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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개발자 노트 13편앱에서 작성

동해바다의돌고래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4.10.16 19:49:31
조회 955 추천 20 댓글 12
														

안녕하세요. 수호자 여러분, <창세기전 모바일>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이권열입니다.

개발자 노트를 통해 창세기전 모바일을 사랑해 주시는 수호자분들께 인사드리게 되어 영광입니다.

저는 앞으로 개발자 노트를 통해 개발팀에서 진행하고 있는 시스템과 콘텐츠의 개발 상황을 수호자분들께 공유드릴 예정입니다.
또한 개발 중인 시스템과 콘텐츠의 개발 의도를 전달함으로써 더 적극적인 소통으로 수호자분들과 함께 창세기전 모바일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이번 개발자 노트에는 아래의 내용에 대해서 전달해 드릴 예정입니다.

메인 스토리 일반 난이도 이슈에 대한 개선 방향
죠안의 크랙 다운 이슈에 대한 기획 의도 공유
캐릭터 장비 및 스킬 프리셋 기능 관련 내용
룬 관련 개선 사항
실시간 친선전 관련 개선 사항
기사단전 개선 방향과 개선 사항


[메인 스토리 일반 난이도 이슈에 대한 개선 방향]

난이도 관련 이슈는 수호자분들의 피드백을 참고하고 개발팀 내부 회의를 통해 현재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했습니다.

난이도 문제의 핵심은 수호자 및 내부 피드백을 잘 정리해서 콘텐츠별로 알맞게 포지션 하지 못해서 발생한 이슈로 아래와 같이 개선하겠습니다.

단기적인 관점으로 수치적인 난이도가 너무 높아 많은 수호자분들이 피드백을 주신 메인 스토리 일반의 25-11과 26-6의 난이도를 조절해서 다음 업데이트에 반영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권한 레벨 50 도달 후에 장비를 충분히 갖추지 못한 수호자분들도 메인 스토리 일반은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개발하겠습니다.

중기적인 관점으로 콘텐츠의 전체 포지션을 정리하고 포지션에 맞도록 수치적 강함의 구분과 기믹적인 부분의 활용 수준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기존에 작업된 것들은 수치적인 부분을 중심으로 밸런스를 수정할 예정이며 새로 추가되는 메인 스토리 일반과 하드 그리고 시뮬레이션 트레이닝부터는 전체 콘텐츠 포지셔닝에 맞춰 밸런스를 적용할 예정입니다.

창세기전 모바일은 라이트하게 게임을 즐기는 수호자분들부터 코어하게 게임을 즐기는 수호자분들까지 다양한 분들이 플레이하고 계시기 때문에 모든 콘텐츠가 어렵게 구성되길 바라지 않습니다.

앞으로는 각 콘텐츠에 맞는 난이도를 고려해서 밸런스가 적용될 수 있도록 더 신경 쓰도록 하겠습니다.


[죠안의 크랙 다운 이슈에 대한 기획 의도]

먼저 커뮤니티에서 수호자분들이 언급해 주신 ‘죠안의 크랙 다운’ 이슈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죠안의 크랙다운은 버그가 아니며 아래 의도로 개발되었습니다.

스킬에 붙어있는 태그는 데이터 작업을 통해 자동으로 UI에 적용되게 되며 해당 태그를 참고해서 버프가 제거되거나 무시되도록 개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죠안과 같이 보스전에서의 활용도를 높이거나 이동 자체는 살리지만, 추가 행동 같은 것들만 제약하고 싶은 케이스가 발생하게 되면 
예외 기능 모두를 태그로 계속 추가해 가면서 표현할 수 없기 때문에 태그를 붙이지 않는 형태로 정책을 정하고 개발하고 있었습니다.

