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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공략] 블래스터의 양심 노바 블래스터 공략

ㄴㅌㄹㅅ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2.11.03 22:41:26
조회 2739 추천 29 댓글 10
														

※ 스플래툰 3 1.2.0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됨


뭔가 필요해보이는 기록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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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노바 블래스터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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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격 125.0 (직격 1힛)

-폭발 50.0~70.0 (폭발 2힛)

-지형에 닿은 폭발 25.0 ~ 35.0


서브 삼각 밤/스페셜 쇼크 원더 (스페셜 요구량 180p)


직격 사거리 16 (파블로와 동급) ~ 폭발 사거리 23 (새싹, 모델러와 동급)


전체 블래스터 중 폭발 범위 1위, 연사력 3위


반카라 지방 인싸들이 쓰는 이쁘고 귀여운 무기 (오피셜)


2. 노바 블래스터는 어떤 무기인가?


장점


-에임이 부족해도 뛰어난 킬, 견제 성능을 기대할 수 있음

-지형차와 스페셜을 이용한 일방적인 딜 교환이 가능

-압박, 견제에 특화되어 아군 리드 상황을 압도적으로 이끌어나가기 좋음

-다른 무기에 비해 쉽게 손맛을 느낄 수 있음


단점


-전체 무기 중에서도 바닥을 기는 칠 성능과 짧은 사거리

-칠 능력 부족으로 인해 팀원(무기 조합) 의존도가 높음

-블래스터 특유의 뚝뚝 끊기는 감각과 고난이도의 스페셜로 인해 초반 적응이 어려움

-상대가 리드하고 있을 때 타개하기가 매우 어려움


이런 두족류에게 추천


-자이로에는 어느정도 적응했으나 세부 에임 조정을 어려워하는 두족류

-손맛과 낭만을 두루 갖춘 상남자 무기를 해 보고 싶은 두족류

-아군에 대한 감사와 신뢰를 되찾고 싶은 두족류

-블래스터에 대한 감각을 익혀보고 싶은 두족류


3. 기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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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내가 사용하고 있는 기어셋


대부분 전선 무기에 잘 어울리는 컴백+징어닌자+스텔스 점프 조합

경량무기+오속 0.4로 오닌 페널티 대부분 상쇄

전선 유지 중 상대 잉크를 밟을 일이 많아 잉크 저항 감소 0.2 채용 + 나머지 효율 기어 0.1씩


현 메타 특성상 오닌(징어닌자)는 사실상 필수 기어라고 보고 컴백, 스텔스 점프도 거의 필수라고 생각함


개인 취향으로 슾세(스페셜 감소량 다운)를 좋아해서 채용했지만 슾세 0.1 대신 서브 영향 감소를 0.1 더 넣는 것도 강추함


이외의 기어셋은 컴백+나머지 퀵리로 도배한 좀비세팅

오속을 1.3 이상 채용한 기동성 세팅

점프샷 시 탄퍼짐을 고려해 액션 강화를 최소 0.2 정도 채용한 기어셋

삼각 밤 효율을 위해 서브 효율을 0.2에서 많게는 1 이상까지 채용한 기어셋 등이 있음 노바블은 조금 기어 자유도가 있는 편이라 개인 취향으로 고르면 좋을 듯


4. 노바 블래스터 대면 전투법




기본적으로 단거리의 전선 무기인데다 연사력이 후지기 때문에 이쪽에서 위치를 노출시키는건 자살 행위나 마찬가지다


노바블의 기본 법칙은 상대 몰래 접근하여 사정거리 내에서 초격을 맞춰 킬을 낸다는걸 명심하자


초격에서 직격을 노려 1힛으로 끊는게 이상적이겠지만 게임은 맘대로 흘러가지 않기 때문에 2타를 노려 확실하게 끝내야 할 상황이 더 많을 것이다

다행히 노바블은 폭발 범위가 넓기 때문에 초격을 맞춘 이후에는 상대가 심리적으로도 발밑칠 때문에 물리적으로도 빠져나가기 쉽지 않기 때문에 2타는 쉽게 맞출 수 있다


