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구조물도 많고 설정할 것도 많아서 한번 적어봄. 단, 나도 모르는 부분은 대충 적음. 아는 갤럼 있음 댓글에 설명해주겠지.
자세한 건 대부분
https://docs.google.com/document/d/1HXW5F6S6UWESkPSh6OaxWvHwZyYAGYSuCBnCAn1B5g4/
에 영어로 나와있음.
내용상 추천 설정이 있을 경우 왜 그런지 설명하겠지만, 뭐 취향은 다 다르니깐 참고만 하고 각자 알아서 설정하면 되겠지. 내가 모드한패는 안 쓰는 점도 감안해서 보기 바람.
일부 전용 지구, 직업 스펙은 틀릴 수 있음(내가 안 지어서 AI걸 찍었는데 톱니바퀴 때문에 이상하게 나오는 게 많음, 위 문서 최대한 참고해서 고쳐 적었지만 놓친 게 있을 수 있음) 유지비나 직업의 생산량이 명시된 경우 아무 버프 없는 기본값 기준임.
구조물 유지비는 언급 빼먹은 거 많으니 지을 때 알아서 체크하기 바람.
참고로 옵션에서 끈 것들도 관련 기술 연구는 무조건 나오며, 파괴된 상태로 스폰한 걸 고쳐서 쓸 수는 있음.
일단 게임 시작하면 뜨는 거
왼쪽은 설정 방법 간략 설명이고, 오른쪽은 기본 설정들. 오른쪽 위부터 설명할게
폴른 엠파이어 플래닛크래프트: 몰락 제국들 주력 함대에 Behemoth Planetcraft 지급해서 버프하는 옵션. 현재는 무조건 켜는 게 좋음. 몰락/각성이 예전 버전(2.5까지 조금만 확장해도 기술 개발 하나 하는데 연구 점수 몇 배씩 들어가던 시절) 밸런스 그대로 방치되어 있어서 저거 줘도 약하다.
갤러틱 코어: 게임 중반쯤부터 전용 이벤트를 통해 은하 중심으로 하이퍼레인 몇개가 연결되면서 탐사/확장이 가능해짐(끄면 당연히 안 나옴). 켰을 때 그 중에서도 가장 중심의 블랙홀을 설정할 수 있음.
왼쪽(맨 왼쪽은 켜고 끄는 버튼이니 두번째)은 액티브 = Quasi-Stellar Obliterator라고 '니콜 다이슨 빔'(다이슨 스피어 무기화)보다 한층 더 뇌절하는 성계 파괴 병기 건설 가능. 물론 개별 옵션에서 저걸 끄면 못 지음.
그 오른쪽은 인액티브 = Birch World라고 무한 크기 거주지 건설 가능
맨 오른쪽은 랜덤
갤러틱 페더레이션: 은하 연방인데 본 적이 없어 모르겠다. 왼쪽은 무조건(단, 천상의 전쟁 발발 중에는 불가능), 오른쪽은 랜덤.
댓글 보니깐 니콜 다이슨 빔 만들었을때 AI가 연합해서 전쟁 거는 거라고 함.
언리미티드 ~: 거대구조물 동시 건설 제한 개수 무제한으로 푸는 거. 무제한은 별로인데 저걸 끄면 모드 구조물 개수가 너무 많아서 빡쎄다. 현재 나는 적당한 기술 몇개에 country_megastructure_build_cap_add = 1 추가해서 해당 기술 개발하면 적당히 늘어나게 고쳐서 하는 중. 건의하니깐 안 그대로 1(바닐라), 2, 3개 옵션 따로 만들 예정이라더라.
~~~ 스케일링: 다이슨 스피어, 스타 리프터, 마트로시카 브레인을 짓는 항성의 등급에 따라 건설 비용/시간/출력이 바뀌는 기능. 켜고 B등급에 다이슨 지으면 에너지 1만 넘게 나옴. 대신 합금이랑 시간 무지하게 많이 먹고, 당장 급하다고 M등급(최하)에 지으면 반토막나서 2천 에너지임. 단, 건설 사이트 짓는 비용은 영향 안 받아서 무조건 영향력 300씩 먹음.
