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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팁/정보] [공략] 리리 실전 & 콤보 필독서 (입문자는 꼭 이 글부터 보세요)

ㅇㅇ(125.141) 2024.02.12 14:52:19
조회 14794 추천 31 댓글 38
														

안녕하세요.

철권 2~5까지의 오락실 유저일때는 폴

철권 6부터는 콘솔/PC (패드)로 플레이 하기 편한 여자폴인 리리 주케 유저 입니다. (파랑단 서식중)


철권8 역시 리리로 해보면서 각종 콤보 동영상 or 콤보 챌린지의 예시들이

실전 중에는 횡신 컷킥을 많이 쓰는 리리 특성상

조금만 축이 틀어지거나, 벽에 가깝거나, 여캐이거나 하는 조건에 의해

너무 삑사리가 많이 나더라고요. (진짜 쌩초보는 드라로 입문하세요. 축도 덜탐)


그래서 실전 상황에서 삑사리/여캐/축보정 등의 예외 상황을 최대한 줄인

안정적인 콤보 & 운영법을 연구해 봤습니다.
(특히, 안정적 = 커맨드가 매우 쉬워 입문자 or 패드 유저라면 무조건 추천 드립니다.)



1. 콤보는 무조건 5타 토네이도

(1) 낮은 어퍼 (컷킥, 어퍼) → 6rp lk → 3ak (백플립) 후 lp rp (5토네이도) 3ak(빽플립) 후 lp rp (벽몰이) 2lk (토네 후 대쉬해야 잘들어감)

ps. 8ak / 뒷 컷킥 / 뒷 어퍼 시, 5타 토네 후 (바로) 6ak 2lk or 2(유지 고개 움찔)36lk (뒤집기) lk rp 6유지 lk


(2) 높은 어퍼 (기상어퍼, 캐논) → 3rp(어퍼) 후 4유지 (뒤 자세) lk rk → 4lp rk (5토네이도) (짧은대쉬) 4rp lp 후 6유지 lp rk (데미지)

* 이 루트를 컷킥 국콤으로 알고 계신데, 컷킥으로는 정축 남케만 안정적으로 들어감 (사실상 실전에서 무쓸모)

ps. 높은 어퍼 (쌘버전) → 236lk → 66ap (최속 & 중간차지) → lk rp lk rp 6유지 lp rk / lk rp lk (벽몰이)


(3) 뒤자세 ap / 빽플립 / 3lk (쿠킹힐) 카운터 → 1lp (짠손) → 기상어퍼 (레버놓고 rp) → rp 4lp rk (상동)

ps1. 빽플립 (쌘거) lk rk rp (상대 반시계 때는 생략) 4lp 6유지 lk (상동)

ps2. 3lk (쿠킹힐) 카운터 (벽콤과 통일) → rk lp 3rp(어퍼) 후 4유지 lp rp (데미지는 2rp rp rk) (상동)


(4) 6rk (뻥발) 카운터 / 1lk 카운터 / 히트 킬때 공중격추 (바운드) → 3ak (백플립) or 긴(23) 기상어퍼 후 4유지 lk rk 4lp 6유지 lk (상동)

ps. 스테이지 기믹 시, 이 백플립 콤보 이용 (단, 발코니 브레이크는 어퍼 or 기어 시작)

ex1. 월바운드 벽걸이 (짧은대쉬 후) 백플립 lk rk → 3lp → lk rp 6유지 (길게) lk (짧은대쉬 후) ak 9rk lk

ex2. 팔레스 하드월 콤보 → 강벽꽝 후 ap / 66ak 백플립 lk rk 후 ap / 66ak → (빠르게) 백플립 lp rp → 3rp → 기상 lp rp 6유지 lk
ex3. 월브레스트
→ 강벽꽝 후 2 유지 3lp → 6rp lk → 4lp rk → 9rk lk


(5) 히트대쉬 (벽몰이형) → 6rp lk → 6rp lk 3ak (백플립) 후 lp rp → (상동)

ps1. 히트대쉬 (필드형, 뒤집기) 4rp lp 4rp lp 4rp lp 6유지 lk → 6ak → 2lk or 236lk

(113 카운터 / 뒤잡 6ak 후 처럼 빠르게 236lk를 써야되는 경우, 2를 유지하다가 고개가 움찔할때 36lk 하면 잘 들어감)

