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톨네코2) 스압) 좀 더 이상한 던전 클리어 영상 올림

ㅇㅇ(121.162) 2023.07.06 22:05:14
조회 281 추천 4 댓글 0
														


켠왕...은 키자마자 중간 세이브없이 쭉 해야하는 거니까 이건 켠왕은 아니고

시간날때마다 깔짝깔짝 플레이해서 클리어까지 찍어봄


톨네코의 대모험 2의 "좀 더 이상한 던전" 특징

- 초기스탯(레벨1, 힘8, 체력15)으로 시작

- 아이템 반입 불가

- 무기/방패/반지/항아리/풀/두루마리 전부 미식별

- 100층까지 올라가야함


초대 풍래의 시렌의 "페이의 최종문제", 풍래의 시렌 5의 "원시로 이어지는 굴"같이

반입 없이 全 아이템 미식별로 플레이하는 던전은 이 시리즈의 전통이고

사실 좀 더 이상한 던전은 애네들 중에서는 난이도가 낮은 편이라고 생각함

그래도 그냥 영상 한번 찍어봤다


영상이 여러편으로 나뉘어져 있는 이유는

원래 14개 정도 찍어놓은 걸 5개 정도로 합치고 나서

그걸 다시 하나로 합치려고 했는데

시발것의 컴터가 뻗어버려서 포기했음




0:00 ~ 5:05 : 1~3층

쫄따구 상대하면서 템 챙기는 층

양파가 빵 드랍하니 기회되면 화살로 잡기


5:05 ~ 16:05 : 4~6층

괴물버섯 (힘1 떨굼), 드루이드 (워프+수면) 등 나옴

괴물방패는 비늘방패로 대응가능한데, 비늘방패 없어서 그냥 때움


16:05 ~ : 7~10층

사악한 주전자(몹 소환), 메탈라이더 (배속) 등 나옴

사악한 주전자는 통로에서 상대하지 않으면 다굴당해서 곤란해짐



https://youtu.be/DPn7P7Gifx8



0:00 ~ 11:10 : 11~13층

광전사 (배속, 다른 몹 팀킬해서 렙업하면서 강해짐), 주술사(저주 걺), 해골검사(방패 뒤로 튕김) 등 나옴

5렙 이상 올라간 광전사만 조심하면 된다, 다르게 말해서 얘한테 기습당하면 99% 뒤짐 (근거 : 내 경험)


11:10 ~ 16:50 : 14~17층

살인귀(확률 크리), 살인기계(2회 공격), 그림자(투명) 등 나옴


16:50 ~ 32:30 : 18~22층

은빛악마, 기간테스, 아크데몬 등 나옴

14~17층, 18~22층은 칼, 방패에 도금 (or 가죽방패/거울방패 합성) 하면 물리대응만 하면 됨

말이 쉽지 여기서 방어력 딸려서 피말리는 경우 많이 생김.



32:30 ~ : 23~30층

폭탄암(폭발 - 실피에서 뒤질 때 플레이어 체력 1까지 깎음), 요술사(워프+속박),

드래곤(직선 화염 30데미지, 통로 플레이어 감지해 공격), 큰 눈알(방 내 스마이트 혼란) 등등 등장


큰 눈알은 27층부터 나온다.

큰방 몬스터 하우스에서 걸리면 고혈압 유발 가능한 몹인데 이번 플레이에서는 다행이도 이 케이스가 안 나왔음.


폭탄암은 폭발 방지 방패를 합성했으면 반피 남긴채로 살 수 있고,

체력을 잘 맞추면 깜박이면서 움직이지 않는 상태로 굳혀놓을 수 있음.

보통 한대 쳤을 때 60데미지면 다음 타격으로 폭발 없이 원킬 낼 수 있고,

50데미지면 화살로 깔짝대주면 움직이지 않는 상태로 맞출 수 있음.


드래곤의 통로 플레이어 감지 특성은 말 그대로 통로에서 플레이어-드래곤 배치일 때도 화염공격이 들어온다는 것.

플레이어-다른몹-드래곤 순으로 배치되어있을 때 다른몹을 팀킬하고 레벨 높아질 수도 있음.

화염 고정데미지는 변동없으나 물리데미지가 레벨만큼 배가됨.


23층 열쇠방에서 합성항아리 나옴, 일반적인 공략은 자리바꾸기 지팡이로 위치 바꿔서 먹는 것 (자리바꾼 위치 아래 함정은 발동되지 않음을 이용)

이번 플레이에서는 23층에서 운 좋게 자리바꿈 지팡이 주워서 합성항아리를 먹을 수 있었다.

