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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팁공략] [스압/움짤다수]준 입문용 가이드-딜레이캐치, 주력기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4.04.05 01:42:59
조회 5487 추천 26 댓글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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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라고 시작해야할지 모르니까 인삿말은 생략하고, 텍킹따리지만 준을 시작하고싶은 사람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글 써봄


초보용이니 고수분들은 뒤로가기


준이 막상해보면 드아마냥 이득기가 잔뜩있는 것도 아니고 원투투 자세 날먹도 안통하니 뭘 해야할지 모른다는 사람들이 많음


이 글 보고 프랙가서 하나씩 눌러보며 연습해보고 고수들 리플레이 찾아보면 기술 사용 타이밍에 도움이 많이 될거라고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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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준의 장점 :

1. 딜레이캐치가 강하다.

선자세 및 앉은자세 딜캐가 벽꽝도 쉽고 딜도 쎄다. 아래 딜레이캐치 부분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음

2. 히트상태일때 강하다.

가뜩이나 자해딜만 있고 딜캐가없는 중단더퍼 및 귀살2타가 히트상태일땐 자해딜 리스크마저 없어져

책임없는 쾌락을 느낄 수 있다.

3. 히트스매시가 좋다.

중단 비교적 빠른발동 + 가댐회복 + 약간의 상단회피를 갖춘 히트스매시가 있고, 자세에서 나가긴 하지만 하단 스매시도 있다.

이번 패치로 헛치면 가댐회복이 안되게 바뀌었는데, 양횡에 자주 털리니 좀더 신중하게 쓰도록하자


-준의 단점 :

1. 비교적 약한 하단

선자세 하단이 비교적 약하고 이득도 크지않다.


2. 파?크

선자세 파크가 느리고 양횡에 탈탈 털리기때문에 없다고 생각하는게 좋다. 이걸 파크라고 부르기도 민망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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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주력기


1. 원투(LP R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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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 상/ 발동 10F/ 노말히트 +6(횡이동시+10) / 카운터히트 +6 /가드 -3(횡이동시 +1)

- 파생 : 원투투(LP RP RP)/원투포(LP RP RK)/ 원투횡(LP RP 8 or 2)


기본기이자 주력기 원투다. 계급이 올라갈수록 원투에서 이어지는 심리가 중요해진다고 생각한다.

원투를 히트하고 횡이동시 이득이 +10이기때문에 횡RK(우종)/횡 RP가 대부분의 공격을 이긴다.

다만 가드 후 횡이동시 이득이 +1이라 무조건 RK나 RP를 내밀다간 카운터가 날수있다.

원투 후 횡이동은 특수 횡이동이라 사용할 수 있는 공격이 제한적이고 느리다.

그럴땐 횡이동을 하지말고, 원투 후 잠깐 기다렸다가 횡신 횡보로 공격을 피해보거나 앉아서 기다려보자.

원투포는 원투 후 상대가 내미는걸 모두 이기지만 대미지가 크지않고(16) 막혔을때 손해가 -12기때문에

리스크대비 리턴이 낮아 자주 사용하지는 않는다. 그래도 리스크 감수하고 아주 가끔 깔아둘법하다

원투투는 요즘 빨강단에서도 앉고 띄우는 사람이 있으니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걸 권장한다. 다만 저단에서 상대가 원투투를 모른다면

자주 사용해도 무방하다.



2. 왼어퍼 (3L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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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 발동 13F/ 노말히트 +8 / 카운터히트 +8 /가드 -3

- 파생 : 왼어퍼원(3LP LP/중중 가드시 -11) / 왼어퍼투(3LP RP/중상 가드-4, 2타카운터시 +11)


좋은 중단 견제기이자 심리를 걸수있는 왼어퍼다.

왼어퍼 단독으로 사용하면 가드시 -3이지만 왼어퍼도 파생기가 두개 있고, 나름? 이지를 걸 수 있기때문에 괜찮은 기술이다.

