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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메인버스에 관하여

차원공돌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0.08.19 02:30:28
조회 36211 추천 52 댓글 42
														

--가장 중요한 것--


팩토리오를 처음 사서 아무것도 한 게 없다면 이 글을 안보는게 좋음

튜토리얼 -> 자유 플레이 순서로 게임 한번 해보자. 게임 시작하면 나오는 팁들만 봐도 어느정도는 공장 지을 수 있음. 적들이 공장 부셔서 힘들다 싶으면 적을 끄거나 평화모드를 켜면 됨. 중간에 막혀도 갤에 질문 올리던지 해서 지어보셈 혼자 한번 공장 만들어보면 겜 전체에 대한 감을 잡는게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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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가장 처음으로 뉴비들이 팩토리오를 시작하고 공장을 지을 때 아래와 같은 공장을 자주 지음.


대부분의 뉴비들은 게임을 한번 쭉 해보기 전에는 어떻게 공장을 지어야 할 지도 모르고 후반에 공장이 어떻게 돌아갈지도 모름 그거 알면 뉴비가 아니기 때문에 

그래서 보통 적당한 계획 없이 필요한 공장을 우선적으로 지어나가서 '스파게티'라고 부르는 형태의 공장을 짓게 됨

아래 공장은 실제로 내가 처음 로켓 쏠 때 지은 스파게티 공장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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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게임 시작하고 자기 힘으로 이런 스파게티 공장을 지어보는 것도 나름 재미있고, 여러 곳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도 이 게임의 재미중 하나라서 갤 사람들이 뉴비들 보고 공략부터 보지말고 공장 지어보라고 하는거임



그리고 또 다른 이유가 이렇게 공장을 지어보면서 여러 불편함을 느껴봐야 지금부터 설명할 메인버스의 장점에 공감할 수 있음.




뉴비 얘기는 여기까지만 하고 이제 스파게티의 단점과 메인버스를 이용해 공장을 짓는 이유를 설명하겠음. 직접 해보며 겪어봤으면 알겠지만, 이런 스파게티 공장은 초반에는 쉽게 생각 하는 대로 지어 나갈 수 있음. 하지만 공장이 커지면 커질수록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함.



1. 어떤 아이템의 생산량이 부족해 확장하려 하는데 다른 공장이 가로막혀 확장이 힘듦.

2. 생산된 아이템이 여기저기 흩어져있어 다른 공장을 지을 때 불편함



메인버스의 기본 아이디어는 물류 흐름을 한 곳으로 모아 아이템이 공장에 어떻게 들어가고 나가는지 쉽게 알 수 있게 만들어 저 2번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거임

그리고 이렇게 지으면 필요할 때 공장을 추가로 이어 붙이면 되니까 1번도 자동으로 해결 됨.


글로만 설명하면 이해하기 힘드니 아래 사진을 첨부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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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자주 쓰이는 철과 구리, 회로와 같은 원자재가 다니는 벨트를 중심으로 옆에 더 복잡한 엔진, 고급회로 같은 상위 아이템이나 과학팩을 찍어내는 공장이 붙어있는 형태가 바로 메인버스를 활용한 공장 건설 방식임.


여기서 "원자재가 다니는 벨트" 이걸 메인버스라고 함.


이제 대충 메인버스가 어떤 것인지 설명 했으니 어떻게 만드는지 알아보자.



1. 메인버스 구성하기



본격적으로 메인버스의 구성을 알아보기에 앞서 필요한 것들이 있음.

사실 메인버스의 단점 중 하나인데 사진을 보면 알 수 있듯 벨트가 굉장히 많이 필요함. 그리고 공장을 지으려면 투입기나 조립기계도 많이 필요할 거임.


따라서 대량의 운송벨트와 투입기를 만들어줄 [상자]-[투입기]-[조립기계]-[투입기]-[상자] 구조의 간략한 자동화 공장을 만들어 주면 좋음. 그리고 당연히 이런 공장이라도 만들 자동화, 지하벨트를 해금하는 물류연구도 필수적임.



1)기초 자원 생산


일단 공장이 돌아가려면 철, 구리 같은 자원이 필요함. 그렇다고 메인버스에 원광 그대로 올리는 건 비효율적임. 생각해보면 메인버스에 올리는 자원들은 일단 대량으로 쓰이는 자원들이어야 하는데 원광 그 자체로는 쓸 곳이 그냥 없다고 봐도 무방함. 그래서 일단 1차 가공해서 철 판, 구리 판 형태로 만들어서 메인버스에 올림. 보통 각각 4줄씩 올리는 편이 예쁘고 일반적임. 철 판, 구리 판 말고도 전자회로도 여러 곳에서 많이 쓰는 재료임. 그래서 전자회로도 2줄씩 만들어서 올리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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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광을 제련하는 공장은 보통 위 사진과 같이 구성함. 꼭 사진 따라서 할 필요는 없고 원하는 대로 철 판, 구리 판을 한 줄 씩 만들어서 메인버스에 꽂아 주면됨. 노란 운송 벨트 기준으로 돌 용광로 한 면에 24개씩 48개면 벨트가 가득 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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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슷 하게 녹색 회로도 이런식으로 만들 수 있음. 물론 더 좋은 설게나 쓰고싶은 설계가 있다면 사용해도 됨.

