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특촬 갤러리에 오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특촬 갤러리는 근본적으로 특촬물에 대한 지식을 공유하며 서로 담소를 나누는 공간으로 사용됩니다만, |
과거 '로한 갤러리'라는 구 임시 갤러리에서부터 꽤나 오랜 시간동안 특촬물의 갤러리가 없었고,
그러다 2015년 3월 10일 정말 뜬금없이 갤러리가 생성되어 새로운 인원을 받아들이고 수많은 특촬 갤러리만의 이야기가 오간 탓에
새로운 분들이건 오래 전부터 있던 분들이건 생각보다 특촬 갤러리에서만 쓰이는 용어들을 다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3주년 공지로써 몇몇 갤러들의 의견에 따라, 특촬 갤러리의 용어를 이 게시물로 정리해두도록 하였습니다.
본디 모든 용어를 정리한 한 게시물이 있었으나, 디시인사이드 에디터의 한계상 2부작으로 나누게 되었으니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용어 계열.
말 그대로 특촬물 관련 용어나 특촬 갤러리에서만 사용되는 명사, 인물, 형태의 칭호를 기재하며, 특정 캐릭터의 별명은 상단 이후로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나리키리'
특촬물의 완구 중, 극중에 등장하는 키 아이템이나 변신용 드라이버, 전투용 무기 등의 완구를 말합니다.
'프반'
프리미엄 반다이 한정 물품을 말하는 것입니다. 갤러리 내에서는 보통 프리미엄 반다이 한정 나리키리 물품을 이야기합니다.
'대난전'
[울트라맨 긴가 극장 스페셜 울트라 괴수 히어로☆대난전]을 말하는 약칭입니다.
갤러리 내에서 혹평받는 망작을 이야기할 때 빠지지 않는 작품으로 꼽힙니다.
'좆트상'
'1000엔'
벨트 씨, 즉 DX 드라이브 드라이버 완구를 말합니다. 인기를 얻지 못하고 기믹조차 외면받아 1호 라이더의 벨트면서도
점점 덤핑당하여 끝내 정가의 약 1/5배인 1000엔 대로 진입한 것을 비꼬는 별명입니다.
'ㅌㅊㄴㄹ'
'특촬나라'
중고나라에서 따온, 특촬 갤러리 내에서 물품 거래를 할 때를 말합니다.
'ㄴㅌㅊ'
'노특촬'
말 그대로, 특촬이 아닌 주제에 대하여 얘기하는 것을 말합니다.
'반다이 매직'
혹평받는 디자인이 등장하고 나서, 시청자가 작품의 매력과 연출에 빠져 그 디자인을 다시금 재평가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최근에는 디자인이 좋다/스토리가 나쁘다의 비례 관계가 성립되면서 아예 디자인이 나쁜 것을 기대하는 갤러들도 생기는 추세입니다.
'택배맨'
방영 중에 지나치게 완구 판촉을 위한 연출이 들어가는 것을 말합니다.
울트라맨 지드 8화에서 등장한 울트라맨 히카리의 강화 아이템 전달 연출에서 유래되었는데, 이 뒤로부터 히카리의 주요 기믹이 되기도 했습니다.
'슈퍼 미니프라'
반다이의 판매 라인업 중 하나로, 과거 작품들의 미니프라를 재출시해 디테일을 더욱 발전시키는 형태의 라인업입니다만은
갤러리 내에서는 도저히 미니프라라고 부를 수 없을 만큼 무시무시한 가격이 비판받는 라인업이기도 합니다.
'가면조무사'
가면라이더 시리즈의 유사 라이더, 얼터너티브 등을 나타내는 용어로 쓰입니다. 현재는 라이더가 되려 시도하지만
그러지 못한 이를 부르는 별칭이 되기도 했습니다.
'뱅뱅슈팅'
특촬 갤러리 내에서 갤러가 군대를 감을 나타내는 용어로 쓰입니다.
'세카이데 이치방노 독타니 낫떼'
모모세 사키가 갤러리 내에서 등장했을 때에 쓰이는 용어. 보통은 가면라이더 브레이브인 카가미 히이로를 조롱하거나 위로하는 용도로 쓰입니다.
