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마이너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정보] 자주 쓰는 회로 구조들

구리전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1.03.26 23:22:34
조회 5534 추천 23 댓글 5
														

자주 쓰는 회로 구조들임.


1. 되먹임 루프

viewimage.php?id=2bbcd332eac031a9&no=24b0d769e1d32ca73fec80fa11d028319511fc2d4825bdd78ebab3202c4b055138f07d4d75a95cbc64bbf5043e6f1289ade454df0687713ac936884b0e93929635


viewimage.php?id=2bbcd332eac031a9&no=24b0d769e1d32ca73fec80fa11d028319511fc2d4825bdd78ebab3202c4b055138f07d4d75a95cbc64bbf569526e148eea793e54a4f4837e2ab5de7890602b4d238cviewimage.php?id=2bbcd332eac031a9&no=24b0d769e1d32ca73fec80fa11d028319511fc2d4825bdd78ebab3202c4b055138f07d4d75a95cbc64bbf569526e148eea793e54a4f4842e28eddc78906f2b4d348eviewimage.php?id=2bbcd332eac031a9&no=24b0d769e1d32ca73fec80fa11d028319511fc2d4825bdd78ebab3202c4b055138f07d4d75a95cbc64bbf569526e148eea793e54a4f480792decd578c2312b4dcfc3


1번: 0 xor 1 = 1 이고 1 xor 1 = 0 임. 따라서 0과 1이 1틱마다 바뀌며 반복됨. (주기 2틱)

저걸 벨트에 연결해서 1일때만 움직이게 해두면 올라탄 사람 멀미나게 할 수 있음.


2번: 0 -> 1 -> 2 -> 4 -> 16 -> 65536 -> 0 이 반복됨. (주기 6틱)

숫자가 2가 아니라

7일때 -> 주기 7틱

9일때 -> 주기 5틱

20일때 -> 주기 3틱 임.



3번: 저 1073741824 라는 숫자가 정확히,

회로 네트워크에서 다루는 수의 범위의 4분의 1배임.

따라서 1.0G -> -2.1G -> -1.0G -> 0 이 반복됨. (주기 4틱)


4번: 3번과 같은 원리인데 숫자가 반띵됨. (주기 8틱)




2. 일반적인 루프


viewimage.php?id=2bbcd332eac031a9&no=24b0d769e1d32ca73fec80fa11d028319511fc2d4825bdd78ebab3202c4b055138f07d4d75a95cbc64bbf5043e6f1289ade454df068e263d9c3a884d0c9392963e


viewimage.php?id=2bbcd332eac031a9&no=24b0d769e1d32ca73fec80fa11d028319511fc2d4825bdd78ebab3202c4b055138f07d4d75a95cbc64bbf569526e148eea793e54a4f4da2a7ab28c7cc56e2b4d2dd7viewimage.php?id=2bbcd332eac031a9&no=24b0d769e1d32ca73fec80fa11d028319511fc2d4825bdd78ebab3202c4b055138f07d4d75a95cbc64bbf569526e148eea793e54a4f4862f78e0d42dc76f2b4d1515viewimage.php?id=2bbcd332eac031a9&no=24b0d769e1d32ca73fec80fa11d028319511fc2d4825bdd78ebab3202c4b055138f07d4d75a95cbc64bbf569526e148eea793e54a4f4d17a2fedda2fc7602b4dcf0b


먼저 1번에서 자기를 되먹임하면서 1씩 더해줌.

그러면 0 + 1 = 1, 1 + 1 = 2 ... 하면서 1틱마다 1씩 증가함.

2번에서 그걸 받아서 60으로 나누니 60틱마다 1씩 증가하게 됨. 60틱은 1초니 1초에 1씩 올라감.

3번에서 그걸 또 받아서 10으로 나눈 나머지를 내보냄.

그럼 최종적으로 1초에 1씩 증가하면서 0~9가 되풀이되는 신호를 보내게 됨.




