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마이너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일반] 심심해서 적어보는 고블린 슬레이어 5판 능력치 분석 01.고블린 슬레이어

RiLaf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17.10.27 07:42:32
조회 30603 추천 98 댓글 34
														

  원래는 한 2개월 가까이 써볼까 했던 글인데 어쩌다보니 이제서야 쓰게 됨. 어디까지나 흥미 위주니까 비난만은 하지 말아주길 바람.



0. 글을 쓰는 이유.

 내가 여태 읽었던 판타지 중에서 매력적인 작품이기도 했고 만화판을 봤다가 어떤 장면을 보고나서 마음을 먹음.


viewimage.php?id=39afc021&no=29bcc427bd8677a16fb3dab004c86b6fad513288d8b02352345832a72ded0a3ded6c50f678e5ee8663d75e94a2d442fb7db4780a


놀랍게도 모험가 작성 용지가 D&D 5판 캐릭터 시트다. 시트엔 저작권이 없는지 나오던데 거기서부터 생각이 들었던 게 '고블린 슬레이어는 레벨과 클래스가 어떻게 될까' 였음.


1. 실제 작품과 룰 간의 비교.

고블린 슬레이어에서 언급되는 고블린은 '힘과 지능은 어린애 수준'이라고 자주 언급이 됨. 다음은 D&D 5판의 일반인과 고블린의 능력치임.


viewimage.php?id=39afc021&no=29bcc427bd8677a16fb3dab004c86b6fad513288d8b02352345832a72ded0a3ded6c50f678e5ee8669d80e97aad710fa42b16831


viewimage.php?id=39afc021&no=29bcc427bd8677a16fb3dab004c86b6fad513288d8b02352345832a72ded0a3ded6c50f678e5ee86348f0997a3d713f81d86f287


읽으면 알 수 있다시피 일반인은 모든 능력치가 10임. 이게 평범한 인간 기준의 능력치라고 할 수 있지. 고블린은 그에 비교하면 근력은 8로 떨어지고 지능은 같지만 지혜가 8로 떨어짐. D&D에서 지능과 지혜 자체가 조금 애매한 위치의 능력치지만 둘을 합쳐서 지능치라고 본다고 치자면 고블린이 어린애 수준의 힘과 지능을 가졌다는 건 룰적으로도 어느 정도 맞는 말임.

하지만, 원작에서는 고블린 챔피언, 로드, 홉고블린 등 많은 고블린 아종이 나오는데 몇몇은 룰과 맞지 않는 부분이 있음. 일단은 고블린이 중요하니 이제부터 고블린을 기준으로 작품 상에 나왔던 행적으로 고블린 슬레이어를 분석해보기로 하겠음.


2. 고블린 슬레이어 분석

일단, 내가 참조한 건 고블린 슬레이어 소설, 만화와 이어 원임. 고블린 슬레이어 꿀잼이니 마스터들은 1레벨 파티 돌리기 전에 반드시 읽고서 돌리도록 하자!


1)초기 클래스


viewimage.php?id=39afc021&no=29bcc427bd8677a16fb3dab004c86b6fad513288d8b02352345832a72ded0a3ded6c50f678e5ee86358a5a9aadd019f8c1bc0ac3

(이어원 2화 중 장면)


처음 모험가로 등록하는 고블린 슬레이어의 클래스가 등장하는 순간임. 파이터 하나 레인저 하나라는 게 파이터 레벨 1 레인저 레벨 1인지 아니면 파이터와 레인저를 클래스로 가졌다는 건지는 모르겠는데 일단은 파이터 레벨 1과 레인저 레벨 1로 생각하겠음.


일단, 여기서 고블린 슬레이어가 멀티 클래싱을 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데 여기서 고블린 슬레이어가 어떤 클래스를 먼저 골랐느냐에 따라서 보너스가 달라지게 됨. 레인저를 먼저 1레벨을 선택한 것으로 생각되는데 이유는 고블린 슬레이어가 작중에서 민첩한 몸놀림으로 위기 상황을 면모하는 경우가 꽤나 되는데 보통 이런 때에 D&D 5판에서는 민첩 내성 굴림이란 것을 하게 됨.

