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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 아래 이동 코드 속도 1일때 문제 해결

GMS2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2.06.13 19:4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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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각이동할때는 당연하지만 좌표가 소숫점 단위로 바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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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이런 요철부분(딱 플레이어 크기인 공간)에 못 들어가는 문제가 발생하는 건데...


이걸 막으려고 코드 마지막에 x = floor(x+hsp) 이런 식으로 처리함

그래서 이동속도가 낮거나 소수 단위이면 버림 처리되니까 움직임이 제대로 반영이 안 됨

지금 보면 이건 실수가 맞음 정수 단위로 대각 이동이 고정되니까 대각선 이동 속도도 정확하지 않게 되어버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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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법 1 : 아주 합리적인 방법으로, 충돌체를 스프라이트보다 약간 작게 조절하는 거임

그리고 floor는 제거해서 x += hsp, y += vsp로 수정

애초에 플레이어가 저렇게 딱 요철에 맞게 타일 크기인 경우는 흔치 않기 때문에 저 정도의 tolerance를 줘도 어색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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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법2 : floor 처리를 후처리로 넘기는 거임

소수 단위로도 움직이다 멈출 때는 정수 좌표로 이동함

(스샷은 숫자 차이가 좀 나지만 실제로는 452.62 -> 452, 299.38 -> 299로 이동해서 약간 멈칫하는 정도로만 보임)

pixel perfect 판정이 중요한 게임이라면 이 방법도 고려할만함



해결법 3 : 마지막 방법으로는 아예 대각 이동을 막아버리는 거임

대각 이동이 없으면 소수단위 움직임이 없어서(이동속도가 정수인 한) 따로 문제가 생기지 않음

하지만 이건 좌표계를 쓰는 8방향 이동과는 궤를 달리하기 때문에 더 간단한 게임에만 넣으면 될 것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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