별 등급은 직접 찾을 필요 없이 전용 칙령(Map the stars)으로 은하엡에 표시할 수 있음. A,B등급은 00 퍼포먼스의 어드밴스드 로케이터로 찾을수도 있고.
M 자이언트는 적색 거성임.
메가스트럭쳐 인플루언스 업킵: 일부 구조물은 유지비에 영향력도 있는데 싫어하는 사람이 많아서 끌 수 있게 한 듯. 기본값 및 의도한 밸런스는 켠 거지만.
Paluushia: 방어군(지상군) 겁나 강력한 사이오닉 원시 문명이라고 함.
어치브먼트: 자체 업적 시스템. 그냥 업적 표시만 하는 것도 있고 버프 주는 것도 있음. 합금 많이 생산하면 합금 생산 버프주고, 다이슨 스피어 많이 지으면 외교 관련 버프 주고, 링월드나 거주지 많이 개척하면 행복도 버프 주고, 각 단계별 구조물들을 모조리 한 개 이상씩 지으면 거대구조물 건설 비용 할인해주고 등등.
Katzenartig 임페리움: 중반 위기 이벤트. 여기서 Katzenartig로 검색하면 자세히 나옴.
왼쪽은 디폴트(대략 40% 확률로 발생), 그 다음은 개런티드(메커니즘상 중요한 달을 파괴하지만 않으면 무조건 나옴), 그 오른쪽부터는 추가 버프로 강화하는 옵션. 오른족으로 갈수록 툴팁의 노란색이랑 빨간색만 대충 봐도 다른 모드로 뇌절 끝까지 하는 인간들 쓰라고 있는 걸 알 수 있음. 참고로 2번째 버프(맨 오른쪽부터 2번째이기도 함)부터는 위기 세력에 디버프 끼얹을 수 있는 반군 이벤트 안 나옴.
EHOF: 별도 모드인 걸 흡수함. 외부 은하 탐사와 전용 후반 위기 이벤트가 있음. 역시 여기서 EHOF로 검색하면 자세히 나옴. 다만 현재 탐사는 100% 정확도에서도 랜덤성이 너무 심해서 별로더라(건의 했더니 알고 있으며 다시 만들고 있는 중이라더라). 보낼 때 자원 좀 날릴 각오하고 개척선이랑 건설선, 빈 과학선 몇 개를 한 세트로 같이 보내면 좀 나음.
맨 처음 옵션은 EHOF 전체를 켜고 끄는 거고, 그 밑에 AI는 AI 제국이 EHOF 탐사용 구조물을 지을 수 있게 하느냐 마느냐(켤 경우 3,2,1은 선착순 몇 제국까지 지을 수 있는가, 맨 오른쪽 랜덤은 1~10 사이에서 정해짐)
맨 아래는 후반 위기 관련 설정: 왼쪽 해골마크 4개는 바닐라 3 위기랑 모두 동시에 등장. 오른쪽들은 각각 2개, 1개, 그 오른쪽에 해골 혼자 마크는 바닐라 위기는 그대로 두고 그거 끝난 후에 따로 등장. 맨 오른쪽 랜덤은 바닐라 위기랑 동시에 등장하되 바닐라 위기가 1~3개 중에 랜덤임.
설정 후 오른쪽 위에 >>>>>>>>>>> 눌려서 페이지 넘기면
프리셋 설정임. 적당한 프리셋을 고를수도 있고 랜덤으로 운빨좆망겜을 만들 수도 있음. 근데 프리셋을 고쳐서 저장할 수도 없고 각 프리셋이 무슨 설정인지 설명도 없어서 별로더라(일일이 페이지 넘겨서 확인해볼 수는 있지만 그럴 거면 그냥 내가 설정하는 게 낫지)
>>>>>>>>>>> 한 페이지 더 넘기면 본격적인 설정임.
각각의 구조물을 몇 개 지을 수 있는지 설정하는 방식. 현재 설명 문서에는 각 구조물이 등급별로 잘 정리되어 있는 것과 달리 설정메뉴는 그때그때 추가한 걸 정리하지 않아서 바닐라/링월드만 따로 잘 분류되어 있고 나머지는 순서가 중구난방임. 여기서는 저걸 보고 설정하는 게 목적이니 저 순서대로 설명할게.