'괴수 걸즈'
괴수 걸즈 ~울트라 괴수 의인화 계획~의 약자입니다.
'레몬호'
가면라이더 듀크인 센고쿠 료마의 행동을 말하며, 미츠자네와 레뒤에의 행동으로 인하여 일어난 이그드라실의 붕괴 당시
당황하는 비서인 미나토 요코와 부하 직원들, 트루퍼즈들을 내버리고 타워의 비행선에 탑승해 유유히 혼자 빠져나가던 것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스흐프'
반다이의 가동형 액션 피규어 라인업, S.H.Figuarts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높은 퀄리티를 보여주며 갤러들에게 찬사를 받지만, 일부 만족스럽지 못한 부분이나 지나친 가격과 한정질로 탄식하게 만들기도 하는 애증의 라인업입니다.
'울엑'
현재는 종료된 울트라 시리즈 액션 피규어 라인업, Ultra-Act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제품 다수, 특히 울트라맨 넥서스나 가이아 류가 현재는 높은 프리미엄이 붙고 절판된 제품도 존재해 사기가 많이 힘들어진 라인업입니다.
Ultra-Act 그리드맨 라인업으로 대표되는 도전적이고 굉장한 퀄리티를 자랑합니다.
'짜요코'
닷디, 타치바나 사쿠야의 가면라이더 블레이드 15화의 대사. 연인을 잃는 것이 라이더의 클리셰임을 만들어준 전설적인 명대사 취급을 받습니다.
분명 그녀의 이름은 사요코이지만 아마노 히노나리의 발음 덕에 짜요코가 된 부분은 현재에 와서는 불문율.
'S.I.C'
'싴'
Super Imaginative Chogokin의 약자이자 리파인과 오리지널리티를 위주로 하는 액션 피규어 라인업을 말합니다.
이 시리즈는 특유의 재해석이 찬사받기도 혹평받기도 하는 호불호가 갈리는 라인업. 구형 제품들의 경우 과감한 재해석과 구린 관절의 파손이,
신형 제품들은 SIC 특유의 무시무시한 퀄리티가 주로 갤러들에게 각인되어 있습니다.
'찌찌파뤼'
특촬의 남성 배우의 탈의 사진이 나올 때 쓰이는 용어. 지명도 높은 배우일수록 갤러들에게 환호를 받습니다.
'특장콘'
특촬 갤러리 내에서 자체적으로 갤러들이 제작한 디시콘을 말합니다.
'쇼커 향우회'
코리아 가면라이더 동호회와 그들이 만들어낸 오역과 의역이 가득한 자막을 비꼬는 멸칭입니다.
'사시독스'
S.H.Figuarts 가면라이더 패러독스 Lv.99 퍼펙트 넉 아웃 게이머를 부르는 용어.
눈 프린팅 부분이 가운데가 지나치게 벌어지게 잘못 제작되어 제품의 페이스가 마치 사시를 연상케 하여 유래되었습니다.
모든 제품이 오차없이 다들 사시인 부분을 비난하기도 하지만, 이를 제외한다면 퀄리티가 정말 너무 좋기도 하여 애증이 교차하는 제품.
'혼웹 한정'
반다이 콜렉터즈 사업부의 Tamashi web에서의 예약 한정 제품을 말합니다.
현재의 콜렉터용 특촬 액션 피규어는 대다수 이 쪽으로 한정 제품이 많아지고 있기에 많은 갤러들에게 비난받는 부분.
'조피 브레스타'
울트라맨 오브의 퓨전 업, 썬더 브레스타를 말합니다.
이 용어는 악의 우주인 조피의 연장선으로써, 작품 내에서 썬더 브레스타의 퓨전 요소인 베리알의 힘으로 오브는 폭주하게 되는데
이 폭주가 사실 사악한 조피의 힘 때문에 그런 것이라는 농담에서 유래된 용어.
참트루파더 기믹이 생긴 베리알이 조피의 폭주를 막으려고 시도한다는 농담도 존재했습니다.