 레인저와 파이터를 비교했을 때 둘 다 근력 내성 숙련을 가지지만 레인저가 민첩 내성을 숙련하기 때문에 이 경우가 더 알맞다고 생각이 듬.

 그와 별개로 레인저라는 점이 고블린 슬레이어에게 어울리는 선택이라고 볼 수 있는데 레인저는 1레벨에 '주적'을 가져서 해당 주적에게 피해를 더 주고 추적하거나 정보를 얻을 때 유리함도 얻기 때문이지. 아마도 PHB 기준이었다면 주적 중에서 고블리노이드(고블린 종)를 주적으로 선택했을 거라고 생각함. UA 기준이었다면 휴머노이드였겠지.


 파이터 1레벨에서 얻는 특성에 대해서도 생각해봐야하는데 파이터는 1레벨에 전투 방식(Fighting Style)을 가지고 있어서 해당 방식의 전투를 할 때는 보너스를 받게 됨. 고블린 슬레이어가 어떤 전투 방식을 골랐는가 조금 고민해봤는데 내가 고려한 장면은 이 장면이었음.



viewimage.php?id=39afc021&no=29bcc427bd8677a16fb3dab004c86b6fad513288d8b02352345832a72ded0a3ded6c50f678e5ee86678b5ec7acd418ff50106798

(달려드는 고블린을 곧바로 처리하는 고블린 슬레이어)



viewimage.php?id=39afc021&no=29bcc427bd8677a16fb3dab004c86b6fad513288d8b02352345832a72ded0a3ded6c50f678e5ee8660d859c7a88245f9665002c7

(달려들어 공격하는 고블린 로드에게 동시에 공격하는 고블린 슬레이어)


고블린 슬레이어가 레디(Ready) 액션을 했을 수도 있지만 나는 UA Light, Dark, Underdark에 나온 땅굴 싸움꾼(Tunnel Fighter)을 선택했을 거라고 생각했음. 해당 전투 방식은 다음 보너스를 가짐.


-땅굴 싸움꾼(Tunnel Fighter)

보너스 액션을 써서 방어 태세에 돌입. 방어 태세 중에 리액션 없이 기회 공격 가능. 또한, 리액션을 써서 당신의 공격 범위 내 5피트 이내의 개체가 움직여 올 경우, 공격을 할 수 있음.


이것도 꽤나 좋은 선택인데 이쯤 되면 고블린 슬레이어가 파워빌딩을 하는 플레이어가 아닐까 고민이 들기 시작함.


일단 1레벨 파이터, 1레벨 레인저에서 얻는 보너스는 이게 전부라고 보는 게 좋음. 어차피 레인저 자연 탐사자 특성은 UA 개정판을 쓸 게 분명하니.


2)현재 레벨

처음 캐릭터의 제작이 2레벨의 1레벨 파이터/1레벨 레인저의 멀티클래스인 걸 알았으니 이제 중요한 건 현재 레벨과 현재 가지고 있는 클래스겠지. 이것도 확실치는 않지만 몇가지 단서가 있었음.


viewimage.php?id=39afc021&no=29bcc427bd8677a16fb3dab004c86b6fad513288d8b02352345832a72ded0a3ded6c50f678e5ee8665d80e97acd717feef22fd7f

(게이트 주문으로 오거를 끝장내는 고블린 슬레이어)


 사실 게이트 주문은 9레벨의 주문으로 어떻게 저걸 얻었는지는 모르겠지만, 던전 마스터 가이드의 인카운터 목록으로 따졌을 때 저 스크롤을 어떻게 얻느냐를 찾아봄. 찾아본 페이지는 던전 마스터 가이드 145 페이지. 매직 아이템 테이블 E의 71~85 굴림을 보면 9레벨 스펠 스크롤이 보상으로 나와있음. 그 중에서 매직 아이템 테이블 E를 굴릴 수 있는 건 11~16의 보물 창고임.(던전 마스터 가이드 138 페이지) 그렇다면 대략 고블린 슬레이어의 레벨은 11~16 정도 된다고 볼 수 있겠지. 하지만 이걸로는 확실히 고블린 슬레이어가 어떤 레벨인지 알 수 없으니 다른 몬스터와의 전투를 비교해서 따져보겠음.



