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톰죽) 1.7 기사(불워크) 가이드 : 1부 빌드

ㅇㅇ(121.140) 2021.06.10 16:05:29
조회 3168 추천 15 댓글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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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세인 모험 드워프기사 기록 (DLC적용X 팅커X 에스코트애드온X 유니크상점X(상인사망) : 최강빌드를 안만들고 그냥 무난하게 하면 어떻게될까 해봄)

https://te4.org/characters/108427/tome/f176f631-8d9c-44f9-a5f9-5112d336a9bf


엄청 예전에 하다가 최근에 다시 톰죽 한글애드온이 정식 한글언어로 들어갔다는 얘기 듣고 다시 톰죽을 해보게 되었는데 중간에 1.6버전에서 엄청 대격변패치를 해서 뭐가 뭔지 감도 안잡혔음

공략을 봤는데 지금 버전의 데이터랑 예전 버전(1.6이전)의 데이터는 다른부분이 많았다.

포럼 불워크 가이드도 1.5버전이고 여기 갤러리 가이드도 그쯤버전이었던거로 보임

그래서 직접 해보고 공략을 써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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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불워크 특징

- 밀리클래스다. 스탯은 힘/민첩/체격

- 기절저항이 40~55%정도 딸려온다. (방패벽 유지기)

- OP 카테고리 전투전술?(Battle Tactics)가 있다.

- 방패방어 : 고정뎀감이다. 데미지 계산의 끝에 적용되서 초반 100딜 ~ 후반 300+딜을 줄인다. 모든 속성을 막을수있으며 저항이 달린 속성은 50% 더 막는다.


ㅇ 장점

- 1:1이 세다. 물리방어력 떡칠한 근접직업 기반 몹이 아닌이상 반격걸면 거의 1~2턴내로 잡아내는게 가능

- 단단하다. 인세인에서도 원턴킬 안남. 대부분의 죽음은 안일사다

원턴킬에 대해 : 보통 원턴킬 당하는 이유는 마법데미지보다는 무기기반 데미지로 죽는경우가 많음 그 이유는 무기기반 데미지는 기본 데미지에서 무기스킬의 %를 다시 적용해서 하기때문에 근본적으로 마법데미지보다 높을수밖에 없음 (플레이어캐릭터는 속성증뎀을 미친수준으로 넣어서 300%~400%를 만들어내지만 일반몹들은 그러지않음)

근데 이 무기스킬 데미지는 방어력으로 감소함. 그래서 로브를 입으면 원턴킬날때가 많다. 특히 정밀일격+GWF+칼부 맞으면 로브는 그냥 1500딜맞고 바로 원턴킬날때가 많음. 물리저항이 있어봤자 기본딜이 거의 3000딜이고 거기서 저항 50%적용해도 1500딜이기 때문임.


ㅇ 단점

- 1:N이 약하다. 유니크+레어몹 2명만 붙어있어도 찢어서 V자통로로 유인해서 잡아야함. 근데 인세인에서는 사기캐 아닌이상 어차피 다 그렇게 해야한다.

- 직접 공격을 안하는 소환직업들한테 약하다. V자통로로 유인해서 잡으면 해결된다.


불워크의 대부분의 단점은 V자통로로 1:1상황을 만들면 해결되는 양상이기때문에 돌죽을 좀 해서 지형파악을 하는 감각이 있다면 엄청 쉽게 플레이가 가능하다.


ㅇ 최적 종족

- 드워프 : 물리방어가 단단하다. 이미 물리방어가 강한 불워크에 더 단단한 드워프를 얹으면 오버가 아닌가 할수있는데 오버가 아니다.

근접 공격 무시, 벽넘어 도망치기, 내성 다 좋고 거기다 초반구간을 쉽게 뚫기 위한 추가던전, 추가상점까지 준다. 혼자만 마을+던전 가지고있는 십사기종족임 동대륙갔다오면 5티어 리필까지 해준다.