'풀보틀맨'
가면라이더 빌드 지니어스 폼을 말합니다. 온몸에 풀보틀이 박힌 외형 그대로 붙여진 별명.
'CSM'
COMPLETE SELECTION MODIFICATION의 약자로, 라이더 시리즈에 나오는 변신 아이템을 성인용으로 내는 라인업을 말합니다.
이 라인업의 특징은 무시무시한 퀄리티와 그에 상응하는 높은 가격으로, 많은 갤러들에게 퀄리티와 가격 사이에서 고민하게 하는 존재.
일부에서는 완구인데도 만져볼 수조차 없다며 괜히 산다는 불평을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진골 키바'
콜렉터용 액션 피규어가 없어 피없찐 기믹이 생긴 가면라이더 키바에서 유래된 용어. 진골조제법 S.H.Figuarts 키바가 나오기를 간절히
희망하는 갤러들의 용어이자, 기약이 없는 것을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괴수박이'
현실에서의 괴수를 파는 사람이나 울트라 시리즈 의인화 계획을 좋아하는 이들을 부르는 말. 간혹 오오조라 다이치를 말하기도 합니다.
'유나이트'
울트라맨 X의 변신 캐치 프레이즈인 '지금 바로 유나이트다!'를 말합니다. 갤러리 내에서는 보통 빨리 해야만 하는 급한 일 정도.
'우리들은 아스트라를 죽이겠다!'
울트라맨 레오의 동생 아스트라로 변장한 바바루 성인을 알아보지 못하고 했던 울트라 형제의 주옥같은 대사.
갤러리 내에서는 보통 빛의 나라의 형편없는 보안 수준이나 울트라맨들의 우주 마피아 기믹과 연관지어 말하곤 합니다.
'쓰레기 피규어'
가면라이더 빌드의 완구 피규어 라인업, BCR을 말합니다. 빌드 특유의 슬라이드형 변신 기믹의 재현을 위해서
피규어 내에는 팔다리 가동 외에는 목, 허리의 경우 그 어떤 관절도 내장되어있지 않아 큰 원성을 샀습니다.
오즈 이후로 갈수록 퀄리티가 높아져 에그제이드에서 정점을 찍던 완구 피규어 라인업이 BCR에서는 혹평을 듣는 상황.
'창동'
식완 피규어 시리즈 창동(創動)을 말합니다. 반다이 하비 사업부의 식완 완구 피규어지만, 콜렉터즈 사업부의 S.H.Figuarts의 혼웹한정과
지나친 가격에 이골이 난 사람들이 크기는 작고 도색은 덜 되더라도 가격이 몇 배는 훨씬 싸며 더욱 라인업이 다양한 이쪽을 선호하게 되었습니다.
창동 피규어 라인업은 때문에 무서운 인기를 끌고 있으며 일부 나이트 로그, 블러드 스타크 등의 피규어는 프리미엄까지 붙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아예 클리어 부품을 사용한 창동 크로즈 차지의 등장으로 더더욱 호평받는 라인업.
'그래서 하이퍼 카부토 이겨요?'
과거 라이더 시리즈의 VS놀이가 유행할 때, 스펙상 최강이던 쿠우가 얼티밋 폼과 함께 VS놀이 최강자를 다투던 이야기 중 하나.
현재는 VS놀이의 키배식과 그 유치함 특성상 갤러리 내에서는 웃음거리 취급을 받습니다.
의미는 라이더끼리의 대결에서 하이퍼 카부토의 시간 이동으로 변신 전에 공격하면 그만 아니냐는 이야기.
'스피리츠빠'
'헤이세이는 유치하고 쇼와 라이더는 하드보일드하다'
쇼와 라이더의 리메이크 코믹스, '가면라이더 스피리츠'의 팬을 보통 의미하지만, 코믹스만 보고 쇼와 라이더의 이미지를 잘못 이해하여
겉핥기식으로 스피리츠만 보고 쇼와라이더를 다 안다고 자처하는 악질 팬들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들의 가장 큰 오해로는 헤이세이 라이더는 애들용이고 쇼와 라이더는 어른용이라는 주장인데,
초대 '가면라이더', 쇼와 시리즈의 제작 의도가 아동 완구 광고인 것을 아는 이들에게는 웃음거리 이상 이하도 아닌 사람들이라고 말이 오가곤 합니다.