* 드라&빅터는 반박자 쉬고 (달리기 다 끝나고) 시작 / 레이븐 이상 떡대 남캐는 스크류 후 반시계횡 필요


ps2. 스크류 후 히트 콤보 → 어퍼 or 66ap (높은 스크류 & 최속) 중간 차지 → 히트켜기 → ak 6유지 (히트 대쉬) → 4ap

ps3. 히트 최장 콤보 : 어퍼류 어퍼 4유지 lk rk 원투 → 히트 (바운드) 3ak lp rp → (근접대쉬 666) 3ak lp / ak

ps4. 히트상태에서의 스크류 후 최장 날리기 콤보 → (666) 3ak rp rk 6유지 (히트대쉬) → 6rp lk (이후에 벽에 닿으면 벽콤보)

ps5. 스크류 후 레아 → 4rplp → 레아


(6) 0~1타 토네이도 (기상lk / 1rk / 4lk lk 카운터 / 113 카운터 후 236lk) (짧은대쉬) 236 lk lk rp lk rp 6유지 lp rk / lk rp lk (벽몰이)

ps1. 0타 토네 (쌘거) (짧은대쉬) 23(끌어서)6 lk → 3lp4rplp → 4lp 6유지 lp rk (벽몰이는 6rp lk)

ps2. 0타 토네 히트 콤보
(짧은대쉬) 3ak lk rk → 원투 → 히트 3ak lp rp → 벽콤 (아니면 2lk)

ps2. 0타 토네 히트상태 최장 콤보 (짧은대쉬) 3ak lk rk → 4lp 6유지 rp lp 6유지 (히트대시) → 원쨉 → 3ak lp rp → 벽콤 (아니면 2lk)



5타 토네이도를 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벽몰이로 <3ak (백플립) lp rp> 를 넣을 수 있어

높고 멀리 & 축/여캐를 안타는 안정성 & 착지 후 여유롭게 벽콤보 준비 가능 등

엄청난 안정성을 통해 삑사리를 방지해주며,


또한 데미지 위주로 넣을 때는 <4rp lp 6유지 lp rk>

5타 후 <8lk lk 6유지 lp rk> 잦은 삑사리를 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8lk lk 6유지 lp rk>는 4타 토네이도에서만 안정적)


특히, 콤보 중 토네이도 할 때 <4lp rk> / <4lp 6유지 lk> 가 있는데,

데미지는 <4lp 6유지 lk> 가 좋지만 콤보 중 벽 근처에서 토네이도가 씹히는 경우가 다반사라 (낮은 벽꽝되서 벽 콤보 날라감)

무지성으로 한 가지만 쓰고 싶으신 분들은 그냥 <4lp rk> 로 안정성을 확보 하세요.

(가장 좋은 건 평상 시는 <4lp 6유지 lk> 벽 근처에서만 <4lp rk>)

(만약, 4lp 6유지 lk가 낮은 벽꽝되서 벽콤보 날라가면, 대신 9ak 넘어가서 역가드 심리 가능)


기타1. 23lk (슬라이딩) 카운터 / 66rp 2lp 후 2유지 기상 lp rp 4lp 6유지 lk → (상동)

ps. 심하게 뒤틀려 있을 때 2lp rp 4유지 lp rp → (상동)


기타2. 낮은 공중캐치 : 1lp (짠손) → 기상어퍼 (레버놓고 rp) 4유지 lp rp (상동)


기타3. 1AK 카운터 후 기상어퍼 / 횡ap 카운터 후 어퍼 → rp → 4lp 6유지 lk 6ak 2lk or 236lk (반시계 카운터는, 스크류 후 시계횡신)

ps. 횡ap 카운터 (쉬운거 & 가드 후 캐논 낚시 포함 & 횡 보정 X) → 캐논 6ak 2lk or 236lk


기타4. 축 컷킥 뒤집기 (딜케 상황) 4rp lp 4rp lp 6유지 lk → 반시계횡보(22유지) 6ak → 2lk or 236lk (드라/빅터는 불안정)

(시계 컷킥 (상대 팬티 각도) 뒤집기는 컷킥 콤보 5타 토네 후 시계 횡보(88유지)를 길게)



2. 벽 콤보 시 토네이도는 6rk (뻥발)

(1) 단일 타수 벽콤보 : 기상 lp rp 6유지 lk / (레빗 심리 벽꽝은 rp 1rp 3유지 lp )