27층 특수 지형에서 몬스터 두루마리 나옴

읽으면 그 방이 몬스터 하우스가 됨. 위험하지만 몬스터 하우스에는 템도 많으니 일부러 노리고 읽을 수도 있음.



https://youtu.be/Y6jnZY6ETo8


0:00 ~ 29:40 : 31~40층
대마도사(최면 = 랜덤행동 유발+턴 스킵), 양파사나이(도주, 양파빵 드랍) 등등 등장

대마도사의 최면을 통한 랜덤 행동은 아무 방향 공격, 아무 아이템 아무 항아리에 집어넣기 (못 집어넣으면 스킵),
아무 항아리나 장비한 방패나 장비한 무기를 몹 면상에 던지고 소실시키기 등등 중 아무거나 일어난다는 것을 의미함.
다시 말하자면 잔뜩 강화하고 합성한 내 방패가 갑자기 사라질 수 있다고. 게임 말아먹을 수 있다는 말임.
다른 몹 설명은 생략, 애초에 이 계층은 대마도사 대처 잘하면 살고 못하면 죽는, 이 던전 정복의 1차 장벽임.

대마도사 대처 방법은 폭발 통한 원킬, 특수능력 봉인되는 디버프 걸고 잡기가 대표적.
폭발반지는 끼자마자 폭발을 일으키니 대마도사 같은 최면몹의 카운터 아이템인데, 하필 이번 플레이에서 이걸 못 먹었음.
40층의 몬스터 하우스에서는 대량의 대마도사들을 상대로 완드를 오링내냐 마느냐 고민하다가, 그냥 무기 믿고 싸웠음.


29:40 ~ 48:40 : 41~50층
메이지 모몬쟈(입막음 - 층을 벗어나야 풀림), 마탕고(독입김-힘3떨굼, 비늘방패 합성해 대응),
사령기사(방패→검 순으로 뒤로 튕김), 개 사냥꾼(배속, 직선 화살공격, 통로 플레이어 탐지해 공격), 만드라고라(만복도 20 떨굼) 등등 등장

여기까지 비늘방패 합성 못했으면 마탕고 만날때마다 겁먹어야 한다
만드라고라는 인벤에 빵이 많다면 그냥 물리로 잡아버려도 되지만, 그렇지 않다면 디버프 걸고 잡자. 굶어뒤질 수 있음.

개 사냥꾼은 이 층계에서 최고로 주의해야 하는 몹임
통로 탐지해 공격하는 몹은 플레이어-다른 적-개사냥꾼 배치여도 플레이어를 향해 공격하는데,
이 과정에서 적을 팀킬하고 강해진 채로 공격해옴
앞서 같은 공격 매커니즘을 가진 드래곤은 원딜이 고정데미지라 문제없는데,
얘는 원딜이 지 공격력&레벨에 비례함. 지 앞에 있는 놈들 향해서 팀킬 잔뜩하고 나서 플레이어를 원킬낸다는 거임.
변화 지팡이/미믹 지팡이로 다른 몹으로 변화시킬 수도 있고 (이 경우 몹 레벨은 1로 리셋), 자키 지팡이로 즉사시킬 수도 있음.

메이지 모몬쟈는 그 다음으로 조심해야 하는 몹
입막힘은 말 그대로 입을 사용하는 모든 걸 못한다는 건데, 먹는 것, 읽는 것, 그리고 상인한테 말해서 물건을 사고 파는 것임.
이번 플레이에서는 47층에서 입막힘 당했는데, 하필 상점이 있었음. 5000짜리 반지를 못 산채로 나왔음.
이 반지는 80층 상점에서 다시 발견했는데... 알고 봤더니 최면몹 등등을 원킬낼 수 있는 OP반지인 폭발 반지였음.
47층에서 메이지 모몬쟈가 입막음 걸어서, 폭발반지를 못 사게 되었고,
그 결과 80층까지의 위험한 몹들 상대하기가 조금 더 빡세졌음. 이래서 내가 메이지 모몬쟈를 싫어함.

사령기사도 조심해야함. 통로에서 사령기사가 방패 튕겼는데 하필 내 뒤에 몹이 있어서 그 놈한테 방패 맞고 소실되는 경우가 있거든
사실 11~13층의 해골검사의 업글버전인데 여기서 주의시키는 이유는,
해골검사는 약한데 얘는 잘 안뒤져서 특능 당하기가 쉬운 게 첫째고,
저 위치는 초반이라 좆되면 리트해도 수복이 쉬운데 여기는 중반이라 좆되면 또 40층까지 기어올라가야 한다는 게 둘째임.



0:00 ~ 14:30 : 51~56층

악마 신관(최면), 슈퍼 텐츠코(춤 유발 - 공격,항아리사용 10턴가량 봉인), 돌인형(최대 힘or최대 체력 떨굼), 엘리미네이터(확률 크리) 등등 나옴


역시나 악마신관 대응 안되면 끝장나는 층

최면의 위험성은 위에서 말했으니 생략


슈퍼 텐츠코 특능은 사실 앞서 설명 안한 몹들 일부도 갖고 있는 능력이었는데

여기서 주의시키는 이유는 솔직히 위에 춤추는 놈들은 일찍 나오는 만큼 약한데, 얘는 늦게 나오는만큼 강해서 쉽게 죽이기 힘들더라고.