노바블은 연사력이 낮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안정적이게 킬을 내려면 무빙을 섞는 점프샷을 잘 연습해야 함 점프샷 시에 탄퍼짐이 발생하긴 하지만 액강으로도 보완할 수 있고 노바블 사거리에서는 크게 티가 안 나는 수준이 에임의 고수가 아니라면 그렇게 신경쓰이지는 않을거임


무엇보다 노바블은 단거리 무기이기 때문에 노바블의 폭발 사정거리로 끌어들일만한 상대가 아닌 중거리 이상의 사거리 무기들은 뒷치를 노리거나 잉크가 상대 쪽까지 뻗어있지 않는 이상 돌진하지 말고 삼각밤을 던져주며 견제해주자


사실 근거리 무기라 길게 말하는 것 보다는 잠복, 몰래 접근 킬을 위주로 하고 칠이 전개가 안 됐다면 도망가거나 서브로 견제해주는 것만은 잘 기억하자 노바블은 칠이 타 근거리 무기보다 안 좋기 때문에 되도록 칠이 되어있는 구간에서만 활동하는 게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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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내 개인적인 팁으로 잉크 칠은 부족한데 상대가 어느정도 가까이 왔다면 삼각봄 굴리기+초격 폭발뎀으로 견제하는 것도 추천

삼각봄의 스플뎀 30+노바 스플 최대 대미지 70이라 상당히 불안정하지만 잉크 저항으로 들어가는 대미지와 상대 움직임이 제한되기 때문에 여차할 때 적을 킬하기 좋다


하지만 삼각 밤의 잉크 사용량과 각도가 맞지 않으면 죽기 딱 좋으므로 어느정도 도박수라고 생각하고 죽을 위기가 스쳐지나갈 때 최후의 수단으로 사용하는 걸 추천 습관이 들면 별로 좋지 않다

5. 노바 블래스터 운영에 대하여


※ 여기서 소개하는 운영법은 어디까지나 개인의 경험에 기반한 것으로 플레이 성향이나 상황 전개에 따라서 얼마든지 바뀔 수 있음


기본적 운영


기본적인 운영 형태는 전선 무기+암살 무기지만 앞에서 말했듯 노바블은 압박/견제에 특화된 무기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상황에서 이리저리 움직이면서도 상대에게 위치는 노출시키지 않으면서 가까이 온 적으로 하나하나 썰어내야하는 손이 바쁜 플레이를 해 줘야 한다


초동


칠이 약한 노바블 특성 상 시작할 때 아군 쪽에 칠 무기가 있다면 엄폐물이나 상대의 공격이 잘 닿지 않는 공간에서 삼각봄을 던져주거나 아군 곁에서 폭발 뎀으로 엄호해주고 칠이 어느 정도 진행 됐다면 최대한 상대에게 들키지 않게 접근해서 적을 한명씩 처리해 나가는 게 베스트


반대로 아군이 먼저 죽거나 칠이 부족한 조합이라면 삼각봄을 던져 적의 접근을 막거나 어딘가에 숨은 상태로 적이 다가오길 기다린 후 암살로 끊어내거나 좁은 맵이라면 처음부터 상대 진영으로 빠르게 넘어가 빠르게 킬 하고 잠복하거나 중앙으로 다시 빠지는 등 초동 판단이 중요함


아군의 리드 상황 (우세)


인수 우세, 칠 우세, 오브젝트 카운트를 한번에 크게 벌리고 있을 경우 등 아군 리드 상황이라면 노바블은 보통 적들이 복귀하기 위한 길목(주로 고저차가 있는 부분)이나 적진 근처까지 깊숙이 침투해 암살을 노리면서 카운트를 크게 벌리는데 공헌해야 함