기본적인 설정 방법은 가장 바깥쪽(왼쪽 패널 기준 맨 왼쪽)부터 1개, 2개, 3개, 무한, 1개 + 반복연구로 추가(최대 40개), 켜고 끄기 옵션임.
일반적으론 3개가 가장 무난한 옵션임. 아님 반복 연구 레벨 40을 적당히 고쳐서 쓰던가. 1121692237\common\technology\giga_07_repeatables_megastructures.txt 에 있다.
위에서 스케일링 옵션을 켰으면 특히 다이슨 스피어, 스타 리프터는 최소한 2개는 해주는 게 좋음. 그래야 M항성에 얼른 한 개 짓고, 극후반용으로 B항성에도 하나 짓는 식으로 써먹을 수 있지.
왼쪽 위: 바닐라 메가구조물들. 전략 공조만 1개인 이유는 모드 구조물들도 있는데 저거까지 3개씩 하니깐 함대 수용량이 너무 커져서 함대만 한꺼번에 선택해도 랙 걸리고 심하면 멈추기도 하고 별로더라. AI도 지을 수 있고 다이나믹 디피컬티 쓰면 밸런스는 맞는데 은하 전반적인 함대 규모가 너무 커져서 랙 걸리고 전쟁이 노가다가 됨.
왼쪽 아래: 링월드 옵션.
맥스 링월드 사이즈: 링월드 밖에 더 큰 링월드를 겹쳐지을 수 있는 옵션. 왼쪽부터 4, 3, 2, 1 (바닐라) 임. 단, 내가 직접 지은 거만 되고 바닐라 스폰(기원, 사이브렉스 등등)에는 못 짓더라.
에큐메노폴리스/하이브/머쉰: 링월드판 행성도시임. 비슷하게 행성 결정(광물 40K, 영향력 300)으로 만들고 각 지구가 3배 사이즈임(합금, 소비재 지구 기준 주거 30개 직업도 30개)
링월드 업그레이드: 링월드 그래픽상 거주 지역 사이에 빈 공간이 뭐하는 건지 모르겠다고 만든 기능. 거기에 지어서 거주 지역으로 바꿀 수 있다. 무제한 기준 한 마디로 링월드 2배로 만드는 기능.
오른쪽: 모드 구조물들 설정
앨더슨 디스크: 고티어 기가. 기가 승천찍고 전용 승천을 따로 또 찍어야하는 초대형 거주지. 그래픽상으론 4중 링월드를 처음부터 하나의 구조로 만든 것에 가까움. 니콜 다이슨 빔에 면역
항성에 직접 짓고 나오는 8개의 구역을 각각 가이아, 컴퓨팅, 에큐메노폴리스 중 하나를 택해서 완공 후 개척 가능한 방식임. 각 지구는 링월드 6배 사이즈임.(상업 지구 기준 거주 120, 상인 30, 직공 30, 사무원 60)
컴퓨팅은 연구 또는 관료 특화. 자체적으로 연구 +100% 버프 붙어있음. 관료 특화는 그냥 식민지 지명 쓰면 되고.
아트모스페릭 퓨리파이어: 메가. 독성 행성(toxic planet) 전용 테라포밍 기기. 완공 시 자동으로 없어지며 해당 행성은 lifeless fogged world란 걸로 바뀐다.
농업 지구 없고 광물, 물리학 연구 +10%, 식량 -50% (영구), 거주적합도 -10%, 사회학 연구 +10% (1800일=5년)가 붙어있다.
끈 이유는 안 그래도 거주 가능 행성 줄이는데 저런 애매한 행성 늘릴 이유가 없다고 봄.
어택 문: 메가. 5~7칸 크기의 위성을 통째로 무기화하는 초대형 함선. 설계 불가능하고 전용 고정 무장을 가지고 있음. 기술 개발하면 해당 위성들을 찾아주는 전용 칙령이 생김. 테라포밍 후보 비슷하게 확장 계획(F5)에 찍어주는 방식.
오토매이티드 스트립 마인: 메가. 행성 자체를 파내는 거대 채굴 스테이션. 광물 +250인데 매 2년마다 해당 행성의 사이즈를 1씩 줄이고, 2까지 줄어들면 자동 중단되어 없어짐. 해당 행성은 광물 +20을 남김.
