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주 블로그 포스팅에서는 "인디 게임은 너무 게임을 싸게 파는게 아닌가?"라는 질문을 드렸습니다.
기본적인 조사 결과는 AAA 게임은 계속 (가격이) 상승하고 있고, 하위 등급의 인디 게임은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으며,
상위 등급의 인디 게임은 꾸준히 AAA 게임의 약 1/2가격대를 형성하였습니다.
이를 시각적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역주:하위권 인디와 상위권 인디의 가격 비교표)
게임 판매를 준비하면서 가격을 정하려고 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가격을 올리고 싶은 인디 개발사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게임 가격 책정을 위한 4가지 팁을 소개합니다.
1. Steam에서 정가로 게임을 구매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소비자들은 게임을 정가로 구매하지 않습니다.
이것이 왜 나쁜지 의아해하실 수도 있겠지만, 이것이 현실입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Steam이 할인을 중심으로 알고리즘을 구축했기 때문입니다. 20% 이상 할인하면 Steam은 해당 게임을 위시리스트에 등록한 모든 사람에게 이메일을 보냅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구매하지 않더라도 캡슐(역주: 게임 썸네일을 말함)을 기억하게 됩니다. 언젠가는 구매하게 될 것입니다.
운이 좋아서 일일 거래나 다른 프로모션 팝업의 형태로 Steam 피처링을 받을 자격이 된다면,
Valve 피처링을 받으려면 상당히 큰 폭으로 할인해야 합니다.
할인 없음 = 특별 피처링 없음.
이제 여러분은 최저가 경쟁을 하지 않는 진정한 인디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원칙적인 입장을 취하고 이것이 얼마나 잘못된 것인지에 대해 대문자로 된 트윗을 많이 작성할 것입니다. (역주:대문자로 된 트위터를 작성한다=진지한 이야기를 많이 쓴다라는 것)
정가를 고수하면 고객들이 절대 할인하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고, 3달러를 절약하기 위해 6개월을 기다리지 않고 먼저 눈을 깜빡이며 정가로 게임을 구매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고객들은 눈을 깜빡이지 않습니다.
Steam 쇼핑객은 여러분이나 여러분의 게임을 거의 기억하지 못하며, 1년 전에 게임을 할인하지 않겠다고 엄숙하게 약속했다는 사실도 기억하지 못할 것입니다.
죄송하지만 게임을 할인해야 합니다.
따라서 가격을 책정할 때는 할인된 가격으로만 게임을 판매할 것이므로 20%~30%를 추가하세요. 이것이 현실입니다.
2.경쟁자와 비교(Look at comps)

"Comps"는 "Comparisons"의 줄임말입니다.
(여기서 의미하는 경쟁자는) 여러분의 게임과 비슷한 게임입니다.
따라서 지난 3년 동안 출시된 게임 중 여러분의 게임과 같은 장르와 규모를 가진 게임을 찾아보세요.
대작 AAA급 게임만 보지 말고, 모두가 이야기하는 인기 인디 게임만 보지 마세요.
또한 실패작과 아무도 알지 못하지만 실제로 잘 팔리고 있는 숨은 보석 같은 게임도 살펴보세요.
여기에서 비교 게임을 찾아보세요:-게임의 Steam 페이지로 이동하여 "더보기" 아래의 "모두 보기"를 클릭합니다.-또는 SteamDB에서 주요 장르의 태그 보기를 클릭하고 최근 출시작을 찾아보세요.-대화형 추천 기능을 사용하여 게임 범위를 좁혀보세요.
그런 다음 경쟁자를 정리할 열이 있는 Google 시트를 만듭니다:
-경쟁할 게임
-해당 게임의 Steam 페이지 링크
가격
게임의 품질. "품질"은 "내 게임보다 좋음" "내 게임보다 나쁨" "내 게임과 같음"이면 됩니다.
커뮤니티 반응
"커뮤니티 반응"을 찾으려면 각 게임에 대한 리뷰를 살펴보세요.
사람들이 게임을 추천하지 않거나 "가격 대비 가치가 없다"는 말을 많이 하나요? 적어 두세요.
이 작업을 10개 정도의 게임에서 수행한 후에는 "비교" 게임이 어떤 가격에 판매되고 있는지 꽤 잘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인디 개발사가 게임 가격을 낮게 책정하고 있다고 생각되면 "내 게임과 비슷하다"고 생각되는 게임보다 20% 더 비싸게 책정하세요.
참고로,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잘 아는 것처럼 보이고 싶다면 퍼블리셔 피치 미팅(역주:비즈니스 미팅을 피치 미팅이라고함)이나
Discord에서 "비교"를 사용하세요.
3.경쟁 게임의 가격 내역 살펴보기
사람들이 세일 기간에만 Steam 게임을 구매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시나요?
그런 게임들이 어떻게 할인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각 비교세션의 SteamDB 페이지로 이동하여 "가격" 열을 클릭한 다음 맨 아래까지 스크롤하세요.
이 그래프를 보세요.