(2) 2~3 타수 벽콤보 : 9rk lk / 기상 lp rp rk (초다타수때 미끌어져도 rk(하단)에 걸림)

ps. 히트대시 / 어퍼 / 컷킥 후 벽 4lp rk 9rk lk 가 각도 상관없이 가장 안정적


(3) 뒤자세 벽콤보 : (뒤자세) rk후 ak연타

ps. 토네 후 남은 거리 별 벽걸이 - 근접 : 어퍼 or 236lk or 원투 (최근접 : 백대쉬 어퍼) / 근거리 :<2rp rp> or <4rp lp> or <빽플립 lp rk> /

중거리 : <6rp lk> or <4lp rk> / 원거리 : 빽플립 lp rp (최장거리 : 666 (근접대쉬) 후 빽플립 lp rp)


로 하시면 되는데, (콤보 중 토네이도 소모 없이 벽꽝 후) 벽 토네이도 하실때는 236lk 보다는 6rk (뻥발)를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는 6rk 시, 거리를 역으로 떨어뜨려주는 자체 축 보정 효과

축이 틀어져 벽꽝이 안되도 바로 0타 토네이도 콤보로 이행할 거리와 시간을 벌어 줍니다.


특히, 콤보 중 발레 자세 벽광 (뒤 자세 lk rk)/ (뒤자세) 2lk rk 후 벽꽝 등

콤보 / 카운터 중 벽에 닿아 다급하게 대응해야 할 때 무지성으로 쓰기 편합니다.

ps. 뻥발이 철권8에서 그나마 리리에게 주워진 새로운 밥줄이기 때문에 평상시 부터 버릇을 들이기 위해서도 추천


그 밖에 팁으로, 벽 근처에서 <뒤자세 lp rp> 로 선 토네이도 / 혹은 위에서 말한 <발레 자세 벽꽝 후 6rk (뻥발>) 식으로

뒤 자세가 콤보 중 벽 거리 조절을 유동적하기에도 좋습니다.


기타1. 벽에서 뒤자세 ap : 1lp 3유지 lp 벽에서 뒷자세 중단은 무조건 <뒷자세 lk rk> (호밍 & 벽꽝 & 벽토네 & 벽콤보까지 한 사발)

기타2. 벽에서 3lk (쿠킹힐) 카운터 : rk lp ap

기타3. 벽에서 기상 rk : 3rk rk

기타4. 기상 어퍼로 벽에서 높은 벽꽝 : 6lk → 6rk (벽 토네이도) 기상 lp rp 6유지 lk



3. 새로운 파크를 이용한 저단 벽꽝 날먹

벽 근처에서

lp lp (뒤 자세) → RP (막혀도 13)

lk rp 6유지 ap (막혀도 11) / 4lp 6유지 ap 등


로 둘 다 막혀도, 안뜨는 파크라서 벽꽝 심리로 매우 좋습니다.

(7때는 파크가 쓰래기라 리리로 파크 쓸 생각 조차도 못하고 있었는데

하도 다른 캐릭터들한태 당해서 복수용으로 해봤더니 잘 낚임)


ps1. 3lk (쿠킹힐) 가드 후 6ap 카운터 시, ap(쌍장)가 확정이라 벽꽝 심리로도 매우 좋습니다.

ps2. lk rp 하다가 rp 카운터 나면 <6유지 rp lp> / <투포> 로 벽꽝 확정입니다.



기타1. 리리 저단(초보) 날먹 모음

1. 투포 후 캐논 (투포 후 상대가 항상 원투로 반발하는지 체크하고 쓰면 금상첨화)

2. 236ak (4lp 6유지 ak) 후 컷킥 or 잡기

3. 기상킥 (4lp 6유지 rk) 후 캐논 or 제자리 컷킥 (가드백 후 무지성 상단 지르다 맞음)

4. 제자리 컷킥 가드 시, 캐논 (상동)

5. 원투 or 왼어퍼 가드 시킨 후 횡신 컷킥 or 캐논 (리리의 알파이자 오메가, 눈이 좋으면 짠손 or 짠발 헛칠때만 사용)

(잡풀처럼 프렉티스 걸어놓고 횡신 했을때 짠손, 짠발 나오면 조건 반사적으로 컷킥 쓰는 연습 추천)

(이게 어떤 심리이냐면, 원투 캐논 / 투포 캐논로 상대가 원투 가드 후 게기지 못함 악마발 / 쿠킹힐 깔 수 있음

그러면 악마발 / 쿠킹힐 이지선다를 파해하기 위해 짠손을 씀 이 짠손을 횡신 컷킥으로 잡으면 됨)



