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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의 역사.jpg
인류는 태초부터 속도에 대한 본능적인 갈망을 품어왔다. 들판을 달리는 야생마를 보며, 그 위에 올라타 처음 바람을 가른 순간부터 인간은 언제나 자신의 두 다리보다, 말보다, 마차보다 더 빠르게 이동하길 꿈꿨다.이러한 속도에 대한 인간의 꿈은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기계 동력만으로 움직이는 자주식 차량을 스케치하면서 구체화되기 시작했다. 이후 1680년, 아이작 뉴턴은 증기의 반동으로 움직이는 분사식 차량 모형을 고안함으로써, 자력 주행의 개념을 이론에서 실체로 한 걸음 더 끌어냈다. 이는 인류의 자율 이동 수단에 대한 비전이 공상에서 현실로 전환되는 초기 단계였다.그 후, 증기 엔진의 시대를 연 제임스 와트의 발명은 인간의 오랜 꿈에 본격적으로 불을 붙였고, 그 불씨를 처음 실제로 움직이게 만든 이는 프랑스의 조세프 퀴뇨였다.1796년, 그는 세계 최초의 기계 동력 자동차를 탄생시켰다. 다만, 이 첫 자동차는 앞바퀴 하나로만 굴러가는 3륜 괴물이었고, 심장이라 할 수 있는 보일러는 고작 15분마다 물을 다시 넣어야 할 만큼 빈약했다. 최고 속도는 시속 4km, 말보다 느리고 사람과 나란히 걷기에도 민망한 수준.게다가 브레이크조차 없는 이 초기 차량은 결국 출발 3분 만에 사고를 내며 역사 속 첫 ‘자동차 사고’까지 기록했다. 그 짧은 질주는 곧 멈췄고, 생산도 중단되었지만인류 최초의 자동차라는 이름만큼은, 영원히 그에게 남았다.버스는 정원 11명 이상을 수송할 수 있는 다인승 합승 자동차로, 대중교통 및 단체 이동을 위한 주요 수단이다.어원은 라틴어 Omnibus Licet(모두에게 허용되다)에서 유래하며, 이후 omni와 licet이 생략되고 ‘bus’만이 남아 19세기부터 사용되기 시작했다. 이는 “~에게”를 뜻하는 형태로, 우리말로 치면 조사 하나만 남아 단어로 굳어진 셈이다.오늘날에도 독일어권에서는 ‘옴니버스(Omnibus)’, 영국에서는 노선용은 ‘옴니버스’, 여행용은 ‘코치(Coach)’로 구분해 사용한다.도시 간 이동을 위한 최초의 버스는 1825년, 영국의 골드워즈(Goldworth) 경에 의해 제작되었다.이 차량은 증기 엔진을 동력원으로 한 18인승 2층 버스로, 실내에 6명, 지붕에 12명이 탑승 가능했다.차량 무게는 약 18톤, 최고 속도는 시속 20km에 불과했으며, 본질적으로 기존 마차 구조에 증기 엔진을 장착한 형태였다.이는 기계 동력 대중교통의 효시로 평가된다1885년, 독일에서 휘발유를 연료로 하는 최초의 내연기관 자동차가 발명되었고,10년 후 벤츠(Benz)는 이를 기반으로 한 최초의 휘발유 버스를 제작하였다.이 버스는 8인승, 5마력 엔진, 최고 속도 시속 15km로 운행되었으며,지겐–네트펜–도이츠 구간을 정기적으로 운행한 최초의 노선버스로 기록된다.이후 버스는 점차 대중화되어 전차와 함께 대표적인 도시 대중교통 수단으로 자리잡게 되었다.한반도의 최초 버스는 1911년이다당시 진주에서 장사하던 일본인 에가와는 일본에서 자동차 한 대를 들여와 경상남도 경찰국에 영업 허가를 신청하였다.그는 마산, 삼천포, 진주를 자주 왕래하며 사람과 화물을 자동차로 수송하면 시간·비용·노력 면에서 효율적이라 판단했고,이는 일본인뿐만 아니라 조선인에게도 유익할 것이라 설명했다.