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당 내용은 1981년 국방사의 서식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 원고 쓰다가 재미로 써봤습니다. 외전에서 다뤄보려다가 지면 할애가 어려워보이는 것들을 한 번 따로 만들어봤습니다.
*** 추후 수정될 수도 있습니다.
제1장. 1915~1923년 대한제국 육군의 군비 확충
1. 대전쟁기 프랑스의 군사원조
1914년, 구주에서의 대전쟁이 발발함에 따라 프랑스와 영국은 전선을 유지할 수 있는 유럽 및 비유럽권 동맹국 및 우방국들로부터 직간접적인 군사지원을 요하기 위하여 기본적으로 상당한 물량의 군사원조를 전 세계적으로 제공하였다.
프랑스의 유럽/비유럽 동맹국 및 우방국들에 대한 지원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었는데 이는 각각 군사원조와 경제원조로 구별되었으며, 이 가운데 군사원조는 무상군원, 대외군사판매 및 초과품 지원, 지원원조로 구별되어 있다.
무상군원은 수원국가(受援國家)에 대하여 무상으로 군사품목(야포와 전차 등 비롯한 직접적으로 전선에 투입할 수 있는 장비류)과 용역(군사고문단 및 교관단 파견 등 간접적으로 전투 효율의 증대를 지원할 수 있는 인적 지원)을 뜻하며, 대외군사판매는 지원 대상 국가에 한하여 프랑스 정부, 혹은 전쟁부 재고량에서 프랑화(貨)로 현금판매, 또는 차관대여를 하는 것으로 장비, 수리부속, 교육, 기술지원 등이 이에 포함된다.
지원원조는 특정지역 및 국가에 대하여 정치 및 경제, 외교적인 우발상태가 발생할 수도 있는 상황에서 임시적이고 잠정적으로 지원하는 것으로, 무상군원과 군사판매가 장기적이고 계획적인 정책을 고려함으로서 진행되는 것에 비해, 이것은 단기적이고 비계획적이며, 즉응성이 강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
초과품 지원은 프랑스군 소요에 초과되는 프랑스군 소유의 군사품목을 지원하는 것으로, 이는 군사원조 형태의 일부로서 대전쟁 기간 동안 우리 대한제국을 비롯, 러시아 제국과 벨기에 왕국, 이탈리아 왕국, 그리스 왕국, 세르비아 왕국 및 루마니아 왕국 등에 제공된 바가 있다.
2. 프랑스 공화국의 원조정책
프랑스 공화국의 대외군사원조는 그동안 유럽 내의 정치적, 외교적 상황에 따라 변천되어 왔으나, 이는 대전쟁과 함께 큰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대전쟁 직전에는 독일제국 및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을 견제하기 위한 방책으로서 주로 대(對) 발칸 전선을 도맡아줄 세르비아, 그리스, 루마니아 왕국에 다량의 장비를 직접 제공하는 형식으로, 이는 필요에 따라 수시로 이루어졌었다.
한 예시로 1914년 전쟁 직전 군수생산 시설이 낙후된, 특히 1913년에 있었던 오스만 제국과의 발칸 전쟁으로 인하여 상당수의 물자를 손실한 세르비아 왕국을 원조하기 위해 프랑스 공화국이 수만 정의 소총과 수백 문의 야포를 제공하기로 결정한 것을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대전쟁이 발발한 이래로 프랑스의 기존 군사원조는 제대로 된 힘을 발휘할 수 없었다. 세르비아 왕국은 프랑스 공화국이 약속한 장비가 도착하기 전에 전 국토가 독일 및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에 의하여 붕괴되었고, 그리스 왕국 역시 불가리아 왕국 등 동맹국의 맹공에 시달렸으며, 뒤늦게 참전한 루마니아도 베사베리야 지역을 제외한 전 국토가 함락당하면서 프랑스의 대외 군사원조 방식은 큰 변화를 맞이하였다.
기존의 장비를 대여, 혹은 공여하는 방식만으로는 실질적인 전투력 증강이 이루어지기 어렵다고 판단한 프랑스는, 세르비아에 9개 그룹의 군사고문단을 지원하며 물질적인 요소 이외에 비물질적인 요소, 즉 훈련 및 병참 등 행정적인 소요에 대한 군사원조를 제공했고, 이는 발칸은 물론이요, 미합중국과 러시아 제국 그리고 우리 대한제국에도 똑같이 적용된 원조였다.