노말, 나메, 인세인 모두 다 괜찮다. 인세인에서 내성(세이브)가 안먹힌다는 통념이 있었고 (나도 그렇게 믿어왔었음) 실제로 거의 그랬다고 보는데 무기마스터리 물리력 너프가 몹들의 파워를 정상적으로 만든것 같다.

- 오우거 : 경험치를 못먹어서 2티어구간에서 헬이 된다. 그래서 안정성이 떨어짐. 양손무기 + 방패를 들 수 있는데 양손무기의 특징은 굉장히 공격적인 온힛효과가 많다. 한손무기는 좀 온힛효과가 유틸성인게 많은거같은데 양손무기는 좀 더 공격적임. 대신 템을 제대로 못 주워서 크기를 못키우면 물리력에서 굉장히 손해를 본다. 불워크는 프록효과를 크게 노리지 않기때문에 오우거 해도 괜찮음

오우거는 성장난이도가 엄청 높고 후반포텐셜이 높은데 어차피 근접캐가 후반포텐셜 높아봤자 1:1 유도해서 잡아야하는것은 똑같다. 성장했다고 1:3 이상 하다간 죽음

- 엘프 : 샬로레 탈로레 둘다 그냥 괜찮음 하지만 성장난이도도 어렵고 굳이 할이유가 있나 싶음

- 코르낙 : 반마법가면 할거같은데 반마법 자체가 안좋음


개인적으로 유틸성, 안전성 모든 면에서 드워프가 좋다고 생각한다. 특히 내성(세이브)에 대해 직접 체감해본결과 매우 안정적이란것을 느꼈음 근데 불워크 특징이 오래 쳐맞아야하니까 내성이 높아야하는것이고 다른 순삭 가능한 근접직은 내성이 적당히만 있어도 된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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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빌드 (초중반)


방패공격 3/1/1/1 = 스턴길이를 위해 3, 나머지는 1로 해도 별상관없음

방패방어 5/1/1/1 = 1번스킬이 초중반 캐리를 해주는 진국스킬임

전투기술 1~2/1/1/1+ = 돌진거리 답답하면 2로 해줌. 블라인딩스피드는 중갑때문에 기력이 많이 딸릴거라 그냥 안찍는거도 괜찮음

숙련된투사 1+/1/0/0 = 잘 안쓰는트리인데 기력이 많이 부족할거기때문에 1번스킬 기력리젠을 저글링해주면 좋음. 저글링안할거면 3정도 찍고 잊어두셈

*전투전략 5/5/1/0 = OP스킬트리로 기력 딸려도 GWF(첫번째스킬) 찍고 패는게 스킬쿨 2번돌리는거보다 셀때가 많다. 두번째스킬은 잘 읽어보고 잘 쓰셈 엄청 좋음


전투훈련 5/3/0/3+/5/0 (저항력 / 중갑 / 경갑 / 정확도 / 무기마스터리 / 단검마스터리)

상태조절 2/4/1/0 = 두번째스킬은 최대한 빠르게 4를 찍는다. 그래서 초반에 힘+체격을 찍어줘야함

생존 1/1/1/0 = 도둑 에스코트로 얻으면 좋으나 에스코트는 운빨임

*드워프 1/3+/5/1 = 1/1/1/1 찍어놓고 돈이 모이면 3번스킬을 올려준다.


- 초중반의 핵심은 방패방어 1번스킬이다. 이게 올라갈때마다 생존력이 아주 크게 늘어남

- 숙련된투사의 1번 스킬로 중갑을 입어서 생기는 기력소비양을 커버해준다.

