탐험과 건설이 컨텐츠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이 점에서 볼때 게임을 즐기는 과정 그 자체는 즐겁고 흥미진진하나

모든 테크를 다 타버린 이후에는 생존요소도 전투요소도 없기 때문에

추가적인 건설에 필요한 소소한 자원수집 외에는 즐길거리가 없다.

맵 또한 고정되어 있고 변하지 않기 때문에 새로운 탐험또한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커뮤니티가 활성화 되려면 게임을 장시간 즐기거나 다회차플레이가 즐겁고 새로워서 기존유저가 유지되는 상태에서 신규유저가 유입되서

유저수가 점점 늘어야 하는데 한두번 즐기고 마는 게임이 되다보니까 플레잉 유저수가 늘지 않아서 비슷한 인기게임에 비해 커뮤니티 활성화가 더디다.

즉 커뮤니티가 활성화될만한 게임은 아니다. 다만 재미면에서는 갓겜이 분명하다.

정식출시 후 모드추가가 된다면 다회차 플레이가 가능해져서 커뮤니티가 활성화 되겠지만 그 전에 커뮤니티 활성화는 조금 힘들거라 본다.






중요 파편 위치 (정식버전)



- 현재 좌표 보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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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좌표는 해당 스크린샷의 빨간줄을 친 부분 ( 좌우, 깊이 , 남북 )

-값은 (서, 아래, 남 ) +값은 ( 동, 위, 북 )

지도는 제작자를 몰라 첨부하지 않음. 나무위키에서 보면 됨.




시작지점 연안의 지형이 조금 다르거나 시작지점이 다른 경우가 있지만 파편과 오로라호와 같이 대형오브젝트의 경우에는 위치가 바뀌지 않음을 확인.

씨글라이더 등 시작하자마자 연안에 널려있는 것들은 굳이 적지 않았다. 마찬가지로 연안근처의 파편은 적지 않도록 하겠다.


또한 사이클롭스를 탄 상태와 맨몸인 상태에서의 좌표값은 최대 45까지 차이가 난다.

사이클롭스는 워낙 거대해서 같은 위치라도 조종실의 방향에 따라 좌표가 동서남북좌표가최대 45까지 바뀌게 된다.
즉 사이클롭스를 탄상태로 좌표를 작성해도 최대 45씩 오차가 발생.
그러므로 모든 사이클롭스의 좌표는 기준점이 있어야 한다. 


아래 해당좌표는 따로 표시하지 않았다면 맨몸상태를 기준으로 작성한 것들. 사이클롭스좌표의 경우 N방향을 기준으로 따로 표시해 놓음.



파편1.  ( -620 60 0 )


외부 : 스캐너룸 생체반응로 씨모스 레이저절단기1/3

내부 : 프라운슈트 3/20 배터리충전기 작업대 레이저절단기 중력건

(프라운슈트의 경우 오로라호 내부의 큰 파편은 각각 1/4씩, 오로라호외의 파편의 경우 1/20로 구분되어 나오므로

그냥 오로라호 내부에서 파편 4개만 입수하는 것이 좋다.)



파편2. ( -160 -30 -225 )


외부 : 중력함정 이동형탈것제작기

내부 : 없음


파편3. ( -455 -100 -300 )


외부 : 생체반응로 스캐너룸

내부 : 배터리충전기 작업대1/3 레이저절단기1/3 중력건 경량산소탱크



파편4. ( -284 -250 -850 )


외부 : 열발전기 프라운슈트드릴팔 문풀 스캐너룸

내부 : 프라운슈트드릴팔1/2 프라운슈트 갈고리팔(그래플러팔) 사이클롭스도킹베이수리모듈 사이클롭스수압보정기모듈



파편5. ( -865 - 430 -1420 )


외부 : 사이클롭스유인책적재관업그레이드 사이클롭스열반응로모듈

내부 : 사이클롭스소나업그레이드 사무실의자



파편6. ( -1131 - 166 - 729 )


외부 : 프라운슈트 중력건 원자로 사이클롭스선체

내부 : 사이클롭스방어막생성기 프라운슈트1/4 프라운슈트중력건 사이클롭스함교 간단한화분



파편7. ( -780 -200 -770 )


외부 : 프라운슈트 어뢰팔

내부 : 사이클롭스화재진압시스템 연료전지충전기 강화잠수복 라이트막대



파편8. ( 300 -70 400 )


외부 : 스캐너룸

내부 : 경량고용량산소탱크 작업대 탈것업그레이드콘솔 탈것제작기 배터리충전기 중력건



파편9. ( 900 -170 620 )

데이터박스를 3개나 주지만 다른곳과 모두 중복되는 데이터를 줌.

혹시 꼼꼼하지 못해 놓친 데이터박스 품목이 있다면 이곳에서 취득이 가능하다.

꼼꼼하게 플레이했다면 생략이 가능한 장소.



파편10. ( 390 -20 -190 )


외부 : 사이클롭스엔진 (파편을 중심으로 넓게 퍼져있다)

내부 : 수리해서 입구에 들어갈 수 있지만 현재 정식버전에서는 버그로 인해 수리가 되지않아 들어갈 수가 없다.



이외에도 파편이 있지만 나머지는 전부 스토리 진행에 필요없거나 중복되는 파편들이므로 생략가능하다.


위에 적혀있지 않은 중요 데이터들은 대부분 무선으로 위치를 알려오는 탈출선에서 입수.


데이터를 따로 얻지 않아도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입수.

(예 : 오로라호 폭발 후 방사능복)


해당건물을 지을경우 자동으로 등록되는 경우 등과 같이 게임진행과 함께 자연적으로 입수하게 된다.

(예 : 탈것제작 업그레이드모듈 완성 時 보관함과 같은 기본적인 모듈들은 기본적으로 등록되어 있다.)



기타


젤리동굴에서 초대형산소탱크, 담수화장비, 다목적실, 작업대를 얻을 수 있다.


500m데가시호생존장소 ( -650 -500 -950 )

내부 : 충전물갈퀴 주황석판 귀요미알



로스트리버입구 초입구 맨몸 :  -875 -350 -640

로스트리버입구 사이클롭스 :  사이클롭스 -1100 -270 -440 N방향을 바라본 상태로

주격리시설과 연결된 로스트리버의 텔레포트기 입구 : -942 -622 1029


용암지대 용암성입구 : -18 -1185 203
용암지대 용암성출구 : 19 -1232 127

(용암지대 용암성안에 선구자기지 지열발전기가 위치함) 


용암지대 2층 입구 : -290 -1280 -140
용암지대 선구자기지 주격리시설 입구 : 214 -1449 -255
(용암지대 2층에 선구자기지 주격리시설이 위치함)


젤리동굴 입구 : -720 -100 0


선장실 비밀번호 : 2679


글이 너무길어져서 최대한 줄임 ㅠ 원래 파편위치 따로 팁따로 적으려고 했는데, 귀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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