특히 러시아와 대한제국에게 제공된 수 억 프랑 규모의 전쟁차관은 단순히 유례없는 총력전 형태의 전시 사태에 대응하려는 성격 뿐만 아니라, 군사 및 경제 원조의 성격을 띄고 발전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러한 원조는 1916년 베르됭 전투와 1917년 2월 공세의 실패를 계기로 프랑스에 대한 독일 제국의 군사적 위협이 유례없이 강력해지자 더욱 적극성과 물자 지원의 다양성을 띄었다.
3. 프랑스의 원조 정책과 대한(對韓) 정책
우리 대한제국은 1916년 베르됭 전투를 기점으로, 프랑스의 가용 병력이 심각한 수준으로 저하됨에 따라 전 세계 각지의 동맹 및 우방국 군대들을 구주의 전선으로 집중시키기 위한 프랑스의 외교 정책인 ‘문명의 방패(Bouclier de Civilisation)’ 계획에 적극 동조하여 참전을 결정했다.
이 당시 프랑스는 러시아의 옛 동맹국이자 제1우방국으로서 수 억 프랑의 경제적 지원을 아끼지 않았으며, 이에 따라 우리 대한제국에도 상당한 경제적 지원이 뒤따랐다. 이 당시 프랑스는 군사 원조 부분에서, 자국의 경제력 이상으로 방위 계획 및 파병을 수행함에 따라 인플레이션, 혹은 디플레이션의 위기에 직면하고 있거나, 또는 산업구조의 고도화가 자국 내의 사정으로 저해되고 있는 대한제국을 위해 갖가지 지원책을 제시했다.
프랑스 정부는 7억 프랑 가량의 금을 자국 중앙은행으로 대여하는 대신, 아국의 경제 및 정치적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여러 경제원조를 제공하였다. 특히 전쟁 예산의 지원 및 경제안정에 필요한 농산물, 원자재, 시설재, 그리고 도로, 항만, 운수, 통신 시설의 건설은 물론이요, 전시 산업의 필수인 조선소와 제철소 도입 등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전쟁 및 방위와 관련된 지원을 제공함으로서, 이는 아국의 산업적 역량 발전에 획기적인 한 획을 그을 수 있었다.
또한 모든 공업 시설이 육군용 장비 생산에 집중된 프랑스의 산업적 부담을 줄여준다는 명목으로, 프랑스는 ‘대한군사물자 우선 구매’ 정책을 통해 피복류 및 의료용 붕대 구매를 독점적으로 계약함으로서, 이 판매대금을 아국의 전쟁자금 재원조달의 원천으로 사용할 수 있게끔 조치를 취하기도 하였다.
이에 따라 1차 파병시 10만 명의 원정군과, 2차 파병시 15만 명에 달하는 원정군, 그리고 비슷한 규모의 노무단 유지에 있어서 전적으로 재원은 프랑스의 원조에 의하여 확보할 수 있었으며, 이는 대전쟁 전체 기간 동안 사용된 전체 전쟁 자금(500억 원) 중에서 대략 60%(300억 원)의 부담을 완화시켜준 것이기도 했다.
또한 아국과의 동맹 체제가 성립되면서 장강 일대의 국민정부와 프랑스의 인도차이나 총독부를 연결하는 대규모 경제 시장을 확립함에 따라, 아국의 산업적, 경제적 확장은 칭제 이래로 최고조에 달하는 기염을 토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군사 원조는 1918년 7월 15일, 휴전이 발효될 무렵 25만 명의 상비군으로 확장하는 수준까지 팽창되도록 할 수 있었으며, 장기적으로 3개 군단 및 12개 사단으로 구성된 육군과 6척의 전함과 14척의 순양함, 60척의 구축함으로 확장될 해군 계획, 그리고 각종 항공기 400여 기를 확보한 육해군 항공대 계획의 기반이 될 수 있었다.
하지만 전쟁 직후, 프랑스는 자국 안팎의 경제적, 안보적 상황으로 인하여 그동안 아국에 제공하였던 대외원조의 상당수를 기존의 대한 정책에 배치하는 것이 아닌, 구주 및 중동 지역으로 전환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4. 1차 한국군 현대화 계획
가. 탄약 현대화
1918년 휴전 이래로 프랑스의 막강한 산업력과 경제력은 다시 정상화 궤도로 돌아서기 시작했으며, 이에 따라 아국 역시 프랑스로부터 보조받았던 막강한 재정적, 산업적 역량 지원으로부터 독립하여 스스로 군을 현대화하고, 미래전에 대비해야하는 입장으로 돌아서게 되었다.
