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8일에 GTX 국민참여단 활동으로 6공구 하저터널 공사현장을 방문하였음

위성지도로 본 공사현장
압구정역에서 셔틀버스를 타고 성수대교 남단 인근에 있는 수직구(노란색)로 이동함

수직구 지상에 있던 환영 현수막
방문 일정은 (지상)하저터널 구간 TBM 추진현황 설명 → (지하)공사현장 관람 → (압구정역 인근 모임센터)도심 구간 TBM 설명 순으로 진행되었다
다만 글 보기 편하게 설명 사진 다음에 현장 사진을 올리도록 하겠음



6공구 추진현황 소개 및 TBM 장비 비교
지난 4월에 방문한 서울역 구간은 5공구, 이번에 방문한 하저터널 구간은 6공구로 되어있음
요즘 터널 공사에 쓰이는 TBM 장비는 크게 세가지로 나뉘는데,
GTX-A선에는 Gripper TBM(5공구), Slurry Shield TBM(6공구)이 사용되고 있다
단선병렬인 하저터널은 강북에서 강남으로 굴진한 뒤, 장비 유턴 후 다시 강북으로 굴진하는 방식으로 시공 중
강남 방향은 22년 3월에 시작해서 22년 10월에 관통했고, 강북 방향은 올해 1월에 시작해서 8월 관통을 예상하고 있음(방문일 당시 약 280m 남은 상태)
한강을 대각선으로 도강하는데도 기술적으로 문제되는 것은 없다고 설명해주셨다
올림픽대로를 지하로 따라가는 NATM 구간도 지하수가 많긴 하지만 문제될 정도까진 아니라고 함
하저터널 구간에 설계속도 차이가 있는지도 궁금했는데, 일반터널 구간과 동일하다고 설명해주셨음



Shield TBM 공사현황 및 장비 개요
Slurry Shield TBM에 대해 더 궁금하다면 6공구 홍보영상을 참고해보는것도 좋을 듯



Gripper TBM 설명
지하수가 많은 연약지반을 굴착하며 세그먼트를 조립해서 마감하는 Shield TBM과 달리,
단단한 암반을 굴착하는 Gripper TBM은 세그먼트를 조립하지 않고 NATM 공법처럼 마감하기 때문에 굴착 속도가 빠르다
그러면서도 발파가 필요한 NATM 공법에 비해 진동이 매우 적으니 도심 구간 공사에 매우 적합하다고 볼 수 있겠음
다만 우리나라는 암반 상태가 급격하게 변하는 곳이 많고, 아직 운영 경험이 부족해 NATM 공법보다 건설 조건이 좀 더 까다롭다고 함
이하 현장 사진

하저터널이 시작되는 부분
굴진이 이미 끝난 왼쪽 터널과 아직 굴진 중인 오른쪽 터널로 나뉜다
옥수역 쪽 수직구에서 터널 상부 노란색 덕트를 통해 지상의 신선한 공기를 공급해주고 있었음
방수문은 여기가 아닌 환기구 근처에 설치된다고 한다

좀 더 확대해서 찍은 사진
좌측통행에 따라 왼쪽에 운정방향(상선), 우측에 동탄방향(하선) 열차가 다니게 됨
희망자에 한해서 TBM 장비를 직접 보러갈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는데, 언제 또 장비를 직접 볼 수 있을까 싶어 바로 자원함
덕분에 한강 지하를 걸어서 건너는 좋은 경험을 했다

상/하선 터널간 연결통로가 시공될 곳
굴진이 모두 끝나면 철제 구조물을 철거한 뒤 시공할 예정

운반차량에 올려진 세그먼트 조각
엄청난 압력을 버텨야 하는 만큼 두께가 상당했다
TBM 장비 사진은 공개 불가라 시공사 브이로그로 대신함(4:50 즈음)

TBM 장비 관람 후 돌아와서 찍은 동탄방면 터널
벽면 마감 공사가 한창이었음
차질 없이 하저터널 남은 구간 무사히 관통하고 나머지 공사도 잘 진행되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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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6월 중순에 열린 2023 부산국제철도기술산업전 현대로템 부스에도 갔었는데,
마침 관계자분에게 질문할 기회가 있어서 몇가지 GTX-A 차량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음
GTX 국민참여단 자격으로 가지는 않았지만,
저번 현대로템 공장 견학 때 질문 못한걸 다시 물어본 것도 있고 따로 글쓰기도 애매해서 글 하나로 합침
1. 편성 구조가 기존 전동차와 많이 달라지게(T차에 팬터그래프 배치) 된 이유
설비 배치 때문
축중 때문인 것도 일부 있음(고속차량으로 갈수록 진동때문에 편성 축중 밸런스를 맞추기 어려워짐)
2. 견인전동기는 유도전동기와 PMSM 중 어떤 것을 사용하는지?
유도전동기
중저속 도시철도엔 PMSM이 상용화 되었지만, 고속용 고출력 PMSM은 아직 상용화 안됨
3. GTX에 적용된 영속도 회생제동 기술 관련
감속 시 회생제동이 계속 들어가다 1km/h 정도에서 마찰제동이 딱 걸림
중부내륙선에서 크로스블렌딩 조율 중
4. 최근에 제작된 도시철도 차량과 비교했을 때 갱웨이 통로막에 내장판이 없는 이유
더 좋은 기밀성을 확보하기 위해 내장판 대신 차량마다 통로문을 설치함
5. 대차 등 GTX-A의 전반적인 사양이 ITX-청춘 차량과 같다는 말이 있던데 사실인지?
전혀 아님
발주처에서는 크로스레일 기반으로 제작하길 원했고, 현대로템에서는 EMU-260/320 기반으로 제작함
6. 차륜 디스크 제동을 모든 대차에 사용하지 않고 동력 대차에만 사용한 이유
발주처 요청사항
7. 카펫인 바닥 관리는 어떻게 할 것인지
현대로템 측에서도 우려하고 있는 사항
발주처에서는 친환경 고무 소재를 원했으나, 기준을 만족하는 고무소재가 없어 대체재로 카펫 결정
궁금했던 점에 대해 정말 상세하게 답변을 해주셔서 매우 감사했음
다들 차량에 대해 궁금한 점이 더 있을것 같은데, 모두 해소할 수 있는 기회가 또 생겼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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