3. SR래치


viewimage.php?id=2bbcd332eac031a9&no=24b0d769e1d32ca73fec80fa11d028319511fc2d4825bdd78ebab3202c4b055138f07d4d75a95cbc64bbf5043e6f1289ade454df068f726f98638a19009392965a


viewimage.php?id=2bbcd332eac031a9&no=24b0d769e1d32ca73fec80fa11d028319511fc2d4825bdd78ebab3202c4b055138f07d4d75a95cbc64bbf569526e148eea793e54a4f4d67d2aed8b70c4672b4de185viewimage.php?id=2bbcd332eac031a9&no=24b0d769e1d32ca73fec80fa11d028319511fc2d4825bdd78ebab3202c4b055138f07d4d75a95cbc64bbf569526e148eea793e54a4f4d72e72b1d878936f2b4dbb60viewimage.php?id=2bbcd332eac031a9&no=24b0d769e1d32ca73fec80fa11d028319511fc2d4825bdd78ebab3202c4b055138f07d4d75a95cbc64bbf569526e148eea793e54a4f4d27b72b6882d906e2b4de04eviewimage.php?id=2bbcd332eac031a9&no=24b0d769e1d32ca73fec80fa11d028319511fc2d4825bdd78ebab3202c4b055138f07d4d75a95cbc64bbf569526e148eea793e54a4f4d12b7eb2897ec0672b4d2df7


여기 중에서 게임에 제일 많이 쓰이는 SR래치임.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factorio&no=20767

여기서 설명을 잘 해놨으니 여기를 보면 좋을듯.


축전지는 전기 충전량에 따라서 0~100의 신호를 내보내는데

발전량이 부족하면 전기가 계속 빠져나가고, 충전량이 20보다 작아지면 1번이 켜지면서 3번에 초록불이 1 입력됨.

그러면 3번에서 초록=1, 빨강=0 이니 초록 > 빨강 이므로 초록이 또 입력됨. (초록=2)

초록이 0보다 크므로 전원 스위치가 작동되어 외부에서 비상발전기 전력이 들어옴.


그럼 축전지가 충전되기 시작하는데, 20보다 커지면 1번의 초록 신호는 없어지지만

3번에서 계속 초록 신호를 뿜기 때문에 초록=1 이 계속 유지됨.


그러다가 충전량이 90을 넘어가면 2번이 켜지며 초록=1, 빨강=1 이 되며 초록 > 빨강 이 아니게 되어 3번이 꺼짐. (초록=0)

이렇게 반복.




4. 변화율


viewimage.php?id=2bbcd332eac031a9&no=24b0d769e1d32ca73fec80fa11d028319511fc2d4825bdd78ebab3202c4b055138f07d4d75a95cbc64bbf5043e6f1289ade454df068e236d9b648a4d0c9392969e


viewimage.php?id=2bbcd332eac031a9&no=24b0d769e1d32ca73fec80fa11d028319511fc2d4825bdd78ebab3202c4b055138f07d4d75a95cbc64bbf569526e148eea793e54a4f4db2829e78b78c4652b4d0d6e


이런 식으로 하면 신호의 변화율을 얻을 수 있음.

원리를 말하면,


입력값은 그대로 빨간 선으로 나가고,

초록 선으로도 들어온 입력값은 -1이 곱해져서 1틱 후에 빨간 선으로 나감.

그러면 0틱째에는 입력값이 그대로 나가지만

1틱 후에는 (1틱째의 입력값 - 0틱째의 입력값)이 나가게 됨.


이걸 이용해서 펄스 신호를 만들 수 있음.

위 사진처럼 해놓고 일정신호조합기에 'A' 신호를 4로 설정한다면

전등으로 가는 최종 출력에선 'A' 신호가 1틱동안 4만큼 깜빡 하고 켜졌다가 꺼짐.