이는 프랑스의 대외정책이 크게 변화함에 따른 것으로, 한불동맹에 의거하여 아시아 지역의 방위 및 외교정책은 아국의 방침을 우위에 두는 대신, 구주 및 중동 지역에 상당한 외부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것으로, 프랑스는 자국의 정치적, 경제적 이익을 위해 상당한 전력을 구주 동부와 중동 지역에 투사하였다.
폴란드를 지원함으로서 패전한 독일을 견제하는 동시에, 1918년 상트페테르부르크 및 모스크바 함락을 기점으로 러시아 제국에서 소비에트 러시아로 변모한 그들을 우선적으로 저지할 방어선으로 삼기 위해 상당한 물자와 자금을 지원했고, 중동 지역 역시 영국과의 패권 경쟁은 물론, 붕괴된 오스만 제국의 옛 영토들을 확보하여 장기적으로 레반트 지역의 석유와 북아프리카 식민지들의 유기적 연결을 꾀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프랑스의 대외정책은 필연적으로 반발을 불러일으키기 충분했으며, 1918년 대전쟁의 종전은, 또다른 전쟁들을 불러오는 악순환으로 연결되었다. 수백 명의 군사고문단이 파견된 폴란드의 경우, 민스크 및 갈리치아 지역에서의 소비에트와 교전이 격화됨에 따라 지속적으로 지원을 늘려야만 했으며, 라인란트 지역 및 독일 상황이 심각해지자 항시 10만 명의 병력 유지를 강요받았고, 중동 지역 역시 대국민회의 및 소비에트가 프랑스의 지원을 받는 그리스 왕국 및 폰토스 공화국에 대한 공세를 강화하면서 역시 10만 명 이상의 정규군 및 식민지군, 함대를 파견해야만 했다.
이는 승전 이후 굳건해보이던 프랑스 제3공화국의 근간을 뒤흔들기 시작했으며, 바르샤바와 아테네를 위해 더 이상 세금을 내고 싸우고 싶지 않다는 대규모 시위가 발생함에 따라 프랑스는 대외적인 정책 상당수를 기존의 공세적인 것에서 수세적인 것으로 돌릴 수 밖에 없었다.
이에 따라 프랑스는 영국의 주도 하에 개최된 워싱턴 해군회의에서 상호 간 대규모 군축을 선언하였으며, 이후 프랑스 해군장관 조르주 레이그가 장기렴 해군대신을 방문하여 기존에 추진하던 해군의 ‘정상 계획’ 상당수를 조정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함과 동시에, 공동방위를 위한 아국의 역할 증대를 요구해왔다.
따라서 1918년 휴전과 1919년 3월 혁명 이후, 전반적으로 기존의 군사력을 유지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던 원수부 및 군부는 프랑스의 대외정책 변화와 맞물려, 아국의 대내외적인 상황을 유기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육해군 및 항공대의 현대화가 필요하다는 지점을 인식하여 총 300억 원 규모의 예산을 들여 1차 한국군 현대화 계획(‘22~’27)을, 직후 700억 원의 예산을 투자하는 2차 한국군 현대화 계획(‘28~’32)을 수립하여 10년간 총 1,000억 원의 자금을 배정하는 대규모 사업을 기획하였다.
1차 한국군 현대화 계획의 개론은 다음과 같다. 극동전쟁 이전에 설치된 조병창 및 소총 공장 등의 현대화 및 증축을 꾀하며, 신규 총기 및 탄약 생산 공장을 건설하기 위해 100억 원의 자금을 하달하였다. 이는 대(對)북방 상황의 상황이 점차 변화함에 따른 안보상의 이유에 의한 것으로, 기존의 제식 화기를 교체해야한다는 지적이 잇따른 상황과 맞물렸기 때문이었다.
장차전의 대응에 있어서 아국은 서북부의 중화민국 및 그들을 지원하는 일본과, 동북부의 소비에트와 충돌을 상정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며, 양 국 모두 현재 전 세계적인 ‘상비군 최소화 정책’과 완전히 엇갈린 대규모 상비군 및 그에 걸맞는 다수의 예비전력을 보유함에 따라 새로운 방어전략의 대두를 요구받고 있었다.
이에 따라 원수부 작전국 및 군부 포공국은 기존 보병부대들의 무장을 대전쟁 기간 동안 맹위를 떨친 강습보병과 동일한 무장으로 갱신하느냐, 혹은 신규 단독작전제대의 신설이냐, 혹은 기존 전술제대들의 현대화를 두고서 고심했다.