viewimage.php?id=39afc021&no=29bcc427bd8677a16fb3dab004c86b6fad513288d8b02352345832a72ded0a3ded6c50f678e5ee8660dc0992fdd445aea4388f72

(홉고블린을 처리하는 고블린 슬레이어)


 홉 고블린은 HP가 11인데 저기서 고블린 슬레이어는 롱소드를 이용해서 홉고블린을 한번에 처리하고 있음. 롱소드의 대미지 기대값은 4(1d8)이니까 주적 보너스와 합쳐서 생각하면 6의 피해를 기본적으로 준다고 생각할 때, 숙련 보너스 피해를 고려하면 11의 HP를 한번에 없애기 위해서는 숙련 보너스가 5 이상이어야 함. 숙련 보너스가 5인 레벨은 13~16이니 최소 13레벨이란 것 까지는 확인할 수 있게 되었음. 이 부분을 내가 잘못 생각함 피해에 들어가는 건 능력 보정치지 숙련 보너스가 아님 그렇다면 롱소드니까 근력 보너스가 5가 들어가는 것이고 근력이 20 만렙이라고 생각 됨.

 그 뒤로는 단서가 별로 없었는데 아마도 11레벨이 맞지 않을까 생각이 됨.


viewimage.php?id=39afc021&no=29bcc427bd8677a16fb3dab004c86b6fad513288d8b02352345832a72ded0a3ded6c50f678e5ee8667de0893a98441a86625debc


작품 내에서 국가 규모 사건이란 건 여러 종족과 집단이 연합해서 처리하는 사건이니 PHB 기준 티어로 봤을 때는 세번째 티어(11~16레벨) 등급에 해당한다고 보면 됨. 고블린 슬레이어가 작품 내에서 얼마 지나지 않아 대륙 스케일의 임무(정확히는 그 중에서 고블린이 있을 거라 의심되는 곳의 탐사)를 맡는데 해당 임무를 맡는 걸 생각해보면 이제 갓 3티어 캐릭터가 되었다고 봐야하니 그 중에서 가장 적절한 레벨은 11이 될 거라고 생각됨.

 참고로 저 등급 중에서 백금은 에픽레벨이라고 함.


결론적으로 고블린 슬레이어는 11레벨의 캐릭터가 되는 거겠지. 이 레벨 먹고 고블린만 잡으러 간다니 이런 캐릭터 들고 온 플레이어를 받아준 마스터가 있으면 보살일 거야.


3)현재 클래스

그럼 현재 클래스를 생각해보자. 일단 고블린 슬레이어가 주문을 시전하는 장면은 스크롤을 이용하는 방법 밖에 안 나왔기에 고블린 슬레이어는 주문 시전자 클래스가 아니라고 볼 수 있음. 물론, 조금 애매한 게 룰적으로는 스크롤 아이템 쓰려면 해당 주문이 클래스 주문 목록에 있어야 함. 어쩌면 1인플용 캐릭터여서 마스터가 허가해줬다 그런 느낌일지도 모르겠음. 어쨌든 고블린 슬레이어가 주문 시전자 클래스가 아니라면 레인저는 1레벨만 찍은 채 그대로임. 레인저는 하프 캐스터이기 때문에 2레벨에 주문 시전 능력을 가지게 되거든.