게임 가격이 인상되었는지 또는 인하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얼마나 자주 그리고 얼마만큼 할인되었는지 살펴봅니다.
역대 최저 가격이 얼마였는지, 게임 출시 후 얼마 동안 기다렸다가 해당 가격으로 할인했는지 살펴보세요.
게임이 얼리 액세스(EA) 버전이었다면 초기 출시 가격이 얼마였는지, 그리고 공식 1.0 출시 가격이 얼마였는지 살펴보세요. 가격이 올랐나요?
4. 혐오자(Hater)들은 무시하세요
"아무도 가격에 대해 불평하지 않는다면 가격을 너무 낮게 책정한 것이다"라는 오래된 마케팅 공리가 있습니다.
가격에 불만을 품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괜찮습니다. 모든 사람이 여러분의 게임을 그렇게 좋아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괜찮습니다. 모든 사람이 여러분의 가격이 적당하다고 생각한다면, 여러분은 해당 장르에서 가장 저렴한 게임일 것입니다.
따라서 게임이 "괜찮은 게임이지만 세일할 때까지 기다렸다가 구매하겠다"와 같은 리뷰를 받더라도 기분 나쁘게 생각하지 마세요.

(역주:세일을 기다려. 비슷한 게임과 비교했을 때 이 게임은 제공하는 컨텐츠에 비해 가격이 너무 높아.)
혐오자는 무시하세요.
1번을 기억하시나요? 모든 사람은 게임이 세일할 때 구매합니다.
그래서 이 남자는 Steam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정확히 알려주고 있습니다. 다른 모든 게임과 똑같습니다.
요약
간단히 말해, 다른 인디 게임과 비슷한 가격을 책정한 다음 20%를 더 비싸게 책정해야합니다.
사람들이 게임에 정말 열광한다면 생각보다 50% 더 비싸게 책정하세요.
기대감이 높은 게임의 징후는 무엇일까요? 이 블로그 게시물의 "흥분의 징후" 섹션에서 몇 가지 징후를 정의했습니다.
딜런 게디그는 기대작인 페글린을 디자인하면서 가격을 정할 때 고민이 많았습니다.
그는 얼리 액세스 출시를 위해 예상보다 약간 높은 가격대인 19.99달러를 책정했습니다.
그 결정의 배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페글린 제작자가 인디 게임 가격을 높게 책정한 이유.
1. 가격을 높게 책정하면 출시 시기를 조금 더 관리하기 쉬운 수준으로 늦추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당시에는 풀타임으로 게임을 개발하는 사람이 저 혼자뿐이었고, EA 기간과 정식 출시까지 매출을 분산시켜 다른 사람을 풀타임으로 고용하고 필요한 경우 규모를 확장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고 싶었다.
2. 저희는 출시 규모가 실제보다 약 20분의 1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출시 2주 전에 확보한 WL의 10% 정도만 전환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이미 데모에 10시간 이상을 투자한 플레이어들이 3배의 콘텐츠를 위해 기꺼이 그 정도의 비용을 지불할 것입니다.3. 주변에서 치솟는 모든 물가에 대해 정말 걱정했습니다. 출시 한 달 전부터 기름값은 두 배로 올랐고 식료품 가격도 폭등하기 시작했습니다. 저희는 초기 매출로 생활비를 벌기 위해 다른 일용직을 구하지 않고도 게임 개발을 계속할 수 있기를 바랐습니다. 킥스타터가 더 나은 선택이었을 수도 있고, 가격 책정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도 피할 수 있었겠지만, 킥스타터가 Steam 출시의 기운을 많이 뺏는다는 점이 마음에 들지 않았고, 킥스타터를 성공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인력도 없었습니다.4. 주요 경쟁사의 가격은 모두 25달러였기 때문에 저희에게는 여전히 저렴한 옵션이었습니다(많은 경쟁사가 15달러에서 시작하여 점차 가격을 올렸는데, 이 역시 저희에게는 현명한 생각이었을지 모르지만 1번과 모순되는 점이 있습니다). AAA 가격도 또 다른 가격 인상을 추진하기 시작하여 좋은 시기임을 예고했지만, 물론 그 시기가 조금 더 일찍 시작되었더라면 우리가 그 문턱을 넘지 않았을 것입니다.5. 모바일 업계에서 일어난 것처럼 인디 게임이 바닥으로 추락하는 것을 막기 위해 우리 플랫폼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저는 페글린을 시작하면서 본업으로 F2P 게임을 개발했는데 정말 힘들었습니다. PC 분야에서도 그런 일이 벌어지는 것을 보고 싶지 않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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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말고도 실제 인디 게임 구매자 게임 인더스트리 기사도 같이 보면 좋음
https://www.gamesindustry.biz/indie-games-who-buys-what-and-w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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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기사를 4줄요약 하면
-인디 게임 선호 가격대는 15달러에서 25달러 사이
-15달러 미만의 제품은 품질에 대해서 의구심을 갖기 시작함
-25달러 이상의 게임에서는 평균적으로 다른 게임보다 더 많은 컨텐츠를 요구함
-전체 구매자중 상당부분(약 30%)이 출시 후 구매까지 몇달을 기다리는 사람이 있지만, 출시 직후가 가장 중요하고, 약 10%의 구매자만이 게임을 예약 구매함.
그리고 이 기사 말고도 인디 게임 구매자들은 평균적으로 인디 게임이 조금 더 비싸도 자신의 정체성(인디 게임을 좋아한다)때문에 인디 게임이 20%정도 비싸도 사준다는 통계가 있음(예전에 읽은거라 기억은 안난다만)
어쨌건 동아시아 3국의 경우 게임이 쌈=싸구려 이게 확실히 아니지만 서양쪽 인식은 게임의 가격이 낮음=싸구려 라는 인식이 강하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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