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먼트뉴스 김수현 기자] 가을부터 시작되는 대기의 건조함은 겨울철 찬바람과 난방열까지 더해져 피부를 급격히 건조하게 만든다. 이 시기 피부가 당기고 거칠어지는 느낌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겪는 증상이지만 병적으로 가려움이나 건조함을 느낀다면 '피부건조증'으로 볼 수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보건의료빅데이터 개방시스템에 따르면 피부건조증 환자는 초겨울부터 증가하기 시작해 3월 이후에야 감소세로 접어든다.
피부는 가장 바깥쪽의 표피층과 그 밑의 진피층, 좀더 깊숙한 곳의 피하지방층까지 3개 층으로 되어 있다. 이 중 표피층에서 피부건조증 증상이 발생한다.
표피층은 각질세포와 표피지질로 이루어져 있는데 각질세포 속 천연 보습 성분이 감소하면 메마르고 하얗게 일어나며 가려움증이 유발된다. 심하면 피부가 갈라지기도 한다. 가렵다고 반복해서 긁다 보면 피부가 벌겋게 변하고 상처가 생기거나 피가 비쳐 보이기도 한다. 상처가 생기면 세균 감염으로 모낭염 등이 생길 수도 있다.
주로 팔다리나 몸통 등 피지 분비가 적은 부위에서 증상이 나타난다. 흔히 얼굴 부위가 건조하면 당기거나 하얗게 각질이 일어나는데 피부건조증이 심하면 얼굴보다 다른 부위에서 가려움증을 쉽게 느낀다.
과거에는 노인층에서 빈번했다. 나이가 들수록 표피지질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하지만 요즘은 환경적인 요인과 생활습관의 변화로 인해 젊은 층에서도 흔한 질환이 되었다.
겨울철 피부건조증은 실내 환경에서 건조함을 줄이고 피부를 촉촉하게 해주는 게 근본적인 해결책이다. 지나친 난방은 자제하고 실내온도를 18~20℃로, 습도는 가습기를 사용해 40~60%로 유지해주는 것이 좋다. 주기적인 환기도 필수, 화초를 키우는 것도 습도 조절에 도움이 된다.
세안이나 샤워는 지나치게 뜨거운 물보다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는 것이 표피지질의 손상을 줄일 수 있다. 목욕은 20분 이내로 짧게 하고, 씻고 난 후에는 촉촉한 상태에서 재빨리 보습크림이나 팩을 해주는 것이 좋다.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