이들 대다수는 헤이세이 라이더의 신작 정보가 뜰 때마다 커뮤니티에서 '그들이 아는' 쇼와 라이더와 비교하며 논쟁을 벌이기도 합니다.
'가타키리바'하다
한번의 등장에 지나친 CG 예산이 소모되어 적은 수의 등장을 하게 됨을 말합니다. 가타키리바 콤보를 시작으로
자주 나오지 못하는 헤이세이 라이더의 거대 머신류, 고스트의 이구아나나 포제의 파워 다이저, 위자드의 올드래곤 스타일 등이 대표적입니다.
'우로부치빠'
'가이무빠'
니트로플러스의 우로부치 겐이 쓴 각본의 작품들의 악질 팬들을 의미하지만, 특촬 갤러리 내에서는 보통 가면라이더 가이무의 악질 팬들을 의미합니다.
가이무는 몰입력이 굉장하나 장점과 단점이 명확하고 호불호가 정말 크게 갈리는 작품으로 남았으나,
방영 당시 우로부치 겐의 작품답게 다른 라이더들의 작품이 유치하다며 가이무를 띄워주고 유치하지 않고 잔혹하다느니 비교하며
여러 커뮤니티의 물을 흐린 이들이 꽤나 많았었던 걸로 갤러들에게는 기억되고 있습니다.
가이무가 종영한 이후 시간이 많이 흘러서인지 최근에는 거의 보이지 않는 사람들.
'인질'
잘 팔리지 않을 완구, 이를테면 사람들의 선호도가 낮은 무기 완구류 등에 중요한 키 아이템을 함께 동봉하여 판매함으로써
팔리지 않을 완구를 동봉 키 아이템을 통해 크게 가격을 불려내는 판매 방식을 말하는 용어입니다.
이 분야로는 큰 인기를 자랑하던 레몬 에너지 록 시드를 DX 소닉 애로우에 끼워 팔아서 수많은 프리미엄을 낳았던 선례가 있습니다.
'가면라이더 하트'
가면라이더 드라이브의 경우 스토리 면에서는 호평을 받지만, 종영 이후 지금까지도 계속 찝찝했다고 재기되는 단점 중 하나가
수많은 인명 피해를 낳았던 악역들을 작품 내외적으로 미화하는 산죠 리쿠 각본 특유의 악역 미화 방식입니다.
이 악역 미화에서 정점을 찍었던 것이 바로 V시네마 [가면라이더 하트]로써 수많은 원성을 들었던 선례가 존재합니다.
이 뒤로 하트는 어정쩡하게 악역을 미화하여 캐릭터를 망치는 용어로 굳혀졌습니다.
'갤주 드라이버'
DX 고스트 드라이버를 말하는 말. 용어의 어원은 당연히 갤주로 불려지는 고스트에게서 따왔습니다.
갤러리 내에서는 굉장한 손맛을 자랑하는 '갓 완구'로 평가받는데, 전작의 메인 완구였던 드라이브 드라이버가 좆트상이라 불리는 것과는 대조됩니다.
전반적으로 갤러들에게도 고스트의 완구들은 간 건 핸드류나 선글라슬래셔 등 일부를 제외하면 다들 호평.
'한류쟈'
수전전대 쿄류쟈의 스핀오프, 파워레인저 다이노포스 브레이브가 한국에서의 제작이 확정되어 만들어진 용어.
작품과 연기가 엄청 훌륭하지는 못했으며 아쉽다는 평도 많았지만, 침체된 한국 특촬물 쪽에도 큰 가능성을 보여주며 많은 갤러들의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다이노포스 브레이브에서 브레이브 레드 다이노 역을 맡았던 김세용 씨가 프로그램 '더 유닛 : 아이돌 리부팅 프로젝트'에 참여했었을 때
더 유닛 갤러리 측에서 특촬 갤러리에 방문해 김세용 씨의 한 표를 부탁드리는 일이 있기도 했었습니다.
