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기간 예기치 못한 질환이나 부상이 발생하더라도 비대면 진료와 응급의료 정보 포털을 활용하면 적절한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초진도 가능한 '설 연휴 비대면 진료'
연휴 기간 중 가벼운 감기나 소화불량 등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비대면 진료가 대안이 될 수 있다.
비대면 진료 중개 플랫폼을 이용하면 전국 어디서나 초진 환자도 진료를 받을 수 있다. 사용자가 증상을 선택한 뒤 진료 가능한 의사를 골라 예약하면 화상이나 음성으로 상담과 처방이 가능하다. 처방받은 약은 운영 중인 약국을 방문해 직접 수령해야 한다.
문 여는 병원·약국 실시간 확인 방법
직접 병원을 찾아야 하는 상황이라면 응급의료포털 'E-Gen'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빠르다. 보건복지부와 국립중앙응급의료센터가 운영하는 이 사이트에서는 사용자 위치를 기반으로 주변의 진료 중인 병·의원과 약국 정보를 지도 위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나 카카오 지도 앱에서도 '명절진료' 또는 '응급진료' 탭을 통해 운영 기관을 안내하고 있다.
어린이 환자를 위한 '아이 안심톡'과 '달빛어린이병원'
12세 이하 어린이가 아플 때는 소아 응급 전문의가 24시간 상담을 제공하는 '아이 안심톡'이 유용하다. 증상에 따른 응급처치 방법은 물론, 즉시 응급실을 가야 할 상황인지를 분류해 안내해 준다. 또한 경증 소아 환자를 위해 공휴일에도 늦게까지 진료하는 '달빛어린이병원' 현황도 응급의료포털에서 확인 가능하다.
증상별 맞춤 안내 '응급똑똑' 앱
스마트폰 앱 '응급똑똑'은 본인이나 가족의 증상을 입력하면 중증도를 판단해 가정 내 응급처치법을 알려주고 적절한 의료기관을 매칭해 준다. 상황이 위급할 경우 즉시 119 호출로 연결되는 기능도 갖추고 있다. 인터넷 이용이 어려운 경우에는 보건복지부 콜센터(129), 시·도 콜센터(120), 또는 응급 전화(119)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보건의료기관마다 진료 시간과 과목이 다를 수 있으므로, 방문 전 반드시 전화로 운영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