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친구가 말하는 새 앨범의 “일과 우정 모두 중요하게 생각하는 커리어우먼”에 대해
2015년 여자친구가 K-Pop에 등장했을 때,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곡인 “유리구슬”으로 대중들을 마법에 빠지게 했을 때, “유리구슬”의 뮤직비디오는 우정과 순수한 학생의 모습을 떠울리게 하는 활기찬 안무로써 걸그룹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6년이 지난 지금 많은 상황들이 변했지만, 여자친구는 여전히 높은 곳에서 새로운 목표를 향해 가고 있다.
여자친구는 10월 말 回:Walpurgis Night의 11트랙의 트랙리스트를 공개하면서 큰 관심을 이끌었다. “MAGO”의 작사 작곡에 3명의 멤버가 참여 했을뿐만 아니라 모든 멤버들이 1개 이상의 작업물이 앨범에 담겼다. 데뷔 후 처음으로 앨범 녹음에 2명씩 나눠져서 리스너들에게 아티스트로써, 그리고 작사가로서의 면모를 보여주였다.
여자친구는 3개의 컨셉으로 나눠져 일하는 여성의 모습과 활발한 모습 모두를 잘 나타내었다. “My Way”에서는 세련된 커리어우먼의 모습을 보여줬고 “ My Room”에서는 멤버들 각각의 개성을 보여주는 컨셉을 보여주었다. 마지막 컨셉인 “My Girls”는 멤버들이 같이 있는 모습을 파스텔 톤의 분위기에 담아 편안하면서도 귀여운 느낌을 준다.
11월 9일 80년대 디스코로 무장한 “MAGO”는 향수를 불어일으키는 강렬한 사운드를 가지고 있어 리스너들이 여자친구에게 가지고 있는 이미지와 달라 신선한 충격을 느끼게 한다. 回: Walpurgis Night은 펑키한 락사운드를 가진 “Love Spell”, 시티팝의 사운드를 담은(번역자 주 : 본문에는 glistening disco throbber라는 표현을 사용해 반짝거리고 고동치는 디스코라고 했지만 공식적으로 발표한 시티팝 장르의 곡이라고 설명하는 것이 적절한 것으로 보여 의역을 사용했습니다.) “Three of Cups”가 “MAGO”의 뒤를 든든하게 지원사격해주고 있다. 4번 트랙인 “GRWM”는 테크니컬러 댄스 (번역자 주 : technicolor는 총천연색이라는 뜻으로 생동감 넘치는 느낌을 준다라고 보이는 장르에 쓴다.) 장르로써 리스너들 에게 “나와 함께 준비해 봐… 달라진 내 모습을 보여주고 싶어”라고 노래한다. 이 곡은 다음 3개의 유닛곡들로 잘 이어지도록 되어있다. 예린과 신비는 기분좋은 R&B느낌을 보여주는 “Secret Diary”를, 소원과 엄지는 관능적이고 강렬한 일렉트로 팝인 “Better Me”, “Night Drive”에서는 산뜻하고 감미로운 로파이 사운드(번역자 주: 저음질 이라는 의미로 고의적으로 거친 마스터링을 통해 빈티지한 느낌을 낸다. 주로 R&B, 힙합, 재즈 장르에서 많이 사용한다.) 로 은하와 유주의 하모니를 더욱 빛을 발하게 해준다.
우리가 “유리구슬”에서 처음 만났던 여자친구는 사랑을 받으며 K-Pop에서 중소의 기적(번역자 주: 원문에는 underdog이라는 표현을 썼지만 직역을 해버리면 약자의 느낌을 주는 표현임으로 여친이들에게 어울리는 표현이 아니라고 판단하여 의역하였습니다) 을 써내려갔다. 回:Walpurgis Night은 回 시리즈의 3번째이자 마지막 장을 장식한다. (回는 한자어로 “돌다” “다시 돌아가다”라는 뜻이 있다.) 이 앨범에서는 여자친구가 풍부한 경험으로 통해 음악적, 컨셉적으로 성장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신비는 지난 6년동안의 성장이 “ 계단을 올라가는 것처럼 한 단계 한 단계 나아가는” 으로 묘사하였다. 이 설명에 의심의 여지 없이 回:Walpurgis Night 에서 개인적으로, 팀 적으로 많은 것을 나누고, 제작 참여의 증가로 중요한 한 발자국을 나아갔다고 볼 수 있다.