하지만 기존 보병부대들의 강습부대화는, 대전쟁 기간동안 소모한 탄약의 발수를 보았을 때 전혀 경제적이지 못하는 점이 지적되었다. 강습보병부대의 탄약 소모량은 일반 보병부대의 3~5배를 상회하는 규모였으며, 이에 수반되는 탄창 등 부수물자의 소모는 앞으로 장차전에서는 군의 화력을 얼마나 경제적으로 이용할 수 있느냐라는 질문에 전혀 답을 할 수 없었으며, 결과적으로 이는 현대화 계획에 어울리지 않다는 지적을 받고 폐기되었다.
따라서 원수부 및 군부는 신규 단독작전제대의 신설과 기존 전술제대들의 현대화를 적절하게 섞은 형태의 개편을 추진하였으며, 전자는 동원사령부의 신설에 따른 대규모 예비군 자원의 동원으로, 후자는 주력 제식 소총들의 변경을 통해 추후 대규모 전면전에서 우방국들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형태를 구상하였다.
특히 기존의 아식보총들은 대전쟁 기간 동안 매우 훌륭한 전과를 올리는데 일조하였으나, 탄약인 7.62×54mmR 경우 현재 전술적으로도, 전략적으로도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도출됨에 따라 군부 포공국에서는 이를 개선하거나, 혹은 교체해야한다는 도전들을 받고 있었다.
제정 러시아의 낙후된 산업 기술과, 칭제 직후 근대식 산업에 첫 발을 내디딘 아국에게 있어서 아식보총과 기존의 탄약은 매우 요긴한 것이었고, 장차전에 있어서 우방국 러시아 제국의 존재만으로도 군수품의 호환을 통해 유사시 탄약 및 장비 지원의 일원화를 꾀하여 최선이라는 평가를 받았었으나 이는 어디까지나 1917년에 한정된 이야기였다.
1918년, 러시아 제국이 상트페테르부르크와 모스크바를 상실하고 소비에트가 그 자리를 차지함에 따라 아국은 그들과의 충돌을 상정할 수 밖에 없었고, 이러한 관점에서 보아했을 때 구 러시아 제국과의 탄환 규격이 동일하다는 것은 ‘예비 적성국 소련’과 군수체계가 동일하다는 전략적인 결점을 가짐과 동시에, 국제적으로도 유이하게 구식 구조의 탄약을 사용한다는 결론으로 이어졌다.
또한 기제작해 두었던 아식 보총 규격의 탄약들 상당수는 대전쟁 기간동안 원정군 혹은 타국 지원을 통해 대부분 소모되었으며, 종전 직후 대량의 독일제 화기들이 동원사령부의 설치와 더불어 100만 명의 병력을 무장시키기 위해 도입됨에 따라 탄약의 교체 문제가 1920년대 초부터 제기되기 시작했다.
포공국은 구식 구조의 림드(Rimmed) 탄약의 소모량이 막대한 현재, 구조적으로 결점이 많고, 대전략적으로도 생산의 이점이 없는 해당 탄환을 재생산하여 보충하기보다는 국제적으로 사용 국가가 매우 많고, 특히 이웃한 우방국인 국민정부가 7.92mm 탄환을 대량으로 운용 중인 만큼 유사시 안정적이고, 다원화된 탄약의 공급처를 확보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제안하였다.
더 나아가 일본제 화기 규격으로 맞춰나가는 중화민국 및 구식 탄약을 유지하고 있는 소비에트와의 차별점을 두어 유사시 화기가 노획되어도 즉각 사용이 불가능하게 조치할 수 있으며, 국민정부와의 군사적 협력을 강화할 수 있다는 점에 따라 장기적으로 기존의 탄환을 교체하는 방향으로 장비의 현대화를 꾀하도록 하였다.
이에 따라 기존 한성부 삼청동과 부평, 평양, 함흥의 조병창들은 개편 및 확대 과정을 거치며 7.62×54mmR 탄환의 생산을 줄이는 대신, 7.92mm 탄환의 생산 설비를 확보하여 1차 한국군 현대화 계획의 중추로 삼기로 하였으며 의주와 장춘 등에 설치될 제5, 제6조병창은 신규 탄약 생산 설비를 갖추도록 지시하였다.
나. 예비군 체제의 강화
한 편 1차 한국군 현대화 계획에 있어서 구식 구조의 탄환 교체와 더불어, 단독작전제대의 신설은 필연적으로 예비군 체제를 강화하는 근거가 되었다. 예비군 제도는 국가의 제한된 자원과 재원을 가지고, 안보 목표 달성과 국가의 균형있는 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채택하고 있는 제도이다.
