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아머킹은 존나 좋은 성능의 왼어퍼 짠발로 짜게짜게 하며 헛친것을 줏어먹고 잡기를 걸어서 이기는 캐릭터이다
주력기
상단
1. 블스(다크 스매쉬) 6n23 rp
헛친거를 줏어 먹을때 이론적으로 가장 좋은것이 이 블스다 막히고 -10으로 딜캐가 있고 상단이라 막지르면 절대 안되는 기술이다
2. 래리어트 6n23 lp
조오오온나 길다 가드시키고 +6이지만 가드백 때문에 역심리가 걸린다 상대가 어퍼나 컷킥 같은걸 내밀면 때리려고 달려가다 맞는다 하지만 상대가 내밀때 자이언트 등등의 잡기를 사용하면 끌려와서 잡힌다 상대를 앉히기 위해 어느정도 사용해주자
3. 싸훅 4lp
발동 12 이득기 가드시키고 카운터 낼때 자주 쓴다
중단
1. 왼어퍼 3lp
발동 13 막히고 -1 히트시 +7이라는 미친성능에 양횡을 어느정도 잡는 아머킹의 상징적인 주력기다 이거 없으면 게임 못함 ㅅㄱ
2. 웨이브 기상킥 6n23 n rk
운영에서 설명하겠지만 아머킹한테 상당히 중요한 기술이다 막히고 -6 히트하고 +5
3. 기와 2rp
발동 17 가드시키고 -2 히트하고 +5 시계를 어느정도 잡는다 필드에서 굉장히 자주 사용하는 중단기다 rk lk로 3타까지 있어서 타수지랄하기 괜찮다 2타맞으면 3타까지
확정이고 다운잡까지 들어간다 다만 상대가 스프링킥을 하면 다운잡이 헛치는데 스프링킥은 맞지 않는다 스프링킥을 한다면 가만히 있다가 딜캐로 엿먹여주자
4. 훅 3rp
발동 15 가드 -12에 히트 -1인 안좋은 기술이지만 카운터시 콤보에 무려 10단으로 타수 지랄을 할수있다 보통은 2타까지만 쓰는데 그거도 막히고 -12다
난 보통 딜캐하고 절대판정으로 자주 깔아놓는 편이다
일본 프레임 사이트꺼 크롬 번역 돌렸다 알아서 봐라
5. 우종 6rk
발동 23 가드 +2 히트 +7 아머킹한테 얼마 없는 이득기다 다운 판정이 있고 싸훅으로 상단회피 없이 개기는 놈들을 엿맥일수있다
카운터시 앞에보고 눕는데 밟기 or 우종한번더 or 다운잡이 들어간다 의자단까지 우종 카운터 나고 다운 왼잡 푸는놈 못봤음 다운 왼잡이 애미없게 쎄서 총합 65뎀
주로 상대가 낙법칠때 이득가져가려고 많이 씀 필드에서는 안쓴다
하단
1. 짠발 2rk
아머킹이 짠싸움을 할수 있게 해주는 짠발이다 철권에서 제일 길다고 봐도 될 정도로 존나 길다
히트시 -2 막히고 -13이라 13기어 있는 새끼들한테 역대급으로 약하다 카즈야 조시 씹새끼들..
2. 수면차기 1lk
발동 23 히트 +5 막히고 뒤짐 이걸 보고 막는다고? 미친새끼들
3. 로블로 66 n rp
막히고 이거도 뜨지만 +7이라는 매력적인 숫자와 전진성때문에 안쓸수가 없는 하단이다 남발하면 띄워지고 좋아죽음
4. 무릎님의 말씀 1rk
무릎님이 킹머킹은 이거만 쓰면 된다 했음 막혀도 누워서 다운판정 있는거밖에 안맞는다 다만 원잽으로 건져지고 29프레임이라 보고 흘릴수 있냐 미친놈들아 난 안돼는데
5. 빠직 2lk
가드시 -12 히트 +1 꽤 좋은 하단이지만 상단회피가 없어서 상대가 굳었을때만 사용한다
잡기
1. 자이언트 641236 lp
왼잡
킹머킹의 상징같은 잡기다 10프렘이라 존나 빠르고 존나 쎄다
2. 샤이닝 666ar
양잡
이거도 존내 빠르다 가끔 중거리에서 써주자 우리 근샤는 못하잖아? ㅎ..
3. 기본 오른잡 ar
기본잡
왜 기본잡기 주제에 주력 잡기냐면 후상황이 미쳤다 뒤구르면 암산고가 확정 가만히 있으면 우종 밟기가 들어가고 사원맵이면 걸렸을때 222 ap 입력으로 바닥을 깰수도 있다
4. 둠스톤 파일드라이버 16ar
오른잡
존나 쎄다 말이 필요없다 바닥도 뿌숴진다 개쩐다
5. 원양어선 앉은상태에서 121 ap
양잡
패턴으로 기와 맞추고 앉은자세라서 원양어선 자주쓴다 필드에서는 거의 안쓰는듯?
6. 연잡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fightgametekken&no=3188315
저어가 이미 써놓음
운영
나는 아머킹의 가장 중요한 운영이 왼어퍼 심리와 웨이브라 생각함
왼어퍼 가드시키고 상대한테 이지를 걸수있음
예를들어 원투류로 내밀면 상단회피류 하단 즉 짠발이나 수면차기가 이김 안내밀면 왼어퍼 압박 이나 하단류 12프레임 이상으로 개기면 잡기가 들어간다
그 다음으로 중요한게 웨이브의 사용이다 웨이브로 접근은 물론 상중하 잡기까지 나올수 있다
아머킹의 가장 중요한 중단은 왼어퍼가 아니라 웨이브 기상킥이라 생각함 반시계로 피해질수 있지만
상대가 횡을 돈다 싶으면 웨이브를 통해 축을 보정하는거다
이렇게 웨이브 기상킥의 존재로 앉지도 횡을 돌지도 못하는 상대방은 결국 잡기와 하단을 내준다 아머킹의 연잡이 여기서 빛을 발한다
웨이브 샤이닝이나 웨이브 자이언트를 쓸수 있다면 그건 굉장히 도움이 된다 나는 못한다 시발
웨이브중에는 잡기 뿐만아니라 하단또한 나올수 있다
짠발뿐만 아니라 로블로, 빠직도 자연스럽게 넣을수 있다
상대가 굳는다 싶으면 이득기도 넣을수 있다
상대가 이제 웨이브 심리에 걸려주지 않는다! 싶으면 다시 왼어퍼 심리로 넘어가는거다 심리가 끝나고/주도권이 넘겨지고
백대쉬를 통해 거리를 조절, 접근할때 웨이브로 심리
그러다 상대방이 헛치면?
블스로 줏어먹는거다
이게 내가 생각하는 아머킹의 가장 이론적인 플레이임 나는 아머킹 하는법을 영상찾아보면서 힘겹게 배워서 다른 아머킹을 시작하는 플레이어들은 안그러길 바라는
마음에 쓸모없는 글을 쌌음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