아래 인터뷰로 여자친구의 이번 앨범에 대한 이야기, 제작과정, 유닛곡 작업과정들을 더 알아보자
Jeff Benjamin : 새 앨범 나온 것을 축하드려요! 回:Walpurgis Night이 나왔는데, 기분이 어떠세요?
소원 : 좋은 앨범을 만들기 위해서 밤낮으로 노력했어요. 저희 팬분를을 위해 저희가 할수 있는 최고의 노래를 보여드릴려고 최선을 다했어요.
예린 : 이번 앨범에서 데뷔 후 처음으로 유닛곡을 발표했는데요. 그래서 컨셉회의와 안무연습으로 바쁜 날들을 보냈어요. 앨범 발매 전에 저희 개인시간을 온라인 콘서트에 나올 유닛곡들과 할로윈 컨셉으로 만들어진 무대를 꾸미는데 시간을 보냈어요. 이 무대들로 팬분들에게 잊을수 없는 추억을 남겨주었다고 생각해요
Jeff Benjamin : 올해 안좋은 상황에도 불구하고 3개의 앨범을 내면서 바쁘게 보냈잖아요. 이 시기에 영향을 받아 바뀐 것이 있나요?
여자친구 :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버디들을 직접 못만나는 것이 가장 큰 것 같아요. 첫 온라인 콘서트로 만나긴 했지만요. 온라인이였지만 버디들이 저희에게 저희만을 위한 이벤트를 해준 것이 너무 고마웠어요. 그날 가장 기억에 남고 가장 감사했던 순간이였어요. 올해 3개의 앨범을 내면서 저희는 성장했고, 음악적 스펙트럼도 넓어졌어요. 다양한 장르를 작업해 보았고, 여전히 또 다른 시도들을 할수있다고 생각해요. 은하, 유주 엄지가 “MAGO”의 제작 과정에 참가 했기도 하고, 나머지 멤버들도 유닛곡 제작에 다 참여했어요. 개인적으로는 저희가 음악적으로 곡 작업 과정에 참여하면서 더 다재다능해진 것 같아요.
Jeff Benjamin : 그렇죠, 은하, 유주, 엄지님은 방시혁, FRANTS와 함께 “MAGO”를 작업했잖아요!
이 대단한 분들과 함께한 작업과정을 들어볼수 있을까요?
은하: 작곡 작업은 제가 계속 하고 싶었던 거였어요. 저는 배우고 연습하면서 시작하는 것을 생각했는데 바로 전 앨범부터 [전작 回 : Song of Sirens에서 “Apple” 과 “Tarot Card”에서 공동작업을 하였다] 바로 시작하게 되는 기회가 주어졌어요. 어려움점도 있었지만, 주위의 많은분들의 도움을 받아 많은 것을 배우고 완성시킬수 있었어요. 특히 FRANTS 프로듀서님과 노주환 프로듀서님은 제작과정에서 조언과 응원을 해주셨어요.
유주: 저는 데뷔 할때부터 늘 작곡에 대한 꿈이 있었어요. 활동 초기에는 제가 작곡한 가사가 컨펌을 받지 못했었어요. 하지만 이 노력들이 작곡과정에 참여 할 수 있게 된 기회를 만들어 줬다고 생각했어요. 최고의 프로듀서님들과 함께 하게 되어서 영광이였어요.
엄지: 처음에는 유명한 프로듀서님들과 작업하는게 긴장되었는데요, 많은 것들을 시도해보려고 최선을 다고 제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하는데 집중했어요. 저의 생각을 바탕으로 곡이 만들어져 가는 것을 보는게 너무나 좋은 경험이였어요.
Jeff Benjamin : “MAGO에 대해 저희가 모르는 부분을 더 소개해 주실 수 있을까요?