통로에서 만나서 싸우다가 춤추기 - 뒤에서 몹 나타나서 다굴 - 사망도 불가능한 이야기가 아님.


돌인형은 사실 얘 때문에 인형 방지 반지 (인형 계통의 특능 봉인)를 갖고 있는 게 좋음.

앞서 층에서 상점에 20,000짜리 반지가 있으면 최대한 훔치는 게 좋았을텐데

나오지를 않더라. 그냥 스탯 깎일 각오로 맞딜함.


엘리미네이터가 드랍하는 엘리미네이터의 도끼(확률 크리 가능) 파밍이 가능한 층이지만,

악마 신관의 최면 공격을 막기 위해 필요한 잠깨기풀이 없기에 패스.



14:30 ~ 24:50 : 57~60층

존나 쎈 물리 몹들만 가득한데 그래서 개빡센 계층.

이 던전에서 체감 물리 데미지가 제일 강하게 들어오는 계층이니 체력에 유의하면서 진행할 것



24:50 ~ 1:11:40 : 61~79층

본 던전에서 가장 어려운 계층

상세 설명은 다음을 참조 -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rlike&no=426397&page=1


이번에는 등불도 얼마 없고 잠깨기풀은 아예 없었고 폭발반지도 없어서

디버프 완드만 믿고 플레이해야 했다.


그래서 디버프 완드를 여기서 다 털어버릴 각오로

40층 대마도사 떼거지를 그냥 상대했고, 위에서의 위험한 몹들 몇몇도 디버프 완드 안 쓰고 그냥 맞딜했다.

'게임 망하면 다시 하면 되지' 하는 생각 뿐이었음.


몇몇 층에서는 계단 보이면 바로 내려가는 식으로 플레이하다가

남은 등불 갯수 세어서 마지막 7층 정도 등불 읽고 템만 먹고 계단 찾아 내려가는 식으로 플레이



1:11:40 ~ : 80층

80~100층으로 묶이는 계층에 대한 설명은 다음 영상에서 설명할거임.

상점에서 폭발반지를 이제서야 발견. 이것만 있었더라면 더 쉽게 플레이할 수 있었을텐데...



https://www.youtube.com/watch?v=u_S1DqPIwio


80~100층 (80층은 앞서 영상을 참고)

가장 마지막 계층이면서 의외로 난이도는 23~30층 정도, 어쩌면 그것보다도 더 쉬운, 정상을 앞두고 쉬어가라고 있는 계층

그래도 큰방 몬스터 하우스에서는 난이도가 갑자기 최악으로 올라가니까 긴장을 너무 풀면 안됨.


마지 마탕고(독입김-힘3떨굼 및 둔속)는 어차피 여기까지 왔으면 비늘방패 합성했을 테니 겁나지 않고

블러디 핸드(방 내 플레이어를 자기 위치로 끌고와 속박 & 대마신 소환) 조금 짜증나지만 문제없고

키스 드래곤(방 내 플레이어에게 화염속성 35 고정데미지)은 오히려 통로 내 플레이어를 탐지하지 않으니 일반 드래곤보다 대응이 쉬움

그 외 몹들은 대개 물리계통이고, 57~60층보다 체감적으로는 오히려 딜이 낮아서 어렵지가 않음


풍래의 시렌 시리즈의 반입금지던전이라면 오도로(무기/방패 특능 1개 삭제), 아크 드래곤(플로어 스마이트 화염 고정데미지) 등등의 몬스터로 인해 후반이 어렵고,

톨네코2의 다른 100층 던전 "이상한 던전"의 80~100층에서는 골든 슬라임(마단테 = 방 내 플레이어에게 몇백 데미지) 때문에 난이도가 높아지지만

톨네코2의 반입금지던전 "좀 더 이상한 던전"에서는 이에 해당되는 몹들이 전부, 반입가능 극악던전 "시련의 관"의 중~후반부 층으로 전부 몰려갔음

그 덕분에 남은 몹이 상술한 몹들 뿐이고, 결과적으로 "좀 더 이상한 던전"의 80~100층은 상대적으로 난이도가 낮아지게 됨.


문제점은 블러디 핸드 + 키스 드래곤 조합을 큰방 몬스터 하우스에서 만났을 때

속박 + 여기저기서 날아오는 35 고정데미지 = 언제 죽어도 이상하지 않은 상황이 되어버림

실제로 94층(31:50 ~ )에서 그렇게 한번 죽음, 세계수 잎을 꺼내놓은 덕에 부활함.


85층(13:50 ~ )에서 잠깐 굳은 이유는

최면몹의 최면을 무시할 수 있는 잠깨기풀을 (맨 처음 미식별일 때 먹은 거 빼면) 저 때 처음 봤기 때문

이것만 있었더라면 더 쉽게 깰 수 있었는데 하는 마음에 갑자기 빡침이 확 올라와서 굳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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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튼 그렇게 클리어했다.

클리어해도 35위. 대체 앞서 34번은 내가 뭔 기록을 세웠길래...


++


2023-07-07 20시 전체 영상 원본 크기로 수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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