만약 오브젝트를 밀고 있는데 암살 포인트에 접근하지 못했어도 스페셜 쇼크 원더를 활용해 어그로를 끌고 추가로 적까지 따 준다면 그 시간동안 아군이 오브젝트를 밀어주기 때문에 카운트를 벌 수 있음


노바블은 아군 오브젝트 관리보다는 상대 오브젝트의 견제나 킬에 집중해야 하지만 무기조합과 소통이 되지 않는 랭겜 특성상 눈치보고 오브젝트를 들어야 할 때도 있으니 이건 경험으로 잘 판단해 보도록 하자


상대의 리드 상황 (열세)


아군이 한꺼번에 킬 당하거나 칠량으로 밀려 쉽사리 나가지 못하는 열세 상황에서는 노바블은 정말 무력해진다 짧은 사거리+부족한 칠량이라는 조합 때문에 그냥 나갔다가는 꼴박충이 될 뿐이다


이 상황에서는 삼각봄을 던지면서 아군이 타개해주길 기도하거나 정석대로 스페셜을 모아 진압하는 수밖에 없지만 쇼크 원더가 타개용으로 적합한 스페셜은 아니기에 숙련도가 부족하다면 화려한 꼴박충이 되버린다 아무튼 열세 상황에서는 삼각봄을 메인처럼 쓰면서 상대방의 헛점을 캐치해 그 부분을 벌려가며 복구하는 수 밖에 없다


맵에 따라서는 뒷치루트로 킬을 노리는 것도 추천하지만 뒷치 루트가 빈약한 3 맵 특성상 한명이라도 마크 중이라면 칠량으로 밀려 죽을 가능성이 크므로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임을 명심하고 신중히 가도록 하자


그리고 트랩이나 센서, 특히 홉 소나에 마킹당하면 정말 활동하기 귀찮아지므로 최대한 마킹만은 피하도록 노력하셈


랭크 에어리어


에어리어의 경우 노바블이 가장 앞쪽에서 활동해야하는 룰임과 동시에 적극적으로 킬을 노려야 하는 룰이다


칠이 부족한 노바블이 에어리어에 관여하긴 어려우므로 전선이 어느정도 중립 상태에 들어가면 서브를 던져가며 상대를 후퇴시키고 아군 칠이 상대 쪽에 파고드는 순간 나아가 킬을 따주면서 아군이 칠할 시간을 벌어줘야 함


에어리어를 먹을 경우 아군과 함께 상대 진영에 깊숙히 침투, 잠복과 서브를 이용해 상대가 에어리어에 가는 루트를 전부 파악해가며 한명이라도 빠져나가지 않도록 압박을 계속 걸어야 에어리어에서 승리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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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리어에서 노바블을 굴리기 쉬운 해협대교, 석순의 에어리어 맵을 한 번 가져와 봤음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에어리어를 먹은 뒤에는 동그라미를 친 부분처럼 상대가 에어리어로 진입하는 골목, 특히 고저차가 나는 부분에서 잠복하면서 상대가 넘어오려고 할 때마다 아래쪽에서 괴롭혀주면서 절대 접근하지 못하게 하자


예시 영상


보통 고저차 나는 골목은 장거리도 위치하기 때문에 장거리도 주기적으로 괴롭혀주면 팀 운영에 도움이 된다


추가로 에어리어는 유일하게 오브젝트가 고정형이라 장거리 포지션도 비슷비슷하니 실력이 된다면 쇼크원더로 장거리 목을 따주자


반대로 에어리어를 뺏기고 전선을 상대에게 뺏겼다면 노바블은 할 수 있는 게 없으므로 위에서 말한 것처럼 서브 던져서 아군에게 도움이 되거나 쇼크원더를 채워서 뒷치로 상대 수를 줄여 헛점을 노려 타개하자


랭크 피시 배틀


초동 배리어 싸움은 웬만하면 서브를 박아두고 시작하고 무리하게 배리어 폭사로 뒤져버리면 노바 입장에선 큰 손실이므로 최대한 상태를 봐 가면서 깨도록 하자