예비군은 평소에서는 각자의 생업에 종사하다가 유사시 즉시 동원되는, 일종의 즉응 전력화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경제적인 전시 체제를 유지할 수 있고, 총력전 체제의 확립이라는 면에서 큰 의의를 가지고 있다.
칭제 이전부터 민보론에 의하여 설치된 포군을 기반으로 한 예비군은, 국경 내외의 비적 및 마적 토벌과 변경 지역 치안 유지와 더불어 극동전쟁 당시 제2전선을 가장 활발하게 진행했던 조직으로서, 확장된 영토를 수호하는 중추적 역할이자, 최후의 보루로서 수많은 임무들을 수행하였다.
하지만 기존 지방관이 소집하던 포군은 군부 및 원수부의 직접적인 통제를 받지 않다는 점으로 인하여 지휘체계가 이원화되었고, 3월 혁명 당시 각자의 정치적 이익을 위해 지방관들이 사사로이 소집하여 사병화(私兵化)하는 경향이 있었고, 실제로 호남 지역의 경우 반역자 전우와 그의 제자들, 혹은 사교도들이 장악함에 따라 유혈진압이 이루어지는 등 상황이 이어지자 내각에서도 포군 제도에 대한 전반적인 개편을 요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기존의 포군 제도는 예비군 제도로 전면 개편되었으며, 이들의 소집 및 관리는 한성을 기준으로 북부는 동원사령부에서, 남부는 내부 예하의 경무청 동원국에서 관할하기로 하였으며 현재로 확장, 개편을 이어나가는 중이다.
예비군은 그 임무와 기능에 따라 동원예비군과 지역예비군으로 구분되며, 동원예비군은 유사시 전시 즉응부대의 역할을, 지역예비군은 치안계엄 및 위수령 발효시 지역 경비를 위해 소집되며 예비군 설치법에 의하여 거주 중인 도, 부, 시, 군, 읍, 면에 따라 편성되도록 되어 있다.
예비군 편성현황은 다음과 같다.

예비군의 지휘는 북부 지역은 군이, 남부 지역은 경무청이 확보함에 따라 원활한 지휘체제 확립을 위하여 동원사령부가 이들을 통제 및 지휘하는 동시에, 상비부대들을 주요 지역에 전개시켜 1개 대대가 1개 시와 군에 대한 예비군 통제를 담당하도록 해야했으나, 전개 병력이 부족함에 따라 1개 대대가 3~4개 시와 군을 관장해야하는 문제가 대두되었다.
이에 따라 1924년부터 한성부 및 평양부에 각 1개 훈련단을 창설하여 경기도와 평안도의 예비군을 통제하도록 지시했으며, 1925년 3월에 예비군 중간 지휘 편성으로서 6개 여단 12개 연대, 300개 대대를 증설 및 신설하여 한성부 이북의 시, 군, 구에 배치하는 등 체제를 대폭 정비하였다.
한 편 1923년 12월 22일에는 해군 통제영이 위치한 진해를 비롯, 해군 각 함대 사령부가 위치한 해안가 지역 예비군 지휘권을 육군에서 해군으로 이관시키고, 운영권한을 지휘계통에 따라 함대사령부 예하의 육전대 지휘관에게 위임하도록 하였으며, 1924년 8월에는 원수부 동원사령부의 행정 업무 지원을 위하여 군부 비상계획 담당관실과 예비군국을 폐지하고 동원국을 신설하였다.
또한 기존에 설치되거나 혹은 근래 신설되는 대학교들의 학도들이 거주 중인 지역과 재학 중인 학교가 너무 괴리되어 있다는 청원에 따라, 대학에 재학하는 예비군은 1924년에 신설된 대학교 학생군사교육단에 소속되어 지휘계통을 변경하도록 지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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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항공대
1920년대 초, 항공대는 대전쟁에서의 대규모 항공전 참전 전훈과 더불어 창공을 지배하는 자가 장차전의 전장 전체를 지배할 것이라는 판단 아래에 항공전력의 질적 강화와 양적 강화를 1차와 2차로 나뉘어진 한국군 현대화 계획의 단계별 확장 계획으로 삼았다.
특히 이는 워싱턴 해군 회의를 통해, 전 세계의 해군력 건설에 제한이 걸리게 되면서, 항공대가 곧 해군 전력의 보조, 혹은 완전 대체가 가능하다고 판단하던 각 국의 의중과도 맞물리게 되면서, 아국 항공대는 남해 및 동해 방위의 한 축으로 떠오르기 시작했다.