근데 중요한게 회로에 쓰이는 철, 구리는 초반에는 메인버스에서 끌어와도 되지만 후반에 가면 메인버스에 다른 공장에서 써야 할 구리, 철을 전자회로 공장이 다 써버림 그 때 쯤 되면 회로에 쓸 철, 구리를 한 줄 더 뽑아서 다이렉트로 꽂아주면 됨



그런데 예전 글을 보고 뉴비들이 하는 실수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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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인버스 개념을 잘못 이해해서 생긴 건데 비로 이런 식으로 생산은 한 줄인데 이걸 굳이 여러 줄로 분할할 필요는 없음 이러면 벨트를 여러 줄 놓는 이유가 없으니 그냥 한 줄만 놓는 거랑 다른 게 없음 그러니 생산도 벨트를 4줄을 올릴거면 4줄 분량만큼 해주는 게 맞음.




2) 중간생산품들 올리기


버스에 올라가는 아이템은 아래와 같음

1. 많이 사용됨 -> 철, 구리, 녹색 칩과 같은 것.

2. 좀 적게 사용되더라도 많은 곳이 사용 됨. -> 빨간칩, 강철판 등


근데 사실 꼭 이런 것들만 메인버스에 올릴 필요는 없음. 본인이 필요하다 싶으면 뭐든지 올려서 사용하면 됨. 메인버스를 쓰는 이유도 결국 공장 설계 편하게 하자고 하는 거니까.


그래도 보통 투입기 같은 완성품을 메인버스에 올리는 것은 쓰이는 곳이 한정적(초록 과학팩, 상위 투입기들)이라서 비추천되고, 항상 4 줄씩 뽑거나 한 줄을 꽉 채워야 하는 것 도 아님

필요한 만큼 예를 들어 빨간 회로는 한 줄 또는 반 줄만 올려도 충분함 사실 4줄 2줄 씩 필요한 건 철, 구리 녹칩 밖에 없음.



여기서 사람에 따라서 석유를 정제한 유체들을 올리는 경우도 있는데 나는 그냥 석유화학관련 공장에서 완성품인 플라스틱, 황, 배터리 같은 것 만 벨트에 올리는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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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메인버스를 구성할때는 위 사진처럼 4줄마다 2칸씩 띄워주는게 중요함 이유는 아래서 설명함.


그리고 또 하나 중요한 것이 위에서는 설명 안했는데 초반부터 철을 4 줄(초당 60개)씩 쓰지는 않기 때문에 초반에는 한 줄 분량만 생산하고 자리만 확보해 두었다가 이후에 더 필요할 때 마다 한 줄씩 추가로 올려주는 편이 좋음. 실제로 과학팩 1, 2랑 밑에서 설명할 다이소 돌리는데는 철 두 줄, 구리 한 줄 정도면 충분함(혹은 더 적게).




2. 공장들 짓는 법


일단 공장들 짓기 전에 팁을 주자면 "다이소"를 만드는 것임. 외국에선 Market이라 부르기도 함

다이소가 뭐냐면 공장에 들어가는 조립기계나 중형 전신주, 투입기, 운송벨트를 전담해서 만드는 공장임. 손으로 직접 만드는데 시간을 쓸 필요 없이 미리 조립 기계 하나 씩 돌려놓고 필요할 때마다 가서 꺼내서 쓰는 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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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본격적으로 메인버스 옆에 공장을 짓는 방법을 알아보자.




1) 메인버스에서 물건들 가져오기


메인버스로부터 자원을 끌어와서 공장을 돌리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자원을 끌어오는것임.

보통 자원을 끌어오기 위해 분배기 우선순위를 이용함. 아래와 같이 4개의 분배기를 차례대로 설치해주고 우선순위를 끌어오려는 쪽으로 설정해주면 메인버스로부터 자원을 한줄씩 뽑아올 수 있음.


