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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정보] (설레발?) 2.7버전 대응 스타넷쯤 가면 AI도 나름 괜찮아질 것 같은

드로이얀7(이준호)(183.107) 2020.03.06 18:02:10
조회 1689 추천 9 댓글 6
														

데... (제목 글자수 제한 ㅅㅂ)

개발 일지 172 보면 두 명이서 각자 하나씩 주제잡고 쓴 2개의 일지가 있어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stellaris&no=32694

처음 건 프랑스 팀 개발자가 썼고 전쟁 AI 관련 얘기인데, 특히 기대되는 이유는 현재 함대 이동 관련해서 모드가 아예 못 건드리기 때문(스타넷 개발자가 한 말)

그리고 위기 세력 AI가 아주 구버전이라 이번에 갈아엎는다고 함

  • The Khan doesn’t really believe in defense and will try to beat the closest systems into submission
    칸은 실제로 방어를 믿지 않고 가장 가까운 시스템을 이겨서 굴복시키려고 할 것이다.
  • The Prethoryn will swarm in every direction they can
    프리토리안은 그들이 할 수 있는 모든 방향으로 몰려들 것이다.
  • The Contingency will systematically try to stop the biggest threat to the galaxy, until nothing remains
    콘틴지시티는 체계적으로 은하계에 대한 가장 큰 위협을 막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아무것도 남지 않을 때까지
  • The Unbidden will be harder to predict, but there’s reason behind their alien way of acting.
    언비던트는 예측하기 힘들겠지만 외계인의 연기에는 이유가 있다.


그 외에도 AI가 함대를 어떻게 나눠서 운용할지에 대해서도 많이 테스트 해봤다고 함

마지막 부분을 보면, 충분한 테스트를 거쳐서 릴리즈 하길 원하기 때문에 2.6~2.6.1 패치에 걸쳐서 일부를 적용할 거라고 해놨음. 결국 2.0.5나 2.2.7처럼 이후에도 마이너 패치가 더 나올 거란 얘기지.


두번째 건 내정 관련 얘기인데 지금 왜 내정 AI가 개판일 수밖에 없는지에 대한 설명부터 함

현재 AI가 건물 짓는 코드는, 각 개별 건물에서 가중치를 주는 방식(이 건물은 광물이 남아돌면 우선적으로 지어, 합금 부족하면 짓지마 등등)인데, 각 건물에 세세한 조건 하나하나마다 가중치 변동을 붙여놓으니깐 복잡하고 큰 그림을 잡기가 거의 불가능함. 그래서 계획 자체가 없고 현재 상황에 반응하기만 하는데다가, 각 행성별로 따로따로 돌아가다보니 제국 전체로 보면 뻘짓이 많음.

그래서 나오는 대표적인 뻘짓이, 예를 들어 현재 식민지 12개 꾸리는 AI가 에너지 빵꾸나서 발전 지구 2개쯤 지어야 되는 상황이다
그럼 현재 AI는 에너지가 부족으로 모든 행성에서 발전 지구의 가중치가 매우 높은 상태가 되어서, 12개 식민지 전체에 발전 지구 건설을 예약한다.

결국 발전 지구 건설이 완료되면 과잉투자니깐 다른데서 빵꾸가 날 테고, 거기 맞춰서 그걸 또 잔뜩 짓고 그럼 또...(무한 반복)


그래서 제국 단위로 목표를 주고 그에 맞춰서 행동하도록 아예 갈아엎었다는 얘기

예시 코드를 보면 게임 초반에는
에너지, 식량, 소비재, 통합 50씩, 광물이랑 연구 산출 200씩, 합금 100, 각 전략 자원 1씩 생산하면서 POP 500에 도달하고 행정 한계를 125% 내에서 유지하는 걸 목표로 줬음
단, 에너지랑 식량 10, 광물 30, 합금 50, 소비재 20을 최우선 순위로 지정

저기서 생산이 총생산인지, 유지비 제외한 순생산인지는 알 수 없음.


그 이후론 귀찮아서 대충 보다 말았는데, 바닐라 코드 자체는 각 시기별로 1개의 계획만 존재하지만, 여러개의 목표를 넣고선 AI외교 성향이나 윤리관에 따라 가중치를 조절할 수 있다고 말함. 결국 (모더를 포함한) 다른 개발자들이 AI를 더 잘 조절할 수 있다는 얘기지

특히 마지막 파트 초반을 보면

You no longer need to do complex scripts for each building, instead you can tweak the overall plan to affect how important the AI thinks a resource is. The plans also ensure that the AI is always looking forward, being proactive, instead of just reacting to deficits and certain happenings. The AI no longer looks at planets in isolation but as part of a whole, all tied together by The Plan™.

당신은 더 이상 각 건물에 대해 복잡한 스크립트를 할 필요가 없다. 대신에 당신은 AI가 자원이 얼마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에 영향을 주기 위해 전체적인 계획을 수정할 수 있다. 이 계획은 또한 AI가 적자와 특정 사건에만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항상 전향적으로 앞을 내다보고 있다는 것을 보장한다. AI는 더 이상 고립된 행성을 보지 않고 전체의 일부로서, 모두 The PlanTM에 의해 결합된 행성을 바라본다.


라고 함. 그에 이어서 QA팀이랑 테스트해본 바 실제로 AI 경제력이 대폭 개선되었음을 확인했다고 했고.

2.7버전쯤 되면 바닐라 기능 자체는 다 릴리즈된 상태일 테고, 스타넷이 저 시스템을 활용해서 빡씨게 튜닝해놓으면 후반에도 나름 괜찮은 AI 내정을 볼 수 있지 않을까? 안 되면 말고, 어떤 모더가 업뎃 중단하면서 써놓은 작별인사처럼 스텔라리스 4.0 정도 나오면 괜찮아지겠지 들크 5만개 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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