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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뉴비입장에서 라이더 vs vscode

불타는키보드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3.11.09 12:24:38
조회 4998 추천 4 댓글 12
														

뉴비입장에서 유니티 개발 시에 Rider가 vs.code보다 나은 점을 정리함. 생각나거나 새로운 기능을 알게 될 때마다 추가하겠음


일단 라이더의 자랑질 요약을 보자


https://youtu.be/fiV1dF2bdFA

 


https://youtu.be/h564F6pLOsE

 



[라이더의 vs.code대비 장점]


- 디버깅!!!


또한 VS.Code의 경우 Attach to Unity 를 할때 잘 안붙거나 느린느낌이 드는데 라이더는 찰떡같이 잘 붙는 느낌임. 변수값도 watch list에 넣지 않아도 알아서 잘 보여줌



- FInd Usage(단축키 F12)하면 코드에서 뿐만 아니라 씬에서도 해당 변수나 메소드가 어디에서 쓰이는지 알려줌(꽤 편리함)


- 참조로 걸어놓은 객체의 이름을 바꾸면 [FormerlySerializedAs]을 자동으로 적용해줘서 일일이 인스펙터에서 바꾸지 않아도 됨!!

근데 참조를 안걸어놓은 public 변수도 이름 바꾸면 [FormerlySerializedAs]를 적용함(...)


- 연산에 부하가 걸리는 메소드를 호출할 경우 경고로 알려줌


- 유니티 에디터에서 연동 설정이 약간 더 편리함

- 기능을 고려하면 빠른편
vs.code보다는 약간 느린 느낌이지만, 기능을 생각하면 크게 부담되지 않는 수준
visual studio 2019보다는 압도적으로 빠르고 가벼움

- 변수명 규칙을 강제함
변수명 규칙이 맞지 않으면 Problem으로 띄워서 규칙대로 쓰라고 쪼임 (이게 장점인가??? ㅋㅋㅋㅋ)
프로젝트 중간에 라이더로 바꾸니까 온갖 변수명을 다 바꿔야하는 일이 생기므로, 가급적 프로젝트 시작부터 라이더를 써야 덜 피곤할듯

- asset파일의 내용을 바로 볼 수 있음 ... 나같은 뉴비에게 이게 뭔 소용인가 싶긴한데 ㅋㅋ

- Unity Console내용을 편하게 볼 수 있음
유니티 콘솔내용을 라이더에서 직접 볼 수 있음
대단한 기능은 아니지만 유니티 에디터 UI에서 콘솔내용을 스크롤해서 읽기 귀찮거나, 가독성이 떨어질 경우 많은 도움이 됨.

- #if, #else 등에 indent가 됨!!

플랫폼별 대응을 위해 #if #else를 사용해야하는데 라이더에서는 indent 처리가 가능함.


[라이더의 vs.code대비 아쉬운점]

- 파일 편집 시 폴더화면이 해당 파일이 있는 폴더로 자동이동하지 않음. 한 폴더에 있는 복수의 파일을 왔다갔다하며 편집하기 불편함

- Find All Usages기능이 직관적이지 않음
vs.code의 Find All Occurrence기능에 비해 한 눈에 안들어옴


- 화면 레이아웃이나 폰트를 기본 다크테마 설정으로 사용한다고 할때 라이더 쪽의 가독성이 약간 떨어짐. 이건 색깔이랑 폰트 커스터마이징해서 쓰면 큰 문제는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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