그리고 그 'A' 신호를 조합기에서 없앴을 때

'A' 신호가 1틱동안 -4만큼 또 깜빡 켜졌다가 꺼짐.



viewimage.php?id=2bbcd332eac031a9&no=24b0d769e1d32ca73fec80fa11d028319511fc2d4825bdd78ebab3202c4b055138f07d4d75a95cbc64bbf5043e6f1289ade454df0687793dc83bda4d0e93929611


viewimage.php?id=2bbcd332eac031a9&no=24b0d769e1d32ca73fec80fa11d028319511fc2d4825bdd78ebab3202c4b055138f07d4d75a95cbc64bbf569526e148eea793e54a4f4872c2fb5887d956f2b4dcd0f


그리고 그 앞에 양수인 신호만 통과되게 해준다면 위 예제의-4 신호를 없앨 수 있음.




5. 합


viewimage.php?id=2bbcd332eac031a9&no=24b0d769e1d32ca73fec80fa11d028319511fc2d4825bdd78ebab3202c4b055138f07d4d75a95cbc64bbf5043e6f1289ade454df06db776dcd32d84d5b939296f1


viewimage.php?id=2bbcd332eac031a9&no=24b0d769e1d32ca73fec80fa11d028319511fc2d4825bdd78ebab3202c4b055138f07d4d75a95cbc64bbf569526e148eea793e54a4f4d52878eddb7ec5602b4d771eviewimage.php?id=2bbcd332eac031a9&no=24b0d769e1d32ca73fec80fa11d028319511fc2d4825bdd78ebab3202c4b055138f07d4d75a95cbc64bbf569526e148eea793e54a4f4d22a2fb68c2b94312b4d3092


변화율이 미분이라면 이건 적분임.

변화율이 신호의 변화량을 내보낸다면, 이 회로는 그 변화량을 받아서 다시 원래 신호로 바꿀 수 있음.


자신의 출력과 입력이 서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한 번만 입력한 수는 계속 뺑뺑이를 돌면서 저장됨.


어떤 신호가 1틱동안 3이 입력된다면 이 회로 내부에 3이 저장되고,

후에 또 1틱동안 8이 입력된다면 3 + 8 = 11이 저장되고.. 이런식임.

또 2틱동안 6이 입력된다면 11 + 2 * 6 = 23 이 저장됨.


주로 쓰이는 곳은 펄스 수를 셀 때임.

투입기나 벨트를 펄스 신호를 내보내게 설정해놓고 입력으로 받으면

투입기와 벨트를 거쳐간 아이템의 누적 수를 알 수 있음.

이걸 이용해서 내 공장이 제대로 물량이 나오는지 점검 가능.


2번에서처럼 R = 0 일때만 출력하게 하면

나중에 R 신호를 걸었을 때 안에 저장된 값이 리셋됨.




6. 메모리


viewimage.php?id=2bbcd332eac031a9&no=24b0d769e1d32ca73fec80fa11d028319511fc2d4825bdd78ebab3202c4b055138f07d4d75a95cbc64bbf5043e6f1289ade454df06877568c83b8c4909939296f3


viewimage.php?id=2bbcd332eac031a9&no=24b0d769e1d32ca73fec80fa11d028319511fc2d4825bdd78ebab3202c4b055138f07d4d75a95cbc64bbf569526e148eea793e54a4f4d52a7ae68b2f92612b4d2d63viewimage.php?id=2bbcd332eac031a9&no=24b0d769e1d32ca73fec80fa11d028319511fc2d4825bdd78ebab3202c4b055138f07d4d75a95cbc64bbf569526e148eea793e54a4f4872a7ab68b2d93352b4d509bviewimage.php?id=2bbcd332eac031a9&no=24b0d769e1d32ca73fec80fa11d028319511fc2d4825bdd78ebab3202c4b055138f07d4d75a95cbc64bbf569526e148eea793e54a4f4db792db08f78c2622b4d5564


위의 합 회로를 이용해서 메모리를 만들 수 있음.


2번이 자신 스스로의 출력과 입력을 연결해서 값을 저장하는 부분이고,

1번과 3번은 입력과 출력을 할 수 있게 해줌.