공격 시에는 랭크 피시를 들기 보다는 앞쪽에 가는 적들을 견제하거나 끊어내면서 루트를 열어주는 쪽이 좋지만 어디까지나 이론상의 이야기이므로 피시를 들 기색이 안 보이면 자기가 들도록 해보자 오히려 조합에 따라선 사거리라 늘어서 이득일수도 있다


방어 시에는 상대가 관문 쪽으로 오는 루트에서 최대한 잠복하면서 상대 랭크 피시를 끊어내는 걸 추천함 노바블의 넓은 폭발 범위+피시의 발광 어그로 덕분에 끊기는 쉬운 편 루트가 고정되어 있으므로 다른 길로 빠져 양동을 펼치려는 적군이나 호위를 잠복으로 잡기에도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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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찬가지로 쇼크 원더를 사용해 랭크 피시를 끊는 것도 상대 템포를 완전히 멈춰버릴 수 있기에 효과적


랭크 피시는 위치를 파악하기 쉽고 공속이 느리기에 쇼크 원더로 잡기 그렇게 어렵진 않지만 정면으로 가면 대가리가 깨질 수도 있으니 카운트가 급한 상황이 아니라면 한 번 끊으면서 접근해주자


랭크 타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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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래스터 폭발 범위 1위인만큼 상대 타워를 정지시키기 그만큼 쉽지만 배리어 메타와 짧은 사거리 때문에 접근하는데 한층 신경써야 하는 룰이다


랭크 피시 배틀처럼 타워도 루트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잠복 후 끊어내는 게 가장 좋지만 상대가 공격할 타이밍에는 상대 칠이 전개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잠복 포인트를 잘 잡거나 잠복이 어렵다면 최대한 뒷치나 아군 칠을 이용해 조용히 접근해 끊어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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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상대가 너무 우세해 접근할 각이 도저히 보이지 않는다면 삼각봄을 던져 방해하거나 쇼크원더로 기둥에 흡착한 후 점프 - 공중공격으로 정지시키는 전법도 배리어를 무시할 수 있기에 자신있다면 써볼 만하다


공격 시에는 크게 다를 것 없이 상대 장거리나 타워 근처에 접근하려는 상대를 견제해주는 역할을 해주면 됨 노바블은 타워에 타면 사거리가 짧아 삼각봄 던져주는 것 밖에 못하므로 타워는 카운트 급할 때 아니면 최대한 안 타는 걸 추천함


랭크 바지락


가장 바쁜 룰이라 이렇다 할만한 정형화된 운영법은 없지만 왕바지락을 들고 다니면 위치가 노출되므로 골대에 박아넣을 생각이 아니라면 바지락은 7개 이하 상태를 유지하고 다니도록 하자


공격 각이 보인다면 당연히 팀원과 함께 적들을 견제하면서 왕바지락을 꽂아넣고 득점 중에도 상대를 보면서 접근 못 하게 해주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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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바지락을 꽂기 전/득점 중에는 쇼크원더로 적 골대 근처에서 어그로를 왕창 끌어주면 아군들이 득점하기 한결 편해진다 물론 그 와중에 킬까지 따주면 더할 나위 없음


상대가 왕바지락을 만들었을 때는 맵을 켜서 어느 정도에 위치에 있는 지 확인하고 왕지락을 가진 사람 위주로 킬을 노리면 좋고 왕지락을 가진 상대는 랭크피시/타워처럼 정해진 공격 루트를 따라 오기 때문에 잠복이나 쇼크 원더로 끊어주면 됨


바지락은 변수가 많기 때문에 길게 설명하는 것보단 많이 해 보는 걸 추천함 솔직히 어려운 룰이라 글로 배울 만한 게 아닌듯


6. 마무리로


사실 더 정보를 담고 싶지만 너무 늘어지는 것도 있고 내가 부족한 것도 많이 느껴서 이 정도로 끝냄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노바블 쇼크원더 공략이량 공략 버전 2로 다시 찾아올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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