- 전투전략을 찍기 전(20레벨)까지 스킬포인트가 많이 남을텐데 숙련된투사 기력리젠 등 패시브스킬을 저글링하면 좋음


프로디지 : 25 ICCTW(세상을짊어질자) / 42 영원의수호? Eternal Guard

- ICCTW는 찍는 순간부터 엄청 좋다. 물리력이 늘어나서 데미지도 잘들어가고, 중갑 기력페널티가 없어지고, 무게페널티가 없어져서 템 많이들고다닐수있고(큰 장점임),

힘기반 주입물도 성능이 엄청 좋아지고, 물리내성도 좋아진다. 그냥 사기프로디지임

- 이터널가드는 찍으면 방어가 1에서 2턴이 된다. 또한 방어한 공격들에 대해 전부 반격상태이상을 띄운다.(원래는 첫 공격자만)

이걸 찍으면 거의 4턴 방어유지가 가능해지기때문에 42레벨 이후의 난관을 극복하는데 필수적이다.


카테고리포인트 : 10 각인 / 20 전투전략 / 34 각인(소멸의룬) / 샌드웜백업보스 암거나 (난 전투의함성 찍었는데 솔직히 별쓸일없었음)




ㅇ 빌드 (최종)


방패공격 3/1/1+/3~5

방패방어 5/1/5/4

전투기술 3/5/4/5

숙련된투사 1+/1/5/0

*전투전략 5/5/1/0

*전투함성 1/2/3+/1 = 찍어놓고 별로 안씀. 버프에 턴소모가 들기때문에 진입전에 버프걸고 들어갈순있는데 후반가면 귀찮아진다

전투훈련 5/3/0+/5/5/0

상태조절 2/4/5/1

생존 1/3+/1/0

*드워프 1/3+/5/1

- 후반에 좋은 로브를 찾아서 로브를 입게되면 경갑마스터리를 올려주고 로브를 입으면 된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별로 추천하지 않음

불워크는 많이 일방적으로 쳐맞는상황이 많은데, 물리데미지의 특성상 아머가 근본적으로 밀려버리면 엄청 큰 데미지를 입게끔 계산식이 만들어져있음

그걸 충당하기 위해서는 거의 50~60% 이상의 물리저항력과 일방적으로 팰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함. 불워크는 전자는 가능할지 몰라도 후자는 근본적으로 불가능하다.

물리증뎀이 60% 저항관통 30% 올저항 40% 이런 로브를 입더라도 한마리씩 손수 패줘야하는게 불워크라 불워크나 몇몇 클래스 한정해서는 중갑이 낫다고 생각함

- 뎀딜스킬을 찍냐 마냐 문제가 있는데 스킬포인트 잘 조절할 수 있으면 찍는게 좋다. 딜량 20%정도 차이나는데 어차피 딜량 남으니까 덜 찍어도 큰 문제는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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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플레이 팁

- 기본 스킬콤보는 스턴기(1번스킬) -> 방패공격2번스킬(공격하며 방어) -> 상대 반격상태이상 걸렸으면 맹공(=어썰트, 4번스킬) 이다.

- 42레벨 이후의 스킬콤보는 시야에 보이면 방패방어 -> 반격먹은적에 스턴기 -> 2번스킬로 다시 방어 -> 반격먹은적에 맹공 반복이다.

맹공은 항상 상대가 반격 상태이상에 걸렸을때 쓴다. 딜이 2배는 차이난다.

- 수동 방패방어스킬은 쓰기 쉬운 단축키 (나는 Q로 해놓음)에 놓고 쿨타임도 보기 쉬운 자리에 둔다. 초반에도 쓰이고 중반에도 쓰이며 후반에도 쓰인다.

- 굴착턴수 짧은 곡괭이를 구비해두고 굴착 단축키를 쓰기 쉬운 자리에 두고 (나는 E로 해놓음) 벽을 지그재그로 파자. 항상 1:1각을 만들수있으며 초중후반 모두 쓰인다.

이거만 알면 다 한거임

- 계단을 내려갔을때 주변에 적이 있다면 조심스럽게 끌어서 잡을 각을 보고, 만약 적이 없다면 바로 벽으로 굴착을 해서 지그재그 자리를 만든다. 만들어두기만 하면 그 자리는 안전자리가 된다.