그러나 이를 담당한 조선인 경찰국 관리는 조선의 도로 사정이 험하고 열악하여 자동차 영업이 성공하기 어려울 것이라 경고한 것으로 전해진다.에가와는 결국 1911년 12월 말, 경상남도 경찰국 부장으로부터 조선 최초의 승합차 영업 허가를 정식으로 취득하였다.이후 1912년 9월, 8인승 승합차를 도입하여 마산–진주–삼천포 구간을 중심으로 운행을 시작했다.요금은 마산–진주 간 3원 80전, 진주–삼천포 간 1원 30전으로 책정되었으며, 이는 편도 기준 요금이었다.당시 쌀 한 가마니가 약 5원, 노동자의 하루 품삯이 60전 수준이었던 점을 고려하면,해당 요금은 일반 조선인에게는 상당히 고가였고,초기에는 주로 경제적 여유가 있는 일본인 상인들만이 이용한 것으로 전해진다.1920년 7월, 국내 최초의 시내버스는 대구의 호텔 주인 베이무라 다마치로(米村玉次郞)가 일본에서 버스 4대를 들여와 시작한 영업에서 비롯되었다.1928년, 서울시청은 ‘부영버스’라는 20인승 대형버스 10대를 주요 간선도로에 투입하며 본격적인 시내버스 운행을 시작했다.이로써 버스는 도시 대중교통 수단으로서 대중에 더욱 가까워지게 되었다.부영버스는 승객 유치를 위해 ‘차표 아가씨’라 불리는 여성 승무원을 탑승시켰으며,이들은 당시 대중적 인기를 누리며 연예인에 버금가는 화제를 모았다광복 후, 대우자동차에서 국산 최초의 시내버스인 ‘FB100LK’ 모델이 제작되었다.이 버스는 1967년에 출시되어 1970년대까지 시내버스로 널리 운행되었으며,차체 내부 높이는 185cm에 불과해 키가 큰 승객은 허리를 숙인 채 탑승해야 했다.좌석은 지하철처럼 창가를 따라 길게 배열되었고, 차량 길이도 현재 버스보다 1~2m 짧아 내부 공간이 매우 협소했다.이로 인해 혼잡 시 ‘콩나물 시루 버스’로 불릴 만큼 붐비는 대중교통이 되었다.1988년, 서울 올림픽을 앞두고 도시의 얼굴을 바꾸기 위한 움직임이 본격화되면서 버스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었다.혼잡하고 낡은 이미지를 벗기 위해, 서울시는 선진국형 교통 시스템을 도입하며안내원이 동승하던 기존 방식에서, 운전기사 혼자 모든 역할을 맡는 ‘원맨 버스’ 체계로 전면 교체했다.이는 단순한 운영 방식의 변화가 아니라, 서울이 세계 무대에 내보일 첫인상을 새로이 다듬는 과정의 일환이었다.그뒤로는 잘알테니 생략하도록하겠다.- dc official App
작성자 : 네거티장애고정닉
안녕하세요? 오늘자 저녁 짧은 왁마카세입니다
[시리즈] 왁마카세 모음집 · 안녕하세요? 오늘자 첫 왁마카세 개장입니다. 우선 첫 영업임에도 많은 관심 주신 남갤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 전하고 시작하겠습니다. 동시에 이번 저녁 오마카세는 밤이 늦었으니만큼 양이 생각보다 적다는 점도 미리 양해를 구합니다. 그럼 오늘자 저녁 왁마카세 재료를 공개하겠습니다. 오늘의 키워드는 '논란에 관한 " "들의 반응'을 베이스로 준비해 봤습니다. 그럼, 오마카세 시작합니다. 우선 에피타이저는 가볍게 "내로남불"입니다. 지들이 묻으려 한 사람만 수십명인걸 생각하면 참 웃픈 코미디가 아닐 수 없습니다. "니들이 영업했으니까"입니다 지들이 사불에 역류기로 깝치지만 않았어도 이 지경까지는 오진 않았을 텐데, 그걸 모르고 저리 당당한 모습은 참 미식이죠 "사이비도 똑같은 소리했다"입니다 신천지나 jms도 신도들 스스로가 "우리가 좋아서 믿는건데 뭔 문제 있냐"고 이야기했죠https://cafe.naver.com/steamindiegame/20512781?tc=shared_link "팩트:애초에 근로계약서도 안썼다"입니다. 