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을 쓰려고 나의 액정이 깨진 아이폰을 잡았는데 문득 철린이가 댓글에 밥 차례는 언제..? 라고 했던게 기억나서 오늘은 밥으로 달린다
아래 기재된 커맨드들이 무슨소리인지 당최 모르겠다면 첨부한 링크로 가서 공부하고 와주길 바란다.
커맨드표 보기 힘든 뉴비들 이거 저장하셈 - 메르르v
https://m.dcinside.com/view.php?id=fightgametekken&no=1259872
우선 간단하고 그에 비해 데미지는 센, 연습해두면 오래 써도 좋은 콤보를 소개하겠다
밥의 콤보 시동기는 일반적인 경우 '카운터히트'3rp(어퍼), 컷킥(9lk), 양손잡기(66ap), 기상rplp(더블어퍼)가 지배적이고 간혹 6n23rp(승룡권), 1ap로 시동하는 경우가 있으나 이 두개는 늒네들이 쓸일이 많지 않으니 앞의 시동기만 서술
- 어퍼, 컷킥, 양손잡기, 더블어퍼 공통으로 사용 가능
: 공중에 뜬 상대에게 6rk(스크류)-66lk-3lp-3lp-2rplk-4ap or 4lk
해보면 매우 쉬운 축에 속하는 콤보임을 알수 있다. 난이도에 비해 데미지도 매우 준수하다.
처음 스크류시키는 6rk를 빨리 입력한 후에 66lk는 조급하지 않아도 된다. 정확하게 입력해서 히트시키도록 하면 되고 그 이후에 3lp(왼어퍼) 두번은 그냥 냅다 연타한 후에 두번째 왼어퍼를 사용했을때 2rplk를 늦지만 않게 누르고.... 마무리는 4lk를 연타하는게 훨씬 쉬우니 이쪽으로 추천
- 어퍼, 컷킥, 더블어퍼 콤보
: 공중에 뜬 상대에게 1rp-4rkrk(스크류)-66lk-2rplk-4lk
나는 항상 이 루트를 쓴다. 매우 안전하게 잘 맞고 1rp가 안정성 있게 상대를 퍼올리는걸 확인한후 4오른발을 연타하면 스크류가 됨. 여기까지 또 확인한후 안전하고 정확하게 66lk를 입력한 후 2rplk 다음 4lk는 연타하면 나가기 때문. 혹시 벽콤보를 때리고 싶다면 2rplk를 2rprk로 바꿔주면 한대 덜 때리는 대신 벽으로 안전하게 보내는 것을 볼수 있다.
- 상대가 벽앞 필드에서 기술을 맞고 벽꽝됐을때, 혹은 콤보 도중 벽에 부딪혔을때의 벽 콤보
: 4rprp-2ak
무조건 이거 써라. 배꼬집는 모션으로 두대 때리고 날렵한 움직임으로 뒤로 돌면서 발로 두대 때리는 동작이다.
벽꽝된걸 보고 뒤로 당기면서 오른손을 몹시 갈기다가 2타 나간거보고 아래 양발을 누르면 되기 때문에 타 벽콤에 비해 난이도가 몹시 쉬운 편
- 날먹하는 방법
Set 1 : 4rprprkrk, 1akak 이렇게 두 기술로 구성
4rprprkrk는 중단-상단-중단-상단의 성분으로 이루어진 4타짜리 기술이다.
1타 히트시엔 2타까지 확정이며 3타부터는 가드할수 있다. 또한 상단이라고 기재된 2타와 4타는 각각 상대가 기술을 가드하는 도중에 앉아서 회피할수 있다. (상단을 앉았다면 다음 기술이 나오기 전에 빠르게 어퍼나 기상기를 쓰면 맞출수 있다)
1akak는 발로 하단을 두대 차는 기술이며, 상대를 다운시키진 않지만 주저앉는 모션처럼 자세를 무너뜨린다. 1타가 히트시 2타가 확정이고 밥에게 상황이 유리하다. 막혔을 시에 손해가 매우 커서 상대의 기상중 어퍼를 맞고 뜰 위험이 있다.
이 기술을 어떻게 날먹에 사용하느냐.. 우선 이 기술이 4타까지 존재하는줄 모르는 사람들이 있어서 4타까지 쓰면 앞의 기술들을 가드하다 말고 공격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런 경우 4타까지 두들겨 맞고 매운맛을 보게 될것
이렇게 사용하다보면 상대가 이 기술이 3타, 4타까지 있다는 것을 하도 맞아서 인지하게 되거나 원래 알고 있어서 의식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럼 어떻게 하면 되느냐 : 2타까지 쓰고 3,4타를 기다리는 사람들에게 하단을 사용하면 서서 가드하려다가 무방비로 맞게 되겠지?