베히모스 플래닛크래프트: 기가. 25칸 이상 불모 행성(barren planet)을 통째로 무기화한 어택 문 상위 버전. 기술 개발하면 해당 행성들을 찾아주는 전용 칙령이 생김. 테라포밍 후보 비슷하게 확장 계획(F5)에 찍어주는 방식. 아포칼립스 DLC 필요, 설계 가능한 대신 256사이즈고 일반 함대에 편성시킬 수 없음.
버치 월드: 테라. 갤러틱 코어에서 말한 무한 크기 거주지. 안 지어봐서 자세히는 모름.
일반 제국 생산 지구 기준 집행관 +15 Enforcer, 직공 +22, 합금 +20, 3대 전략 자원 각각 +6씩 줌.
크리스탈 메가보어: 메가. 5 사이즈 초과 용암 행성(molten planet)에 건설, 광물 +100, 희귀 수정 +50
다이나믹 코어 이그나이터: 메가. 화성의 코어가 죽어 있어서 테라포밍 해봤자 대기 다 날라간다는 얘기에서 나온 듯(근데 최근엔 그거 수천만~수억년 걸리니 무시해도 된다더라). 여튼, 불모나 혹한 행성(barren or frozen planet) 전용 테라포밍 기기. 완공 시 자동으로 없어지며 해당 행성은 lifeless habitable world란 걸로 바뀐다.
농업 지구 없고 광물, 공학 연구 +10%, 건설 속도 +15%, 식량 -50% (영구)가 붙어있다.
끈 이유는 알지?
에퀴토리얼 쉽야드: 메가. 25칸 이하 용암 행성(molten planet)에만 지을 수 있으며 위성이거나 개척 가능 위성을 가지고 있으면 안 됨. 완성 시 함선 건조 속도 +5%
해당 성계 항성기지에 링크 건물(함선 건조 속도 +50%, 비용 -10%, 조선소+8) 공짜로 하나 달 수 있음.
용암행성은 Processing Ring이라는 12칸짜리 특수 행성(직업의 합금 생산 +25%, 미네랄 유지비 -25%, 행복 -10%)으로 변하고 주거+3, 합금 생산 직업 +3짜리 전용 지구 건설 가능
POP 하나당 합금 생산 능력 자체는 행성도시보다 조금 더 나음. 다만 행복 디버프 때문에 행성도시 안정도 100 채운 상황이 아닌 이상 별 차이는 없음.
발전 지구도 지을 수 있긴 한데 일반 행성 성능이랑 똑같아서 전혀 의미없고 합금용 행성이 됨.(도시지구는 주거 +12, 사무원 +3)
퓨전 서프레서: 메가. 별(일반 단일 항성)에 지어서 물리학, 공학 +500. 문제는 완공 후 한 번 더 업그레이드하면 해당 별을 강제 초신성 폭파시킴. 해당 성계 행성들에 Iodizium 라는 전용 자원을 추가함. 아마 에너지랑 연구 산출용 전용 고성능 건물 지어서 쓸 수 있는 걸로 기억. 일단 전략 자원이 추가되면 지로처럼 시장이나 AI 제국에게 내다 팔 수도 있을테고. 근데 건설 비용에 비하면 딱히 고성능도 아니고, 초신성 폭발로 중성자별 나와도 너무 작다고 설정해놔서 이 모드에서 중요한 중성자별 용도로 써먹지도 못하게 막아놔서 애매하다고 봄.
지오써멀 스태빌라이저: 메가. 용암 행성(molten planet) 전용 테라포밍 기기. 완공 시 자동으로 없어지며 해당 행성은 lifeless torrid world란 걸로 바뀐다.
농업 지구 없고 광물 +10%, 에너지 +15%, 식량 -50% (영구), 거주적합도 -15%, 공학 연구 +10% (1800일=5년)가 붙어있다.
끈 이유는 알지?
HRAE-MC: Hawking Radiation and Accretion Emission Macro-Collector. 기가. 블랙홀에 지어서 에너지 3500 물리학 1250 암흑물질 15 생산하고, 소비재 소모 -15% 버프 받는다. 예전 설명에 재활용품 처리 안하고 블랙홀에 내다 버려서 소비재 효율이 좋아진다는 신박한 설명이 붙어있었는데 요즘도 그런진 모르겠다.