맨 오른쪽에서 계속 '점' 신호가 입력된다고 할 때

'O' 가 1틱동안 1 이 입력된다면 3번이 켜지면서 그 '점' 신호가 2로 들어가서 저장됨.

그리고 'I'가 입력된다면 입력되는 동안 1번은 2번에 저장되어 있는 수를 출력함.

'R'을 입력하면 리셋함.


저 구조를 병렬적으로 이어붙인 다음,

위의 사진에선 =1 로 돼있지만 그걸 =2, =3, =4... 로 바꾸면

여러 데이터를 저장해서 번호에 따라 원하는 데이터를 입출력할 수 있는 RAM같은 걸 만들 수 있음.




7. 틱 신호 유지


viewimage.php?id=2bbcd332eac031a9&no=24b0d769e1d32ca73fec80fa11d028319511fc2d4825bdd78ebab3202c4b055138f07d4d75a95cbc64bbf5043e6f1289ade454df0687776acf3bde1958939296fa


viewimage.php?id=2bbcd332eac031a9&no=24b0d769e1d32ca73fec80fa11d028319511fc2d4825bdd78ebab3202c4b055138f07d4d75a95cbc64bbf569526e148eea793e54a4f486277fe78b7cc66e2b4d73e0viewimage.php?id=2bbcd332eac031a9&no=24b0d769e1d32ca73fec80fa11d028319511fc2d4825bdd78ebab3202c4b055138f07d4d75a95cbc64bbf569526e148eea793e54a4f4872e7ee0d471c9642b4d4481


결과부터 말하면

맨 오른쪽에서 어떤 신호가 1틱동안 1이라도 들어온다면,

그때부터 그 신호는 1에서 시작해 1씩 증가하면서 100이 되고, 그 다음엔 0이 되면서 멈춤.


일단 1번은 위에서 본 합 회로임.

거기다가 2번을 붙였는데, 저장된 값들을 계속 1씩 더해 주는 회로임.

둘 다 조건을 100보다 작음으로 걸어놨기 때문에 100까지 가고 멈춤.


이건 일람에 쓸 수 있음.

예를 들어 포탑에 탄창을 넣는 투입기가 내보낸 펄스 신호를 받아서 여기에 입력으로 넣어준다면

투입기가 탄당을 1개라도 집었을 때 '탄창' 신호가 1틱동안 입력될 거고

그러면 저 회로에서 '탄창' 신호를 1에서 100까지 계속 증가시켰다가 없앰.

그러면 최종적으로 적의 공격을 받았을 때 100틱동안 켜져있는 램프라던지, 100틱동안 켜져있는 알람 등등을 만들 수 있음.


근데 이 구조에는 약간 결함이 있는데, 만약 신호가 80틱마다 1번씩 입력된다면,

처음 입력됐을 때 1틱에서 신호가 증가하기 시작할 거고,

80틱이 됐을 때 산호가 1번 더 입력되지만 크게 영향을 미치진 않음.

근데 100틱째가 됐을 때 꺼졌다가,

다시 160틱쨰가 됐을 때 신호가 또 입력되어 다시 돌아가게 됨.


즉 입력은 80틱마다 1번씩 계속되는데, 그러면 계속 켜져 있어야 할 출력이 꺼졌다 켜졌다를 반복함.

이걸 막기 위해선, 서로 다른 주기의 구조를 2개 쓰면 됨.


viewimage.php?id=2bbcd332eac031a9&no=24b0d769e1d32ca73fec80fa11d028319511fc2d4825bdd78ebab3202c4b055138f07d4d75a95cbc64bbf5043e6f1289ade454df06d924689b33db4d0193929634


아래쪽 2개는 위에서 만든 그대로고 위쪽 2개는 조건이 100이 아닌 150으로 되어있음.

이러면 짧은 입력 사이에서 꺼졌다 켜졌다 하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음.