 그럼 11이나 되는 레벨 중에 레인저는 1만 찍고 나머지는 파이터냐라고 하면 또 아닌 것 같은 게 다음 장면이 있음.



viewimage.php?id=39afc021&no=29bcc427bd8677a16fb3dab004c86b6fad513288d8b02352345832a72ded0a3ded6c50f678e5ee8666d70395aa8541fa734d6ea9

viewimage.php?id=39afc021&no=29bcc427bd8677a16fb3dab004c86b6fad513288d8b02352345832a72ded0a3ded6c50f678e5ee8664da03c0abd517f5113a324d

viewimage.php?id=39afc021&no=29bcc427bd8677a16fb3dab004c86b6fad513288d8b02352345832a72ded0a3ded6c50f678e5ee8660d60f97afd118aa24dcad3a


현재 장면을 보면 고블린 슬레이어는 기름을 뿌린다 - 홉고블린 시체를 찬다 - 횃불을 던진다의 세개의 행동을 연속으로 하고 있음. 홉 고블린 시체를 차는 것은 자유 액션으로 가능하다고 치면 기름 뿌리기와 횃불 던지기는 모두 액션을 소모하는 행동임. 액션 서지를 썼을 수도 있지만 로그(시프)를 선택했다면 보너스 액션으로 사물 사용이 가능해지겠지. 그럼 레인저 1, 로그(시프) 3, 파이터 7이 예상 되는데 파이터 아키타입은 아무래도 배틀 마스터라고 생각 됨. 고블린 슬레이어의 전투 방식이 배틀 마스터의 전술 행동과 거의 동일한 행동이 꽤나 되거든.

 그럼 최종 레벨과 클래스는 파이터(배틀 마스터) 9, 로그(시프) 3, 레인저 1의 내가 좋아하는 3개 섞은 멀티클래싱이 되겠네. 나름 조합도 유틸과 극딜, 전투력을 기대할 수 있다고 생각도 됨. 그럼 이걸로 끝인가? 아니지. 이제 백그라운드와 스킬 등을 따져서 종합해봐야지.


4)백그라운드, 스킬, 그 외 보너스


고블린 슬레이어의 백그라운드 보너스를 생각해보면 과연 어떤 백그라운드일까 고려해봤는데 고아(Urchin)이거나 이방인(Outlander) 중에서 하나일 거라고 생각이 들었는데 이어 원 내용을 보면 도시 태생은 아니니 이방인(Outlander)이 더 어울린다고 생각이 듬.


그렇게 따졌을 때 스킬은 어떻게 선택했는지 생각해보면 작품 내에서의 행동을 따졌을 때, 백그라운드 보너스와 합쳐서


운동능력(Athletics), 조사(Investigation), 자연 지식(Nature), 지각(Perception), 은신(Stealth), 생존(Survival)의 여섯가지 (클래스, 백그라운드, 로그 멀티 클래스)로 볼 수 있겠음. 이 중에서 로그 1레벨 특성으로 지각하고 은신은 전문화를 했을 거라고 생각 됨. 스킬 자체가 좋기도 하고 몰래 움직이거나 주변 상황을 잘 알아차리는 게 자주 나오니까


이제 다른 행적들에서 고블린 슬레이어의 다른 특성을 따지자면 클래스 특성하고 재주(Feat)가 있음. 아마도 Variant 인간 룰을 썼을 것 같은데 이건 내 취향이니 걸러서 들어도 됨.


(i)고블린 슬레이어가 무기를 주워서 곧바로 쓰는 행동.

고블린 슬레이어는 즉흥적으로 무기를 주워서 쓰는 것에 익숙해있는데 재주(Feat) 중에서 Tavern Brawler가 있는데 이는 즉흥무기를 숙련되게 해주는 재주임. 아마도 이걸 골랐으니 무기를 이것저것 주워다 쓰는 것으로 생각됨.


(ii)방패로 밀치거나 적을 넘어뜨리는 행동

Shield Master. 너무 많은 건 안 적기로 하겠음. 룰북 사서 읽어봐! 아마존에서 단돈 35달라!


(iii)화약이나 독 가스 등을 직접 제조하는 장면

alchemist's supplies 숙련. 아무래도 배틀마스터 특성으로 얻었을 것으로 생각 됨.


이 정도가 전부라고 생각됨.


