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편 곡의 뼈대 만들기 :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pumpitup&no=680474&page=1
자 이제 채보를 만들어 볼까 했는데 전부 영어로 되어있어 난감하다.
그렇다고 한글판을 만들어줄 위인도 없으니 그냥 하자.
밑줄이 그어진 채보가 찍히는 부분을 보자.
왼쪽엔 1과 160이 써져있고 오른쪽엔 뭔가 존나 많다.
오른쪽 항목은 나중에 배우기로 하고 왼쪽부터 보자.
왼쪽에 있는 160은 곡의 BPM이고 1은 Edit Scrolling factor라 해서 곡의 겉보기 BPM이다.
이게 뭔 개소리냐면 만약 곡의 BPM이 160이다. 근데 겉보기가 1이면 우리가 볼때 160의 속도로 올라온다.
만약 겉보기가 2면 우리가 볼때 320의 속도로 올라온다.
물론 우리 펌찌들의 지능으론 이해가 어려워 위에 영상을 찍어뒀으니 보도록 하자.
보면 BPM은 160으로 모두 동일하나 겉보기 BPM의 따라서 빠르게 올라가고 느리게 올라가는걸 볼수 있다.
이 겉보기BPM은 Edit Timing Data 항목으로 가거나 F4를 누르면 수정 할수 있고 이를 잘 이해하면 마음대로 자신이 원하는 변속을 넣을수 있을것이다.
Edit Timing Data 항목도 살펴보자
Beat 0 Offset = 곡의 싱크를 맞추는 항목 (-로도 설정이 가능하다)
Edit BPM Change = 곡의 BPM을 설정
Edit Stop = 채보를 멈춤 (단위 : 초) (추후 다룰 예정)
Edit Delay = 채보에 딜레이를 줌 (단위 : 초) (추후 다룰 예정)
Edit Label = 건드릴 필요 없음
Edit Tickcount = 틱 카운트 조절 (Stepedit.lite에서의 Split/Beat)
Edit Combo/Miss combo = 채보를 밟았을시 오르는 콤보/미스콤보수 (1/3으로 설정시 맞추면 1개가 오르고 틀리면 3미스가 뜬다)
Edit Scrolling factor = 겉보기 BPM
Edit Warp Segment = 채보를 워프 시킨다 (추후 다룰 예정)
Edit Fake Segment = 나도 쓸줄 몰랑
Edit Speed (factor) = (추후 다룰 예정)
Edit Speed (mode) = (추후 다룰 예정)
Edit Speed (length) = (추후 다룰 예정)
Copy Timing Data = 나도 쓸줄 몰랑
Paste Timing Data = 나도 쓸줄 몰랑
Erase Step Timing = 나도 쓸줄 몰랑
자세한 변속들은 나중에 따로 파트를 나눠 다뤄볼 예정이다.
채보를 찍는법은 간단하다 안다미로가 제공하는 Stepedit.lite가 마우스로 채보를 찍는다면 StepF2는 키보드 숫자패드(1 2 3 4 5 6 7 8 9 0)로 찍는다.
우선 채보를 찍기전에 보기 편하도록 좌Ctrl+마우스 휠로 밑줄의 간격을 늘려주자. 3~4번정도가 적당하다 (Stepedit.lite로 치면 Zoom X2, X4를 하는 작업)
밑줄이 그어진곳 맨 위쪽에 빨간색 네모가 2개 있는걸 볼수있는데
마우스 클릭 or 키보드 좌우방향키를 누르면 색이 변하면서 오른쪽 Snap to항목의 숫자가 변한다.
이는 Stepedit.lite에서의 Split/Beat항목과 동일하다. 4th Notes면 1/4, 8th Notes면 1/8.. F2는 1/192까지 가능하다.
자 이제 채보를 찍어보자
채보를 대충 찍어본 뒤 확인을 해볼땐 p를 눌러주면 실제 인게임 화면을 볼 수도 있고 직접 플레이도 가능하다.
그런데 왠걸 저배속 연습도 아니고 존나 느리게 올라온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esc를 눌러 Options으로 가보자.
제일 위에 있는 Speed 항목으로 본인이 원하는 배속으로 플레이 화면을 볼 수 있다. ucs뷰어와는 다르게 0.5배속(쓸일있음?)과 8배속까지 지원한다!
그 외에 항목은 건드리면 인피니티스러운 효과를 발생시키니 건들지말고 좀 더 내려보자.
여기서 볼껀 Note Skin과 Assist, Rate이다.
Note Skin은 에디터에서 보이는 노트스킨을 말하는것이고,
Assist에서 Clap을 설정해주면 채보 박자확인에 용이한 클랩소리가 들린다. (F7로도 설정이 가능하다)
그리고 Rate는 러쉬기능이다. 러쉬25부터 러쉬200까지 지원한다..!
채보와 곡의 싱크를 맞출때 러쉬25와 클랩을 이용하면 아주 정확하게 싱크를 맞출수 있다.
그리고 밑에 2개의 항목이 더 남아있는데 Show Backgrounds만 봐주면 된다.
이 항목은 p를 눌러 채보를 확인할때 BGA를 표시할껀지 안할껀지 선택하는 항목이다.
이렇게 다 설정하고 그냥 esc를 누르는 펌찌가 있는데 그러지 말고 꼭 맨 밑에 Exit로 가서 엔터로 나가자..
채보를 확인하는데 미스콤보가 너무 거슬린다..
그럴땐 F8을 눌러주면 콤보가 사라진다.
그런데 콤보가 뜨는게 아니라 아예 아무것도 안뜬다.
미스콤보말고 그냥 콤보를 보고싶을땐 좌Shift+F8을 눌러주자.
이러면 컴퓨터가 알아서 다 맞춰주면서 콤보수도 확인이 가능하다. (채보 총 갯수를 1000이나 1234등 의미있는 숫자로 맞추고 싶은 사람들은 잘 이용하자.)
채보를 대충 다 만들었다면 esc에서 Edit Steps Info 항목으로 들어가보자.
순서대로
Difficulty = 1편에서 소개했던 Steps (NOVICE)항목이다. 따라서 건드릴 필요 없다.
Meter = 곡의 난이도 설정이다. (0으로 설정하면 00으로 나오고 99로 설정하면 ??로 나온다)
Chart Name = 자기 마음대로 적어줘도 된다. 처음 만드는 UCS라면 1st UCS라고 적어줘도 된다.
Description = 1편에서 소개했던 Create New를 눌렀을때 입력했던 항목이다.
Chart Style = 건드릴 필요 없음
Step Author = 채보 제작자명이다. 본인 USB닉네임을 적어주면 된다.
Display BPM = 건드릴 필요 없음
Min Specified BPM = 만약 곡의 BPM이 100~150을 왓다갓다 한다면 100을 적어주자
Max Specified BPM = 만약 곡의 BPM이 100~150을 왓다갓다 한다면 150을 적어주자
3편부턴 변속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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