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통령은 5일 충남 천안 한국기술교육대학교에서 열린 '첨단산업의 성장, 충남의 미래를 설계하다' 타운홀미팅 간담회에서 수도권 집중 문제를 국가적 위협으로 규정하고 지역 균형발전의 필요성을 강하게 역설했다.
이 대통령은 "서울·수도권 집값 문제는 대책만으로 쉽게 해결되지 않는 구조적 문제"라며 "근본적 원인은 수도권 집중"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은 "있는 지혜, 없는 지혜 다 짜내고 주변 모든 정책역량을 동원해도 쉽게 해결되지 않는다"며 지역으로의 행정기관 이전, 행정수도 건설, 2차 공공기관 및 관련 기업의 지방 이전 등을 보다 속도감 있게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방 균형발전은 도와주자는 차원이 아닌 국가 생존전략"이라고까지 표현하며 문제의 심각성을 강조했다.
특히 이 대통령은 지역 간 협력·광역화 모델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그는 "광역화는 세계적 추세"라며 충청권의 세종·대전 연합 사례를 긍정적으로 평가했고, 대규모 통합을 통해 부족한 자원과 역량을 통합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통합 추진의 최대 걸림돌로는 이해관계와 정치적 충돌을 지목했다. 이 대통령은 "이론적으로 통합이 바람직하다고 모두 동의하지만 현실에서는 정치적 이해관계가 큰 장애요인"이라고 설명했다.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