'좆큐오'
열차합체 DX 토큐오를 말합니다. 메인 메카 역대 최악의 디자인이라며 욕을 먹던 토큐오를 비꼬는 용어.
'긴가 3화'
'초최강'
[울트라맨 긴가]는 울트라 시리즈의 침체로 정식 TV판임에도 불구하고 울트라맨 열전에 끼워 방영했으며, 배정된 예산도 매우 적어
전체적으로 울트라 시리즈 중에서도 방송의 스케일도 적고 CG도 무엇도 여러모로 아쉬운 실험작의 느낌을 내게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긴가는 타이틀만큼은 정말 스케일 넘치는 것을을 사용했었는데, 빛의 나라의 울트라맨들이 모두 인형이 되는 시놉시스부터
알려진 것조차 없는 미래의 울트라맨 긴가, 그리고 울트라 시리즈 중에서도 굉장히 강력한 악역인 다크 루기엘 등 전체적으로
예산이 스케일을 따라가지 못하는 면들을 보였던 적이 많았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시골 마을에서 싸우는 일명 초최강 긴가, 어둠의 지배자라면서 등장하고 부수는 건물이 고작 시골 학교 하나인 루기엘,
예산이 부족해 오프닝마저 대학생의 UCC 평가를 받는 부분들이 긴가의 실험작 평가를 듣는 요소. 그리고 예산 없음을 대놓고 티내던 긴가 3화는 전설이 되었습니다.
'진골조제법'
S.H.Figuarts의 판매 라인업 중 하나로, 극중 슈트의 형태를 최대한 재현하며 더 나은 설계로 만들어지는 고가의 액션 피규어입니다.
이 계통에서는 반다이 콜렉터즈 사업부의 무시무시한 퀄리티와 그에 상응하는 전 제품 혼웹한정이 그 고가를 드높입니다.
과거 발매한 피규어를 리뉴얼하는 경우도 있기에, 상단에 기재되어있지만 팬들 사이에서는 진골조제법 키바를 외치고 있기도 합니다.
'시라쿠라스'
토에이 소속 특촬물의 프로듀서 시라쿠라 신이치로를 말합니다. 예산, 위기 관리 능력과 몰입 위주의 드라마를 만드는 데 능한 프로듀서이지만
그 부작용으로 몰입도에만 집중하다 스토리를 어딘가로 보내버리는 장단점이 지나치게 명확한 프로듀서로써
그러다 대실패라고 할 수도 있는 디케이드 본편, 극장판을 담당하며 팬들에게 수많은 원성을 듣는 요주의 인물입니다.
현재는 TV판 작업에는 거의 손을 뗐으나, 아직도 라이더 시리즈에 작용하는 위치가 매우 큰 듯.
'타카하시 센세'
가면라이더 에그제이드의 메인 각본가인 타카하시 유야를 말합니다. 고스트의 혹평 이후 후속작인 에그제이드에서 각본을 맡아서
많은 팬들을 에그제이드로 빠져들게 하면서 갤러리 내에서는 특촬물 각본가들 사이에서도 기대되는 인물로 손꼽히는 각본가입니다.
'호죠 에무!'
단 쿠로토의 주옥같은 명대사를 말합니다. 에그제이드 2쿨 내의 중요한 반전을 나타내는 큰 대사.
'운메이노'
카가미 아라타의 투신 용어의 연장선. 그가 허무하게 웜에게 당해서 사망할 때 절묘하게 나왔던 Rord of the speed의 가사 중 하나입니다.
보통은 가탁크를 놀리거나 이 노래를 이야기할때 쓰이고 있습니다.
'뛟!'
울트라맨 오브의 오브 링에 울트라맨 티가의 카드를 리드했을 때 나오는 기합. 티가를 이야기하는 용도로 쓰이곤 합니다.
'지등어'
울트라맨 지드의 퓨전 라이즈, 아크로 스매셔의 생김새에서 비롯된 별명입니다.
'질 것 같지 않아!'
