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tired Air Marshal Subhash Bhojwani said that while the AESA radar and air-to-air refueling capability would compensate for most of the LCA's operational deficiencies, "with regard to day-to-day line maintenance I understand Tejas is still an engineer's nightmare. "I have yet to see any HAL aircraft where the canopy of one aircraft fits another without a lot of adjustments, the same for any other airframe component. Each aircraft seems to be ever so slightly different; this is a major shortcoming. US- and French-origin aircraft are designed from drawing board onwards to be easy to repair and parts are freely swappable. If HAL has made Tejas more maintenance-friendly than its predecessor products, then my stated opinion would need to undergo modification," Bhojwani said.
전직 공군 중장(예편) 보즈와니는 AESA 레이더와 공중 재급유 능력이 LCA의 작전상 능력부족의 가장 큰 부분이라고 말했음.
"내가 날이면 날마다 라인 유지보수를 하면서 느낀 건데, 테자스는 여전히 엔지니어의 악몽임. 여지껏 본 HAL산 기체 중에 한 기체의 캐노피가 다른 기체에
엄청나게 조정하지 않아도 들어맞는 꼴을 결코 본 적이 없음. 물론 캐노피만 그 꼴인 게 아님. 기체 어느 부품이던 간에 마찬가지임. 모든 기체가 제각기
조금씩 달라. 이게 가장 큰 문제임. 미국이나 프랑스 기체는 설계도대로 딱딱 만들어져서 수리도 쉽고, 부품교체도 잘 되는데 말임. 만약에 HAL이 과거 생산품보다
테자스를 좀더 유지보수에 용이하게 만들었다면, 그때는 내 발언을 고쳐야겠지만."
우선 테자스 캐노피가 기체마다 다르다는 발언은 사실임. 출처의 2015년 기사내용 중에 해당 발언이 나옴. 다만 테자스 캐노피만 문제 삼은 건 아님.
(테자스를 포함한) HAL산 기체 중에 (캐노피를 포함해서) 제대로 들어맞는 부품이라곤 하나도 없다고 한 거임.
사실 캐노피 잔혹사는 과거부터 봐야 함. Marut라고 HAL이 초음속 전폭기랍시고 60년대에 개발한 게 있는데, 엔진을 못 구해서 퇴역 전까지 마하 1을
달성해본 적이 없음. 이 녀석 캐노피에는 고정이 갑자기 풀리는 결함이 있었는데, 1970년 테스트 비행 이륙 직후에 그 문제가 발생해서 추락했음.
테스트 파일럿은 사망했음.
2012년에는 테자스 캐노피에 중대한 결함이 발견되었음. 신형 헬멧을 도입했는데, 이게 이젝션 시트 위로 튀어나왔음. 비상사출 시에 파일럿이 헬멧으로
캐노피 천장에 곧장 들이받기 딱 좋은 꼴이 되버린 거임. 인도의 자국산 비상탈출 시스템은 툭하면 오작동을 일으켰고.
2019년, 기존의 16밀 캐노피(20gm 버드스트라이크 내성) 대신에 24밀 캐노피(40gm 버드스트라이크 내성)로 업그레이드하기로 했음. 기존에 지른 16밀
캐노피 유리는 쓸 곳이 사라졌고, 이제 질러야 할 24밀 캐노피 유리는 기존의 결합부를 그대로 쓸 수 없어서, 기체를 손 봐야 함.
테자스 캐노피 오차만 가지고 그러는 건 너무함. 이 기체는 애초에 멀쩡한 구석이 없단 말임.
출처
http://indiandefensera.weebly.com/indian-defense-news/india-to-boost-lca-order-af-questions-its-capabilities
출처
https://www.globalvillagespace.com/over-60-of-made-in-india-iaf-tejas-grounded/
출처
https://timesofindia.indiatimes.com/india/lca-tejas-mk-1a-to-have-new-and-thicker-canopy/articleshow/67550885.c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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