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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좌/팁] 블렌더 3D 뷰포트 카메라 화면 조작법

LeKAKiD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4.04.13 02:44:31
조회 2521 추천 16 댓글 5
														

블렌더 4.1, 3D툴을 처음 만지는데 영상조차 보기 싫은 사람을 대상으로 함


이 조작의 느낌을 온전히 알아야지 좀 입맛대로 설정도 바꿔보고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함




뷰포트 조작 방식



3D 뷰포트 카메라는 5가지 조작법이 있음


1. Orbit (오비트)

2. Pan (팬)

3. Zoom (줌)

4. Dolly (돌리)

5. Fly/Walk (비행/걷기)


한국어 번역은 대부분 영어 단어를 그대로 음차해서 사용하고 있으므로 영어로 표기함

Fly/Walk 조작은 설명하지 않음. Walk 조작이 익숙한 WASD 방식인데 클릭으로 컨펌을 찍어야 적용이 되는 묘한 구린맛이 있음

모든 조작은 3D 뷰포트 상단 메뉴 뷰(View)>네비게이션(Navigation)에서 확인할 수 있음




Orbit 조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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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bit 조작은 기본적으로 마우스 휠을 클릭한채로 드래그해서 함

설정을 건드리지 않았다면 화면 중심을 기준으로 구형으로 도는걸 알 수 있음

블렌더를 방금 막 새롭게 켰다면 (0, 0, 0) 지점이 중심이 됨


넘버패드 2,4,6,8로 해당 방향으로 15도씩 이동이 가능함

이 이동 각도는 추후에 설명할 설정에서 변경할 수 있음


넘버패드 1,3,7로 Front(XZ평면), Right(YZ평면), Top(XY평면) 방향에서 보는 시점으로 이동할 수 있음

넘버패드 9로 카메라를 중심점 반대 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음

컨트롤 키를 누른채로 1,3,7키를 누르면 Back, Left, Bottom 방향으로 이동함



Pan 조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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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n 조작은 쉬프트를 누른채로 휠 클릭 드래그를 하면 할 수 있음

이 조작은 뷰포트를 보여주는 카메라가 어느 평면을 따라서 이동하는 형태로 조작이 됨


컨트롤을 누른채로 넘버패드 2,4,6,8 조작으로 일정간격으로 이동하는 조작이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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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조작을 하고 나면 orbit 조작의 중심점이 같이 이동함




Zoom 조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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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oom 조작은 마우스 휠을 위로 올리거나 내리면 조절할 수 있음

Orbit 조작 범위가 줄어드는 형태, 카메라가 중심점으로 서서히 다가가는 모양으로 조작이 됨

그래서 일정거리 이상 확대를 하면 더 이상 다가갈 수 없게 되는데 카메라가 중심점에 완전히 붙어있다는 소리임

보통 이 확대를 존나 땡긴다음 왜 더 확대가 안됨? 하는게 일반적인 질문


넘버패드 +/-로도 조작이 가능함


컨트롤 키를 누른채로 마우스를 드래그하면서 좌우로 움직이는 걸로 조작하는 것도 가능함

이 조작 방식은 추후에 설명할 설정에서 변경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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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히 확대를 한 상태에서 Orbit 조작을 해보면 카메라를 중심으로 주위가 도는 것처럼 조작되는걸 알 수 있음



Dolly 조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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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lly 조작은 컨트롤과 쉬프트를 누른채로 휠 클릭 드래그를 좌우로 움직이는걸로 할 수 있음

Zoom 조작과 달리 Orbit 조작의 중심점이 직접 움직이는 형태로 이동함





중심축 재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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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 키를 누르거나 Shift+C를 누르면 활성화 된 모든 오브젝트의 중심으로 중심축이 이동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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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ift+B를 누르고 드래그해서 영역을 잡아주면 거기에 맞는 Dolly 이동과 Zoom 거리 재설정을 해줌

단, 범위 내에 오브젝트가 없으면 동작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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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젝트를 잡고 넘버패드 .을 누르면 해당 오브젝트의 중심으로 Dolly 이동과 Zoom 거리 재설정을 해줌

2개 이상의 오브젝트를 잡을 경우 선택한 모든 오브젝트들의 중심으로 이동함


이외에도 아래에서 설명할 Auto Depth 옵션을 사용할 경우 마우스 커서 위치를 중심으로 자동 설정하게 됨




조작 설정 (Orbit & P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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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 상단 메뉴의 편집(Edit)>환경 설정(P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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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측 메뉴 그룹의 네비게이션(Navigation)에서 조작 옵션을 약간 조절할 수 있음



[오비트 메서드(Orbit Method)]

- 턴테이블(Turntable): 기본값, 마우스 조작에 최적화 됨

- 트랙볼(Trackball): 트랙볼 조작에 최적화 됨, 마우스에 이 옵션 쓰면 카메라 회전이 난리나므로 추천하지 않음



[오비트 감도(Orbit Sensitivity]

회전 민감도 조절하는건데 개인 취향대로, 기본값 0.4



[선택 주위에 오비트(Orbit Around Sele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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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bit 조작 시 회전 중심점이 화면 중앙이 아니라 선택한 물체 중앙을 기준으로 함



[오토(Auto)]

 - 시점(Perspective): 넘버패드 1,3,7 조작 시 일시적으로 정사(Orthogonal) 투시로 바뀌게 됨, 기본값은 사용

 - 깊이(Depth): 마우스로 Orbit, Pan, Zoom 조작을 할 때 커서 위치에 있는 오브젝트(없을 경우 커서 방향 XY평면)가 자동으로 중심점이 됨, 기본값은 사용 안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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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pth를 체크해두면 줌 땡기는게 막히는 일이 없어서 체크하는걸 추천하는 편

대신 공간이 좁은 메쉬 안쪽을 확인한다던가 할 때 거리가 너무 가까워서 확확 돌아가게 되는 문제가 있음



[스무스 뷰(Smooth View)]

넘버패드 조작 같은걸로 시점을 이동할 때 애니메이션이 보여지는 시간(ms)

값을 0으로 하면 애니메이션이 생략됨



[회전 각도(Rotation Angle)]

넘버패드 2,4,6,8 시점 조작을 할 때 사용하는 회전각, 기본값은 15도

개인적으론 30도 사용하고 있음




조작 설정 (Zoom)



[줌 메서드(Zoom Method)]

컨트롤 키를 누르고 마우스 드래그로 조작하는 줌 방식에 영향을 줌

- 연속(Continue): 드래그를 오른쪽으로하면 확대 속도가 결정되는 방식, 비추천

- 돌리(Dolly): 드래그를 오른쪽으로 하면 거리만큼 확대가 되고 왼쪽으로 하면 축소가 됨

- 축척(Scale): 화면 중심에서 멀어지면 확대, 가까워지면 축소가 됨



[줌 축(Zoom Axis)]

줌 메서드가 연속이거나 돌리일 때만 나옴, 확대/축소가 되는 축방향을 바꿀 수 있음



[마우스 위치로 줌(Zoom to mouse position)]

줌 조작 시 마우스 위치를 기준으로 함, 취향 타는 옵션



[줌 방향을 반전(Invert Zoom Direction)]

- 마우스(Mouse): 컨트롤 누른채로 마우스 드래그를 했을 때 오른쪽 방향이 축소가 됨

- 휠(Wheel): 휠을 위로 굴리면 축소가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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