위와 같은 조건으로 개발된 스킬 중 하나가 발키리 클래스가 사용하는 ‘정당한 도전’ 스킬입니다.
정당한 도전은 이동 제어 및 행동 제어가 붙지 않았지만, 이동력을 감소시키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설계한 이유는 각 스킬이 가지는 개성을 높여 다양한 전략을 만들고, 캐릭터의 특징이 더욱 강조될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앞으로 개발하다 보면 죠안과 같은 상황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때 수호자분들께서 위 기준으로 판단하시면 버그 여부를 명확하게 판단하시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캐릭터 장비 및 스킬 프리셋 기능 관련 내용 공유]

개발 초기부터 수호자분들께서 요청하셨던 캐릭터 장비 및 스킬 프리셋 관련 진행 상황을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참고 : 아래 기능 설명을 위한 이미지는 개발 중이기 때문에 업데이트 시에는 UI 구성 또는 일부 기능이 달라질 수 있음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캐릭터 장비 프리셋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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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장비 프리셋은 캐릭터가 착용한 장비를 프리셋에 저장하거나 
수정 버튼을 통해 각각의 장비 하나하나를 직접 수정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저장한 장비 프리셋은 캐릭터 클래스가 입는 방어구를 기준으로 정렬되고 보여지며 착용 캐릭터 아이콘을 붙여 줌으로써 해당 프리셋 또는 장비를 누가 사용하고 있는지 쉽게 알 수 있도록 했습니다.

장비 프리셋 저장 공간은 총 10개까지 확장할 수 있으며 업데이트 후 수호자분들의 반응과 이용률을 파악 후 더 많은 저장 공간을 추가할 계획입니다. 

장비 프리셋 시스템을 개발하면서 가장 많이 고민했던 부분이 “무기를 프리셋에 포함해야 하는가?”였습니다.
다양한 의견을 듣고 고민한 결과 무기의 교체 비율이 너무 낮고 클래스와 무기의 착용 가능 여부 등을 고려했을 때 교체 카테고리가 너무 세분화될 경우 불편함이 증가하며 예외가 많아지는 상황들이 발생하는 현상을 파악했고 그 결과 무기는 장비 프리셋에서 제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 외에도 프리셋의 TEXT 수정과 같은 편의성 부분을 고려했지만, 개발 우선순위가 높다고 판단되지는 않았기 때문에 개발 우선순위를 낮추고 업데이트 후 차근차근 개선할 예정입니다.  


캐릭터 스킬 프리셋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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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스킬 프리셋은 스킬 프리셋 A, B, C에 스킬을 저장해 두고 원하는 스킬을 ㅂㅏ로 적용해서 사용할 수 있게 설계되었습니다.

프리셋 저장 공간은 총 3개까지 확장할 수 있습니다.
스킬의 경우 많이 필요하지 않다고 판단되어 3개까지 확장할 수 있게 했습니다. 하지만 스킬 프리셋도 업데이트 후 수호자분들의 사용 방식을 참고해서 추가할 수 있게 개발했습니다.


캐릭터 페이지 퀵 링크 시스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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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비 및 스킬 프리셋을 개발하면서 각각의 콘텐츠에서 캐릭터 페이지로 ㅂㅏ로 이동할 수 있는 퀵 링크 시스템도 같이 적용할 예정입니다.
퀵 링크의 개념을 설명해 드리면 기사단전 플레이 중 캐릭터의 장비를 교체하려면 뒤로가기를 통해 로비로 이동 후 캐릭터 버튼을 눌러야만 캐릭터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었습니다.
개선 후에는 우측 상단에 존재하는 캐릭터 퀵 링크 버튼을 터치하면 캐릭터 페이지로 이동하고 뒤로가기를 누르면 원래 플레이하려던 콘텐츠 페이지로 돌아오는 시스템입니다.


[룬 관련 개선 사항 공유]

최근 수호자분들 사이에 이슈가 되고 있고 많은 피드백을 주시고 계신 룬 관련 내용에 대해서 의견을 공유해 드리고 개선 방향을 전달해 드리고자 합니다.