기본 중의 기본도 모르는 놈들이 불법이네 아니네 주장한다는 게 참 골때리는군요 "당장 결혼해라"입니다 +보너스로 "이새끼는 손절때려라"입니다. "야 어케 반박하냐?"& "나도 모름" 세트입니다 참으로 훌룡한 궁합이죠 "버릇을 못참고 또"입니다 이래놓고서 착한팬 나쁜팬 나누고 지들은 착하다 주장하는 거 보면 참으로 얼탱이 터집니다 "그그이이"입니다 1억은 여태 한 행실의 면죄부가 될수 없습니다 "병신새끼"입니다 처음부터 본인이 대처 병신같이 해서 이렇게 꼬인 걸, 위로해주겠답시고 저지랄하는 거 보면 참..... 이상 일요일 저녁 논란이 없어 무려한 저녁을 보내시는 여러분들을 위한 왁마카세였습니다. 다음번엔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dc official App- 안녕하세요? 오늘자 아침 왁마카세입니다 [시리즈] 왁마카세 시리즈 · 안녕하세요? 오늘자 첫 왁마카세 개장입니다. · 안녕하세요? 오늘자 저녁 짧은 왁마카세입니다 오늘 아침 메뉴의 키워드는 그리 강렬한 맛은 아니지만, 하나하나 소소히 즐길 맛은 있는 '채.증'입니다. 어제자 삭제 여파가 있어서 그런지 관련 글 숫자는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만, 이정도면 아침 즐길거리는 되겠죠. 그러면, 아침 왁마카세 시작하겠습니다. "그러니까 말이야"입니다 (TMI: 즈그 수장은 현직 변호사한테도 까였다)"근들갑"입니다 설령 채널 내려가고 카페 문닫아도 커버곡 시장은 멀쩡히 살아있으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형님 이새끼 웃는데요?" 입니다. "냅둬, 좋은 꿈이라도 꾸나 보지" ...... "금손분 그림 잘 그리시네요"입니다. 솔직히 저도 한때 그림을 그려본 입장으로써, 그림 그리시는 분들은 딱히 욕하고 싶진 않습니다. 그저 '팬심'을 빌미로 자신이 노력해서 그린 그림을 소득 없이 착취당하고 뺏기며, 라이브나 타 방송에서 누구들처럼 자기 수장한테 쓸데없이 지적받고 조리돌림 당하지 않기만을 빌 뿐입니다...... 쓸데없는 사족이 길었네요 그럼, 왁마카세 계속 진행하겠습니다. "미성년자 노동착취를 하며"입니다 "못한다"입니다 "단순 평가도르"라는 실드 템플릿입니다. 디맥 팬 앞에서 팬게임이 원작보다 낫다는 망언을 수장 실드치겠디고 지껄이는 걸 보면 소름이 돋을 지경입니다 "냉동인간"입니다 어느 년도에 얼려졌다가 다시 깨어나셨길래 '추천'이란 개념도 모르고 사셨던 걸까요 "신천지 마인드"입니다 "광신도 맞잖아"입니다 그 좆같은 왁두를 보고도 오영택=큐티를 주장할 수 있는 건 광신도가 아니면 감히 할 수 없는 무서운 발상입니다 "정보: 30일은 진작에 지났다"입니다. "자업자득의 시간"입니다 왜 본인의 미래를 다른 사람 보며 말하고 있는 걸까요 이상 아침 왁마카세였습니다. 카페 관리자가 관리를 잘?해서 관련 글들이 적다보니 재료 구하기가 꽤 어려웠네요. 그래도 어쩌겠습니까. 손님들을 위해서 어떻게든 제료를 구해와야 하는 게 주방장인데. 여튼 다음번엔 더욱 나아진 왁마카세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dc official App
작성자 : 무ㅁㅏ우스메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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