8. 신호 고르기 1


viewimage.php?id=2bbcd332eac031a9&no=24b0d769e1d32ca73fec80fa11d028319511fc2d4825bdd78ebab3202c4b055138f07d4d75a95cbc64bbf5043e6f1289ade454df06dd246ccd36da4a0f93929663


viewimage.php?id=2bbcd332eac031a9&no=24b0d769e1d32ca73fec80fa11d028319511fc2d4825bdd78ebab3202c4b055138f07d4d75a95cbc64bbf569526e148eea793e54a4f4d77d7ce4d97097612b4de5c6viewimage.php?id=2bbcd332eac031a9&no=24b0d769e1d32ca73fec80fa11d028319511fc2d4825bdd78ebab3202c4b055138f07d4d75a95cbc64bbf569526e148eea793e54a4f4832e28ed8e2d92322b4d348d


간단한 신호 고르기임.

위에서 몇 번 신호를 고를 건지 'i' 신호가 들어오고,

1에선 'i' 가 3이라면 뒤에 있는 조합기의 신호를 모두 통과시킴.


근데 그 신호들뿐만이 아닌 'i' 신호까지 통과되기 때문에

2번에서 'i' 에 -1을 곱해 출력시켜 그걸 상쇄시킴.


주로 음악을 연주하는 회로에 쓰임.



7. 신호 고르기 2


viewimage.php?id=2bbcd332eac031a9&no=24b0d769e1d32ca73fec80fa11d028319511fc2d4825bdd78ebab3202c4b055138f07d4d75a95cbc64bbf5043e6f1289ade454df068f773c9d3bda430f9392968e


viewimage.php?id=2bbcd332eac031a9&no=24b0d769e1d32ca73fec80fa11d028319511fc2d4825bdd78ebab3202c4b055138f07d4d75a95cbc64bbf569526e148eea793e54a4f4802a28b2d92cc1342b4d6ebcviewimage.php?id=2bbcd332eac031a9&no=24b0d769e1d32ca73fec80fa11d028319511fc2d4825bdd78ebab3202c4b055138f07d4d75a95cbc64bbf569526e148eea793e54a4f4d22a72e4df2ac6322b4d9728viewimage.php?id=2bbcd332eac031a9&no=24b0d769e1d32ca73fec80fa11d028319511fc2d4825bdd78ebab3202c4b055138f07d4d75a95cbc64bbf569526e148eea793e54a4f4d32672e78b2ac0312b4da357


원하는 종류의 신호를 얻고 싶을 때 쓰임.

2번에 의해서 상자에 벨트가 3개면 초록이, 5개면 파랑이 1 출력됨.


3번은 역시 필요없는 벨트 값을 상쇄시키기 위해 존재함.




8. 신호 고르기 3


viewimage.php?id=2bbcd332eac031a9&no=24b0d769e1d32ca73fec80fa11d028319511fc2d4825bdd78ebab3202c4b055138f07d4d75a95cbc64bbf5043e6f1289ade454df068675389f37df43089392969c


viewimage.php?id=2bbcd332eac031a9&no=24b0d769e1d32ca73fec80fa11d028319511fc2d4825bdd78ebab3202c4b055138f07d4d75a95cbc64bbf569526e148eea793e54a4f4d22979e4d470c4652b4d9f76viewimage.php?id=2bbcd332eac031a9&no=24b0d769e1d32ca73fec80fa11d028319511fc2d4825bdd78ebab3202c4b055138f07d4d75a95cbc64bbf569526e148eea793e54a4f4812e7be0d47dc3652b4d931cviewimage.php?id=2bbcd332eac031a9&no=24b0d769e1d32ca73fec80fa11d028319511fc2d4825bdd78ebab3202c4b055138f07d4d75a95cbc64bbf569526e148eea793e54a4f4d67e29e1db7ec1342b4da6f6viewimage.php?id=2bbcd332eac031a9&no=24b0d769e1d32ca73fec80fa11d028319511fc2d4825bdd78ebab3202c4b055138f07d4d75a95cbc64bbf569526e148eea793e54a4f4d32a7bb58e79c06e2b4d9966viewimage.php?id=2bbcd332eac031a9&no=24b0d769e1d32ca73fec80fa11d028319511fc2d4825bdd78ebab3202c4b055138f07d4d75a95cbc64bbf569526e148eea793e54a4f4817973e6db2d97672b4d5b2bviewimage.php?id=2bbcd332eac031a9&no=24b0d769e1d32ca73fec80fa11d028319511fc2d4825bdd78ebab3202c4b055138f07d4d75a95cbc64bbf569526e148eea793e54a4f4d37e78b6d82c95672b4d5ee9viewimage.php?id=2bbcd332eac031a9&no=24b0d769e1d32ca73fec80fa11d028319511fc2d4825bdd78ebab3202c4b055138f07d4d75a95cbc64bbf569526e148eea793e54a4f4807b7cb08b2d90622b4dd401viewimage.php?id=2bbcd332eac031a9&no=24b0d769e1d32ca73fec80fa11d028319511fc2d4825bdd78ebab3202c4b055138f07d4d75a95cbc64bbf569526e148eea793e54a4f4db797be1d428c0342b4d1135


