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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팁] 스팀판) 제로 반격기 정확한 커맨드들

KINGSWAG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2.08.18 16:41:24
조회 6663 추천 17 댓글 11
														

존나 이유는 모르겠는데 중구난방에 기술 커맨드 오표기도 많고 지멋대로라서 정리할 겸. 플스판은 안그런것 같은데, 유독 스팀판+한글패치가 그럼.


뭐 키들이야 각자 알아서 쓸테니깐. 나는 패드 안쓰고 키마인데다가, 네모세모 도형그리기 귀찮아서 그냥 "약"공격, "강"공격, "잡"기 로 표기함.


그리고 한글패치 버젼에 따라 기술명칭도 표기가 조금 다른것 같은데... 대충 커맨드보고 무슨 기술인지 유추바람 ㅎ;


커맨드 오표기된 기술명은 빨간색으로 강조해둠. (도지마의용 - 기어카운터 철권, 슬러거 - 배트기술 카운터)



대충 보면, 반격기가 크게 두가지 타이밍으로 나뉨.


1. 반격. 말그대로 반격. 맞고 또는 막고나서 0.1~0.3초 안에 반격. 타이밍이 널널한 편.

2. 요격. 날아오는 공격을 맞기 직전 (약 0.1~0.2초 전) 에 후려치는 것. 타이밍이 상당히 빡빡함. 다만, 히트액션 같은 경우에는 조금더 널널한 느낌.


타이밍 설명할때 이 두가지 개념을 가져다 설명하겠음. 반격기 타이밍, 요격기 타이밍으로 기술함.



[키류]

불한당 >

카운터 훅 - 락온한 상대가 공격할 때 강 : 요격기 타이밍의 대표격 기술. 정말 닿기 직전에 써준다는 느낌. 한 0.1~2초 정도 판정 시간으로 보인다. 코마키류 호랑이 떨구기와 완전히 동일한 타이밍, 방식이며. 그 위력도 그다지 큰 차이 없어 보이는 초고성능 반격기. 앞으로 동일 커맨드는 그냥 요격이라 표기함. 타이밍은 카운터훅과 거의 차이가 없다. 때문에, 이 기술을 마스터하면 시리즈 내의 모든 반격기가 사용 가능하다.

보디 카운터 - 가드 "직후" 강 : 요격기 타이밍으로 가드 후 강. 가드를 누르고있는 상태로 강공격 연타해봤자 안나간다. 개인적으로 코마키류 튕겨내기 상위호환 기술.

근성 반격 - 피격 후 약, 강, 잡 : 반격기 타이밍이나 이건 그냥 맞고 발악하는거. 타이밍이고 뭐고 없다. 두들기기만 해도 나감. 특히 박치기(강공격)의 경우엔 카운터훅 삑사리때 거의 자동으로 발동됨ㅋ 자주 볼거다. ㅋㅋ



러쉬 >

주먹 박살의 극 - 적이 공격할때 강 : 요격기 타이밍이지만, 상당히 널널하다. 히트 게이지 소모. 주먹만 반격. 타이밍 자체는 그다지 어렵지 않고, 극 아이콘이 우측 상단에 뜬다. 히트 액션이니 당연히 히트게이지 소모.

카운터 스웨이 - 락온한 상대가 공격할 때 잡 : 요격기 타이밍. 이를 뭐 반격기라고 해야하는지는 잘 모르겠다만, 여튼 커맨드와 사용 타이밍은 카운터 훅과 동일함.


파괴자 > 요격형 기술이 "금강의 복근" 제외하고는 없다. 그리고 반격기술 모두 히트 3단계를 요구. 맞기전이나 막고나서 조지는 불한당과는 다르게 "덜아프게 맞고" 아프게 조지는게 컨셉이라서 반격기 시전에 성공하더라도 어느정도 데미지 감내를 해야한다.

캔슬 레지스트 - 적이 공격할때 가드 : 그냥 말그대로 공격캔슬 가드. 타이밍 쉬움.

금강의 복근 - 적의 공격을 받음과 동시에 가드 : 요격기 타이밍에 가드. 캔슬 레지스트랑은 조금 다르게, 카운터훅 타이밍에 가드를 눌러줘야 발동. 적이 살짝 튕긴다.


배시 레리엇 - 가드 도중 피격 후 약 : 반격기 타이밍. 히트 3단계 요구. 타이밍 자체는 쉽다. 그냥 연타해도 평타 공격은 안나가고, 피격 직후 자동으로 나가지는 기술.

베어 허그 - 가드 도중 피격 후 잡 : 반격기 타이밍. 히트 3단계 요구. 이것 역시 배시 레리엇과 타이밍 동일. 역시 연타해도 나감.

크래시 해머 - 가드 도중 피격 후 강 : 반격기 타이밍. 히트 3단계 요구. 이건 멀리서부터 미리 연타 할 경우에 돌진 베어 허그가 나간다. 요격타이밍에 쓰면 아무것도 안나가고, 상대 공격 피격 직후 크래시 해머 발동.

파괴자의 극 [인내심의 한계] - 락온+가드 도중 피격 후 : 반격기 타이밍. 히트 3단계 요구. 락온과 가드는 순서 상관없다. 락온+가드만 강공격 이전에 선행 입력되면 됨. 네 기술 모두 타이밍이 동일하게 반격기 타이밍이다. 요격형 기술이 금강의 복근밖에 없다. 이것 역시 미리 연타할 경우 돌진 베어허그가 나가지만, 타이밍 자체가 널널한 편. 다만, 락온 대상이 아닌 다른 상대의 공격에 피격 당했을때는 크래시해머가 나간다. 사실 그냥 가드만 누르고 있다가 공격 오는거 보면서 락온하고 맞고나서 쓰고 하는 식으로 해도 널널하게 나간다. 다만, 반대의 방식으로 락온하고 있다가 요격기타이밍으로 가드(금강의 복근) 를 누르고 강공격을 입력하면 돌진 베어허그가 나가면서 공격을 헛치니 주의.



