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 브랜드는 일반적으로 닌텐도와 연관되어 있으며, 그 이유를 알아내는 것은 어렵지 않다. 몇몇 모바일 벤처기업과는 별도로 이 게임들은 닌텐도 하드웨어에 등장했을 뿐이다. 포켓몬스터의 캐릭터들은 종종 다른 닌텐도 타이틀로 넘어갔는데, 특히 대난투가 가장 두드러졌다. 아, 그리고 회사 이름이 말 그대로 모든 포켓몬 물건의 저작권 고지서에 나와. 그건 아마 그 협회에 도움이 될 거야. 그 협회는 완전히 부정확하지는 않다. 닌텐도는 주인들 중 한 명이고, 아마도 가장 높은 지분을 가진 기업일 것이다.
하지만 잠깐, 포켓몬 컴퍼니는 어때? 그들은 포켓몬 IP를 소유하고 있고 차례로 닌텐도와 다른 두 회사가 거의 동등한 지분을 소유하고 있다, 그렇지 않은가? 그럼 닌텐도의 지분이 33%라는 거잖아. 그리고 만약 크리쳐스와 게임 프리크(포켓몬 컴퍼니의 다른 공동소유주)가 그들이 포켓몬을 가지고 플레이스테이션으로 가기로 결정한다면, 닌텐도가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겠지? 포켓몬 컴퍼니는 아마도 전체 이야기에서 가장 혼란스러운 지점일 것이고, 포켓몬 프랜차이즈의 소유권에 대한 가장 많은 오해의 근원이 될 것이다.
요점을 먼저 짚고 넘어가자. 포켓몬 컴퍼니는 포켓몬 IP를 소유하고 있지 않다. 그들은 그것을 관리하고, 허가하고, 게임을 출판하고, 공동 출판하며, 라이선스를 가지고 있는 모든 제품의 개발에 직접적으로 관여한다. 그들은 가게를 운영하며 장난감, 카드 게임, 포켓몬 브랜드 요구르트 생산을 돕는다. 그리고 그것들은 00년대 이후 회사가 창립된 이래 모든 포켓몬 상품에 대한 저작권 고지서에 실제로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그들은 브랜드를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그것의 대리인 역할을 할 뿐이다. 그들은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는 회사들의 가장 좋은 이익을 위해 봉사한다. 그리고 그렇다, 그것은 때때로 닌텐도의 계획에 맞지 않는 일을 장갑처럼 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닌텐도, 게임 프리크, 그리고 크리쳐스가 포켓몬 컴퍼니에서 거의 동등한 지분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은 누가 포켓몬 프랜차이즈를 실제로 소유하고 있는지에 대해 우리에게 말해주지 않는다. 그것은 이 토론에서 헷갈리게 하는점이다. 진짜 답을 알아내기 위해 우리는 첫 번째 게임이 개발되던 1990년대 초로 돌아가야 한다. 소유자가 누구인지에 대한 답은 분명히 알려져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모든 포켓몬 제품에 대한 저작권 확인만 하면 IP를 공유하는 닌텐도, 게임 프리크, 크리쳐스 세 회사가 나온다. 하지만 각 회사의 소유권 규모에 대해서는, 우리는 침을 뱉는 일을 좀 해야 할 것이다. 준비됐나, 친구들?
우선, 쉬운 부분을 없애자. 닌텐도는 포켓몬 상표의 전체, 유일한 소유주다. 피카츄와 게리 "에핑" 오크에 이르기까지 이름, 로고, 그리고 실제로 모든 캐릭터 이름은 닌텐도의 유일한 소유이다. 이것은 포켓몬이 닌텐도가 정말로 원하지 않는 곳으로 갈 가능성을 즉시 격추시킨다. 소유권이 가능할 정도로 흔들려도 브랜드는 이름 하나 없이 가야 할 판이다. 노란 쥐는 괜찮지만 피카츄라고 부르는 것은 닌텐도만이 허락할 수 있는 일이다. 이것은 세컨드파티, 서드파티와 함께 일하는 대부분의 게임 퍼블리셔들에게 꽤 전형적이다. 닌텐도는 한때 레어 스튜디오와 비슷한 계약을 맺었지만 마이크로소프트가 레어를 인수할 때 결국 이 상표들을 팔게 되었다.
우리 모두 닌텐도를 알고 있지만, 이 게임에서 다른 두 선수를 살펴보자. 게임 프리크(Game Freak)는 도쿄에서 팬진 출판사로 시작한 서드파티 개발자이다. 어느 순간, 그들은 게임을 생산할 수 있는 재능과 재정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고, 그래서 그들은 그저 그렇게 했다. 그들이 포켓몬에 대해 일을 시작했을 때, 게임 프리크는 이미 여러 게임을 출시했다. 그들은 또한 닌텐도와 매우 밀접하게 협력해서 그들 중 몇개는 세컨드파티 자격으로 일했었다. 게임 프리크가 닌텐도와 함께 최신 게임 아이디어를 퍼블리싱하기로 결정한 것은 이러한 연관성을 통해서였을 것이다. 이에 앞서 남코, 소니, SEGA, 빅터 인터랙티브 등과 함께 퍼블리셔로 활동한 바 있다. 그들이 포켓몬에 대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그들 중 누구에게도 접근했는지는 알 수 없지만, 분명 SEGA는 거기 테이블 위에 있지 않았을 것이다.
