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 형이 오색 케이블카 설명해줄께 나중에 지나갈때 봐라 물론 그전에 언론에서 보여주겠지만. 사실 등갤러중에 한계령 지나가봤다면 뭐 설명이 필요없지만. 그 중간에 대해서는 좀 궁금할수도 있을 듯.

요게 대략적인 노선이다. 오색 그린야드 호텔 앞에서부터 끝청까지 치고간다. 케이블카니까 중간에 여라개의 삭도시설 거치더라도 직선이긴 할듯 길이가 꽤 길어서
거의 4km정도 나온다. 자 이게 왜 자연 파괴자인지 한번 보자면, 우리가 알고있는 오색등산로 구간에서 대청까지는 대청봉이 아니라 끝청이 등산로의 2/3을 차지한다.
중간에 설악폭포 이정표 이후에 물길을 건너면 거기가 대청봉구간임.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오색 등산로 구간은 이미 만들어진거지만, 자연 환경 영향 평가나 동식물에
미칠 영향을 보자면 끝청 능선의 하부 구간 일부와 대청봉에서 발원하는 "관터골"의 좌골인 관터 좌골정도에 영향을 주게된다. 대청봉 절반지나면 캄캄한 밤중에 우측으로
계곡이 있는데 그게 관터골임. 여튼 이렇게 오색 등산로처럼 정해진 길 내에서만 다니면 동식물도 그에 맞게 적응을 한다. 하지만. 오색 등산로는 그대로 두어 탐방로 개방
시간내내 사람이 돌아다니게 두고, 끝청과 대청 사이에 있는 계곡지는 케이블카의 소음으로 동물에겐 재앙과 같게되겠지. 물론 진짜 재앙이 되려면 태양광 정도 설치해주면
문재앙 하는거지.

시작점은 그린야드 호텔이다. 여기서부터 오색등산로까지 거리가 꽤 길다. 호텔 앞에 지금은 작은 색길 처럼 된 길이 하나있는데 그 안에 케이블카가 들어섬.

오색 등산로 입구에서는 탐방로에서 다리끼고 한 200미터쯤 옆으로 케이블카가 올라갈듯.

위에 대략적으로 설명했듯이 처음 오색에서 쭉 능선까지 오르면 그게 끝청임. 그러다 쉼터기준 우틀하기 시작하면 끝청능선에서 한번 내려가게됨. 케이블카는 이때
잠시 등산로랑 구간이 겹쳐지는데 등산로에서는 안보이지만, 케이블카에서는 좌측으로 독주골을 보게되며 거기엔 초입의 백장폭포, 중간에 천장폭포, 그위에
만장폭포가 있다. 케이블에서는 어떻게 보일지 모르지만 실제 만장 폭포는 이름이 덜알려진거 치고 꽤 크고 웅장하다. 쉰길 폭포급이상임.

본격적으로 끝청이 보이고, 뒤로는 오색지구에 주전골과 용소골 입구 그리고 용소골 위로 솟아난 남설악 칠형제봉이 보인다. 입체감은 케이블카가 초입 능선에 오르자마자
보는 주전골과 깊은 입체감을가지고 용소골을 깊게 조망할수 있을듯 볼줄아는 사람들은 등선대도 보임. 온천골 좌릉이 보이고 아예 남쪽으로는 망대암산에서 단목령에
이르는 능선이 다 보이게됨.

아쉬운건 동쪽으로는 대청 때문에 바다가 막히지만, 서북능선과 내설악이 잘보인다는 점.

북쪽으로는 바다와 함께 향로봉 및 신선봉 상봉과 대간길을 따라 황철봉과 공룡능선을 볼수 있고, 우측으로 바다도 공룡 사이로 보이게됨.
전체적으로 시뮬해보면 끝청에서의 풍경이야 우리가 알지만, 중간에 보는 풍경도 나쁘진 않을듯.
하지만 생각해볼건. 일단 오색지구는 교통접근성이 속초에서 멀고, 양양에서도 가깝다고 보기 힘든곳이고, 대중교통으로 여길 오려면 인제 원통은 물론 그이전에 신남까지 들리는
굉장히 긴 구간을 다니는 차량만 운행한다는 점(증차팔수 있겠지만, 평소 이구간 사람이 별로 없음) 오색 상가지구 숙소 후지고, 상가지구 먹거리도 별로임. 물론 이후에 늘어날수도 있겠지만, 소공원은 속초에서 가장 활발한 17분간격의 7번7-1번버스가 빈번하게 다니며, 이 버스는 관광노선으로 활용이 충분히 가능하지만, 오색지구에 오는 버스는 속초나 양양가기에 불편하고 멀음. 소공원은 케이블카 말고도 비룡폭포나, 비선대, 울산바위나 계조암 같은 곳들 보기에 나쁘지 않고, 먹거리나 상가지구 활성화가 훨씬 좋은데 남오색 지구는 그런게
불편함. 결국 자차 가지고 오는 사람들이 대부부일텐데. 자차가지고 굳이 오색상가지구에서 밥을 먹진 않을듯. 현재 오색지구 민박촌이나 가게는 망한데 많음. 등산로도 대간타는 사람들이 비탐 지나가는거 빼고는 주전골과 흘림골은 그냥 효도관광코스에 가까움.
과연 이게 오래 갈까? 삭도길이가 소공원의 4배에 달하고, 고도 때문에 관리도 훨씬 힘들고, 적설도 많은곳인데. 그걸 감당하고 수익을 낼까? 난 아니라고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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