이렇게 분석하고 보니 꽤나 나쁘지 않은 캐릭터 빌딩인 것 같음. 스킬도 여섯개면 준수하고 전문화도 있으니 체크가 나쁘진 않을 거고 전투에서도 대미지와 유틸 등 여러가지를 다 가질 수 있다고 생각이 듬. 물론, 뇌피셜이니까 어느 정도 걸러서 들어주기를...나중에 또 심심하면 작품 내 인물들 분석을 해봐야겠다.

자동등록방지

추천 비추천

98

고정닉 6

8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자동등록방지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말머리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3004 설문 소속 연예인 논란에 잘 대응하지 못하는 것 같은 소속사는? 운영자 25/04/21 - -
3002 AD 작혼X페스나 헤븐즈필 콜라보 개시! 운영자 25/04/22 - -
177524 공지 TRPG 마이너 갤러리 관리 기준 및 활동 지침 [2] ROTARING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02.26 5620 2
153023 공지 TRPG 뉴비가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 [22] ROTARING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1.02.11 34347 75
158139 공지 플레이를 할 때 참고하면 좋을 자료들 [4] ROTARING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1.06.29 28017 29
183169 공지 한국어 D&D 5판에는 무슨 일이 있었나요? [13] ROTARING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08.01 12459 37
177163 공지 호출용 게시글 [5] ROTARING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02.19 4392 0
202592 일반 3.5는 도대체 뭐하던 시절일까 [1] ㅇㅇ(222.109) 09:46 35 0
202591 일반 성향파악이랑 룰 선택이 중요하구나 [4] ㅇㅇ(106.102) 07:53 88 0
202590 일반 오늘의 티알 재밌었다 [2] ㅇㅇ(116.126) 00:45 115 1
202589 일반 난 티알하자는거 진심이었는데 다들 빈말이었나봐 [9] 안녕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5 227 2
202588 질문 COC7판 fvtt로 진행 ㄱㅊ? [2] ㅇㅇ(211.206) 04.25 60 0
202587 로그/ AI가 만든 패파 1용 아키타입: 전투철학자, 유산 양조 ㅇㅇ(221.155) 04.25 58 0
202586 로그/ AI가 만든 패파 1용 아키타입: 행정조사관, 원한품은자 ㅇㅇ(221.155) 04.25 84 0
202585 일반 18년도 댄디5판 입문후 패파 1로 역입국한 사람으로써 전투때 느끼는거 바그나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5 65 0
202584 일반 dnd 5판) 에서 인간형 적 만드는 공식이 있어? [2] ㅇㅇ(211.114) 04.25 90 0
202583 질문 댄오)방패 들면 인접한 적 명중굴림에 -2로 패치하면 좋냐? [2] 익명(112.214) 04.25 80 0
202582 질문 마기로기 폭딜빌드 있슴? [1] 유준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5 76 0
202581 질문 발더스 해본 뉴비들끼리 던드를 해보려 하는데요 [15] ㅇㅇ(61.248) 04.25 343 0
202580 질문 2024dnd 무기 마스터리 질문점 [2] ㅇㅇ(223.39) 04.25 149 0
202579 일반 3.5 쉽다 겁먹지말고 해봐라 [6] ㅇㅇ(222.109) 04.25 250 0
202578 일반 ㅈ같네 [11] ㅇㅇ(175.203) 04.25 326 1
202577 일반 초등아들이랑 하려고 룰북 구하고 캠페인 만들고 하는 중.... [21] 중붕아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4 489 13
202576 일반 시노비가미로 트랄랄레로 트랄랄라랑 퉁 퉁 퉁 퉁 퉁 퉁 퉁 퉁 사후르 [1] ㅇㅇ(221.161) 04.24 231 0
202575 질문 초기여도 실수 잘 안하지? [1] ㅇㅇ(106.102) 04.24 190 0