무엇보다도 장차 일본과의 결전을 염두에 둘 수 밖에 없는 입장이었던만큼, 정예 항공전력의 육성 및 편성을 준비하여 대일(對日) 전략 및 전술에 있어서 창끝 전력으로 활용되어야 한다는 목적 아래에 현대화 계획 자금의 상당수가 항공대 확장에 투입되기 시작했다.
1920년대 초, 대한제국의 정세는 해빙과 결빙이 반복적으로 이어지는 상황에 놓여지고 있었다. 연해주의 한-러 국경 지대인 포시예트에서 아 육군 및 일본 육군 사이의 교전이 벌어지는 등 심각한 긴장이 조성되는가 하면, 한-소 불가침 협정에 따라 외만주 일대에 대한 방위 담당 구역이 확장되면서 급변하는 정세에 따라 제국의 안전보장을 위한 새로운 과제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1920년대 항공대의 기본전략은, 현 전선에서의 결전방위전략과 반격전략, 그리고 대량응징보복 전략을 채택하였으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현재 예상되는 전략정세를 판단하고, 남북으로 길에 이어진 항공 위협을 분석평가한 후, 이에 상응하는 항공 전략을 수립하였다. 대상 기간 중 항공대가 기본군사전략 개념 하에 수행해야할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억제 전략 : 기본군사전략, 즉 유사시 적이 함부로 영공 내에 침입하거나 혹은 그 시도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함으로, 항공대의 전략 목표는 1) 가능한 한 전력을 최신으로 유지하고 증강하는 것이며, 2) 일본의 항공력과 대등하거나 혹은 우월한 수준까지 전력을 육성 및 발전시키며, 3) 전면전 혹은 국지전 상황에서 일본을 위시한 예비 적성국들의 어떠한 양상의 무력도발을 사전에 무력화해야한다.
2. 방위 전략 : 전쟁억제에 실패할 경우에는 일본을 위시한 예비 적성국들의 침략을 단호히 분쇄하여 격멸하고, 국토를 보위하며 지상군 및 함대의 승리라는 과업을 달성하기 위해 1) 전쟁 초기에는 항공대의 전 전력을 방공요격작전에 집중투입하여 최단시간 내에 공중우세를 확립하며 2) 전선 제공권, 혹은 국지제공권을 확보하였을 때는 항공우세를 통한 지상군 및 함대 지원에 집중, 적의 지상군 및 함대의 전선돌파를 적극적으로 차단하며 3) 적의 공중작전의 활동권역을 점진적으로 박탈하여 전략거점 및 전술거점에 대한 무력화를 통해 전쟁 의지를 앗아간다.
3. 보복전략 : 일본 등 적성국 국가의 국지도발 혹은 기계획된 제한적인 군사도발에 대해서는 피해에 상응하는, 선정된 적의 목표에 대하여 단계적인 항공 공격을 감행해 응징하도록 한다. 중화민국에 대해서는 북경과 천진을, 소비에트에 대해서는 블라디보스토크를, 일본에 대해서는 규슈 일대의 육해군 기지들을 보복 대상으로 삼는다.
가. 전략증강 방향
이러한 대전략적인 상황과 정부 내각의 안보 목표에 부응하기 위하여 항공대는 영공을 방위하는 것을 넘어서서, 유사시 지상군과 함대가 수행하기 어려운 보복 응징 전략을 수행하기 위한 독자적인 항공전략과 전력증강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추진하였다.
이는 육군 항공대 사령관인 서왈부 부장이 대전쟁 종전 직후인 1918년 말에 저술한 ‘항공전략개념과 전략태세의 기본방향’ 과 김시혁 원수가 3월 혁명 이후인 1919년 중순에 저술한 ‘제국 방위를 위한 항공력의 발전방향’ 그리고 만주 일대에서 군정사령관을 겸임했던 노백린 대장이 1922년에 제출한 ‘제11계획’ 등에서 항공대는 전략개념과 전력증강 목표 및 방향을 제시받을 수 있었고, 이를 근간으로 하여 항공력 증강을 추진하였다.