왼어퍼투의 경우 2타 카운터시에 +11프레임으로 원투나 9LP가 확정으로 들어간다. 그러나 2타가 상단이기때문에 상대가 앉아서 띄울수있으니 신중하게 사용해야한다.

왼어퍼원은 2타 상단을 노리고 앉는 상대에게 사용하면 좋다. 벽앞에서 2타 카운터시 벽꽝이 되기때문에 -11프레임 각오하고 한번씩 써도 좋다.




3. 횡신 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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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 발동 18F/ 노말히트 +8 / 카운터히트 +8 /가드 +6 /히트 인게이저


준의 우종. 원투횡 파생으로 사용해도 되고 근접에서 단독으로 사용해도 좋다.

맞추면 인게이저에 들어가고 가드시켜도 +6이기 때문에 다음 심리를 유리하게 풀어갈수있다.

거리감을 잘 익혀두고 자주 쓰도록하자




4. 호밍기(3L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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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 발동 17F/ 노말히트 다운 / 카운터히트 다운 /가드 -8 /호밍기


준의 주력 견제기중 하나.

호밍기치고 빠른발동에 리치도 길어 견제하기 좋다. 막혀도 노딜이기 때문에 리스크가 적다

준을 시작한다면 연습모드에서 거리감을 익히고 실전에서 자주 사용해주자.

헛치지 않게 사용하는것이 중요하다.




5. 뻥발(3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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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 발동 15F/ 노말히트 다운 / 카운터히트 콤보가능 /가드 -14


준의 뻥발

리치가 매우길고 노말히트시 다운/카운터시 콤보한사발 넣어줄수있는 좋은기술이다.

가드시켰을시 -14지만 보통 멀리서 사용하기도 하고 익숙치않은 사람들은 딜캐하기가 쉽지않다.

횡에 잘 털리고 횡에 털리면 캐릭이 왜이렇게 안움직여? 수준의 후딜을 보유하고있으니

적어도 가드시킨다는 생각으로 사용하자

붕권 벽력장 용차 등 가드백이 있는 기술 딜캐로도 사용한다




6. 자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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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 상/ 발동 14F/ 노말히트 콤보 / 카운터히트 콤보 /서서가드 -6 / 앉아가드 -25


준의 악명을 높여준 기술중 하나인 자운

하단 상단이나 노말히트시 하단을 맞아도 상단은 가드할 수 있고 하단 카운터시 상단확정으로 콤보를 넣어줄수있는 기술이다.

횡에 취약하지만 준이 -5프레임까지는 무지성으로 질러볼만한 기술이다.

첫타가 하단이기때문에 상대의 파크나 히트버스트를 카운터 낼 수 있으며 약간 점프판정이 있어 하단을 씹을수도 있다.

서서 가드 시키면 -6프레임인데, 가끔 미친척하고 자운막히고 자운을 또 누르는 멋쟁이가 되어보자

상대가 좋아죽을것이다. 내가죽든지..



7. 오른어퍼(3R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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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 발동 16F/ 노말히트 콤보 / 카운터히트 콤보 /가드-12

-파생 더블어퍼(3RP AP / 가드시 -9)


희대의 십사기..까지는 아니지만 사기기술로 불리는 오른어퍼(더블어퍼)

15어퍼가 아니고 16어퍼지만 어퍼 단독으로 사용할때보다 더블어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더블어퍼로 사용하면 자해딜(22)이 들어오지만 가드시 -9로 노딜이며 히트상태일땐 자해딜마저 없기때문에

책임없는 쾌락을 느낄 수 있다.