이번은 꽤 복잡함.

이건 신호 고르기 1이랑 비슷한 기능을 내지만, 차이점으로는 비교기가 필요 없고 조합기만 박으면 된다는 거임.

따라서 대량의 선택지 중에서 신호를 골라야 할 때,

신호 고르기 1에 비해 훨씬 작은 크기로 만들 수 있어서,

음악을 연주하는 회로에 위와 비슷한 원리가 쓰이기도 함.


원리를 설명하면

1번에는 A= 1001, B= 2005, C= 3009가 설정되어있음.

2번에서 그걸 천으로 나눠서 A=1, B=2, C=3 이 됨.

그리고 3번에선 아까 소개한 (신호 고르기 2) 와 같은 원리로 입력 값에 따라 원하는 신호를 선택함.


4번은 노랑벨트 신호를 상쇄시키는 역할이고

5번에선 3번의 결과가 엄청나게 작은 수(-10만)와 곱해짐.


여기까지 정리하면 만약 노랑벨트 입력이 2라면, B가 선택되어 'B' 신호가 -10만 이 출력됨.


그리고 그게 다시 조합기에서 나오는 거랑 합쳐지는데, 여기서

'A' 와 'C'는 그대로 1001, 3009 인데, 3번에서 선택된 'B' 신호는 (2005 - 10만) 으로 혼자 엄청 작음.

그럼 혼자만 음수인 B만이 6번을 통과하고

7번에서 빼진 숫자가 다시 복구되어 원래의 2005가 됨.

마지막으로 8번에서 1000으로 나눈 나머지인 5가 출력됨.


그래서 결론적으로 위 회로는 입력이 1이면 1을, 2면 5를, 3이면 9를 출력하는 회로임.




9. 원하는 수량만큼 상차



viewimage.php?id=2bbcd332eac031a9&no=24b0d769e1d32ca73fec80fa11d028319511fc2d4825bdd78ebab3202c4b055138f07d4d75a95cbc64bbf5043e6f1289ade454df068e25609e66dc4b08939296b5




viewimage.php?id=2bbcd332eac031a9&no=24b0d769e1d32ca73fec80fa11d028319511fc2d4825bdd78ebab3202c4b055138f07d4d75a95cbc64bbf569526e148eea793e54a4f4d37d29b0de7cc3642b4d5ec0viewimage.php?id=2bbcd332eac031a9&no=24b0d769e1d32ca73fec80fa11d028319511fc2d4825bdd78ebab3202c4b055138f07d4d75a95cbc64bbf569526e148eea793e54a4f4807e7ce3df2cc2322b4d79c8viewimage.php?id=2bbcd332eac031a9&no=24b0d769e1d32ca73fec80fa11d028319511fc2d4825bdd78ebab3202c4b055138f07d4d75a95cbc64bbf569526e148eea793e54a4f4d37e79e38c7894602b4d01a0viewimage.php?id=2bbcd332eac031a9&no=24b0d769e1d32ca73fec80fa11d028319511fc2d4825bdd78ebab3202c4b055138f07d4d75a95cbc64bbf569526e148eea793e54a4f4d57b2fe6d42ac6612b4d4827viewimage.php?id=2bbcd332eac031a9&no=24b0d769e1d32ca73fec80fa11d028319511fc2d4825bdd78ebab3202c4b055138f07d4d75a95cbc64bbf569526e148eea793e54a4f4872a73b2d57c97672b4df948


기차에 원하는 만큼만 담을 수 있는 회로.