기타2. 리리 중단(중수) 날먹 모음

1. 원투 / 뒷자세 rp (파크) 히트 시 뻥발 (양횡까지 잡는 절대 판정, 반발하면 100% 카운터) (반드시 히트 판정 확인 후 사용)

2. 원투쓰리 or 투쓰리 후 반시계횡 컷킥 or 캐논 (~~쓰리 연계 후 반시계 횡신 시 빠름 & 횡각도 상당함)

3. 횡ap 가드 후 캐논

4. 기상킥 (4lp 6유지 rk) 후 백대쉬 (상황보고) 컷킥 or 뻥발

5. 9ak ak (9ak만 쓰거나 아에 안쓰다가 가드시 항상 원투 내미는 버릇 있으면 필살기로 사용)

(이 경우, 9ak lk 조차 보여주면 안됨) (후속타가 있다는거 자체를 감추는게 핵심)

6. 히트 상태에서 벽콤 후 4lk (or 4rk) lk or 6유지 컷킥 (6유지 하면 몸을 숙이는데 lk (하단)와 구분 안됨)

(히트 중 4lk lk 가 히트하면 넘어지고, 236lk or 횡lk 까지 확정으로 들어가다 보니 하단을 막을 확률이 높은데

이 때 일반적인 중단 이지가 4lk rk or 6유지 lk(와락) 이지만, 더 쌔게 6유지 컷킥으로 콤보를 노릴 수도 있음

단, 상대가 누워있으면, 6유지 lk 만 맞기 때문에 4lk 동안 상대가 굴러서 일어나는지 확인필요)



기타3. 캐릭별 날먹 파해

1. 킹 : 아무 기술이나 가드하면 캐논 (이득으로 잡을려다 계속 캐논 맞음. 몇 번 맞으면 잡기 포기하고 타격 위주로 하는데 그럼 매우 편함)

특히, 중단 미들킥 하고 걸어오는 파크 가드 시, 양잡 (이후 lk lp or 2lk 추가타 까지)


2. 화랑 : 연계 중 2타 가드 후 3타 때 캐논 (화랑은 자세별로 3타 때 막타 or 자세 전환 해야 되는데 자세 전환 계통은 하단 빼면 캐논이 다 이김)

원투했는데 파크면 쓰리 or 앉고 기상어퍼 (어려우면 항상 무지성으로 원투쓰리까지, 슈돌 or 파크 날라차기 끊는 용도)

(상대가 무지성 원투쓰리 쓰는거 보고 슈돌 안쓰기 시작하면 빽플립으로 쉽게 쉽게 들어갈 수 있음)


3. 레오 : 정주금계 2타 때, 후소퇴 (4ap) (절대 판정 수준으로 다 이김)


4. 요시미츠 : 핼리콥터 시 캐논 (중단 잡기? 빼고 다 이김)


5. 아주세나, 드라, 빅터 : 어썰트, 공참각, 공참손 가드 시 캐논 (중단 빼고 다 이겨서, 몇번 맞추면 상대가 역심리 걸림)

or 달려올 때 87 (빽덤블링) 스탭 / 4rk / 4lk / 횡보 등으로 헛치게 만든 후 띄우기

(아주세나 공참각은 중,상 인데 빽덤블링으로 갑자기 거리를 벌려서 1타 안맞으면 2타때 앉을 수 있음)


6. 샤오유, 자피나, 레이븐, 팽, 리, 니나, 로우, 에디, 곰 : lk lp & 횡신 lk & 컷킥 & 4lp 6유지 rk & 쌍장(ap) 위주 플레이

(숙이는 자세 or 매우 낮은 자세 캐릭터들을 잡는 대표 기술) (단, 샤오유한태는 쌍장도 조심해야 됨)


7. 레이나 : 통발 가드 시, (뱅글 돌면서 들어올때) 1lk (주로 쓰는 3가지 기술 중 하단 빼고 이김) or 퍼지 가드 후 기어


8. 알리사 : 톱 꺼내면 한번 막고, 캐논 (하단 뻬고 다 이김. 파크 발동 or 히트 시는 프레임 이득 때문에 캐논 안나가니 억지 금지)


9. 전 캐릭 공통 : 히트 발동 or 히트 대쉬 가드 시 캐논 (저~중단은 히트로 달려와서 잡기 쓰는 사람들 많음)


그럼. 좋은 하루 되시고, 다들 리리로 즐겜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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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나타 (중급닌자 & 백안) vs 사쿠라 (하급닌자, 2p 방향에 주머니도 해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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