노히트일때 너무 많이 쓰면 어느새 내 피가 더 없는 경우가 있으니 남발하진 말고 히트때 남발하자




8. 귀살(6R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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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 발동 17F/ 노말히트 콤보 / 카운터히트 콤보 /가드-18

- 파생 귀살양손(6RP AP / 가드시 -9/히트인게이저)


준의 악명을 높여준 기술중 하나
헛친것 주워먹기도 좋고 귀살양손 사용시 상대가 뜨진않지만 인게이저에 돌입하며, 막혀도 딜캐가 없어지기때문에
오른어퍼와 함께 책임없는 쾌락을 담당하고있다.
히트시 자주 사용해주자. 그 전에 익혀야할 테크닉이 있다. 귀살 양손은 히트 확인이 되기때문에 연습모드에서 히트 확인 연습을 하자
히트확인 후 6을 입력해주면 히트대시가 나가고 콤보를 한사발 먹여줄수있기때문에 반드시 익혀야하는 테크닉이다.
연습모드에서 상대의 행동을 무작위 가드로 해놓고 꼭 꼭 연습하자



9. 66L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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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 발동 18F/ 노말히트 +2 / 카운터히트 +2 /가드 -9

- 파생 66LK AK(가드시 +3 / 히트시 다운)


준의 좋은 진입기

리치가 매우 길고 1타에 호밍성능도 있으며 1타만 사용 가능하고 2타 가드시 +3의 이득을 챙겨주는 기술이다.

연습모드에서 거리감을 익힌뒤 사용하자

1타와 2타 사이에 상대가 잽을 쓴다면 고대로 공중에 뜨게되니 상대를 잘 봐가며 사용해야한다.

1타만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손해가 제법 큰 상황이라 적절히 섞어줘야한다



10. 미야비(앉은자세 3R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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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 발동 16F/ 노말히트 +0 / 카운터히트 +18가드가능 /가드 -11


준의 악명을 높여준 기술중에 하나

준의 미야비는 카운터 히트시 무려 14F 기상 LK가 확정이기 때문에 콤보가 들어간다

막혀도 딜캐가 크지않게 들어오고 기상 RP와 심리전을 걸수있기 때문에 매우 좋은 기술이다.

원투 후 횡신말고 앉아서 심리를 걸기도 좋고 1RP 혹은 횡 AP 후 앉은자세에서 심리걸기도 매우좋다

자주 쓰자



12. 6L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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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 발동 16F/ 노말히트 +7 / 카운터히트 +7 /가드 -9

- 파생 6LK RP ~ 이즈모

원투투와 같이 이즈모자세 이지를 걸수있는 기술. 그러나 이것도 원투투와 마찬가지로 투가 상단이기때문에 앉아서 띄워질 수 있으니

가급적 사용을 하지말아야한다. 모르는사람에겐 막 써도 된다

- 파생 6LK RK (가드시 -13)

2타 토네이도기술이자 벽꽝기. 1타 히트시 2타 확정히트하며 뱅글 돌며 날아가고 벽에 부딪히면 벽꽝된다. 가끔 6LK RP를 노리고 앉는 사람들에게 사용해봐도 좋다. 막히고 -13이라 딜캐가 아프니 자주쓰면 좋지않다

-파생 6LK 8 OR 2(가드 -2/히트 +14 가드가능)

원투와 같이 1타 사용 후 횡이동시 우종이나 RP를 사용할 수있다. 1타 가드시 -9지만 횡이동 이행하면 -2로 바뀌고

1타 히트시 +7이지만 1타히트 횡이동하면 가드가능 +14기때문에 RK가 모든 기술을 이긴다.



기타 하이킥이나 기상 RP, 6RK, AP등은 추후에 운영편에서 작성해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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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딜레이캐치

서문에 준의 장점 중 하나가 강력한 딜캐라고 소개했듯, 준의 딜캐는 정말 강력하고 좋다.


1. 선자세 딜레이캐치



1) 10프레임, 11프레임 딜레이캐치 (9L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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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프레임 딜레이 캐치 9LP다. 10프레임 딜캐주제에 대미지가 36으로 일반 잡기만큼 쎄다

자해딜이 들어오지만 역시나 히트때는 자해딜이 없으며 날아가서 벽꽝이 되는 10프레임 공격기다.