하이퍼스트럭쳐랄 어셈블리 야드: 기가. A나 B등급 항성에 짓는 초대형 조선소. 완공 시 광물 1500 생산, 제국 전체 함대 수용량 +1500, 광물 비축 한도 +50000, 합금 비축 한도 +25000, 함선 건조 속도 +75%. 해당 성계 항성기지에 전용 링크 건물 공짜로 하나 달 수 있음. 에너지 3천, 공학 1천씩 쳐먹는 거 주의. 영향력 유지비도 1.5 있음.
스샷엔 3개로 찍어놨는데 함대 수용량 때문에 반드시 끄거나 1개로 설정할 것. 이유는 위에서 바닐라 전략 공조로 설명함.
쉽야드끼리 겹쳐지어서 뇌절 가능한데(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stellaris&no=70284 ) 말 그대로 뇌절해보는 거고, 없어도 충분히 강력함.
인터스텔라 하빗탯: 메가. 우주 빈공간에 짓는다는 설정의 대형 거주지 + 소형 링월드. 항성에 건설하면 옆에 전용 성계로 생성됨. 별이 없으니 성계가 아니지만 아무튼. 거주지 많으면 AI들이 다 그만큼 지어대니깐 1개로 설정.
기본적으로 15칸 거주지로 지어지고, 주변에 전용 링월드 추가 건설 가능.
거주지는 전용 모디파이어로 행복 -5%, 에너지 -10%, 물리학 +10% 붙어있고, 거주 지구 외 전용 지구 2가지 건설 가능
Exploration bay: 주거 2, 전용 직업 2개 (Interstellar Scavenger, 광물 4, 공학 6, 합금 2 생산, 유지비 4 에너지)
Interstellar research complex: 주거 2, 전용 직업 4개 (Interstellar Researcher, 물리학 20, 유지비 4 에너지)
링월드는 10칸 짜리고 거주, 상업, 연구, 합금 지구 건설 가능
쿠겔블리츠 컨테인먼트 사일로: 메가. 에너지와 물질을 방사능 형태로 저장한다는 설정. 실제 자세한 개념은 쿠겔블리츠 블랙홀로 구글링해봐. 여튼, 행성이나 위성 또는 소행성 위에 건설. 완공 시 에너지 150 생산, 모든 자원 저장 한도 +20000 (20K). 당연하게도 통합력과 영향력은 제외.
루나 스페큘러프랙터: 메가. 거주 불가능 위성을 반짝이로 만들어서 행성 및 다른 위성에 버프를 주는 것. 다만 행성이 거주불가능이고 유일한 위성이 거주 가능인 경우에는 못 써먹음.
모디파이어 성능은 편의 +35%, +25% 통합력 +25%, +10% 행복 +10%, +25% 무역 가치 +25%, 통치 윤리관 선호도 +25% 임.
조건 자체가 까다로워서 무제한으로 해도 상관 없음.
매크로모스페릭 스태빌라이저: 메가. 거대 가스 행성(gas giant) 전용 테라포밍 기기. 완공 시 자동으로 없어지며 해당 행성은 25 사이즈 colonizable gas giant란 걸로 바뀐다. 4가지 전용 지구를 지을 수 있다.
City District: 거주 8, 사무원 2; 유지비 4 에너지. 무조건 풀업 도시 지구 스펙인 대신 유지비 2배
Gas Giant Research Laboratory: 거주 3, 연구원 3, 유지비 3 에너지랑 1 합금
Wind Turbine Arrays: 거주 3, 3 기술공, 유지비 3 에너지. 거주지(에너지 있는 행성 위)랑 비슷하게 일반 발전 지구 1.5배 성능인데 유지비가 더 비싸다.(발전 지구 유지비 1, 거주지는 2)
Gas Pumping Facility: 거주 3, 가스정제사 3, 유지비 4 에너지랑 1 합금
전략 자원 생산 가능이라 이것만 1개로 켜둠.
매크로엔지니어링 테스팅 스테이션: 킬로. 거주 불가능 행성에 지어서 공학 150 생산하고 장갑 내구도 +5% 버프 받음.
글자 수 제한으로 나머진 2/4로!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stellaris&no=70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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