여자친구 : “MAGO”라는 단어는 스페인어로 마법사라는 뜻이고 신의 이름(번역자 주: 한국 신화의 창세신이자 자연신인 마고할미의 마고를 뜻한다)이기도 해요. 저희는 저희 스스로 마녀라고 칭하면서 다른 사람의 말이나 생각에 휘둘리지 않고 진실된 욕망과 자심감을 화려하고 신나는 축제로 표현했어요.
Jeff Benjamin : “MAGO”는 과거 여자친구의 노래와 같은 강한 빈티지스러움이 느껴지는데요(번역자 주: 멜로디적으로 비슷하다는 늬앙스를 뜻하는 듯 하다), 하지만 디스코팝과 80년대 신스팝(번역자 주: 70~80년대 유행한 장르로 신시사이저가 주로 사용되는 특징을 가진다.)도 느껴지는 것 같아요. 이번에 여자친구가 보여주려는 음악은 어떤 것인가요?
은하 : “MAGO”는 디스코 장르의 노래인데요, 80년대 디스코를 2020년의 여자친구의 스타일로 구현해내었어요. 이 노래는 진실된 욕망과 자신감을 “마녀의 축제”로 표현했어요. 중독성있는 후렴이 이 곡의 하이라이트라고 생각해요. 유주, 엄지 그리고 제가 작사에 참가 했는데요, 매우 신나고 재미있는 노래에요.
Jeff Benjamin : 뮤직비디오가 매우 인상깊어요. 뮤직비디오 촬영할 때 기억이 남는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을까요?
소원 : 제가 클럽에 들어가는 장면에서 재킷을 벗는 장면이 있는데, 30명의 댄서분들이 보는 앞에서 했어요. 너무 많은 분들이 저를 보고 있어서 너무 부끄러웠어요. 그래서 저는 저를 “보는척’ 해달라고 까지 부탁했어요. 제가 힘겹게 해냈기 때문에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 이였던 것 같아요. 많은 팬분들 앞에서 공연하는 것과 느낌이 꽤 달랐거든요.
유주: 저는 굉장히 멋진 의상을 입고 폴댄스를 했는데요. 뮤직비디오 촬영전에 연습을 엄청했어요. 제 폴댄스를 보여드릴수 있다는 것으로 의미있는 도전이라고 생각해요.
Jeff Benjamin : 좀 더 넓게 생각하면, 발푸르기스의 밤은 봄의 할로윈(번역자 주: 발푸르기스의 밤은 독일과 북유럽에서 4/30~5/1에 진행된다.)같은 것 이잖아요. 이것이 바로 전 앨범에서 "마녀" 컨셉이였던 “Apple”과 잘 이어지는 것 같은데요. 이번 타이틀에 대해 더 설명 해주실수 있나요?
여자친구 : 앞서 설명하셨듯이, 발푸르기스의 밤은 독일과 북유럽에서 매년 진행되는 할로윈과 유사한 축제에요 겨울의 잔해들을 불꽃놀이로 정리하고 새로운 봄을 맞이하는 축제로도 잘 알려져 있어요. 이러한 내용이 이번 앨범에서 저희가 보여드리고 싶은 메시지와 잘 어울리는 것 같아요.
Jeff Benjamin : 저는 컨셉 포토들에도 매우 놀랐는데요. 각 버전에 대한 의미들도 설명해주실수 있나요?
여자친구 :”My Way”는 커리어우먼 같은 느낌의 수트를 착용하여 강하고 트렌디한 도시적인 분위기를 보여줘요. “My room”에서는 저희의 개인적인 욕망을 보여주는데요. 각자 다른 방에서 소품들을 사용하여 멤버들 각각의 진짜 모습을 보여주고 있죠. 마지막으로 “My Girls”는 발랄한 분위기로 저희의 우정과 끈끈함을 여자친구의 귀엽고 활동적인 모습으로 보여주고 있어요. 이 다른 3가지 컨셉으로 저희의 커리어우먼으로써의 열망과 멤버들간의 우정을 보실수 있어요. 동시에 자신감 있는 “현대적인 마녀”와 친구 같은 좋은 관계를 표현하려고 노력했어요.