특히 1918년과 1919년에 제시된 해당 저술들에서는 제국 안보정책에 따른 항공대의 지휘지침을 ‘장비 및 시설의 현대화 및 확장, 정예 조종사 양성을 위한 교육훈련의 강화, 조직 확장에 따른 인사 운영의 합리화’ 로 설정하고, 주요 세부 시책을 ‘전술기 현대와, 항공기지 확장 및 기지 요새화, 방공경보망의 확충 및 충실화, 군사교육훈련의 강화, 자체 전술기 제작 능력의 배양, 항공구락부 창설에 따른 예비 조종사 인력 충원’ 등으로 전력 증강을 위한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하였다.
1923년 이후, 정부 내각은 한국군 현대화 1차 계획에 의거하여, 대일 함대 세력에서 열세를 항공 세력의 우세를 통해 극복하기 위하여 해외의 신예전술기 확보, 조기경보능력 향상, 무장 및 통신장비 보강, 작전기지의 신설 및 확장, 전술부대의 증설 및 신설 등을 포함하는 제1차 항공대 전력 증강 계획, 일명 11계획을 수립하여 적극 추진하였다.
이 때 수립된 11계획의 전력증강 목표 및 중점사업은 도표 17-1과 같다.
도표 17-1 ‘11계획’ 목표 및 중점 사업
- 전력증강 목표 : 영공방위전력 및 보복 응징 전략에 요하는 전술기 및 지원세력 확보
- 중점사업

나. 장비 보충
대전쟁 이전, 항공대는 구식 파먼 III 항공기들을 운용하였으나 대전쟁에 참전하면서 프랑스로부터 뉴포르 10 정찰기와 뉴포르 11 전투기를 도입한 것을 시작으로, 서부전선에서는 스패드-7과 스패드-12로 무장하여 전선에서 수많은 활약을 펼칠 수 있었다.
또한 항공전력의 최강이라는 영국과 프랑스와 어깨를 나란히 하고, 이제 갓 항공대에 발을 담근 미합중국 항공대를 지도편달하며 전쟁의 승리에 일조하는 등 큰 성과를 거두었고, 대전쟁 기간 동안 적기 221기 격추, 지상 폭격 임무 765회, 사살 전과 2,000여 명 등 자타공인 아시아 제일의 항공전력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었다.
하지만 이러한 지위는 독점적인 것이 아니었으며, 일본 항공대 역시 우리와 동일한 체급의 항공기를 도입하여 항공 열세를 만회하고자 노력하였고, 특히 영국 항공대의 지원을 받아 공중요격능력 및 항공전투 개념들을 전수받음으로서 우리 항공대는 이에 대처할 수 있는 고성능 항공기의 확보, 노후된 항공기 대체 등 항공기 증강계획을 수립하고 신예기 도입을 추진했다.
그 결과 1922년, 육군 항공대는 뉴포르 사에서 제작한 뉴포르-들라주 NiD 29 전투기 150여 기를 도입하였고, 1923년 해군 항공대는 해상 지역에서의 항공 엄호 능력 향상을 위하여 드와이틴 사에서 제작한 드와이틴 D.1 전투기 80여 기를 도입함에 따라 최신형 항공기들로 전력을 확보할 수 있었으며, 브레겟 14 경폭격기를 정찰 및 해상 초계 임무 등에 투입할 목적으로 육해군 항공대가 60여 기를 도입함에 따라 항공 전력을 크게 보강할 수 있었다.
또한 국내에 설치된 포커사의 지사를 통해, 항공대 수리시설을 개량하며 노후화된 뉴포르 전투기들을 훈련기로 대체하여 초등 및 중등비행교육용 훈련기로 전용하도록 하였으며, 일부는 육해군 항공대와 협력하기로 한 전국 비행구락부 10여 개 소에 기증되어 예비 조종사들의 확보에 요긴하게 쓰일 수 있도록 하였다.
하지만 이에 대응하듯, 일본 육군 항공대 역시 뉴포르-들라주 NiD 29 100여기 및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뉴포르 및 스패드 전투기들을 교체하기 위하여 일본 해군 항공대는 영국제 글로스터 스패로호크 90여기를 도입함은 물론, 100기 이상의 수상정들을 도입하며 대응하기 시작했다.
이는 남북으로 신장된 영토와 영공을 가진 아국의 항공전력이 분산될 수 밖에 없는 전장 환경을 가질 수 밖에 없었으며, 이에 따라 전선에 비교적 전력 집중이 가능한 일본 항공대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유동적인 항공전력의 운용을 요하기 시작했다.
다. 기지 신설
남북으로 대략 1,400km라는 광활한 영공을 모두 방어해야하는 항공대는 필수적으로 추가 기지들을 요구할 수 밖에 없었다. 1923년 기준, 항공대 기지는 전국에 여의도와 수원, 청주, 부산, 평양, 함흥, 장춘 뿐이었으며 이 중 여의도와 강릉 기지는 전투비행단을 전개하기에 매우 부족한 점이 많았다.
