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동아 박귀임 기자] 인공지능(AI)이 세상을 바꾸고 있습니다. 한 주간, 세계를 들썩이게 만든 최신 AI 서비스와 새 기능, 그리고 관련 기기를 소개합니다.
엔비디아, '젯슨 토르' 일반 공급 돌입
엔비디아가 개발한 젯슨 토르 / 출처=엔비디아
미국 AI 반도체 전문기업 엔비디아(NVIDIA)가 8월 25일 차세대 로보틱스 컴퓨터 모듈 '젯슨 토르(Jetson Thor)' 개발자 키트와 생산 모듈의 일반 공급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젯슨 토르는 엔비디아의 최신 블랙웰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최대 2070 FP4 테라플롭의 AI 컴퓨팅을 제공합니다. 이는 기존 젯슨 오린(Orin) 대비 AI 컴퓨팅 능력이 7.5배, 메모리 용량은 2배 향상된 수준입니다. 최신 AI 모델을 손쉽게 실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130W 전력 범위 내에서 가능한 것도 장점으로 꼽힙니다.
또 젯슨 토르는 휴머노이드 로봇 , 농업, 수술 지원 등 고성능 물리적 AI 애플리케이션에 필수적인 실시간 추론 기능을 제공합니다. 특히 엔비디아의 다양한 소프트웨어 도구(아이작, 그룻, 메트로폴리스, 홀로스캔 등)와 결합해 로봇 시뮬레이션부터 개발 및 운영까지 통합적으로 지원함으로써 휴머노이드 로봇 혁신을 선도할 것으로 보입니다.
엔비디아에 따르면 로봇공학 분야의 세계적 기술 선도 기업들이 차세대 로봇에 동력을 공급하기 위해 젯슨 토르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젯슨 AGX 토르 개발자 키트는 3499달러(한화 486만 6400원)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앤트로픽, '클로드 포 크롬' 공개
앤트로픽이 클로드 포 크롬을 공개했습니다 / 출처=앤트로픽
미국 AI 스타트업 앤트로픽(Anthropic)이 8월 26일 브라우저 기반 AI 에이전트인 '클로드 포 크롬(Claude for Chrome)'을 연구 프리뷰 버전으로 공개했습니다.
클로드 포 크롬은 앤트로픽이 선보인 크롬 확장 프로그램으로, 사용자가 웹을 탐색하며 클로드의 AI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도구입니다. 연구 프리뷰 버전인 만큼 올해 초 도입된 클로드 맥스(Max) 요금제 구독자 1000 명을 대상으로 우선 제공합니다.
이번 클로드 포 크롬의 주요 기능은 즉각적인 AI 요약 및 대화입니다. 이를 통해 웹 페이지의 내용을 빠르게 요약하고, 사용자는 이 요약본에 대해 클로드와 직접 대화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허용할 경우 일부 작업을 대신 수행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만 클로드 포 크롬과 같은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AI는 즉각적인 인젝션 공격에 취약하기 때문에 금융, 법률, 의료 등 민감한 정보가 포함된 사이트에 권장하지 않습니다. 이에 따라 앤트로픽은 클로드 포 크롬의 기능과 보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사용자에게 피드백 공유를 당부했습니다.
픽스버스, V5 버전 출시
픽스버스가 V5 버전을 출시했습니다 / 출처=픽스버스
AI 동영상 플랫폼 픽스버스(PixVerse)가 8월 28일 AI 비디오 생성 최신 모델인 픽스버스 V5 버전을 출시했습니다.
픽스버스 V5 버전은 AI 에이전트(AI Agent) 기능을 탑재해 더 선명하고 빠르게 영상 제작이 가능합니다. 에이전트 기능 사용 시 사진을 업로드하면 자동으로 5~30초 영상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픽스버스 V5 버전은 복잡한 프롬프트 없이도 누구나 간편하게 전문가 수준의 영상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에 일반 사용자 접근성이 대폭 강화된 것이 특징입니다.
한편 픽스버스 V5 버전 출시 기념으로 9월 1일까지 무료 체험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구글, '나노바나나' 주목
나노바나나의 정식 명칭은 제미나이 2.5 플래시 이미지입니다 / 출처=구글
글로벌 빅테크 전문기업 구글(Google)이 8월 30일 제미나이(Gemini) 플랫폼에 '나노바나나(Nano Banana)'라는 새로운 AI 이미지 편집 모델을 공식적으로 통합했습니다.
나노바나나는 최근 AI 커뮤니티에서 화제를 머은 이미지 생성 및 편집 AI 모델입니다. 초반에는 개발 주체가 알려지지 않아 '정체불명의 AI'로 불렸으나 구글이 나노바나나를 자사의 최신 이미지 생성 및 편집 모델인 '제미나이 2.5 플래시 이미지(Gemini 2.5 Flash Image)'라고 밝혔습니다. 해당 모델의 별명이 나노바나나였던 셈입니다.
제미나이 2.5 플래시 이미지는 원본 이미지의 캐릭터, 분위기, 스타일 등 주요 특징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이미지를 생성하거나 편집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예를 들어 한 인물의 사진을 넣고 '다른 포즈로 바꿔줘' 혹은 '다른 옷을 입혀줘'라고 요청하면 인물 얼굴이나 특징을 그대로 유지한 채 자연스럽게 변형된 이미지를 만들어냅니다.
또 제미나이 2.5 플래시 이미지는 이미지 생성 및 편집 작업 속도도 빨라 효율적인 측면에서도 강점을 드러냅니다. 이외에 기존의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인 포토샵을 대체할 수 있는 AI 이미지 편집 기능이 다양해 '포토샵 킬러'라고 불리기도 했습니다.
한편 제미나이 2.5 플래시 이미지로 생성하거나 편집된 모든 이미지에는 AI 생성 또는 편집 이미지라는 것을 식별할 수 있도록 눈에 보이는 워터마크와 보이지 않는 신스ID(SynthID) 디지털 워터마크가 포함됩니다.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