1번은 기타 내용물 읽기만 체크됨

3번은 철판 100, 구리한 50을출력함.

3번에 기차에 상차할 아이템과 개수를 정해놓으면 됨.


기차에서 나오는 신호가 -1이 곱해지고 3번의 신호와 더해짐.

그러면 최종적으로 기차에 더 넣어야 할 아이템의 개수(부족한 아이템의 개수)가 구해짐.

그걸 4번에 통과시키는데, 조건은 별 의미가 없고

저 초록색 모양의 '아무거나'라는 말은 쉽게 말해서 신호 중에 가나다 순으로 제일 앞에 오는 걸 하나만 통과시키라는 말임.


그리고 그게 5번과 6번에 들어가는데

5번은 있는 그대로 통과시키는 회로고

6번은 입력된 신호를 'X' 신호로 바꿈.


그래서 최종적으로 묶투는 5번에서 출력된 게 필터로 들어가서 그것만 집게 되고

집는 개수는 'X' (즉 부족한 아이템 개수만큼)이 돼서

템을 정확히 집을 수 있음.






이상 끝. ㅂㅂ.









추천 비추천

23

고정닉 7

1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본문 보기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말머리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3007 설문 실제 모습일지 궁금한 미담 제조기 스타는? 운영자 25/05/05 - -
83761 공지 운영 규칙 및 신문고 [5] 팩붕이(118.235) 24.12.16 1650 0
21906 공지 [뉴비필독] 이 글 먼저 읽어라 (2024-11-04업데이트) [28] 설냥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08.12 100318 110
68168 공지 우주 시대 DLC 출시함 [15]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4.08.29 13027 24
1711 공지 팩토리오 갤러리는 어떤 곳인가요? [6] 설냥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7.11.02 65912 38
24150 공지 공략 모음 Ver 0.1 (2020-08-31) [12] 고속도로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08.31 143907 24
17413 공지 팩토리오가 어려운 뉴비분들에게 전하고싶은 이야기 [32] ㅇㅇ(175.124) 20.04.07 55722 93
91175 일반 솔직히 내가 우주선에 타고 있으면 팩붕이(222.103) 11:34 19 0
91174 일반 기차 버프 그냥 품질만 영향받아도... [3] 설냥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5 74 0
91173 자랑 글레바 노부패기차 만들어옴 [8] paper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6:14 268 5
91172 일반 뉴비인데 멀티방 열었는데 들어와서 이것저것 도와주실 분 계신가요. [5]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26 154 0
91170 질문 빨칩 노벨한줄 만들려하는데 이 계산 맞나요? [3]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3:46 106 0
91169 일반 프로메튬 구경도 못한 팩린이 인데... [3] ㅇㅇ(112.165) 03:32 124 0
91168 질문 나우비스에서 벌레들 진화게이지 글레바랑 공유인가요? [2] 팩붕이(116.37) 02:33 96 0
91167 일반 박테리아는 우라늄 불리는거마냥 불려야 되네 [1] 컴공전투력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24 120 0
91166 질문 역 켜고 끄는 조건 어떻게 해야 되냐 [9] 팩붕이(211.202) 01:28 144 0
91165 일반 마라톤이라 공업 좀 등한시 했는데 대형뜸; [4] ㅇㅇ(59.13) 01:12 176 0
91164 일반 재활용기에.. 생산 모듈 넣는 경우는... 어떤 경우야 ㅇ? [5] ㅇㅇ(112.165) 01:01 113 0
91163 일반 철 판을 파이프로 만들고 갈기 vs 철 상자로 갈기 [7] ㅇㅇ(175.116) 00:23 140 0
91162 질문 글레바 토양 구분 어떻게 하는거?? [5] 팩붕이(125.130) 00:22 121 0
91161 일반 내행성 순환 방해석채굴선 개선함 팩붕이(112.145) 00:15 93 1
91160 질문 자랑은 시발 존나큰일났음 [18] 팩붕이(211.202) 00:01 291 0
