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박꾼의 파산"이란 악명 높은 통계학 현상으로서 수많은 논쟁의 대상이 되어왔으며, 진화와 일상 양면에 큰 영향력을 가진다.
말콤은 입을 열었다. "자, 네가 도박사라 해보자. 그리고 동전을 튕기는 거야. 앞면이 나오면 1달러를 벌고, 뒷면이면 1달러를 잃어."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 어떻게 될까?"
하딩은 어깨를 으쓱했다. "앞면이나 뒷면이 나올 확률은 같으니까 결국엔 돈을 벌지도 잃지도 않았겠지."
"안됐지만 땡. 도박을 오래 하면 무조건 돈을 잃게 되어있어. 도박꾼은 항상 파산하지. 카지노가 먹고 사는 것도 그 덕분이고. 근데 내 질문은 결과가 아니라 과정에 대한 거야. 도박꾼이 끝끝내 파산하기 전까지는 또 무슨 일이 일어날까?"
"뭐, 어떻게 되는데?"
"도박꾼의 재산을 도표로 나타내보면, 한동안은 계속 벌다가 또 한동안은 계속 잃어. 즉, 세상 만사는 줄지어서 일어난다는 거지. 이건 실존하는 현상이야. 주변을 조금만 둘러보면 바로 알 수 있다고. 날씨, 하천 범람, 야구, 심장 박동, 주식 시장. 다 그래. 뭐가 하나 꼬이면 계속 꼬이는 법이야. 옛날 이야기만 봐도 안 좋은 건 맨날 세 개씩 오잖아. 복잡성 이론에 따르면 그게 아주 근거가 없는 건 아니라는 거지. 나쁜 것들은 같이 오게 되어있어. 하나가 망하면, 다 같이 망하는 거야. 세상이 그래."
- 마이클 크라이튼, "잊혀진 세계", 272p
어제 결손 캐는데 성자대가리만 6번 연속으로 나오더라구요
염병 옆집겜 들크 트레일러나 돌려보고 엘밤통 베타 참가에 집중해야죠 그냥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