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프붕이들이 신앙 / 근신 / 또 아주 적은 표본으로 기신캐 키우는데, 늘 묻는게 전회 대체 뭐 써야 하고 변질은 그럼 어케 해야하나 묻길래 내가 아는 선에서 올려 봄.
지금까지 약 70시간 정도 플레이 했고, 게임은 절반도 진행 못했음. 여러가지 무기군과 변질을 테스트하면서 탐험하기 바빴는데 그걸로도 재밌더라.
우선 신성 / 벼락 변질에 대해 혼란스러운 이유가 다크소울 시리즈에선 신성(현 축복) / 벼락 변질 둘 다 신앙 보정이었기 때문인 거 같음.
근데 이번 작은 벼락 변질에 신앙 보정이 사라졌음. 엥? 싶은데 진짜임. 벼락의 검 기적 말고, 벼락 변질에 한해서 신앙 보정이 사라짐.
이전 시리즈와는 달리 프롬에서도 성기사/성직자 컨셉을 분명하게 나누려고 시도하는 듯 함.
이 글에선 벼락의 검 등등 무기 인챈트 기적에 대해 다루지는 않겠음. 그러기엔 내가 무기 인챈트 기적에 대한 경험이 부족함. 오로지 변질만 다룰 거.
결론부터 말하자면,
신성 변질은 근/기 보정은 낮추고, 신앙 보정을 추가한다. 신앙 빵빵히 찍는 성직자 캐릭터용.
근력에 투자하고 신앙은 최소화하는 근신캐는 다른 변질 후 인챈트가 나아보인다.
벼락 변질은 근력 보정은 낮추고, 기량 보정은 높이면서 벼락딜을 추가해준다. 기량캐릭터용.
다크소울3에선 벼락에 신앙 보정이 있었기에 관성적으로 신앙과 벼락을 연결해서 고려했는데, 본작에선 벼락 변질과 신앙은 별 연결고리가 없다.
신성 변질은 스탯에 비해 무기 데미지가 아주 잘나오진 않으며, 벼락 변질은 스탯 투자치가 데미지로 그대로 직결되어 무기 데미지 기대값이 높다.
1. 신성 변질은 근/기 보정을 E/E로 낮추고, 신앙 보정을 최소 D로 높여주며 신성 데미지가 추가된다.
- 자신이 목표로 하는 무기에 따라 근/기 최소, 이후 신앙 투자. 다크소울3에서 신앙 40, 60 이상 투자하던 육성법.
- 단, 비문자 계열 무기(신앙 단일 보정, 근/기 요구치 0)와 다양한 신앙 무기의 존재로 인해, 전작들보다 다양한 무기를 재미있게 쓸 수 있다.
- 기적 데미지 살벌하다.
- 이전 시리즈들의 암술/주술이 기적으로 편입됨에 따라 생각보다 아주 다양한 기적을 쓸 수 있다.
- 암술의 경우 데미지에 추가 보정을 주는 기적 촉매도 있다.
2. 벼락 변질은 근/기 보정을 E/D로 바꾸고(*D가 하한선인지는 확정 아님), 신앙 보정이 없지만 벼락 데미지를 부여한다.
- 자신이 목표로 하는 기적에 따라 신앙 최소, 이후 근/기 투자. 다크소울3의 신앙 15, 25정도 투자하고 버프만 받아먹던 육성법.
- 근/기 캐릭터보다는, 기량 캐릭터에 적합함. 기량 보정은 올려주고, 근력 보정은 낮춤. 사실상 신앙캐릭과 거리가 있는 기량캐릭터용.
- 전과 달리 기억 슬롯을 위해 추가 스탯을 찍을 필요가 없기에, 신앙에 적은 투자를 하고도 다양한 버프를 두르면서 팔라딘 컨셉의 플레이가 가능하다.
- 근/기의 투자로 인해 무기 폭이 엄청 넓고, 벼락 데미지는 결코 낮지 않다. 벼락 데미지는 근/기 보정으로 데미지가 상승한다.
- 신앙 최소컷에 맞추더라도, 발톱 자국의 성인 덕분에 근력/신앙 캐릭터는 나름의 기적 보정을 기대할 수 있다.
- 특이하게도 근력보다 기량 보정이 높아짐. 기량/신앙 캐를 밀어주기 위함인건가 싶은데, 아직 분명한 의도는 모르겠음.