룬은 개발 시 복잡하지 않고 단순하지만, 캐릭터의 특징을 뾰족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요구하도록 설계했습니다.
그래서 단순하게 몇 가지 능력치를 기준으로 룬 종류를 분리했습니다.
또한 캐릭터 자체도 하이브리드 캐릭터의 경험이 강하지 않기 때문에 한쪽으로 특화되게 만들고 쉽게 교체되지 않게 설계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뾰족하게 만드는 것은 수평 성장을 통해 특정 상황에 대응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신규 캐릭터를 연구하는 동안에는 룬 교체가 발생할 수 있다는 부분에는 공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위와 같은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방향으로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캐릭터의 룬 착용 탭을 늘려서 캐릭터 사용 용도에 맞춰 쉽게 룬을 교체할 수 있도록 개발 중입니다.

예를 들어 듀란과 듀나미스와 같은 탱커의 경우 PVE에서는 공격 세팅을 맞추는 것이 유리하고 PVP에서는 데미지 감소를 세팅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룬 탭1에는 PVE용 세팅, 룬 탭2에는 PVP용 세팅을 할 수 있게 해서 필요시 탭1, 탭2를 쉽게 교체할 수 있게 할 예정입니다.

룬 탭을 늘리면 수호자분들이 걱정하실만한 포인트가 있으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탭을 추가해도 이미 오픈된 룬 슬롯은 동일하게 유지해 줄 것이기 때문에 캐릭터 조각이 더 필요할 일은 없을 것입니다.
 
캐릭터 연구 기간과 기존에 잘 못 키운 캐릭터의 룬을 교체할 수 있는 기회를 이벤트 보상으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이벤트 보상에 가위를 지급함으로써 룬 교체에 대한 부담을 줄일 계획입니다. 지급량은 업데이트 이후 데이터를 기준으로 조절할 예정입니다.

수호자분들께서 많은 의견을 주셨지만, 룬을 자주 교체할 수 있게 하지 않는 이유는 룬 교체를 쉽게 하면 경쟁 콘텐츠에서 더 강한 캐릭터로 경쟁에 참여하기 위해서 룬을 교체해 가면서 플레이하게 되는 스트레스를 주지 않기 위함입니다.

수호자분들의 선택에 의해서 “이런 스트레스도 내가 선택했기 때문에 괜찮아!!” 라고 하시는 분들도 계실 수 있겠지만 좋지 않은 경험은 모두가 공평하게 만들지 않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개선 방향에서는 제외했습니다.

또한 위 두 가지 개선안 정도로 룬 시스템이 가진 구조에서 나오는 불편함의 많은 부분이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룬 시스템 개선은 이렇게 마무리하지 않을 계획이며 패치 이후 나오는 피드백과 데이터를 참고해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실시간 친선전 관련 개선 사항]

저는 실시간 친선전 관련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체크하고 있으며 버그 수정과 안정화 작업을 진행하며 피드백 내용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다음 실시간 친선전 관련 업데이트는 제자리에서 대기만 누르는 것을 방지하는 시스템인 결투장 영역 제한 시스템이 추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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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턴에 제한될 영역이 표시되고 3턴이 되면 해당 영역에 불이 붙어 피하지 않으면 강한 피해를 입게 되는 시스템입니다.
해당 기능이 들어가면 제자리에서 대기만 하며 전진하지 않는 수호자분들이 줄어들고 더 타이트한 영역에서 발생하는 전투와 제한된 영역에 붙은 불을 이용한 전략이 추가되어 더 다양한 캐릭터를 사용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재 실시간 친선전은 기사단전 관련 이슈로 인해 작업 우선순위가 조금 낮은 상황으로 한 번에 많은 것들을 개선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시간 친선전은 지속적으로 개발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기사단전 개선 작업 공유]

현재 개발팀은 기사단전 관련 피드백을 참고하고 내부 회의를 통해 개선 사항들을 정리했고 하나하나 개발해서 수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사단전 수정 내용을 해당 개발자 노트에 풀게 되면 길어질 것이기 때문에 작업 중이라는 것만 공유해 드리고 상세한 내용은 제가 작성하는 다음 개발자 노트에 진행 내용들을 정리해서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부족한 점이 많지만, 수호자분들께서 창세기전 모바일을 사랑해 주셔서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너무너무 감사드립니다.

항상 수호자분들의 피드백을 경청하고 수호자분들과 함께 창세기전 모바일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더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특별 쿠폰코드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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