이 때 두 번째 그림 처럼 자원을 끌어올 때 다른 버스를 넘어서 끌어와야 하는 경우가 있음. 이럴땐 '지하벨트'를 이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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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벨트를 이용하기 위해 최소 벨트 4줄마다 최소 2칸씩 띄우라고 한 것임. 노란벨트 기준으로 지하로 최대 4칸 이동할 수 있으니 지하로 4칸, 지상 2칸을 반복해서 아이템을 끌어올 수 있음. 위 사진처럼 좀 더 여유를 줘서 4칸 띄워도 되는데 대부분의 경우엔 그냥 2칸만 띄우면 충분함.




2) 공장 만들기


메인버스로 부터 자원을 끌어왔으니 이젠 그 자원을 공장에 넣고 더 상위 아이템을 만들 차례임.

설명을 위해 빨강, 초록 과학팩을 예시로 들겠음.


아이템 생산을 자동화하기 위해 어떤 재료를 사용하는지 살펴보면 아래와 같음.

빨강 과학팩(자동화 과학팩): 구리판, 톱니바퀴

초록 과학팩(물류 과학팩): 투입기, 운송벨트


하지만 우리의 메인버스에는 구리판을 제외하곤 아무 것도 없음. 그렇지만 톱니바퀴, 투입기, 운송벨트를 만들 철과 구리는 있음. 그러니 메인버스로부터 철, 구리를 끌어와서 조그마한 공장에서 톱니바퀴, 투입기, 운송벨트를 뽑고 그걸로 과학팩을 만들어 주면 됨.


이제 그림과 함께 더 자세히 설명해보겠음.


과학팩은 연구소에서 1:1로 사용되고, 빨간팩, 초록팩 생산시간은 5초, 6초가 걸림. 그러니 조립기계 개수도 5:6 비율이면 좋음. 이 경우에는 각각 10개, 12개씩 놓는다고 해보자.


먼저 빨간 팩 부터 만들어 보자. 빨간팩에는 구리판 외에도 버스에 없는 재료 '톱니바퀴'가 들어감. 톱니바퀴는 초당 2개씩 생산되니 톱니바퀴를 5초마다 한 개씩 쓰는 빨간팩 공장 10개를 돌리려면 톱니바퀴 공장 하나면 충분함.


가장 처음으로 재료를 끌어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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톱니바퀴 공장을 하나 지어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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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트는 양쪽에 두 종류의 아이템들을 적재할 수 있으니까 이렇게 한 줄은 구리 한 줄은 톱니와 같은 방식으로 벨트 하나로 동시에 두 종류의 아이템을 옮길 수 있음


이렇게 빨간팩 제작을 위한 재료가 준비 되었으니 공장을 아래와 같이 쭉 지어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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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팩도 같은 방식으로 만들 수 있음. 초록팩에 사용되는 투입기, 운송벨트는 각각 초당 2개, 초당 4개씩 생산됨. 6초마다 하나씩 사용하는 초록팩 공장 12개를 돌리기 위해서는 투입기, 운송벨트 공장이 각각 하나씩만 있어도 충분함.

그런데 투입기랑 운송벨트를 만들 때도 톱니바퀴와 초록 회로가 필요함. 넉넉하게 1개씩 붙여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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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메인버스를 한번 구성해놓으면 편하개 필요한 아이템을 끌어와서 공장을 만들 수 있음.

이제 메인버스에 부족한 아이템들을 추가로 생산해서 꽂아주기만 하면 다른 공장들도 메인버스로부터 끌어와서 편하게 만들 수 있음.




과학팩 공장 만들던 느낌과 같은 느낌으로 빨간 회로 공장도 아래와 같이 만들어 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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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메인버스형식으로 만드는 것의 장점, 높은 확장성이 나오는데

빨간 칩이 부족하면 아래와 같이 증축해줄 수 있음. 하지만 이런 경우에도 벨트는 1초에 아이템을 15개밖에 못 옮기기 때문에 너무 많이 늘리는건 좋지 않음

자세한건 아래 글에서 잘 정리 되어 있음



뉴비용) 벨트 운송속도에 대하여 알아보자: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factorio&no=23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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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메인버스로 아이템 추가공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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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인버스를 기반으로 공장을 크게 크게 증축하다보면 위 사진과 같이 앞에서 재료를 다 써서 뒷쪽까지 아이템이 제대로 안 가는 경우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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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경우에는 위 그럼과 같이 중간에 추가로 생산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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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인버스 근처로 옮기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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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그림과 같이 합류 시켜 주면 됨.




이상으로 메인버스에 관해 알아보았음. 더 궁금한 것이 있거나 이해가 안되는 내용이 있으면 댓글로 질문해주면 좋겠음.


+) 이제 와서 지만 가독성이라도 조금 높게 수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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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131 일반 dlc 오면서 기차 좀 구데기되긴 했어 [1] ㅇㅇ(122.35) 05.07 161 0
뉴스 전현무 “제니, 내 삶 지배하는 셀럽” (‘나혼산’) 디시트렌드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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