가면라이더 크로즈의 대사를 말하는 것. 전투 전적이 그다지 좋지 않아 굴렁쇠 취급을 받는 크로즈의 승리의 주문 취급을 받습니다.
'사토 타케루'하다
'후쿠시 소우타'하다
특촬에 출연했던 배우의 몸값이 지나치게 올라, 팬서비스 쪽으로도 다시금 등장 가능성이 희박해진 경우를 뜻합니다.
대표적인 배우로는 기재된 덴오의 사토 타케루나 포제의 후쿠시 소우타, 그리고 원조격으로 쿠우가의 오다기리 죠가 있습니다.
'ㅎㅂ'
'후방주의'
특촬 갤러리에서 보통 여배우의 그라비아 사진이 올라올 때 쓰이는 용어.
이 분야에서 특촬 갤러리의 대표격인 인물들은 바바 후미카(메딕), 하라 미키에(잉카 블링크), 이즈미 리카(카즈라바 아키라),
쿠로사키 레이나(사이바 니코), 마츠다 루카(카리노 아스나/뽀삐 삐뽀빠뽀) 등이 있습니다.
'Mr. 가면라이더'
수많은 1호 라이더의 슈트액터로 활동하신 타카이와 세이지의 별칭.
'고르곰! 용서 못한다!'
가면라이더 블랙의 주요 캐치 프레이즈입니다. 점점 더 활극적인 면모를 띠던 당대 라이더 시리즈의 일면을 보여주는 요소로,
작품 내에서 벌어지는 에피소드마다 모든 잘못과 원인이 악의 결사 고르곰으로 정해지며 아무도, 작품도 이를 부정하지 않는 단편적인 구성을 취합니다.
후대에는 이것이 사람들에게 본의 아니게 특이한 웃음 요소로 알려지면서 현재는 블랙을 대표하는 밈이 되었습니다.
'키바 10주년'
[가면라이더 키바]는 2018년 기준으로 10주년을 맞았습니다. 그러나 키바 10주년임에도 불구하고 토에이 측에서는 별다른 언급조차 없으며
그런 10주년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나오지 않는 S.H.Figuarts와 오히려 전작인 덴오로 새 피규어 라인업의 스타트를 끊고
10주년 기념으로 블루레이 박스와 고작 소프비 인형 할인으로 인하여, 갤러리 내에서는 토에이에게 있어 키바는 버린 자식이라는 추측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에끼세'
가면라이더 에그제이드의 오프닝, EXCITE를 말합니다. 코러스 부분의 재플리쉬가 'EXCITE/에크사이트'로 발음되어 유래되었습니다.
이 용어의 경우 재플리쉬가 있어서 호평받는 굉장히 특이한 형태로 사용됩니다.
'츠바이'
버글 드라이버 Ⅱ(zwei/츠바이)를 말합니다. 가면라이더 크로노스와 뽀삐의 변신 완구로써, 조형 재탕/음성변경 색놀이임에도
등장 시 막강한 포스를 보여주던 악역 역할을 맡은 크로노스의 아이템이라는 것과 음성 특유의 굉장한 간지, 상당히 높은 플레이 밸류 덕에
버글 드라이버 Ⅱ는 현재 13000엔 대의 고가의 프리미엄이 붙어 있어, 갤러리 내에서는 구하기 힘든 물품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히이로'하다
'하루토'하다
최근 라이더 시리즈에서는 연인을 잃게 되는 전개를 다수 채용하며 이 용어 역시 그를 나타냅니다.
원래 죽었던 인물이기에 위자드 링으로써 평생 함께할 수밖에 없었던 코요미를 연인으로 두었던 위자드, 소우마 하루토나
그의 실책으로 결국 연인이던 모모세 사키를 잃고 만 브레이브, 카가미 히이로가 대표적입니다.
'그라파이트 드립'
그라파이트 버그스터의 최후 이후 갤러리 안에서 유행하던 것으로, 제목과 그라파이트 버그스터의 명대사를 연관지어 낚시성 게시물을 올리는 것이었습니다.