- 1:1로 승부가 안 나는 적은 메모해두고 그냥 나중에 와서 잡자. 보통 프로디지 찍기 전 25레벨 이전에 이런 사태가 많이 나오는데 오우거는 피똥싸면서 어려운던전으로 가서 경험치를 구걸해야하지만 드워프는 던전이 남아돌기때문에 쉽게 갈수있다.


팁해봐야 별거없고 시야플레이, 굴착만 잘 해서 근접 1:1각 만들면 된다. 그러면 방패 방어 성능이 워낙 좋기때문에 왠만해서는 다 잡을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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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아이템 선택

내 캐릭터로그를 보면 템자체가 엄청 구린데 그래도 클리어하기에는 상관이 없다. 보통 근접캐가 파밍이 많이 필요한편인데 불워크는 방패방어로 다 퉁칠수 있다보니 파밍이 그닥 많이 안필요한듯.. 랜다트 5티어방패도 없었다. 마지막에 템도 안뜨고 유니크상점도 상인죽어서 못열어서 대충 보석 조합해서 목걸이랑 장신구를 때웠음. 다크툰건틀렛도 안떠서 유사 다크툰같이 보이는 장갑 꼈음

이 말은 템이 부족한 노말, 나메에서도 쉽게 할 수 있다는 소리다. 겜끝날때까지 1.5만골만 있어도 유니크도박으로 무기, 방패 둘다 좋은거로 맞추기가 가능함


대충 좀 하다보면 뭘 껴야하는지 다들 알지만 정확히 뭘 껴야하는지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서 옵션 우선도는

1. 기절저항 100% = 45%정도만 채우면 된다. 초반에는 석영 보석반지로, 후반에는 40%정도 되는 템이 있을것이기에 대충 90%~100%는 쉽게 확보가능

2. 주요 속성저항 (화염 냉기 황폐 > 어둠 산성) = 던전에 맞춰서 바꿔낄수 있으면 좋으나 최소 40%는 갖춰야한다.

주문력에 기반한 마법 데미지는 아머로 막을 수가 없고, 방패방어로 막아지기는 하나 기본 데미지자체가 높기때문에 속성저항은 필수다.

시야에 보이기 전에 잡아낼 수 있는 사기캐들이나 보자마자 죽일수있는 사기캐는 다르지만 기사는 일단 몇대 맞고 시작하기에 속성저항을 꼭 갖춰야 한다.

어디에 어느 속성저항이 중요한지 잘 모르겠으면 검색하거나 갤에 질문ㄱㄱ 너무 많아서 나열할수가없음

3. 딜링능력 = 치명타피해, 물리증뎀, 물리속성관통, 물리력=힘, 방관 등이 해당한다.

중요도는 치명타피해(맹공은 반드시 크리가 뜨므로) > 물리증뎀 > 방관=물리속성관통 > 힘=물리력 정도로 보면 될거같다.


무기는 치명타시 XX 등의 효과를 거는것이 좋다. 전투가 빨리 끝날거면 어차피 데미지로 죽이는데 오래 끌거면 그런 효과를 거는게 좋은편이다.

방패는 방패방어시 주변에 출혈을 걸어버리는 방패가 아주 좋고 보스전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동티어의 속성방패들을 하나씩 구비해두고 상대 속성에 맞춰서 진행하면 이론상 아주 좋지만 귀찮기때문에 그냥 가장 데미지 높고 스펙 좋은 방패를 들고 싸우면 된다.


장신구는 사이오닉쉴드(초능력 방어막)가 좋다. 이 장신구의 고정뎀감에 방패방어의 고정뎀감을 얹으면 거의 500딜 이상을 막아버린다. 사용시 턴이 든다는 문제도 기본적으로 방어력과 속성저항이 빠방하기때문에 쓰는 턴/리필 턴에 죽을 위험도 적다. 전투전에 사용하는게 가장 좋긴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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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부에서는 플레이하면서 메모한 내용으로 상세한 진행과정을 풀어보겠다.

2부 :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rlike&no=371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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