아래에 12 13 딜캐도 쓰기는 하겠지만 14프레임 까지 이거 써도 무방할 만큼 강력하고 좋다. 처음부터 이걸로 연습하는걸 강추한다.

15는 딴거쓰자. 단 내가 히트가 아니고 피가 적을때는 쓰지말자



2) 12프레임 딜레이캐치_투원포(RP LP 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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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프레임 딜캐 투원포다. 1타 히트시 3타까지 확정이며 파생기로는 RK, LP가 있으나 확정이 아니니 딜캐용으로 사용한다면

3타까지만 쓰자.

3타까지 히트해도 준이 -1 이기때문에 후상황이 별로 안좋고 대미지도 28로 10프레임 딜캐기인 9LP보다 8이나 약하기때문에

적극적으로 사용할필요는 없지만 알아두자




3) 13프레임 딜레이캐치_ AP, 4RK R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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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프레임 딜캐 4RK RP 및 AP다

13프레임도 10프레임 딜캐 9LP를 써도 무방하지만 인게이저가 필요할땐 AP를, 자해딜 없이 안정적인 딜을 원하면 4RK RP를 사용하자



4) 15프레임 딜레이캐치_1LP LP 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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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의 15딜캐. 15띄우기가 없는 준에게 한줄기 희망과 같다.

레아막고 이걸로 딜캐해주자.

필드에서도 사용가능한 기술인데 1타 히트하면 전타 히트하기때문이다.

2타 히트 확인 후 AP를 눌러서 때릴 수 있으니 연습모드에서 상대 행동을 무작위 방어로 설정 해두고 2타 히트확인 후 AP누르는 연습을 한다면 필드에서도 아주 유용하게 쓸 수 있다. 전타 히트시 벽꽝도 되기때문에 꼭 히트 확인을 연습하자.


16부터는 더블어퍼로 딜캐하면 된다




2. 앉은자세 딜레이 캐치


1) 10프레임 딜레이캐치_(앉은자세) 3L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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앉은자세 10프레임 딜레이캐치 기술 (앉은자세)3LP다.

움짤에서 보이듯 상당히 먼 거리를 날아가 벽꽝된다. 다만 특수하단이기 때문에 서서 막을 수 있으며, 막히고 -19로 넉넉하게 뜨기때문에

필드 공방시엔 왠만하면 사용하지 말자.

선자세 9LP와 마찬가지로 13프레임까지 이걸로 딜캐해도 무방하다.

14는 다른거 쓰자



2) 11프레임 딜레이캐치_기상킥


2.5) 12프레임 딜레이캐치_ 일어나며 LP RK



3) 13프레임 딜레이캐치_일어나며 RP L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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앉은자세 13딜캐기이자 미야비와 이지걸수있고 필드에서 눌러도 손해없는 기상 RP다.

2타까지 가드시 딜캐가 있지만 1타만 사용시 딜캐가 없고 카운터히트시 콤보도 넣을 수 있으니

딜캐용으로만 사용하지 말고 필드에서도 사용해주자.



4) 14프레임 딜레이캐치_기상L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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앉은자세 14프레임 딜캐기이자 콤보 시동기.

14프레임 띄우기 기술이기 때문에 아주 쓸모가 많다.

예를들어 노말진의 연깍, 요시미츠 진군 중단3타 등 막히고 앉은자세 -14인 기술을 띄울수있다.

13까지는 (앉은자세)3LP로 딜캐해도 무방하지만 14부터는 이걸로 띄워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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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써보는 글이라 많이 부족한데 여기까지 봐줘서 고맙고

여기 미처 담지못한 주력기나 딜캐들도 있으니 다른 고수의 플레이를 참고하기 바란다.


반응이 괜찮으면 운영이나 주력기 활용등도 올려보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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