이번 앨범에서는 처음으로 유닛곡을 볼수 있는데요 각자 멤버들이 유닛곡 작업을 하면서 새롭게 느낀 점들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예린이 신비와 함께한 “Seceret Diary”에 대해
저는 처음에 어떻게 이 노래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표현해야 할지를 몰라서 신비에게 먼저 녹음을 해 달라고 부탁했어요. 신비가 먼저 녹음하고 나서 저는 더 자신감이 생겼어요. 신비는 곡 해석 능력이 뛰어난 것 같아요
신비가 예린과 함께한 “Seceret Diary”에 대해
저는 예린언니가 엄청나게 열심히 참여하고 작곡과정에 다양한 의견과 아이디어를 활발하게 내는것에 놀랐어요.
은하가 유주와 함께한 “Night Drive”에 대해
아무런 망설임 없이 자신이 할 것을 해내는 유주가 멋있었어요. 저는 처음 노래를 받았을 때 조금 혼란스러웠거든요. 하지만 유주가 처음에 조언을 해주었던 것이 큰 도움이였어요. 유주에게 많이 의지했던 것 같아요.
유주가 은하와 함께한 “Night Drive”에 대해
은하는 잘 이해해주고 저에게 너무 잘해줬던 것 같아요. 제가 공유한것들을 다 칭찬해주었거든요. 그래서 즐겁게 작업했던 것 같아요. 은하가 노력하는 것이 보는 것이 재밌기도 했고요 동시에 좋은 결과로 나오기도 했구요.
소원이 엄지와 함께한 “Better Me”에 대해
엄지는 제작과정 전체적으로 매우 열정적이였어요. 많은 정보들을 찾아와서 좋은 의견들을 냈어요. 이번에 엄지로부터 많이 배운 것 같아요.
엄지가 소원과 함께한 “Better Me”에 대해
저는 소원언니의 목소리 톤과 노래가 너무 잘 맞다고 생각했어요. 언니는 매력적인 느낌을 내면서도 자신감을 표현하는 것을 너무 잘했어요. 가장 중요한 점은 언니가 확실한 결정을 해준것에 대해 너무 고마워요. 여러 가지 버전들 중에 고민이 많았던 순간이 있었거든요. 하지만 저희는 소원언니의 현명하고 확실한 결정으로 좋은 선택을 할 수 있었어요
回 : Walpurgis Night가 발표 되면 回 시리즈의 마지막이죠? 이 다음 여자친구의 행보에 대해 힌트를 주실 수 있나요?
엄지 : 回 : Walpurgis Night는 回 시리즈의 마지막 앨범으로 여자친구의 서사의 성장을 이어줘요.
回 : Labyrinth 에서 선택의 순간의 소녀의 혼란스러운 감정을 담았고, 回 : Song of Sirens 는 “선택되어지지 못한” 선택에 휘둘리는 소녀의 상태, 마지막으로 이 소녀가 진짜 원하느 것을 찾아, 자신의 욕망에 진실되고 자신감있게 되요.
신비: 저희는 6년동안 많은 컨셉들을 차근차근 해왔어요. 저는 저희가 매번 맞는 옷을 입으려고 노력했던 것 같아요. 6년동안 저희는 많이 배우고 성숙해졌어요. 그리고 여자친구가 더욱 성장해 나갔으면 좋겠어요.
Jeff Benjamin : 2020년은 많은 사람들에게 힘든 한 해였죠. 해외 팬들을 위해 위로의 한마디를 전해줄수 있을까요?
여자친구 : 많은 분들이 어려운 시기를 보내시고 있어요. 평범하고 일상적인 삶이 급격하게 바뀌였고 저희도 버디들을 직접 볼 수 없어서 힘든 시간들을 보내고 있어요. 이 시간들이 언젠간 끝날것이라고 믿기 때문에 건강하고 안전하게 앞으로 저희와 만날 날들을 기다려주셨으면 좋겠어요.
* 직역이 아닌 번역이기에 원문의 표현과 다를 수 있습니다.
* 늬앙스적인 부분만 변경하였고 최대한 원문의 내용과 일치하도록 작성하였습니다.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