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타임스=최봉애 기자] 연말연시 모임과 행사에서 많이 사용되는 일회용 종이냅킨 아무렇지 않게 입도 닦도 수저도 닦으시나요?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은 일회용 종이냅킨 21건과 장식용 냅킨 84건을 검사한 결과 일부 장식용 냅킨에서 포름알데히드를 비롯해 형광증백제, 벤조페논이 검출됐다고 8일 밝혔다.
장식용 냅킨은 진짜 장식용으로만 사용해야 한다(서울시 제공)
구체적으로는 포름알데히드가 8건, 형광증백제가 14건, 벤조페논이 23건에서 미량 수준으로 검출됐다.
조사 대상은 온라인과 재래시장 내 전문 매장, 중소 생활용품점 등에서 판매되는 제품이다. 유해 물질이 검출되지 않은 위생용품인 일회용 종이냅킨 21건은 모두 국내산으로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공산품으로 분류되는 장식용 냅킨 84건은 모두 수입산으로, 포름알데히드가 8건, 형광증백제가 14건, 벤조페논이 23건에서 미량 수준으로 검출됐다. 포름알데히드와 형광증백제는 종이 생산 시 첨가물로 사용되어 잔류할 가능성이 있는 물질로 인체에 접촉할 경우 호흡기나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고 벤조페논은 인쇄 잉크에 잔류할 수 있는 발암성 물질이다.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은 안전한 냅킨 사용을 위해서는 ‘위생용품’과 ‘공산품’의 구분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유해 물질이 검출되지 않은 일회용 종이냅킨은 모두 ‘위생용품’으로 분류된다. 특히 인체에 직·간접적으로 닿는 제품 가운데 특별한 안전관리가 필요한 품목으로 관리되고 있다.
따라서 공산품으로 분류되는 장식용 냅킨은 위생용품으로 관리되지 않아 입이나 손을 닦거나 음식에 직접 닿는 용도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장식용 냅킨은 테이블 바닥에 깔아 장식을 하거나 접시 등을 받치는 용도로만 사용해야 한다.
<bachoi@reviewtimes.co.kr>
<저작권자 ⓒ리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