도지마의 용 >

기어카운터 [비틀기] - 락온한 상대가 공격할 때 잡 : 요격기 타이밍. 주먹공격만 반격(발공격, 무기공격 x). 카운터훅과 동일한 느낌. 다만, 카운터훅처럼 무적시간이 없고 슈퍼아머만 존재하기에 난전에서 쓰기도 힘들지만, 쓴다한들 쳐맞을 가능성이 농후하다.

기어카운터 [철권] - 락온한 상대가 공격할 때 강 : 요격기 타이밍. 히트 3단계 요구. 기어카운터 철권이 비틀기에 비해서 위력은 더 센 대신 히트게이지가 2줄 소비된다. 그리고 사거리가 상당히 짧다.

히트액션 [손바닥 치기의 극] - 락온한 상대와 일정 거리일때 강 : 이건 그냥 거리 문제고, 타이밍은 상관없다. 보통 기어카운터 철권을 쓰려다가, 먼 거리에서 강공격을 눌렀을 경우 발동. 이건 반격기가 아니고, 철권 쓰려다 자주 나가는 기술이라 설명 덧붙임.

기어카운터 [튕겨내기] - 가드 "직후" 강 : 요격기 타이밍으로 가드 후 강. 히트 2단계 요구. 보디 카운터와 동일한 느낌의 반격기. 성능은 조금 후달린다. 그리고 간혹가다 적들이 피한다.




[마지마]

싸움꾼 >

반야 반격 - 락온한 상대가 공격할때 잡 : 요격기 타이밍. 히트 3단계 요구. 자체 데미지도 나쁘지 않고, 후속타로 벽근처면 여러 콤보를 넣는것이 가능. 다만 좋은데, 몇가지 제약사항이 있음. 1. 히트게이지 3단계 2. 잡기판정이라서 무기 든 뚱땡이들한텐 안먹힘. 3. 히트게이지 소모

싸움꾼 기술 [반격] - 피격 후 약 or 강 : 반격기 타이밍. 히트 상태 요구. 그냥 맞고 때리기. 연타로도 나간다.

싸움꾼의 심득 [구렁이] - 상대가 공격할때 강 or 배후에서 강 : 요격기 타이밍. 히트 3단계 요구. 히트액션이라 타이밍은 조금 널널한 편.



슬러거 >

배트기술 [반격] - 피격 후 약 or 강 : 반격기 타이밍. 그냥 맞고 때리기. 연타로도 나간다.

배트기술 [카운터] - 락온한 상대가 공격할때 강 : 요격기 타이밍. 히트 3단계 요구. 뭔가 이상하게 존나 구린 기술. 판정도, 사거리도, 데미지도 모두 불만족 스럽다.

배트기술 [반격 몸통 치기] - 가드 "직후" 강 : 요격기 타이밍으로 가드 후 강강. 히트 1단계 요구. 보디 카운터처럼 써주면 된다. 상당히 고성능. 다만, 히트게이지의 제약이 좀 심하다. 한칸이라도 히트를 채운 이후라면 사용불가.


댄서 >

무투왕의 극 [주입무] - 락온한 상대가 공격할때 강 : 요격기 타이밍. 패는 모션은 별거 없어보이는데 이상하게 존나 셈. 히트게이지도 필요없어서 상당히 고성능.

프리즈 카운터 - 프리즈 포즈 도중 적이 공격할때 강 : 요격기 타이밍. 프리즈 포즈 도중 사용 가능. 생각보다 발동이 어려운 느낌.

브레이크 롤 - 가드가 튕겨져 나갔을 때 약 : 반격기 타이밍. 가드가 튕겨나갔을 때에만 사용 가능.

방파무의 극 - 가드가 튕겨져 나갔을 때 강 : 반격기 타이밍. 가드가 튕겨나갔을 때에만 사용 가능. 히트게이지 소모.


시마노의 광견 >

광견기 [귀염] - 락온한 상대가 공격할때 강 : 요격기 타이밍. 히트게이지 소모. 고성능의 반격기. 데미지도 준수하다.



타이밍이 각 기술들마다 제각각 조금씩은 다를지 몰라도, 얼추 다 비슷하니깐 하나 타이밍 제대로 익히면 나머지도 그렇게 어렵지는 않다. (라고 말하면서 아직도 호떨쓸라면 발차기 뿅뿅 차고있다.)


내 생각에 직관적으로 공격 모션 보면서 치는 반사신경은 정말 타고난 사람들이나 가능할것 같고 ㅋㅋㅋ 그저 많이 보고 많이 해보는 것만이 답이다. 나도 호떨 익숙해지려고 불필요한 인카운터 전투를 두세시간씩 한적도 있음. 하도 잘써보고 싶어서.



근데 분명히!!! 1회차때는 인게임상의 커맨드 표기와, 실제 커맨드가 다른게 꽤 많았었는데. 그때는 내가 한글패치를 잘못 깔았었나?? 이번에 시작하기전에 디씨 공지에 있는 한패 새로 깔고 했더니 예전의 오표기들이 사라진것 같다. 표기가 다른게 분명 꽤 많았던걸로 기억하는데, 도지마의 용 기어카운터 철권, 배트기술 카운터 외엔 틀린 곳을 못찾겠다.


분명히 반야반격도 락온+강공격으로 나왔었는데, 이번에 할땐 잡기로 제대로 나오네.. 키류꺼도 몇개 틀린 커맨드 있었는데...


오류 있음 지적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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