1akak를 맞추고 나면 밥이 유리하므로, 4rprp를 다시 쓰면 상대가 하단을 맞고 발악하는 기술을 씹고 히트시킬수 있다.
정리하자면 4rprprkrk를 보여준 후, 상대가 의식하면 2타까지 쓰고 1akak를 맞춘 후, 다시 4rprp를 하면 안전하게 상대가 내미는 기술을 봉쇄할수 있고 4타까지 다시 쓸지, 하단을 다시 쓸지, 하단 대신 또 중단을 쓸지, 이런식으로 심리가 가능한 것이다.
마지막에 기술한 '또 중단을 쓸지'에서 4rprp로 다시 간을 보면 상대는 기술 두개로 머리가 터지려 하는 모습을 볼수 있다.
상대의 반응을 보면서 기술 배분을 바꾸어 주면 되겠다. 4rprprkrk 4타와, 특히 2타 상단을 앉아서 기술을 때리는 사람을 만나면 리벤지를 하지 않는것을 추천한다.
Set 2: 9aprk(박치기발차기 통칭 박발), 6ap(파워크래쉬), 레이지일때 3ap(레이지아츠)로 구성
9aprk는 리치가 매우 길면서 빠른 발동을 가진 박치기 이후 날아차기를 한번더 하는 모션의 기술이고 1타 히트시 2타가 확정이며 중단-상단의 판정을 가졌다. 기술 자체가 상당한 고데미지이고 2타가 막혔을 경우에 가만히 있으면 확정으로 들어오는 기술이 없지만 상황은 밥이 불리하다.
6ap는 배치기 모션의 파워크래쉬이며 발동했을때 하단과 잡기를 뺀 상대의 중,상단 공격을 무시하며 히트시킨다. 단, 데미지는 받는다.
3ap는 파워크래쉬와 같은 속성이지만 오직 레이지에서만 발동하며, 중상단 공격뿐만 아니라 하단과 잡기까지 무시하는 일발역전 필살기이다. 역시 상대의 기술을 받아내며 쓰면 데미지를 받으나, 매우 삭감된 수치로 적용된다.
우선 하단을 방어하려는 상대에게, 혹은 중거리에서 9aprk를 싸질러본다. 맞추면 큰 데미지를 줄수 있는데다 밥이 유리하므로 한번 더 써보면 좋다.
만약 막혔다면, 뒤도 돌아보지 말고 6ap를 눌러보자. 기술을 막았으니 나에게 공격을 시작하려는 상대의 기술을 받아내며 배치기를 히트시킬 것이다.
배치기의 데미지가 준수하고 특히 벽 앞에서는 벽스턴(벽꽝)을 유발하므로, 데미지 싸움에서 우위를 점할수 있다.
정리 : 9aprk(박발)을 중거리나 앉을것 같은 상대에게 애용하되, 막히면 6ap를 써서 상대의 반격을 무시하고 데미지 싸움을 하도록 하자. 상대가 박발 이후 배치기를 너무 맞아서 아예 가만히 있는 경우에는 박발을 가드시키고 자신이 하단을 한다던지, 1타만 쓰고 하단을 한다던지의 심리도 가능하겠지?
박발 막히고 레이지아츠도 같은 원리의 패턴이지만 파워크래쉬와 달리 레이지아츠는 모든 공격을 무시하고 데미지도 일발역전기인 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레이지에서 노려봄직한 패턴이 될 것이다.
*주의할 점 : 박발 2타는 상단이라고 말했는데, 상단을 앉아서 띄우는 사람이 있다면 박치기 1타만 써보거나 9apap를 입력하면 2타가 중단이 나간다. 하지만 이것은 중단기가 막히고 손해가 매우 커서 아는사람은 막고 콤보시동기로 응징당할수 있기 때문에 위험한 파해이므로 박발 상단을 노려서 앉는 사람이 생긴다면 리벤지를 피하자.
번외로, 9aprk(박발) 2타만 상대가 카운터로 맞았다면 스크류되는 모션으로 뜨는데, 이때 간단한 콤보가 들어간다.
스크류모션 이후 66lk-3lp-3lp-2rplk-4lk
우리 철린이들은 이정도만 사용해도 매우 준수하니 참고하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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