이 경우 게시물 마지막에 그라파이트의 '배양'이 기재되고 댓글로 버그바이저의 변신음을 올리던 것이 불문율.
'앗! 당신은 노아와 눈이 마주쳤습니다!'
'듀나미스트 하쉴?'
울트라맨 넥서스의 본편 내에서 넥서스가 되기 위해서는 울트라맨 노아의 선택을 받아 듀나미스트가 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2대 듀나미스트인 히메야 준의 비참하고 눈물겨우면서도 처절한 활약상 이후, 넥서스 본편 특유의 암울하고 어두운 전개가 이어지며
듀나미스트의 몸 상태는 정상이 아닌 데다가 그들을 방해하는 아공간 다크 필드까지 열리는 수많은 패널티가 주어지면서
갤러리 내에서 듀나미스트가 되는 것은 고생길이 열린다는 용어로 쓰이게 되었습니다.
'파도파도 괴담뿐...'
'괴도괴도 파담뿐...'
이스루기 소이치가 블러드 스타크임이 밝혀지고 나서 그가 아군으로 위장하고 있던 Nastica에서의 수많은 만담들이
그의 실제 의도들과 하나같이 맞아떨어지며 생긴 용어입니다. 대표적인 예시로는 그가 키류 센토 일행 앞에서는
사람을 하찮게 죽이는 파우스트를 용서치 못한다면서 블러드 스타크로써는 무고한 희생자를 내는 악인임이 밝혀졌던 것이 있습니다.
'잇떼이요!'
'가도.. 된대..'
최근 특촬물들에 아버지 캐릭터들이 다수 등장하였는데, 가면라이더 드라이브에서의 반노 텐쥬로는 작품 내외적으로 크나큰 악인 취급을 받으며
자신의 창조물과 자녀들을 학대하던 막장 아버지 캐릭터로 등장하였습니다.
그의 아들이었던 시지마 고우가 결국 동료 체이스의 희생과 함께 드라이버 안에 들은 프로그램으로 뇌와 인격만 남은 자신의 아버지를
끝내 자신의 손으로 세상에서 처단하는 데 성공하지만, 이때 신호 액스의 절묘한 음성 기믹 덕분에 아버지를 처단하는 뜻의 용어로 정착되었습니다.
'울북공정'
울트라 시리즈의 조피의 공식 코믹스, [스토리 제로]를 말합니다. 스토리 제로에서의 조피는 익히 알려진 그 모습이 아니라,
자신의 행동에 고뇌하며 우주경비대의 대장이 되는 매우 간지나는 모습과 함께 등장하는데, 이것이 조피가 자신의 모습을 멋지게 보이도록 왜곡한다는
팬들의 의견이 쏟아지면서 [스토리 제로]는 중국의 역사 왜곡인 동북공정과 연관지어 공식 코믹스가 조피에 대한 왜곡으로 결론짓게 되었습니다.
'똥믈리에'
특촬 갤러리의 갤러들이 혹평하는 작품일수록 더더욱 시청을 선호하려 한다는 용어.
그토록 혹평받는 스토리의 고스트나 대난전, 키카이더 Reboot 등을 완주하려고 시도하는 뭇 갤러들의 행태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이잉떽 츠웨에엑'
[울트라맨 타로] 18화에서 조피와 화산괴조 바돈과의 전투에서
조피가 보여준 타이틀에 걸맞지 않는 허접한 졸전에 머리까지 불타며 질렀던 괴성, "이잉... 떽! 츠웨에엑..."을 말합니다.
갤러들은 이를 두고 아예 조피를 이인택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라이더'하다
'배신이야말로 가면라이더의 대명사'
'배신하다'라는 뜻. 가면라이더 3호의 대사로 정착된 용어로써 대다수 라이더 시리즈 안에서는 배신이라는 요소가 강하게 등장하며,
봄 영화인 슈퍼 히어로 대전에서 가면라이더는 다른 세력에서도 신뢰할 수 없는 존재로 불려지는 경우가 잦습니다.
'우바'하다
독단적인 행동을 선호하나 결국 그 행동 때문에 허무하게 사망하거나 삽질을 하게 되는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