91159 일반 DLC 정ㅋ벅ㅋ 계획 안전조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7 68 0
91158 질문 우주 플랫폼 포탑에 탄창 자동으로 넣는 법 없음? [4] 팩붕이(59.14) 05.07 100 0
91157 일반 뉴비 큰일 났어.... [9] ㅇㅇ(112.165) 05.07 154 3
91156 일반 아 진짜 그만해야 되는데 [1] 안전조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7 76 1
91155 일반 볼카누스 와서 대충 주조소랑 드릴만 조금씩 만들고 있긴 한데 [8] Sonatine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7 93 0
91154 질문 이 게임은 뉴비가 좀 적응하기 쉽게 피드백 해줄순 없을까요. [21]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7 191 0
91153 자랑 글레바 열차운송 시스템 만든 거 자랑 [2] 팩붕이(211.202) 05.07 156 4
91152 일반 모듈도 드론 딸깍으로 맵 전체 넣어줄수있구나 Припять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7 89 0
91151 일반 스팀에서 가장 퍼거들 많은 게임 순위 [6] A.M.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7 327 2
91150 일반 소행성 품질작의 최대 장점이.... [3] ㅇㅇ(112.165) 05.07 153 0
91149 일반 글레바는 걍 막히면 뒈져야하네 [4] ㅿㅿㅿ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7 201 0
91148 일반 DLC에서 기차는 이미 버프를 받았음 [3] 회전회오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7 172 0
91147 일반 도전과제 깨보고 있는데 바낌? [4] 팩붕이(95.94) 05.07 118 1
91146 일반 YATM 기차 대기역에 멈추는 버그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7 86 0
91145 일반 ??? 생존하는 데 공기가 왜 필요함? [13] 안전조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7 274 1
91144 정보 레이더 정보공유는 같은 행성 표면 위에서만 됨 [8] 안전조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7 145 0
91143 일반 크라2 전용 적재기 이새끼 전기를 [5]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7 157 0
91142 일반 아 생산모듈만 그냥 일반 품질로 쓸까.. [9] 팩붕이(222.103) 05.07 149 0
91141 일반 방해석 채굴선 만들어놓으니 편하네 [9]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7 187 1
91140 질문 근데 LTN 이제 불필요함? [2] 팩붕이(1.225) 05.07 136 0
91139 일반 저히 공장 밤에도 정상 영업해요 [15] ㅇㅇ(59.13) 05.07 269 2
91138 일반 너넨 바이오플럭스 신선도 얼마정도 나오냐 [4]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7 115 0
91137 일반 글레바에서 바플만 수출하는거어떰 [3] 팩붕이(61.255) 05.07 99 0
91136 질문 축전지에 범위가 있는건 아니지?? [3] Припять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7 135 0
91135 질문 DLC 엔딩봣다가 다시복귀하는데 DLC랑한글까지 호환잘된 모드 있나유 [5] 팩붕이(49.167) 05.07 78 0
91134 일반 기차 전용으로라도 로더 추가하면 할만할지도 ㅇㅇ(122.35) 05.07 47 0
91133 질문 근데 글레바 과일 신선도 관리는 어케함? [10] 안전조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7 134 0
91132 일반 글레바 이제 좀 감이 오네. [8] 팩붕이(112.217) 05.07 113 0
91131 일반 dlc 오면서 기차 좀 구데기되긴 했어 [1] ㅇㅇ(122.35) 05.07 161 0
뉴스 한예슬, 10살 연하 ♥남편과 혼인신고 1주년 자축 디시트렌드 10:00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