202574 질문 주사위 표기 질문 좀 [3] 샤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4 174 1
202573 일반 스마트폰 제작중입니다 [14]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4 693 26
202572 일반 마스터가 하는 말 번역해 드림 [1] ㅇㅇ(211.36) 04.24 265 1
202571 질문 패파1)몽크로 롱소드 플러리 할 방법 없나 [9] 바그나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4 171 0
202570 일반 "아 진짜 ㅈㄹ하지 좀 마세요" [5] yeear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4 427 2
202569 일반 마스터링할때 좋습니다 좋습니다 주의해야되는 이유 [2] 미나미모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4 310 3
202568 질문 1분지속 스펠들 질문있음 [5] ㅇㅇ(118.235) 04.24 172 0
202566 일반 DM어 번역 길라잡이 [5] ㅇㅇ(175.223) 04.24 401 11
202565 일반 마스터들이 습관적으로 좋습니다 좋습니다 하는 이유 [9] ㅇㅇ(211.243) 04.24 433 2
202564 일반 룰북 없는 구인은 뭐야 [3] ㅇㅇ(211.234) 04.24 323 0
202563 일반 D&D 2024) 인카운터 빌더 나옴 ㅇㅇ(125.240) 04.24 205 2
202562 질문 (DnD) 그 그레이트 올드원은 구체적으로 뉴규임? [4] ㅇㅇ(59.10) 04.23 256 0
202561 질문 원댄디 진지한 질문있음 [7] ㅇㅇ(116.126) 04.23 227 0
202560 일반 지금 D&D들은 전부 다 가짜 뿐이다. [3] ㅇㅇ(106.102) 04.23 386 1
202559 일반 쩜오의 단점 [10] ROTARING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3 352 1
202558 일반 시스템적인 배려를 너무 일상화해버리면 ㅇㅇ(118.235) 04.23 204 4
202557 일반 근데 념글 보다보니까 A가 점점 호감가기 시작했음 [2] ㅇㅇ(211.222) 04.23 702 9
202556 일반 우리 팀에도 잘 못따라와서 힘들어하는 팀원 있었는데 ㅇㅇ(119.193) 04.23 203 2
202555 일반 원댄디) 요즘 흥하는 멀티클래스 빌드 있음? [8] ㅇㅇ(119.192) 04.23 205 0
202554 일반 마스터들 왜 자꾸 좋아요 좋아요 하는거임 [5] ㅇㅇ(223.39) 04.23 321 0
202553 질문 3.5 어렵다는게 어느 점에서 어렵다는 거임? [25] ㅇㅇ(220.88) 04.23 285 0
202552 일반 안 맞는 플레이어 한 명 섞이면 힘들다는 거 이제야 느낌 [1] ㅇㅇ(39.7) 04.23 272 0
202551 일반 사람이 착하다 정도로는 모든 단점이 커버되진 않긴하는데 [1] ㅇㅇ(58.236) 04.23 239 2
202550 일반 못 하는데 레벨업 시켜주는 건 도움이 아니라 독임 [1] ㅇㅇ(106.254) 04.23 217 1
202549 일반 뭐 어느정도 차이는 있을 수 있지 ㅇㅇ(118.235) 04.23 100 0
202548 일반 글쓴이가 A같은데 ㅇㅇ(223.38) 04.23 192 0
202547 일반 뭐 사람에 따라 PC의 수준이 달라지게...? [3] 컬티스트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3 488 8
202546 일반 못하는 플레이어를 위한 밸런스 잡기 ㅇㅇ(106.101) 04.23 154 2
202545 일반 레벨을 올리는게 아니라, 그냥 단순하게 도와주면 돼 [4] ㅇㅇ(121.169) 04.23 578 16
202544 일반 PL배려는 커스텀 매직템 정도가 가장 무난쓰하지 싶음 ㅇㅇ(222.111) 04.23 95 0
202543 일반 다들 솔직한 의견 고맙다. [4] ㅇㅇ(118.235) 04.23 266 0
202542 일반 '못하는 플레이어의 캐릭터를 죽여' [3] 123호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3 608 10
뉴스 ‘음주운전’ 김호중, 2심서도 징역 2년 6개월 선고…법원 “죄질 나빠” 디시트렌드 04.25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