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복제는 게임 회사들의 오랜 고민거리죠. 이 복제 방지를 위한 게임사들의 노력은 정말 이루 말할 수 없는데. 이중에서도 아주 신박한 방법으로 복제를 막은 사례도 있습니다.
닌텐도는 '닌텐도 DS'의 복사팩을 감지하면 특별 시스템이 작동되는데요. 바로 경험치가 오르지 않는다는 거죠. '포켓몬스터 블랙 & 화이트'와 '드래곤 퀘스트 IX 별하늘의 수호자'에서는 전투는 정상적으로 진행되는데, 경험치가 오르지 않았습니다.
여기에 닌텐도 패미컴의 북미 버전 NES로 출시된 '어스바운드'는 복제 팩으로 게임을 돌리면 몬스터 출현률이 10배로 늘어나는 버그가 발생하죠. 여기에 천신만고 끝에 최종보스전에 도달하면 갑자기 세이브가 삭제되며 'Game Over'! 화면이 뜨는 악랄한 장치를 심어 놨습니다.
또 세가의 드림캐스트는 아예 자체 규격 CD를 썼는데요. 이 게임기에는 CD-ROM이 아니라 GD-ROM이라는 특수 디스크를 사용해 복제를 원천 차단했습니다. 물론, 나중에는 해킹으로 뚫기는 했지만요.
이외에도 보스전 직전에 갑자기 게임이 멈추거나, 캐릭터가 끝없는 구덩이로 추락하는 등 각종 버그도 등장하는데요. 이에 유저들은 "게임에 버그가 많다", "게임이 안된다 똥겜이네 이거"라고 했지만, 사실은 본인들이 불법 복제 게임을 했다는 걸 시인하게 된 거라 두고두고 조롱을 받게 되었습니다.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