이에 따라 항공대의 주요 전략을 이행하기에는 담당 영공에 비해 기지가 과도하게 적다는 지적이 잇따를 수 밖에 없었고, 이는 작전기지의 부족으로 유사시 전투출격 요구량을 절대로 충족할 수 없다고 판단하였다. 특히 대전쟁을 치른 전투 조종사들은 주요 기지 이외에도 보조 기지들을 확보해야만 대규모 항공 작전이 가능하다고 역설하였으며, 이에 따라 전시작전능력의 확보를 위해 기존 기지의 확장 및 보소, 그리고 신규 기지 확보 계획이 수립되었다.
이 때 선정된 기지 위치로는 의주와 강릉, 원산, 전주, 대구, 제주, 합이빈, 봉천 등이 12개 소가 선정되었으며, 이와 더불어 20여 개의 보조기지들이 기존 기지들 근처에 건설되어 유사시 필요한 출격량을 확보하도록 조치되었다. 이는 유사시 기습적인 전면전, 혹은 우발 상황에 대비하여 대응발진 시간의 단축 및 생존성 확보에도 큰 영향을 끼칠 수 있었다....(5) 청주기지 개설
1920년대 중반, 항공대는 장기군사력 건설 계획의 일환으로 항공기 전력의 증강은 물론, 작전 운영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는 작전기지 확장에 노력하여 1924년 청주 기지 증설에 착수하였다. 이곳은 수도권 방공의 중심이자, 제물포 기지와 더불어 서해 방위의 중핵인 해군 함대를 지원하기 위한 전략적 거점으로, 제1항공사단 예하 제22폭격비행대와 제33전투비행대를 수용하는 기지였다.
기지건설을 위해 총 8,700만 원이 배정되었으며, 청주부에 소속된 청원군 북일면 일대의 200만 평 부지를 매입하여 곧바로 토목공사를 실시하였고, 이후 활주로 및 유도로 공사를 진행하며 건물 90여 동과 항공기 엄체호 80동, 탄약고 40동, 그리고 도로 및 경계선을 건설함으로서 공사를 완료했다.
1925년 현재, 청주기지는 200만 평의 부지를 갖춘 현대식 항공작전 기지로, 기존 제1항공사단 예하 제22폭격비행대와 제33전투비행대를 개편한 2개 폭격비행대대와 2개 전투비행대대, 2개 정찰비행대대로 편성된 제2전투비행단으로 개편되어 중부권 항공전력의 핵심으로 성장하였다.
(8) 평양기지
평양기지는 항공대 신설 초기, 작전기지 및 조종사 양성을 위한 훈련기지로 주로 사용하였으며, 대전쟁 발발 이후 항공대가 내만주 방위를 위한 훈련 및 후방지원기지로 사용해왔으나 시설이 노후화되고, 활주로가 제대로 정비되지 않은데다가, 작전 지원시설이 미비하여 훈련기지로서도, 작전 기지로서도 가치가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고 있었다.
하지만 평양기지는 변화된 내만주 방위 전략에 의거, 종심 깊숙이 위치하고 있는 기지로서 해당 방면의 육군 제1군단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시간 및 거리상의 이점을 가지고 있었고, 이에 따라 지상군 및 항공대의 합동 작전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곳이었던만큼 원수부에서는 평양기지를 북부 항공전력의 후방을 담당할 수 있는 통합적인 작전 기지로 개편하였다.
항공대는 육군의 이러한 요청에 부응하여 제2항공사단 예하의 제11폭격비행연대와 제24전투비행연대와 더불어 제1항공정찰연대를 신설하고, 예하에 지상항공지원본부를 개설하여 제1군단 예하 2개 사단 및 유사시 동원될 24만 대군을 지원할 10개 전술항공통제반을 배치하여 공지합동체제를 갖추도록 하였다.
그러나 제1항공정찰연대가 평양 기지에 배치되기에는, 기지 수용능력이 너무 부족한 나머지 전체 병력의 1/3만이 겨우 배치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이 때문에 효과적인 지상군과의 합동 작전을 전개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이어지자, 1922년부터 평양 기지를 확장, 보수하기 시작했고 1923년에는 2억 원의 자금을 들여 기지 확장 공사를 실시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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즐거운 추석되시길 바랍니다.
-앙금고라니 배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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