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금융 시장을 뒤흔든 폭락장은 과거의 '거품 붕괴'와는 결이 좀 다르게 흐르고 있습니다.간밤의 폭락 사태는 이전부터 제기된 AI가 기존 산업 생태계를 너무 빠르게 파괴할 것이라는 공포에서 시작이 되었다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 할 수 있는데근본적인 원인을 한 번 심층적으로 짚어보았습니다. 1. 이번 AI발 폭락의 진짜 이유: "내 밥그릇이 사라진다"엔비디아 중심의 하드웨어 랠리가 지나간 자리에, 앤스로픽(Anthropic) 등 AI 기업들이 내놓은 강력한 소프트웨어 툴이 등장했습니다. 이는 기존 소프트웨어(SaaS) 기업과 데이터 분석 기업들의 존재 가치를 위협하면서"기존 우량주들이 AI에 먹힐 것"이라는 우려가 투매로 이어지는 결과를 만들었습니다. 2. 그렇다면 코인 시장은 왜 또 같이 떨어졌나?1) 커플링(동조화)의 함정, 코인은 ‘매도 우선순위’ 위치 비트코인이 '디지털 금'이라 불리지만, 여전히 거대 자본은 비트코인을 나스닥 기술주와 같은 '고위험·고수익 자산' 카테고리에 묶어 관리합니다. 테크주가 흔들리면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코인을 먼저 매도하는 ‘매도 우선순위’ 구조가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2) 유동성 회수AI 쇼크로 증시에서 막대한 손실을 본 기관들이 증거금을 채우거나 현금을 확보하기 위해서 유동성이 좋고 앞서 언급한 ‘매도 우선순위’인 암호화폐를 매각하면서 하락을 부채질했습니다. 그렇다면 2026년 암호화폐 시장은 비온 뒤 땅 굳을까? 암호화폐 시장은 단기적으로는 ‘변동성 지옥’의 구간을 지나고 있지만, 중장기적으로는 분명 ‘체질 개선’의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이는데주식 시장의 불확실성이 극에 달하면, 오히려 발행량이 정해진 비트코인의 '희소성'이 다시 부각되며금 가격이 반등하는 것과 같은 원리로 비트코인이 '안전 자산' 지위를 확고히 굳히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증시 붕괴를 막기 위해 연준(Fed)이 금리 인하 카드를 더 빨리, 더 크게 꺼낼 경우 시장에 풀린 유동성은 다시 코인 시장으로 흘러 들어올 가능성이 높아지는 만큼암호화폐 시장에 분명 이로 인해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다만 그 과정 속에서 규제 도입의 불확실성, 지속적인 변동성, 폭락에 의한 투매현상 등은지속적으로 조심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뉴스 홈 | 코박 - 가상자산 투자정보 플랫폼(cobak.co) 매일아침 똑똑한 코인 인사이트, 코박 뉴스레터 구독하기▶ 비트코인 7만5천 달러, 2026년의 바닥일 가능성이 제기되는 이유▶ 날씨가 많이 풀렸네요~하지만…▶ 시장 변동성이 커졌네요▶ 금은은 반등중이긴한데▶ 오늘은 오후반차입니다..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