- 덕분에 근력/신앙 캐릭터 뿐 아니라 기량/신앙 캐릭터도 육성해볼 가치가 생겼음. 기량을 투자해서 벼락 무기를 쓰고, 신앙으로 기적을 쓴다든지 등등. 물론 육성효율에 대해선 잘 모르겠음, 솔직히. 안해봐서 모르겠음 진짜로.
변질 보정 테스트
현재 내 캐릭터는 근/기 17, 신앙 30을 투자한 신앙캐임. 근/기가 생각보다 높은 이유는 내가 다양한 무기로 테스트 해보고 싶어서 생각보다 높게 찍음.
따라서 아주 정확한 수치보다는, 변질별로 보정 정도만 보는 간단한 테스트임을 우선 알림.
테스트는 밀사 태생이 많을테니, 밀사의 친구 브로드 소드로 함.
다크소울 시리즈의 소프트캡이던 40신앙 찍고 나중에 다시 테스트 해보겠음.
전회는 가장 대표적인 전회인 신성한 칼날과 뇌격참으로 테스트 함.
1. 신성 변질(신성한 칼날)

변질 전에는 근력 D 기량 E 보정이었지만, 변질 후에는 근력/기량 모두 E 보정으로 바뀌는 대신 신앙 보정 D가 생기는 것을 볼 수 있음.
그리고 추가되는 데미지는 당연하게도 벼락이 아닌 신성 데미지고, 전작의 축복 변질 무기를 들고 다닐 시 도트힐이 들어오는 능력은 삭제 되었음.
전작에 비해 신성 데미지 잘 들어가는 몹이 많아진 느낌이고 물리컷이 높은 몹들도 많아진 느낌이라서, 온리 물리뎀과 비교했을 때 분명한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함.
특정 몹에 한해서는 치트키 수준으로 데미지가 들어감.
2. 벼락 변질(뇌격참)

변질 전 근력 D 기량 E 였던 보정치가, 근력 E 기량 D로 바뀜. 전작과 달리 신앙 보정은 없음.
또한 뇌격참 전회 기준으로, 전회 사용 시 85의 고정된 벼락데미지가 추가됨. 전회로 추가된 이 벼락 데미지에 신앙 보정은 적용되지 않았음.
그러나 무기에 기본으로 붙은 벼락 데미지는 근/기 보정이 적용되는 걸 확인함.
근력 보정에 비해 기량 보정이 높은데, 이는 브로드소드 뿐 아닌 내가 가지고 있는 모든 무기군에 근/기 보정치가 E/D로 바뀌는 걸 확인함.
촉매에 근력 보정치까지 붙여주는 것에 반해, 벼락 변질 자체는 근력보다 기량 보정이 높아지는 특이점이 있음.
아마도 전작에서부터 이어지던 로스릭 기사 무기류들이 기량 보정치가 좋았던 점을 반영한 것이 아닌가 싶은 생각도 듦. 솔직히 나는 의도를 잘 모르겠다.
기신캐 육성하란 뜻인가 싶기도 하고. 흔히 놓치는 팁이지만, 기량은 기적 등의 시전 속도를 높여주는 효과가 있긴 함.
근데 또 이번작에는 촉매에 근력 보정 들어간 촉매를 던져준 걸 보면 근신, 기신, 온리신앙 등 신앙 캐릭터에게 여러가지로 육성의 길을 터주는 느낌임.
애초에 신앙 무기들도, 은근 기량 보정이 괜찮은 무기들이 많음. 날개낫이라든가, 트리 스피어 등등.
그리고 두 변질을 비교하자면, 내 캐릭터가 근/기 17에 신앙이 30인 캐릭터인데도 벼락변질의 데미지 총합이 신성변질에 비해서 높은걸 볼 수 있음.
이 말은, 근/기를 내 캐릭터보다 더 투자하고 신앙을 최소치만 맞춘 캐릭터라면 정말 괜찮은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단 말.
신앙 캐릭터는 기적이 메인이며 근접전은 보조의 느낌에 가깝고, 근신/기신 캐릭터는 근접전이 메인이고 기적이 보조라는 걸 분명히 나눠놓은 듯.
내가 놓친 부분이 있다면 알려주셈.
반박시 네 말이 맞다.
그리고 요즘 다들 밸런스 문제로 예민한데 댓글로 쌈박질 좀 하지 말자. 안그래도 겜 어렵고 팍팍한디 시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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