어쨌든 그들은 결국 닌텐도와 협력하게 되었고, 이것이 IP가 처음 만들어진 곳이다. 이쯤 되면 IP는 닌텐도와 게임 프리크(Game Freak)가 공동으로 보유하게 될 것이고, 어떤 분할이 생겼는지는 알 수 없지만, 닌텐도가 그런 협정에서 50% 이하의 지분으로 결제하지 않을 것이라고 가정해도 무방할 것 같다. 결국, 닌텐도가 그들의 최고점 중 하나였던 반면, 게임 프리크는 실제로 어떤 종류의 영향력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 나는 닌텐도의 점유율이 50%를 넘었을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지만, 현재로서는 최소한의 자비로운 추정을 하자.
포켓몬은 게임 프리크 창업자 타지리 사토시에게 꿈의 프로젝트였고, 닌텐도의 퍼블리싱 지원에도 개발자는 야심찬 타이틀으로 그들이 씹을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물어뜯은 것이다. 이 곳이 바로 게임프리크가 사진 속으로 들어가는 곳이다. 크리쳐스는 마더1과 마더2의 개발사인 Ape의 잔해에서 성장한 회사였다. 마더2는 특히 난감한 전개를 겪었고, Ape의 머리인 일본 작가 시게사토 이토이는 그가 또 다른 게임을 만들 것인지 아닌지 확신할 수 없었다. 이리하여 Ape는 해체되고 크리쳐스로 재탄생했다. 이 회사의 직원은 주로 전 닌텐도 직원들로 구성되어 있었고, 닌텐도 자신도 개발사에 투자했다. 원래 크리쳐스의 대표였던 쓰네카즈 이시하라 사장은 창사 이래 포켓몬 컴퍼니를 운영해 왔다. 최근 닌텐도의 현재 이 회사(크리쳐스) 지분 보유량은 10%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게임 프리크는 포켓몬의 개발을 끝내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었고, 게임보이가 아직 매장에 진열되어 있는 동안 게임 개발이 끝나지 않을 것 같은 시점에 있었다. 더 중요한 것은 게임 프리크가 현금이 바닥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타지리가 직원들에게 월급을 줄 수 있도록 회사에서 월급을 받는 것을 중단했을 정도로 매우 비참한 상황이었다. 크리쳐스의 대표 이시하라 씨는 슈퍼 NES 포인트 앤 클릭 퍼즐 게임 마리오 & 와리오를 제작하면서 게임 프리크와 이전부터 인연을 맺었다. 그는 또한 게임 프리크의 첫 번째 게임인 멘델 팰리스에서 special thank에 이름을 올렸다. 크리쳐스는 포켓몬을 출시하기 위해 게임 프리크에 약간의 현금을 투입하겠다고 제안했고, 그 대가로 게임 프리크의 프랜차이즈 지분을 가져갔다. 이것은 좋은 거래임이 판명되었다.
그래서 이 모든 것을 참작해 보면 포켓몬의 소유권이 어떤 모습인지 어렴풋이 알 수 있다. 게임 프리크가 크고 맛있는 피자를 만들고 싶어했다고 상상해봐. 그래, 배고프다. 어쨌든 게임 프리크는 그 피자를 만들기 위해 약간의 돈이 필요하기 때문에 그들은 재정적 지원을 받는 대가로 조각의 절반 이상을 닌텐도에 약속한다. 게임 프리크는 이 놀랍고 입에 침이 고이는 피자를 다 만들기 전에 돈이 다 떨어지기 때문에 닌텐도의 조카 크리쳐스는 그 옆을 지나가서 게임 프리크의 남은 조각 몇 장을 대신해서 피자를 다 먹을 수 있는 돈을 주겠다고 제안한다. 피자는 다 먹고, 다 잘려나가고, 내 비유는 완전히 깨져버린다.
어쨌든 요점은, 닌텐도는 여기 있는 누구보다도 더 큰 지분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들의 몫이 다른 두 사람이 합친 것보다 더 많거나 같을 가능성이 매우 크다. 그들은 또한 관련된 다른 두 회사 중 한 곳에 소량의 소유권을 가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그들은 이름과 로고를 포함한 모든 관련 상표의 유일한 소유자다. 그래서 포켓몬 회사는 분명히 거의 자율적으로 운영되며, 닌텐도가 이 브랜드의 유일한 소유주는 아니지만, 그들은 거의 확실히 포켓몬의 대다수의 소유주일 것이고, 상당한 마진일 것이다. 그 정도로는 주식시장에서 회사의 가치를 배가시키기에는 부족하겠지만, 닌텐도가 어떤 포켓몬 성공으로 큰 이득을 보고 있다는 것은 분명하고, 포켓몬고도 예외일 것 같지는 않다.
요약
포켓몬 컴퍼니는 포켓몬 IP를 관리하는 곳이지 소유한곳이 아님
포켓몬과 캐릭터의 이름, 로고는 모두 닌텐도의 소유
포켓몬 지분의 50% 이상을 닌텐도가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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